이 영상에서 말했던것중 하나로
실제로 밸브는 만드려는 게임에서 유저에게 완전 새로운 기술력을 보여줄때만 게임을 만든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밸브 특유의 3 시리즈가 없는 이유가 1에선 새로운 게임성+장르를 완성시키고 2에선 그 장르에서 더 강화된 방식으로 만드니 3에선 솔직히 더 보여줄게 없어서 안만드는거라고 합니다.
하프라이프1 이 FPS 장르를 완성시켜 FPS의 지표가 되었고 하프라이프2 에선 물체와의 상호작용(충돌, 부피나 무게)을 최초로 구현하여 그걸 활용하는 물리엔진의 지표중 하나가 된거처럼 유저에게 지금까지 없던 완전 새로운 기술을 보여줘야지! 하면 만든다고 직접 말을 했었죠
사실상 지금 카스2도 연막의 기술력을 새롭게 선보이고 싶어서 만든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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