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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 [번역연습] 心霊現象と科学 심령현상과 과학 1/3

Moderator norizi
2020-08-25 04:46:40 332 0 0

https://www.aozora.gr.jp/cards/001569/card59195.html


心霊現象と科学

――『心の領域』について――


심령현상과 과학

―― '마음의 영역'에 관하여――


中谷宇吉郎

나카야 우키치로



   心霊は信じ得られるか

   심령은 믿을 수 있는가


 リーダーズダイジェスト誌の五月号に、『心の領域』というかなり長文の記事がある。デューク大学の「超心理学」実験室長ライン博士の著書の紹介である。


  리더스 다이제스트 5월호에 "마음의 영역"이라는 상당히 장문의 기사가 있다. 듀크 대학의 '초심리학' 실험실장 라인 박사의 저서를 소개한 것이다.


 超心理学というのは、従来の心理学の範囲を超越した心理現象を研究する学問という意味であろう。たとえば読心術とか、透視(千里眼)とか、予見とかいう種類の精神作用を研究する学問なのである。


  초심리학이라는 것은 종래의 심리학의 범위를 초월한 심리현상을 연구하는 학문이라는 의미일 것이다. 예를 들면 독심술, 투시(천리안), 예견 같은 종류의 정신작용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従来の心理学はもちろん科学の一分野であり、少なくも広い意味での科学の中に含まれている。この超心理学に類似の「学問」は、以前からもあったので、何も珍しいことではない。いわゆる心霊現象の話は、日本でも外国でも昔からあり、み子とか、口寄せとか、妖術師とかいうふうな話は、人類につきものであった。


  종래의 심리학은 물론 과학의 한 분야이며, 적어도 넓은 의미의 과학 안에 포함되어 있다. 이 초심리학에 유사한 '학문'은 이전부터 있었기 때문에 전혀 새로울 것이 없다. 소위 심령현상의 이야기는 일본이나 외국에서도 옛날부터 있었고, 무녀나 무당, 요술사 같은 이야기는 인류에게 흔한 것이었다.


 もっともこれらは如何なる意味でも学問という形にはなっていなかった。ところが十九世紀の末頃から、心霊現象の研究が、一種の学問の形をとり出した。各国にいろいろな団体などが出来て、こういう現象に特に興味を有する人たちの間では、かなり活溌な運動が展開されてきた。そういう傾向は、日本よりもむしろ科学の発達した欧米諸国の間に強く見られた。英国の有名な物理学者のオリバー・ロッジ卿が、晩年に熱心な心霊研究者となった話はあまりにも有名である。


  하지만 이런 것들은 어떤 의미에서도 학문이라는 형태는 되지 못하였다. 그런데 19세기 말 경부터 심령현상의 연구가 일종의 학문의 형태를 띠기 시작했다. 각국에서 여러 단체 등이 생겼고, 이런 현상에 특히 흥미를 가지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꽤 활발히 전개되어 왔다. 이런 경향은 일본보다도 오히려 과학이 발달한 구미 국가들에서 강하게 보였다. 영국의 유명한 물리학자 올리버 로지 경이 만년에 열정적인 심령 연구자가 된 이야기는 너무나 유명하다.  


 日本のこの種の話は、明治時代の有名な千里眼にしても、近年或る術師が東京の真ん中で何処とかの山から宝剣を飛来させようとした事件にしても、まことに他愛のない子供だましの話であった。しかし欧米の心霊研究者たちの研究の中には、かなり真面目なものがあり、方法も科学的と言い得る方法がとり入れられて来た。そして読心術、或いは精神感応《テレパシー》現象くらいまでのところは、科学者の中にも承認する人もあるようであった。


  일본의 이런 종류의 이야기는, 메이지 시대의 유명한 천리안이나 최근 어떤 술사가 도쿄 한가운데에서 어딘가 산에서 보검을 날아오게 하려고 했다는 사건이나 참으로 시시하고 유치한 이야기였다. 하지만 구미의 심령연구가들의 연구 중에는 상당히 진지한 것도 있어, 방법도 과학적이라고 말할 수 있는 방법이 채용되어 왔다. 그래서 독심술 또는 텔레파시 현상 정도까지는 과학자들 사이에서도 인정하는 사람이 있었던 것 같다.


 ところでライン博士の今度の著書にある研究は、従来一部の心霊同好者の間に行われていた不完全な実験を大学の実験室で、数学者と協同して、「科学的」に完全な形で大規模に行なったという点に特徴がある。


  그런데 라인 박사의 이번 저서에 있는 연구는, 종래 일부 심령동호인 사이에서 행하여지던 불완전한 실험을 대학 실험실에서 수학자와 협력해서 '과학적'으로 완전한 형태로 대규모로 하였다는 점에 특징이 있다.


 実験は、読心術即ち精神感応と、透視即ち千里眼と、予見と、精神動力との四種類に分けることが出来る。そしてそれらが全部肯定的な結果となったというのである。以下ダイジェスト誌の記事によって、その簡単な説明をしておこう。


  실험은 독심술 즉 텔레파시, 투시 즉 천리안, 예견, 정신동력의 4종류로 나눌 수 있다. 그리고 이것들이 전부 긍정적인 결과를 보였다고 한다. 이하 리더스 다이제스트의 기사를 바탕으로 이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하겠다.


   読心術の実験

   독심술 실험


 一人の人が或る物体または絵を考えている時、他の人が別室またはもっと遠く離れたところにいて、その物体または絵を言いあてる実験である。この実験はオリバー・ロッジ卿時代からいろいろなところでくり返し行われて来たもので、「科学的に研究された最初の心霊現象」ということになっている。


  한 사람이 어떤 물체 또는 그림을 생각하고 있을 때, 다른 사람이 다른 방 또는 더 멀리 떨어진 곳에서 그 물체 또는 그림을 맞추는 실험이다. 이 실험은 올리버 로지 경 시대부터 여러 곳에서 반복해 왔던 것으로 '과학적으로 연구된 최초의 심령현상'으로 알려져 있다.


 ライン博士によると、この実験は一九二〇年代に、二つの著名な大学の実験室で行われ、その他にも個人研究者の探究はおびただしいものがあるそうである。そして「およそ調査研究なるものの標準に照らして判断すると、これら実験の結果は、読心作用を相当よく立証するものであった。」そしてこの証明は「すべての科学を支配していた物質主義的思想傾向に対して最も重大な挑戦をなすものであった」という。もっともこれだけの説明では、批判のしようがないが、此処で注意しておく必要のあることは、この証明は、統計的な意味での証明であると思われることである。というのは、もちろん百発百中というのではない、統計学で計算した偶然の暗合よりも適中率が多いという意味と思われる。「およそ調査研究なるものの標準に照らして」というのは、そういう意味であろう。


  라인 박사에 의하면, 이 실험은 1920년대에 두 저명한 대학의 실험실에서 행하여졌으며 그 밖에도 개인 연구자의 연구는 엄청난 수가 있다고 한다. 그리고 "대략적으로 조사연구의 표준에 비추어 판단하면, 이러한 실험의 결과는 독심작용을 상당히 잘 입증하는 것"이었으며, 그 증명은 "모든 과학을 지배하고 있던 물질주의적 사상경향에 대한 가장 중대한 도전을 한 것"이었다. 물론 이 정도의 설명만을 가지고 비판하기는 어렵지만, 여기에서 주의할 필요가 있는 것은 이 증명은 통계적 의미의 증명이라는 것이다. 왜냐하면, 항상 백발백중이라는 것이 아니라 통계학에서 계산한 우연의 일치보다도 적중률이 높다는 의미로 보이기 때문이다. "대략적으로 조사연구의 표준에 비추어 판단하면"이라는 것은 그런 의미일 것이다.


   透視の実験

   투시 실험


 ライン博士或いはこの記事の筆者が強調するのは、この実験である。この記事の中にも引用されているが、夢の中で自分の弟が自殺する光景を見た或る女が、夫にせがんでその弟の住んでいる町へ自動車でかけつけてみたら、果してその光景のままの姿で弟が自殺していたという。この種類の話は、昔からいくらもある話で、科学者としては、「そうですか」と聞き流しておくより他に方法はない。


  라인 박사 또는 이 기사의 필자가 강조하는 것은 이 실험이다. 이 기사 중에도 인용되어 있지만, 꿈 속에서 친동생이 자살하는 광경을 본 어느 여성이 남편에게 부탁하여 동생이 살고 있는 마을에 자동차를 타고 가봤더니 정말로 동생이 그 광경 그대로의 모습으로 죽어 있었다는 것이다. 이 종류의 이야기는 옛날부터 얼마든지 있는 것으로 과학자로서는 "그렇습니까"하고 흘려들을 수 밖에 없다.


 ライン博士ももちろんそんな話を強調しているわけではない。問題はデューク大学およびコロラド大学その他で行なった一連の透視実験の結果である。その方法は、各種の簡単な図形を五種類選び、それを一つずつ描いたカードを五枚作る。図形は、円、四角、星形、十字、波状線の五種類である。そういうカードを五通《とお》り作って、合計二十五枚を一組の透視(実験用標準)カードとする。即ち一組の透視カードは、円、四角など五種類のものが、それぞれ五枚ずつあることになる。


  라인 박사도 물론 그런 이야기를 강조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문제는 듀크 대학 및 콜로라도 대학 등에서 행한 일련의 투시실험의 결과이다. 그 방법은 각종 간단한 도형을 5종류 골라서 그것을 하나씩 그린 카드를 5장 만든다. 도형은 원, 사각, 별모양, 십자, 물결선의 5종류이다. 이런 카드를 5벌 만들어서 합계 25장을 1벌의 투시(실험용 표준) 카드로 한다. 즉, 투시 카드 1벌에는 원, 사각 등 5종류가 각각 5장씩 있다.


 実験はその二十五枚のカードをよく切って、一枚ずつ順々に全部言い当てさせるのである。「偶然だけならば、数学的に割り出された平均適中率は、二十五枚につき五枚である。そこで被実験者がこの一組を四回やり、適中率平均一回につき七・五点をあげたとすると、この三十枚適中という総点数は、百五十対一の割合でなければ偶然には出て来ないものだと言うことが出来る。」こういう方法で沢山の人について多数の実験を行い、その点数をつけた。デューク大学の実験では、一番成績のよかった人は、七百回の実験で平均八枚適中という成績をあげた。


  실험은 이 25장의 카드를 잘 섞어서 1장씩 차례차례 맞추게 하는 것이다. "우연만이라면 수학적으로 계산한 평균 적중률은 25장 중에 5장이다. 그러면 피실험자가 이 1벌을 4번 해서 적중률 평균 1회당 7.5점을 냈다고 하면 이 30장 적중이라는 총점수는 150대1의 확률이 아니면 우연히 나오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이런 방법으로 많은 사람들에 대하여 다수의 실험을 하여 그 점수를 매겼다. 듀크 대학의 실험에서는 가상 성적이 좋았던 사람은 700회의 실험에서 평균 8장 적중이라는 성적을 올렸다.


 一番大がかりの実験は、コロラド大学で、三年にわたり、若い心理学者と数学者、ともに女性《ミス》の人であるが、その二人によって行われた。その実験をうけたうち成績のよい人たちは、五千五百回以上の実験で、適中一回平均六・八五点をあげ、一万二千回の全実験の平均は適中五・八三点であった。「こういう点数を偶然だけであげるいう可能性は、天文学的な数字になるであろう。」


  가장 대규모의 실험은 콜로라도 대학에서 3년간에 걸쳐 젊은 심리학자와 수학자 - 둘 다 여성이었는데 - 두 명에 의해서 행하여졌다. 이 실험을 받은 사람 중에 성적이 좋았던 사람들은 5500회 이상의 실험에서 적중 1회 평균 6.85점을 올렸고, 12000회 전 실험 평균은 적중 5.83점이었다. "이러한 점수를 우연만으로 올릴 가능성은 천문학적인 숫자가 될것이다."


 この透視の実験は、カードと被実験者との距離をいろいろにかえても行われた。初めはテーブルをへだてて坐り、次には百ヤードはなれて行うというふうな実験がされた。また二百五十マイルはなれた土地でも行われた。それ等の実験は、「距離そのものは超感覚的知覚には何の影響も及ぼさない」即ち「心の力は空間の限界によって制限されない」という結果になった。


  이 투시 실험은 카드와 피실험자의 거리를 여러가지로 바꾸면서도 행하여졌다. 처음에는 테이블을 사이에 두고 않아서, 다음에는 100야드 떨어져서 하는 등의 실험을 하였다. 또 250마일 떨어진 곳에서도 행하였다. 이러한 실험은 "거리 자체는 초감각적 지각에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 즉 "마음의 힘은 공간의 한계에 의하여 제한되지 않는다"라는 결과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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