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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워z 파괴자 스킬트리

Broadcaster 모나헌스
2020-07-22 15:39:34 3298 0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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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괴자 장점

1. 장비와 각종 특성들로 메인웨이브 좀비들한테 압도적 살상능력.

2. 노 쿨타임과 다를 바 없는 무한 은폐

3. 각종 방어 물자 관련 특성으로 방어전에 특화

4. 운용하기 쉬운 난이도


파괴자 단점

1. 타클래스들한테 밀리는 특수 좀비처치 능력

2. 이상한 피격판정의 화염병(던졌는데 나뭇가지에 막히는건 안 비밀)

3. 공방에서 쓰기 힘든 클래스


추천총기

반자동소총계열(1등급 정찰소총, 2등급 민간단축형소총, 3등급 전투소총)

상황에 따라 샷건계열(2등급 교전용 산탄총, 3등급 돌격용 산탄총)

2등급 표준전투소총, 표준전투소총 명성스킨

3등급 전투소총 블루코인스킨

2등급 표준 불펍 소총

3등급 불펍 소총


 대체로 완전자동계열 총기들만 안 쓰면 된다. 메인웨이브를 처치하는데 최적화된 클래스인 파괴자는 웨이브 상대로 취약한 처치량을 보여주는 완전자동소총들과 상성이 좋지 않다.

 그러니 높은 DPS를 보여주는 대부분의 반자동소총들을 추천하고 밑에서 위로 올라오는 피라미드 형태의 웨이브에는 교전용 산탄총, 돌격용 산탄총같은 샷건들이 높은 처치량을 보여주는 상황 맞춰서 사용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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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괴자 스킬트리

1. 화염병 차폐 파괴자 [추천]

2. 클레이모어 쉴드 파괴자



공통 특성

0레벨. 부싯돌: 화염병 및 산탄총 소지한채 게임시작. 좀비떼가 몰려드는 동안 좀비한테 가하는 피해량 25% 추가.

일반 좀비 웨이브를 압살하는 기초적인 개인 버프를 가지고 있다.


10레벨. 탄띠: 일행이 소지한 박격포 및 거치형 기관총의 탄약이 25% 증가, 방어물자 내구도 25% 증가.

아주 쓸만한 특성이다. 디펜시브 킷트 의존도가 낮은 맵들한테는 큰 의미가 없을 수 있지만 대부분의 맵들은 유용하게 디펜시브 킷트를 이용하기 때문에 좋다.


20레벨. 할리우드: 동료 전원한테 가해지는 폭발 및 화염 피해량 50% 감소

없는거랑 있는거랑 어느정도 체감이 되는 버프다.


30레벨. 대담무쌍: 주변 지역에 30기 이상의 좀비가 있을 경우 화기피해량이 25% 상승, 근접공격 횟수 2회 추가.

조건이 30기지만 그냥 메인 웨이브 시작하면 항시 버프 유지라고 봐도 무방하다. 0레벨과 조합되어서 메인웨이브 시작할때부터 끝까지 항시 피해량 50% 상승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명성특성

명성1 한끼식사2: 체력이 5% 증가합니다.

....?


명성2 총알 세례2: 산탄총 및 반자동 무기의 재장전 속도가 10% 만큼 증가합니다.

본격 총잡이화


명성3 요령2: 화염병 및 클레이모어로 처치할 수 있는 양이 10% 증가합니다.

화염병 처치량 증가 특성은 언제든지 환영이다


명성4 커다란 호주머니2: 주무기의 탄약 소지량이 10% 증가합니다.

주무기 탄창 증가 역시 언제든지 환영이다.





1. 화염병 차폐 파괴자(Molotov masking exterminator)

[123-133-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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先 한 줄 요약: 좀비벽을 압살시켜버리는 화염병과 지속적인 딜링으로 무한 차폐를 터트리며 방어물자 특성으로 방어전에 특화된 클래스


1렙: 방화광/ 화염병 피해량 50% 증가. [추천]

화염병에 불이 붙은 대부분의 일반 좀비들은 필킬이다. 피해량을 증가시켜서 더 빨리 녹인다.


2렙: 후유증/ 화염병 지속시간 50% 증가.

화염병에 불은 일정 좀비들이 밟으면 자동으로 꺼진다. 좀비 뭉친데에 던질 화염병이니 지속시간 늘려도 적합하지 않은 특성이다.

15렙 특성의 '화재사고'로 클레이모어를 찍고 이 특성을 찍었으면 클레이모어로 발생한 화염에도 이 지속시간이 적용이된다고한다. 그래도 난 쓰지 않을거다.

 

3렙: 군중제어/ 근접공격으로 넉백거리 50% 증가.

무난하게 쓸만한 특성이지만 화염병으로 좀비웨이브 압살하는 특성이니 패스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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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렙: 분노상태/ 자신이 무력화 될 경우 즉시 소생하며 특수 좀비를 제외한 근접한 좀비들을 밀친다.

궁지에 몰리는 특성들은 모조리 거르는게 좋다. 궁지상태로 몰릴거면 달려가는 좀비웨이브에 서 있어야 몰릴텐데 극한 난이도면 궁지에 몰리기전에 좀비들 어깨빵 뎀지에 누워버릴 것이다. 가끔 도전모드 중에 쉽게 궁지에 몰린다 옵션이 있는데 그때는 채용이 가능하다.


5렙: 전심전력/  좀비가 근접했을때 생기는 이동속도 페널티가 없어진다. [추천]

동레벨 특성들이 심각한 쓰레기로 뭉쳐있다보니 찍어야한다. 그렇다고해서 이 특성이 쓰레기 특성은 아니다. 가끔 스테미나를 소비하지 않았어도 근처 좀비들 때문에 못 뛸때가 가끔 있다. 그때마다 이 특성을 생각나게 만든다.


6렙: 뿌리깊은나무/  둘러쌓여 무력화에 필요한 좀비가 8마리에서 12마리로 증가.

궁지 특성은 거른다. 가끔 도전모드 중에 쉽게 궁지에 몰린다 옵션이 있는데 그때는 채용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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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렙: 용의비늘/ 화염 저항력 100% 증가.

컨셉 잡고 할거면 말리지 않는다. 이미 20레벨 특성에 50%감소로 충분하다. 게다가 팀에 고렙 난동꾼도 있으면 합쳐서 80% 감소딘다.굳이 쓸 필요는 없다.


8렙: 헤비메탈1/ 100% 증가된 데미지를 가진 향상된 RPG를 지니고 시작. 획득하는 모든 RPG에 적용.

묵직한 한 방을 원하는 사람이라면 충분히 쓸 수 있다. RPG의 장점은 강력한 한방과 넓은 범위와 메인웨이브를 크게 정리하는 부분이고 단점은 좁은지역, 실내에 쓰기에 적합하지 않으며 팀원과 붙어있는 상황에서 쓰기 어렵다.


9렙: 헤비메탈2/ 25% 더 높은 데미지와 탄약을 가진 중화기 샷건을 가지고 시작. 획득하는 모든 중화기 샷건에 적용. [추천]

RPG같이 강한 한방은 없지만 지속적으로 쓰면 비슷한 킬량 아니면 그 이상의 효율을 뽑을 수 있다. RPG처럼 실내와 좁은지역에 쓰지 못하는 제한적인 부분도 없으니 이걸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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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렙: 커다란 호주머니/ 주무기,보조무기 탄약이 25% 증가. [추천]

요즘 이 특성이 많이 필요하다고 느껴진다. 기본적으로 탄창통이 크면 오랫동안 메인웨이브에 딜을 꽂아 놓을수 있다. 그만큼 더 오래 딜을 넣을 수 있으며  뉴욕 챕터 4 맵에서 절벽에서 디펜스하면 탄박스가 어느 정도 거리가 있다보니 자리를 비우면 딜로스가 심해 금세 뚫린다. 경험상 단축형 돌격 소총 풀탄창, 중화기 타이가 풀탄창 그리고 화염병 하나만으로 자리를 비우지 않고 계속 디펜스했다.


12렙: 한끼식사/ 체력 25% 증가.

별로 효율이 안나온다. 극한에서라면 한 방 정도 방어하던가 한 방에 피가 한 방에 깨질 수 있다. 나머지 난이도라면 쓸 수 있다.


13렙: 소총수/ 2등급 돌격 소총을 소지한채로 게임시작.

게임을 짧게 보자면 이득이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커다란 호주머니가 영구 버프다보니 그 쪽이 더 이득이다. 모스크바 2처럼 2티어 무기는 드랍 안되고 직선형 빅웨이브를 막는 맵이라면 찍는것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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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렙: 모종 심기 전문가/ 클레이모어 설치속도가 50% 상승, 클레이모어 적을 25% 추가처치.

이 특성은 클레이모어 파괴자에서 설명하겠다.


15렙: 화재사고/ 클레이모어 터진 지역에 불을 퍼트립니다

이 특성은 클레이모어 파괴자에서 설명하겠다.


16렙: 전장의 기술자/ 20% 확률로 방어물자 소모하지 않음 [추천]

희대의 사기 특성. 파괴자의 존재 가치를 증명하는 특성 중 하나. 어짜피 하나 설치하면 밑져야 본전. 하지만 한 번이라도 발동되면 웨이브 방어전에서 큰 효과를 볼 수 있는게 팩트이다. 예루살렘 1 마지막 디펜스 헬기방어전에서 포탑이 총 7개 설치되는 기적을 보기도 하였다.(팀원이 3개 정도 KEEP한건 안비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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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렙: 새로운 활력/ 무력화 상태가 되는대신 100%확률로 피 25% 회복.쿨타임 120초

이번에 상향 먹어서 활력이 발동되면 3초동안 차폐효과가 적용 된다는데 밑에 있는 특성들에 비해 지나치게 밀리니까 스킵하겠다.


18렙: 직업만족도/ 15기 좀비 처치시, 헬스 부스터 획득.

이 특성은 클레이모어 파괴자에서 설명하겠다. 여기 설명 부분은 차폐 파괴자다보니 스킵하지만 차폐유지가 어렵다면 직업만족도를 채용해도 괜찮다.


19렙: 첩보작전/ 15기 좀비 처치시, 3초간 마스킹 상태. [추천]

화염병 차폐 파괴자의 중요한 코어 특성이자 생존을 담당하는 특성이다. 3초의 차폐가 워낙 짧다고 느껴지시는 분들이 많을 수 있다. 하지만 쿨타임이 거이 없다 싶을 정도로 매우 짧다. 경험상 차폐효과가 끝나자마자 1~2초만에 다시 차폐로 돌입한다. 어짜피 1~2초의 딜레이는 좀비들의 어그로가 풀렸다가 들어갔다하면서 다시 차폐모드가 되서 별로 위험하지 않은 1~2초이다. 파티 플레이할때 파괴자가 하루종일 메인웨이브를 담당하고 나머지가 사이드 좀비들을 봐주면 무난하게 모든 맵을 클리어 할 수 있을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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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렙: 넓은 어깨/ 중화기 탄약의 소지량이 25% 증가.

나쁘지 않은 특성이지만 난동꾼 특성에 비하면 확실히 밀린다. 같은 특성이지만 파괴자는 25% 올려주고 난동꾼은 35%를 올려주니 파괴자 메인 유저로서 배가 뒤틀리는 심정뭔가 아쉽다. 만약  8레벨 특성 헤비메탈1로 RPG를 중화기로 선택하면 이 특성을 찍는걸 추천한다. 그러면 RPG가 2발로 늘어날 것이다.(해결사가 탄약소지량2만 찍어도 두 발되는건 안 비밀)


22렙: 총알세례/ 모든 자동화기의 재장전 속도 25% 증가. 

모든 자동 사격 총들만 적용되는 특성이다. 간혹 모든 자동화기라길레 모든 총기들에 해당되는거 아니야? 라고 착각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는데 여기서 말하는 자동화기는 마우스 왼쪽버튼 한 번 꾹 누르면 계속 총알이 나가는 총기들을 말한다. (ex.기관단총류 돌격소총 기타 등등) 참고로 이 특성에서 적용되는 총기들은 2등급 돌격소총, 3등급 단축형 돌격 소총같은 연발형 소총들이다.


23렙: 제 3의 손/ 15기 좀비 연속 처치시 주 무기가 즉시 재장전된다. [추천]

무난하게 좋은 특성이다. 주무기든 보조무기든 중화기든 장비든 어떤 방식으로든지 15마리 처치하면 주무기가 즉시 재장전되는 특성이다. 경험상 그냥 연발 소총으로 빅웨이브에 쏘면 재장전할때쯤에 특성이 터져서 계속 난사하게 만든다. 정확히 몇초인지는 모르겠지만 약간의 쿨타임을 가지고 있는 특성이다. 거치형 기관총, 박격포같은 방어 물자에는 적용이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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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렙: 한바탕 놀아보자/ 화염병 소지량은 3개, 클레이모어 소지량이 4개로 증가.

장비칸 늘리는 특성은 위생병, 해결사말고 별로이다 그나마 예외의 경우가 난동꾼도 있긴한데 그 외에 클래스들은 절대 쓰지 않는다.


25렙: 소매치기/ 15기 좀비처치시 100% 확률로 화염병, 클레이모어 획득. 쿨타임 60초 [추천]

파괴자한테도 일반좀비가 아닌 특수좀비 처치시 장비 수급되는 특성이 있으면 그쪽을 추천하지만 없으니 소매치기를 추천한다. 애초에 파괴자는 일반 좀비 담당깡패 컨셉이다보니 나쁘지 않다.


26렙: 근검절약/ 클레이모어 사용할 경우 25% 소지량이 감소하지 않음.

25%의 확률로 아낄바에 100% 확률로 1개씩 수급하는게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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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렙: 요령/ 클레이모어. 화염병으로 처치할 수 있는 적이 25% 증가.  [추천]

좀비가 뭉쳐있는데 화염병 던져주면 압살시켜주게 만드는 특성이다. 일반좀비한테 더 많은 뎀지를 주는 특성으로 무장하고 1레벨 특성으로 뎀지를 올려준 상태며 처치량을 더 늘려주면 어지간한 좀비벽을 화염병 하나로 뭉개버린다. 화염병 하나 던지고 방어물자 쓰고 있으면 화염병이 알아서 15마리를 잡아주다보니 거치형 기관총이나 박격포를 쓰고 있어도 차폐가 터질 수 있다.


 28렙: 핫소스/ 화염병 확산 피해량이 50% 증가. 

좀 더 연구가 필요할 수 있는 특성이지만 안정적으로 좋은 건 요령이다. 이 확산피해량이다보니 뎀지를 올려주는 부분으로 파괴자한테 더 이상의 뎀지 상승은 필요없다고 계산도되며 이 확산피해량은 좀비들이 옮겨붙어진 불들의 피해가 더 올라간다고 파악이 되긴하는데 정확하지는 모르겠다. 여하튼 뎀지 올려주는 특성들은 많으니 처치량을 늘려주는 요령을 추천한다. 그 후에 몇 차례 실험을 해보았지만 대체 무슨 데미지가 올라가는지 미궁인 스킬이다.


 29렙: 유령/ 자신을 제외한 모든 팀원이 무력화 됐을 경우 마스킹 이펙트적용. 단, 자신도 무력화 되어있으면 발동 안 됨.

이 특성은 클레이모어 파괴자에서 설명하겠다.




2. 클레이모어 쉴드 파괴자 (Claymore shield exterminator)

[323-122-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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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염병 차폐 파괴자하고 다른 부분만 설명하겠다.

先 요약:  자주보지 못하는 사이드 백 웨이브를 미리 방지하는 감지형 지뢰 클레이모어와 연속처치하면 얻어지는 쉴드 능력으로 안정적으로 피관리가 가능한 클래스


2렙: 후유증/ 화염병 지속시간 50% 증가.

15렙 특성의 '화재사고'로 클레이모어를 찍고 이 특성을 찍었으면 클레이모어로 발생한 화염에도 이 지속시간이 적용이된다고한다. 그래도 난 쓰지 않을거다.

 

3렙: 군중제어/ 근접공격으로 넉백거리 50% 증가. [추천]

1, 2렙이 화염병 계열 특성이다보니 클레이모어면 기본적으로 이쪽 특성을 찍는게 수순이지만. 2렙 특성이 클레이모어에도 적용이 되는 실험결과가 있다보니 1렙 특성이 클레이모어에 적용안된다고 단정 지을 수가 없다. 그냥 무난하게 좋은 특성이니 머리아프면 이거 추천한다.



 14렙: 모종 심기 전문가/ 클레이모어 설치속도가 50% 상승, 클레이모어 적을 25% 추가처치.

 클레이모어로 처치량 증가 이득 볼거면 좀비벽 앞에 다가가 설치해야한다. 그것 아니면 밑에서 위로 기어 올라오는 맵에 가까이 붙어서 설치하면 밑바닥에 설치되서 터트릴 수 있는데 이렇게 플레이할바에 화염병을 쓰는게 더 효율적이다


15렙: 화재사고/ 클레이모어 터진 지역에 불을 퍼트립니다 [추천]

클레이모어 특성을 찍을거면 이 특성을 추천한다. 지역방어용으로 사이드웨이브, 백웨이브 좀비들이 밟아 터지면 불이 붙어서 뒤따라 나오는 좀비들한테 불뎀이 옮겨져 쉽게 처치가 가능하다. 2렙 특성 '후유증'을 찍으면 클레이모어로 발생환 화염의 지속시간이 더 오래가는 실험이 있었다. 


18렙: 직업만족도/ 15기 좀비 처치시, 헬스 부스터 획득. [추천]

15기 연속처치하면 90% 가량의 쉴드를 얻을 수 있다. 왠만한 딜러 클래스들한테는 기본적인 있는 생존형 특성으로 무난하게 좋다. 클레이모어 파괴자하는데 왜 마스킹을 채용 안하고 이 특성을 채용하는 이유는 클레이모어가 화염병보다 메인웨이브 처치율이 낮기 때문이다. 그래서 화염병 파괴자보다 차폐유지가 쉽지 않아서 이 특성을 추천한다. 일반 총기류로도 차폐를 터트릴순 있긴 하니 클레이모어 하는데 꼭 '직업만족도' 안 쓰고 '첩보작전' 써도 문제는 없다.


 29렙: 유령/ 자신을 제외한 모든 팀원이 무력화 됐을 경우 마스킹 이펙트적용. 단, 자신도 무력화 되어있으면 발동 안 됨.

자신을 제외한 말 그대로 팀원들이 전부 다운 됬을 경우 5초 동안 마스킹이 적용이된다. 물론 본인도 누워있는 상태에서 팀원 전부가 누으면 적용이 되지 않는다. 반드시 본인은 서 있는 상태에서 나머지 팀원들이 전부 누워야 적용이된다.

  파괴자 자체가 메인웨이브 디펜스 아니면 생존력이 총잡이나 다를 바 없어서 팀이 전멸해도 파괴자가 맨 마지막으로 눕긴 힘들다. 일단은 첩보작전처럼 거이 노쿨 특성인데 어쩔수 없이 써야하는 특성이다보니 찍는 경우다. 클레이모어 장비 자체가 최대치로 처치하는건 좀비 웨이브 몰려있는데다가 설치하는거 아니면 쓸 수 없다보니 '요령'은 쓰지 않고 '핫소스'는 화염병에만 적용이 되다보니 의미가 없어 소거법으로 '유령'을 써야한다. 사실상 쓰레기 특성이다.



 파괴자 메인 유저로써 파괴자의 전투 스타일은 무조건 일반좀비 대량 압살이다. 기본적인 떼거리 웨이브 가 시작되면 화력이 올라가는 버프를 두르고 쉬지않고 주무기와 장비와 중화기를 쏜다. 노쿨타임에 가까운 차폐는 지속적으로 터져서 좀비들한테 어그로가 끌리지 않는다. 설령 특수좀비한테 어그로 끌려도 메인웨이브 1~2초만 패도 차폐가 터져서 바로 풀린다.

 게다가 전장의 기술자 한 두번이라도 터지면 평소에 잘 막는 웨이브를 더 쉽게 막을 수 있다.

 하지만 이 플레이의 단점이라고하면 공방에서 쓰기 어려운 느낌이 있다. 전적으로 일반 좀비를 잡다보니 다른 공방유저랑 소통이되는게 아니면 다른공방유저들도 일반좀비 잡는데 집중하지 사이드나 백웨이브를 거이 보지 않는다. 하지만 파티 플레이에서 압도적 성능을 보여준다.

 따라서 갓괴자 만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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