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스타크래프트2 스타크래프트2 공식 공지사항 / 2020년 10월 16일

Broadcaster 미스트리어스
2020-10-19 00:22:38 71 0 0

블리자드가 스타2 공식 업데이트 중단을 선언했습니다.


IP를 23년동안 즐겼던, 스타2를 클로즈베타부터 참여해서 지금까지 해왔던 입장에서는 아쉽지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물론 기존 리마스터 이전의 스타1처럼 단순 유지보수축에 들어간다는 내용이니 게임이 사라지는건 아니지만

더 이상 게임의 업데이트를 기다리지 않아도 되게 되니 마음은 편합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는 블리자드의 말도 안되는 업데이트 능력은 경악을 금치 못했던 시간이었습니다.


근 4년의 공허의유산 기간동안, 출시 당시를 포함한 총 출시 사령관 수는 18명, 임무는 공식제작 지도 13개와 커뮤니티 지도 2개를 포함한 15개입니다.


임무나 사령관 등의 출시 작업이 쉽지 않음은 압니다.


초기에 선언되었고 이후로도 유지되었던 스타2 한국어 완역 정책에 의해 매 사령관, 임무를 제작할 때마다 지원하는 모든 언어의 모든 나라에서 성우를 섭외해야 되고 모델링 등의 제작 등을 계속 진행해야 하니까요.


그렇지만 그 외의 버그 등의 처리에 매우 미숙하고 미온적인 태도로 일관하며 방치했던 게임임을 또한 부정할 수 없습니다. 제작이 어렵다고 해서 당면한 문제를 해결치 않는 것은 다른 문제니까요.

레더에서 발생된 문제는 며칠 내로 즉각적으로 대응하지만 DLC 컨텐츠인 협동전은 방치하는 약간 모순적인 행태는 아직도 기억에 남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레더 돌리는 사람들에 비해 협동전 사령관을 몇개 이상 구매한 유저는 다른 유저에 비해 게임사에 더욱 도움이 되었을 겁니다. 1개에 4500원하는 사령관들이 제라툴까지 총 12명이 유료로 판매되었고 이 중 일부는 확장팩 본편에 포함되었다고 할지라도 말이죠.


그런 시간을 보내가면서 버그픽스 언제 하냐 신사령관 언제 나오냐 기다리던 시간은 거의 공허의 유산을 진행했던 시간의 반은 넘는 것 같습니다.

이제 블리자드 타이틀을 달고 나올 앞으로의 게임은 작금의 스타크래프트2와 오버워치, 블리즈컨 등을 거쳐 무너져버린 신뢰도 탓에 쉽게 손대지는 못할 거 같습니다.


제 인생의 2/3 이상과 함께 했었던 IP인 만큼 행복했던 시간이었고 앞으로도 그렇게 즐길 수 있을 거 같습니다.

하지만 이 지원 중단의 아쉬움은 쉽게 떨치지는 못할 거 같아요.


고맙습니다. 스타크래프트 개발진에게.


================

원문

https://news.blizzard.com/ko-kr/starcraft2/23544726/%EC%8A%A4%ED%83%80%ED%81%AC%EB%9E%98%ED%94%84%ED%8A%B8-ii-%EC%97%85%EB%8D%B0%EC%9D%B4%ED%8A%B8-2020%EB%85%84-10%EC%9B%94-16%EC%9D%BC 


스타크래프트 커뮤니티 여러분께,  


스타크래프트는 독창적인 게임이며, 블리자드는 스타크래프트 세계관을 사랑하는 여러분들이 앞으로도 계속해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헌신적으로 지원하려고 합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장기적으로 스타크래프트 II에 대한 지원을 계속함에 있어 우리가 가져갈 개발 변화를 여러분과 공유하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블리자드는 게임을 출시한 이후 오랫동안 계속 업데이트를 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스타크래프트가 처음 출시되고 10년이 넘도록 적극적으로 패치를 해왔다는 사실을 아시는 분도 계실 겁니다. 올해에는 스타크래프트 II의 10주년을 기념하여 지도 편집기의 대규모 업데이트, 협동전 사령관 명성 특성, 그리고 각종 게임 플레이 개선 업데이트가 포함된 역대 최대 규모의 패치를 전 세계 플레이어분들에게 선사했습니다.


저희는 스타크래프트 II를 브루드 워와 같이, 오랜 시간 동안 사랑받아온 블리자드 게임들과 마찬가지로 계속해서 지원할 계획입니다. 핵심적이고 경쟁적인 스타크래프트 커뮤니티 팬 여러분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에 집중하면서 말이죠. 이에 따라 사령관과 워 체스트와 같이 추가적인 유료 콘텐츠는 더 이상 업데이트되지 않을 것이지만, 새로운 시즌과 필요한 각종 밸런스 업데이트는 계속해서 적용될 예정입니다. 몇 달 전 밸런스 업데이트를 진행한 것을 고려해 스타크래프트 II 4분기 밸런스 업데이트는 적용되지 않을 계획이나,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향후 밸런스 업데이트는 계속해서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스타크래프트 II e스포츠는 여전히 최고 수준의 프로 e스포츠로서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저희 파트너인 ESL Gaming, 그리고 GSL 과 함께 계속해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지원 사항에서 제외되는 일부 콘텐츠를 기다려온 플레이어분들이 계시다는 것을 저희는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좋은 소식은, 이제 이같은 새로운 변화로 인해 저희는 앞으로의 계획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는 단순히 스타크래프트 II만이 아닌, 스타크래프트 세계관 전체에 해당합니다.


스타크래프트는 블리자드의 핵심 게임 중 하나이며, 저희는 스타크래프트가 플레이어, 콘텐츠 제작자, 스트리머, 또는 커뮤니티의 일원 (또는 개발자) 등 스타크래프트를 사랑해주신 분들의 인생을 바꿀 수 있는 게임이라는 점을 배워왔습니다. 매 경기의 결과는 여러분의 손에서 온전히 이루어집니다. 더 나아지기 위해서는 더 자세히 살펴보고, 실수를 인정하고, 많은 연습을 해야 합니다. 스타크래프트는 그 개선 과정이 하나의 보상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줬으며, 이를 통해 블리자드도 지난 세월동안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은 가장 열정적이고, 창의적이며, 그리고 헌신적인 게임 커뮤니티입니다. 이 자리를 빌어 여러분의 지속적인 성원에 다시 한번 감사 드립니다. 코프룰루 구역에 있을 향후 계획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업데이트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Uhn dara ma'nakai, (우리의 임무는 끝이 없습니다)

랍 브라이덴베커(Rob Bridenbecker)

후원댓글 0
댓글 0개  
이전 댓글 더 보기
글쓴이가 댓글을 허용하지 않은 글입니다.
▲윗글 주관적인 위신작 미스트리어스
▼아랫글 2020/10 3주차 00시 결산 미스트리어스
공지/이벤트붕괴3잡담스타크래프트2비노출1
0
12-06
0
붕괴3
v5.3 과거의 낙원 시즌4
Broadcaster 미스트리어스
12-06
0
붕괴3
과거의 낙원 공통공략
Broadcaster 미스트리어스
10-26
0
붕괴3
초끈 화란달 코아틀 719
Broadcaster 미스트리어스
12-20
0
붕괴3
11월 4주차 주간결산
Broadcaster 미스트리어스
11-30
0
잡담
테갈이 집
Broadcaster 미스트리어스
11-24
0
붕괴3
2020/11 3주차 주말결산
Broadcaster 미스트리어스
11-22
0
붕괴3
2020/11 1주차 21시 결산
Broadcaster 미스트리어스
11-08
0
붕괴3
2020/10 4주차 21시 결산
Broadcaster 미스트리어스
10-25
0
스타크래프트2
주관적인 위신작
Broadcaster 미스트리어스
10-24
»
10-19
0
붕괴3
2020/10 3주차 00시 결산
Broadcaster 미스트리어스
10-19
0
공지/이벤트
최근 재취직을 했습니다. [1]
Broadcaster 미스트리어스
01-08
0
스타크래프트2
4.11.3 협동전 패치
Broadcaster 미스트리어스
12-18
0
공지/이벤트
방송을 테스트하는데
Broadcaster 미스트리어스
11-27
0
공지/이벤트
폰겜할라고 덱스 재설치했는데 [1]
Broadcaster 미스트리어스
11-13
0
공지/이벤트
컴퓨터를 포멧해야 될 듯 싶습니다
Broadcaster 미스트리어스
11-11
0
잡담
방송 켤라하니 없네
만세코리아
11-02
인기글 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