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룰북 피드백

하이칼57c53
2016-12-18 22:15:29 955 1 2
1. 종족결정 : 별도사항 없음



2. 부능력치 결정 다이스 눈수?



3. 능력치 기입 : 

부능력치를 결정된대로 가산하여 능력치를 결정합니다.

현실 세계를 살펴보아도 힘이 강하거나(약하거나), 머리가 좋거나(나쁘거나)하는 등의 갖가지 사람들이 있듯이 포세리아에도 여러가지 사람들이 있습니다. “소드 월드 RPG”에서는 모험자의 이런 기본적인 특징을 능력치라 불리우는 수치로 나타냅니다. 능력치에는 “기용도”, “민첩도”, “지력”, “근력”, “생명력”, “정신력”의 여섯 종류가 있습니다. 각각 수치가 높을수록 그 능력에 있어서 뛰어난 것이 됩니다. 능력치는 인간만이 아니고 모험자가 되는 갖가지의 인간 이외의 종족에게도 있습니다. 인간의 능력치는 각각에 있어서 4~24(평균 14)입니다.

기용도 = A + B
기용도는 모험자의 손끝의 재주를 나타냅니다. 손을 사용한 갖가지 작업에 관련합니다. 특히 전투에 있어서 무기를 휘두를 때 중요해 집니다.
 
민첩도 = B + C
민첩도는 모험자의 몸의 밸런스나 재빠름을 나타냅니다. 전신을 사용하는 작업에 관련합니다. 전투에 있어서는 적의 공격을 피할때 중요합니다.
 
지력 = C + D
지력은 모험자의 머리 회전의 빠르기나 지식량, 즉 머리의 좋음을 뜻합니다. 판타지의 있어서의 큰 매력, 마법을 사용할 때 중요합니다.
 
근력 = E + F
근력은 모험자의 힘의 강함을 표시합니다. 큰 무기, 무거운 방어구등을 사용하고 싶으면 높은 근력이 요구됩니다.
 
생명력 = F + G
생명력은 모험자가 얼마만큼 육체적 부상에 견딜 수 있는가를 표시합니다. 이 수치가 클수록 모험자는 튼튼하다는 것이 됩니다.

정신력 = G + H
정신력은 모험자의 의지의 강하기, 근성등을 나타냅니다. 마법을 사용하는 것은 대단한 작업이므로 정신력이 높지 않으면 많은 마법을 걸는 일은 바랄 수 없습니다. 또 마법에 대한 저항력에도 정신력은 관여합니다.



4. 능력치를 기입한 후 보너스 능력치를 추가한다.

능력치가 결정되면 거기서 능력치 보너스를 계산할 수가 있습니다. 능력치 보너스는 능력치를 6으로 나누어 소수점 이하를 버리고 남은 몫입니다. 즉 능력치가 1~5라면 능력치 보너스는 0, 6~11이라면 +1, 12~17이라면 +2라는 것이 됩니다. 얻어진 결과를 순서대로 능력치 보너스의 칸에 기입해 갑니다.
 
능력치 보너스표
능력치의 수치 보너스
2 ~ 5 0
6 ~ 11 +1
12 ~ 17 +2
18 ~ 23 +3
24 ~ 29 +4



5,모험전 경험을 결정한다.

모험전의 경험에는 「보유 기능」과 「모험전 경험점」의 두가지가 있다.

캐릭터가 인간 또는 인간이 키운 하프 엘프인 경우는 인간의 출생표를 사용하게 된다.

인간 이외의 타종족은 보유 기능을 사용한다.

출생표를 보면서 2D를 굴려 주세요.(이건 뭔말인가?) 그 이외의 종족의 경우는 모험전의 경험은 반드시 일정합니다.



6. 보유기능 입력(중복된다)



7. 마법어[룬] 기입

글만으로는 알아보기 어렵다.



8. 모험전 경험점을 사용한다.

부가설명 출생표에 딸려있는 경험점을 이용한다.
또 이 항목또한 중복이다. 합쳐서 생략요망



9.모험자 레벨을 기입한다.(중복)


10.소지금을 결정한다.



[5,6,8,9,10 은 중복이다.]




11.물건을 산다.
용법?
가격 계산?
화폐단위? (가멜)

이에대한 설명은 없는가.



12.무기 전투의 세세한 항목 기입.
너무 글이 많고 붙어있어 알아보기 어렵다.



13.레이팅 표를 옮긴다.
룰 마스터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면 키 넘버 10과 키 넘버 0은 필요해 질 것입니다.

룰 마스터기능이 단편을 진행함에있어 플래이어들에게 필요한 내용이라면 설명이 필요하다.



14.캐릭터의 능력과 성별을 기입한다.





결론 

중복된 설명을 합치거나 생략할 필요가 있다 보기에 복잡하기 때문이다.

단편이기에 보유기능은 각 종족에 맞게 미리 기입해서 올려놓으면 더욱 빠른 게임을 할수가 있다.
긴 설명은 짧게
꼭 필요한 설명을 그림이나 표를이용해 더 쉽게

세세한 항목 기입:
단지 말로서 적어놓았다면 이것이 무엇인지 알 수 없다.
그림이나 표를 만들어 예시를 하는것이 보기 편하고 알아보기도 쉽다.

ps.
화면 캡쳐 프로그램으로는 (칼무리) 를 추천하는 바이다.
후원댓글 2
댓글 2개  
이전 댓글 더 보기
이 글에 댓글을 달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해 보세요.
0
여관 마스터 [1]
하이칼
01-01
0
12-28
0
12-28
0
12-28
»
룰북 피드백 [2]
하이칼
12-18
1
11-29
1
11-28
0
11-20
0
11-14
1
지구님 질문! [1]
soonzoom
11-07
인기글 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