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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추천 [데이터] 또빌딩, 또그라이크... 그리고 무협 (3) (천외무림)

엘엔디
2023-12-21 05:33:58 975 32 7


번 은 BGM이 있습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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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추석에 첫 글을 쓰고 어느덧 2달이라는 시간이 지났네요

그동안 다들 어떻게 지내셨습니까? 추운 날씨에 건강은 괜찮으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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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시간에는 저번에 안내한 대로 천외무림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개인적인 플레이타임은 385시간이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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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실 분은 아시겠지만 올해 나온 최신 게임이고,

스팀 태그는 "로그라이크", "덱빌딩", "카드 게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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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기랄 또빌딩 또그라이크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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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깐, 이 게임은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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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가 다르다는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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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하기에 앞서 덱빌딩 로그라이크라는 장르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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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빌딩 또그라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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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야흐로 10년 전... 여기 계신 분들은 누구나 알고 있는 하스스톤이 공개됩니다.

혹자는 '발동 비용, 공격력, 방어력과 같은 요소가 있는 평범한 카드 게임'이라고 평가했지만

"놀랄 만큼 쉽고, 믿기 힘들 만큼 재미있습니다."라는 표어에 걸맞게 직관적이고 재미있는 시스템을 갖춘 덕에

그 동안 tcg를 접해보지 못했던 사람들에게도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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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해 5월, 인디게임계에서도 새로운 카드 게임이 등장하는데

그건 바로 "Dream Quest", 덱빌딩 로그라이크라는 장르의 개척자라고 할 수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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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림퀘스트는 3층으로 구성된 던전을 탐험하면서 맵을 밝히며, 다양한 장소와 상호작용 하고

몹을 잡아서 레벨업 하고, 직업마다 새로운 스킬을 배우는

오리지널 던전 크롤러 게임의 성격이 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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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 덱빌딩 "로그라이크"라는 장르를 가지고

"이게 왜 로그라이크야? 전혀 '로그'같지 않잖아!" 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이 장르의 시초격인 드림퀘스트를 보고 "로그같은" 모습을 발견하며 그 유래를 짐작 할 수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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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드림퀘스트의 전투 화면입니다.

상당히 익숙한 모습이죠? 하스스톤, 매더게 등의 tcg에서 볼 수 있는 '발동 비용' 개념,

그리고 우리가 늘 보던 익숙한 맛, "타격" 등의 카드들이 등장하죠?


이렇게 전투, 탐험 등으로 카드 보상을 받고 "덱빌딩"을 하며 진행하는 "로그같은" 게임,

"덱빌딩 로그라이크"라는 장르가 탄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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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지만 드림퀘스트는 독보적인 비쥬얼 탓에 큰 인지도를 가지진 못했고, 원작자에게 허락을 받은 타 개발자들이 시스템을 고스란히 차용하여 2017년 7월 26일, 나이트 오브 풀 문 이라는 게임을 출시하지만, 이건 또 다른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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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게임"의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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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스스톤의 대성공으로 카드 게임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고, 이를 로그라이크 게임과 접목시키는 시도가 생길랑 말랑할 즈음,

2017년 11월 15일, 바로 "그 게임"이 등장합니다.

"Slay the Spire"

모두가 알고 있는 슬더스의 얼리액세스가 시작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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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창기 슬더스는 "다키스트 던전" 느낌이 나는 "하스스톤" 일명 다키스톤이란 명칭으로 입소문을 타며 유행이 퍼졌습니다.

하지만 사실 로그라이크는 레벨, 장비, 진행 단계 등 ‘게임을 플레이하며 들인 모든 노력과 시간을 잃는다’는 고유의 게임성이, 

전략카드배틀은 카드와 시너지를 고려해야 하는 ‘복잡함’이 진입장벽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취향에 맞지 않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장르만 놓고 보면 생각보다 좋은 조건이 아니네요, 선발주자들이 생각보다 부진했던 이유가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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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지어 슬더스는 무려 미완성인 얼리액세스 게임이었습니다!

지금처럼 로그라이크 게임이 대 범 람하는 시기도 아니었기에 슬더스의 성공은 상당한 의미가 있다고 하는데

오죽하면 다키스트 던전과 더불어 스팀 얼리액세스 유행에 한 획을 그었다고 평가를 받기도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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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크래프트의 대성공 이후 무수한 "스타크래프트 라이크" 게임들이 나왔듯이

슬더스의 성공 이후 무수한 "슬더스 라이크"들이 등장합니다.

우주 슬더스, 해적 슬더스, 투기장 슬더스, 야겜 슬더스...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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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게임들이 공유하는 크고 작은 특징들이 있겠지만

아마 "타격""수비"카드를 사용하는 점이 슬더스 라이크의 대표적인 특징이지 않을까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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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무슨 무협... 슬더스에 대해 설명하는 글이었죠?

그 게임은 어떤 방식의 차이가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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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이 게임도 똑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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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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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부터 "무협 슬더스"

천외무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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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천외무림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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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4월 1일, 하락군협전의 출시 3주년을 맞아 개발팀의 SNS에 한 장의 사진이 올라옵니다.

의천도룡기 외전과 하락군협전에서 볼 수 있었던 시리즈의 주인공 "이소룡"과 동료들이 보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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겉으로 보이는 SD 이미지가 저번 글에서 살짝 맛봤던 무협 프린세스 메이커, 협객풍운전과 비슷하기도 하고

얼핏 보면 21년 당시 한창 개발 중이던 무협 학원 성장물, 협지도와 비슷해 보이기도 합니다.

사람들은 이 회사가 과연 어떤 게임을 선보일지 기대를 모으고 있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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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해인 2022년 4월 1일, 정체불명이었던 게임의 정체가 공개됩니다.

게임 명칭은 "천외무림", 김용군협전(의천도룡기 외전) 세계관을 잇는 후속작,

장르는 카드게임, 프로젝트명은 J2 Card (김용2 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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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2023년 1월 6일, 의천도룡기 외전의 27주년과 하락군협전의 5주년을 맞아 출시된 천외무림은...

사람들의 기대와는 사뭇 다른 게임이었습니다.


알려진 것과 다르게 주인공이 시리즈 전통의 이소룡(小虾米)이 아닌 이소호(小小米)라는 생소한 캐릭터인데다가

오픈월드 RPG였던 이전 게임들과는 달리 고객층에게 생소한 덱빌딩 로그라이크라는 장르,

심지어 하락군협전보다 7천원이나 더 비싼 2만 7천원이라는 가격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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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그 뚜껑을 열어보자 생각보다 전작들에 대한 예우가 충실한 게임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

주인공과 동료 시스템, 전작에 등장했던 각종 아이템, 그리고 각종 무공과 그 분류에서 전작의 향수를 진하게 느낄 수 있었죠.


앞서 말한 것 처럼 천외무림은 매직 더 개더링, 하스스톤 등으로 시작된 카드 배틀 게임의 시스템, 

특히 슬레이 더 스파이어로 인지도가 높아진 덱 빌딩 시스템을 사용한 게임인데,

당연하겠지만 개발팀에서도 다양한 요소로 차별화를 두어 하락 시리즈만의 여러가지 특징을 살리고자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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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중 하나로는 "투로(套路, 영문명 combo)"라는 시스템을 꼽을 수 있는데

우리에게 익숙한 "초식"이 돈까스 주먹, 꿀밤 때리기 같은 하나 하나의 특징적인 동작을 나타낸다면

투로(combo)란 그 개별적인 초식들이 서로 이어지는 긴 동작을 뜻하는 용어입니다.

태권도의 품새와 비슷한 개념인데, 검을 사용한다면 검로, 권법이라면 권로라고도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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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외무림은 이를 덱빌딩이라는 장르와 접목시켜

특정 카드들을 연달아 사용하면 일시적으로 사용 가능한 무료 카드를 생성하여

그 카드들에 맞는 컨셉과 위력을 극대화 시키는 식으로 표현했습니다.



플레이어는 투로 시스템을 통해 좀 더 자신의 덱을 갈고 닦을 수 있으며

완성된 덱은 정말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꽤나 재미있는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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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법, 검법, 지법 등등... 주인공의 컨셉 마다 공격 타입이 다양하게 갖춰져 있기 때문에

동료와의 조합에 따라 정말 다양한 방식으로 덱을 꾸려나갈 수 있다는 장점이 특징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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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외무림의 또 하나의 차별점 중 하나는 특유의 시나리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는 다키스트 던전2와 큐리어스 익스페디션2에서 볼 수 있는 챕터식 줄거리 구성과 비슷한 방식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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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기에 더하여 각각의 전투, 이벤트, 보스전마다 대화 파트를 삽입하여 스토리를 진행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부분이 한 권의 소설을 읽거나 연극을 보는 것 같아서 상당히 재미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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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 평가의 일부를 번역기로 옮긴 것

커뮤니티나 스팀 평가에서 빠와 까를 미치게하는 부분도 바로 이 스토리 파트죠,

한편 이 선택은 게임에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단점이 되기도 하는데,

플레이어가 엔딩을 보고 모든 스토리를 소모하게 되면 더 이상 게임을 할 원동력을 잃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5개의 챕터와, 최종 엔딩을 보게 되면 각 챕터마다 새로운 줄거리와 구성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최소 10판, 플레이 타임은 10시간에서 20시간이 걸리는 일회성 게임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임 할 시간이 짧은 현대인들에게는 오히려 장점일지도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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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다키스트 던전2 보다는 사정이 좀 더 나은 것이

나름 슬더스의 승천 등에 해당하는 난이도 조절 옵션이 있고,

마지막 챕터의 경우 시나리오 진행도 있지만 매 판 보스와 전투들이 달라지는

로그라이크 구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원한다면 게임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조합을 시도해보며

그래도 30시간~ 정도는 충분히 즐길 수 있는 게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 마무리 정리



지금까지 의천도룡기 외전의 IP를 마무리한 게임, 천외무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카드 게임의 유행과 거기서 나온 덱빌딩 로그라이크라는 장르, 이에 무협이라는 장르를 녹여낸 게임 천외무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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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천외무림 기계번역 방법 + 수정본 적용 방법


앞서 말한 것처럼 대략 플레이 타임 10~30시간 정도의 게임이지만

더 많은 사람들이 즐겼으면 하는 마음에 번역을 뜯어고치다보니 거의 400시간 정도 하게 되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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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천도룡기 외전, 하락군협전을 해봤다면 무조건 후회없이 할 수 있는 게임이고,

그게 아니라도 무협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추천하는 게임입니다.

전작의 많은 요소들이 나와서 기존 팬들의 추억을 살리면서도

새로운 주인공과 줄거리가 나와서 전작을 꼭 해봐야 한다는 부담감도 없다는 것이 장점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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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순수하게 덱빌딩 로그라이크를 원하신다면 반드시 해볼 필요는 없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이 게임도 결국 슬더스 라이크 게임 중 하나이고

무협이라는 장르에 대한 호감이 없다면 막 나쁘지는 않은데 새로운 경험을 얻기는 힘들 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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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 사람들에게 묻노니, 정이란 무엇이길래 생사를 가름하느뇨?

천지간을 가로지르는 새야 ... 


지금까지 20년간 이어진 한 프렌차이즈의 종막,

천외무림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똥글 전부 읽어준 사람 있다면 고마워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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