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퀸을 알아보자 기본편

난님__
2022-05-11 10:40:28 85 0 0

이번 가이드는 평타 베이스 탑 퀸 입니다.

지난번 나서스 상황별 아이템 가이드와 달리 이번 가이드는 뚜비님에게 퀸을 0부터 알려주는 것이기 때문에 이미지를 전부 확보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해서 이번 가이드는 중요한 내용에 볼드 처리를 하고, 뚜비님이 한 번 쭉 읽어보기만 하는 느낌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룬은 집공 or 선공

퀸이 선빵을 칠 수 있으면 선공, 무난한건 집공

보통 집공 하나만 써도 무방합니다

실수로 견제를 맞으면 바로 선공이 빠지면서 오열하게 되거든요.

아무튼 기본편이기 때문에 집공 베이스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집중 공격, 과다 치유, 전설:핏빛 길, 최후의 일격 / 피의 맛, 보물 사냥꾼]


스펠은 점화 점멸 고정입니다.

경우에 따라 탈진이나 정화를 고려할 수 있으나, 어지간하면 점화 점멸을 들게 됩니다.


스킬은 W>Q>E 순서

QEW 순서로 선마하는 스킬 퀸도 있습니다만 AD 계수가 낮고, 유통기한이 생기기에 게임을 빠르게 굴려야 합니다.

아예 다른 빌드라고 할 수 있죠.

그래서 여기서 다룰건 W 선마의 평타 기반 퀸입니다.


스킬 설명을 가볍게만 하겠습니다.

[패시브 : 매사냥]

주변의 적에게 표식을 남기고, 그 표식이 생긴 적을 기본 공격하면 추가 피해를 입히는 단순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퀸의 라인전의 핵심이며, 이거 하나로 퀸은 모든 딜을 하게 된다 봐도 무방합니다.

궁극기를 제외한 모든 스킬과 시너지가 있는데 각 스킬 설명 때 추가 설명을 하겠습니다.


[Q : 실명 공격]

일직선으로 날아가는 투사체를 던지고 처음 적중한 적에게 연막 효과와 매사냥 표식을 남깁니다.

적에게 적중하면 폭발하며 주변 모든 적에게 데미지를 입힙니다.

상대의 시야를 제한하고, 패시브를 한 번 더 터트릴 수 있게 하는 스킬입니다.

피해량이 짜고 쿨도 길어서 아쉬운게 없진 않지만, 이 스킬 덕분에 퀸은 단기 딜교환에서 패시브를 최대 3번까지 터트릴 수 있습니다.

라인 클리어를 위해 2번째로 마스터하게 되며, 보통 Q를 바로 맞출 각이 나오거나 상대의 돌진기가 빠지지 않았다면 평Q평으로 짤 딜교환을 하게 됩니다.


[W : 예리한 감각]

패시브를 터트리면 공격속도와 이동속도가 상승합니다.

사용시 2초 동안 상당히 넓은 범위의 시야를 획득합니다.

라인을 필연적으로 밀게 되는 퀸에게 시야를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더불어 공격속도 상승폭이 마스터시 60%기 때문에 퀸한테 한 번 맞으면 평타가 계속 따라붙게 되죠.

이동속도도 40%나 빨라지기 때문에 뚜벅이로 잡기 굉장히 껄끄러우며, 짧게 딜교환이 끝나고 도망치는 퀸을 잡지 못하고 손가락만 빠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E : 공중제비]

상대에게 돌진해 발로 걷어차 매사냥 표식을 남깁니다.

그 후 도약해 에어본 상태를 잠시 부여하고 50% 둔화시키며 뒤쪽으로 물러섭니다.

에어본 상태를 부여하기 때문에 대부분 상대의 돌진을 끊을 수 있습니다.

슬로우도 50%면 결코 낮은 수치가 아니고요.

적에게 도주하는 도주기이자 뚜벅이를 농락하는 견제기이기 때문에 활용도가 많습니다.

역시 적에게 공격에 성공할 경우 표식이 생기게 됩니다.


[R : 후방지원]

채널링 이동 스킬로 굉장히 이동속도가 빨라집니다.

이동속도의 상승폭만 두고 봐도 궁극기 1레벨 기준 최대 충전 헤카림 보다 빠를 정도니까요.

채널링 종료시 공격력의 70%에 해당하는 추가 딜링이 있으나, 라인 클리어 용도를 제외하면 큰 의미가 있는 데미지는 아닙니다.

이 스킬 덕분에 퀸은 텔레포트를 들지 않습니다.

라인에서 궁 쓰고 날아오는 속도와 텔레포트로 합류하는 속도가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퀸의 팀은 언제나 인원이 한 명 많은 싸움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게 퀸의 최대 강점이라 할 수 있죠.


롱소드 [3포션 or 충전형 물약] / 도란검

안정성 = 철갑궁, 정말 유리한 경우 = 크라켄

보통 철갑궁 가시면 됩니다.

퀸은 유지력이 부족한 챔피언이고, 부족한 유지력에 도움이 됩니다.


2코어로는 상대의 마딜이 아프다면 마법사의 최후, 상대에 물몸이 많다면 징수의 총, 무난하다면 폭풍 갈퀴를 갑니다.

폭풍갈퀴는 거의 전용템이라 봐도 무방할 정도로 효율을 잘 뽑는 아이템입니다.

패시브를 한 번만 쳐도 계속해서 추격이 가능하기 때문에, 둔화를 폭풍 갈퀴는 편한 카이팅을 제공하죠.


이후 상대에 탱커가 많은 경우 도미닉, 치명타율이 40% 이상일 경우 무한의 대검으로 빌드업 하면 됩니다.

교전 도중 빠져나올 수단이 없기 때문에 수호천사 역시 좋은 선택지입니다.

2코어로 마법사의 최후를 간게 아니라면 헤르메스의 시미터 역시 마저를 확보할 좋은 수단입니다.

피바라기 역시 생존력에 도움이 되는 훌륭한 치명타 아이템이죠.

상황에 맞게 아이템 선택하면 됩니다.

보통의 경우 흡혈의 낫 → 철갑궁 → 폭풍갈퀴(마법사의 최후) → 도미닉 → 무한의 대검 → 수호천사(피바라기) 를 가면 됩니다.

신발은 W 덕에 공격속도 확보가 큰 의미 없기 때문에 판금 장화, 헤르메스의 장화, 기동력의 장화, 신속의 장화 를 선택합니다.

아이템의 경우 나서스 때 역시 어려움을 겪으셨기 때문에 추가 글을 작성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캐릭터의 장단점과 운영법입니다.

각각 3가지 정도 소개하려 합니다.


가장 큰 장점은 이동속도 베이스로 할 수 있는 롤에서 원탑이라 할 수 있는 합류 능력과 스플릿 푸쉬입니다.

기본적으로 시야가 확보된 경우 선공권을 기반으로 한 솔로킬 혹은 도주가 매우 쉽기 때문에 라인을 밀다 상대가 퀸을 막으러 오면 "응 너 여기 있어~ 난 팀원들이랑 한타하러 갈게~" 하는 플레이가 기본적 전술입니다.

상대 원딜이나 잡을 수 있는 상대가 퀸을 막으러 온 경우 적을 솔로킬 하면서 적의 한타 공백을 만들어주고, 체력적 여유가 있다면 그대로 4:5 한타를 열면 베스트라 할 수 있죠.

이 장점 하나로 롤 전체 챔피언 승률이 항상 최상위권인 캐릭터입니다.


다른 장점은 견제형 탑라이너로 완성형에 가까운 스킬 셋이 있습니다.

베인이나 티모와 같이 딜이 패시브에 집중되었다는 점은 같지만, 돌진을 차단할 수 있는 스킬과 상대의 딜로스를 유발하는 스킬을 가지고 있어 더욱 극단적으로 견제를 할 수 있습니다.

돌진기가 하나거나 뚜벅이에겐 재앙과 같은 스킬셋이라 할 수 있죠.

라인전에서 킬을 따거나 골드 격차를 벌려 적 탑의 유통기한을 당겨올 수 있죠.

보통 탑은 브루저가 많이 오기 때문에 망하면 딜도 탱도 안되는 경우가 많으니 한 번 말려놓으면 별거 안하더라도 게임의 격차를 벌릴 수 있습니다.


마지막 장점은 쉬운 조작 난이도입니다.

원딜 캐릭터라 카이팅은 어느정도 필요하지만, 카이팅에 도움이 되는 E 스킬과 W 패시브 덕에 카이팅 입문에 좋은 캐릭터입니다.

그 외에도 Q 말고는 논타겟이 없는 스킬셋을 가지고 있어 입문 자체가 쉬운 캐릭터라 볼 수 있습니다.

운영 캐릭터지만, 기본적으로 빠른 이동속도를 베이스로 하는 운영이기에 처음 입문하더라도 아군이 도와달라 한다 > 궁 키고 뛰어간다 만 해도 퀸 운영의 40%는 먹고 갈 수 있습니다.

운영의 난이도가 극단적으로 낮은 편이죠.



가장 큰 단점은 운영을 하는 캐릭터다 보니 죽을 때마다 지금까지 얻은 이득을 과하게 날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라인전 역시 미는걸 기본으로 하다보니, 갱킹에 취약하고 W로 상대 갱을 사전에 파악하거나 역갱을 호출하는 등 정글러와 긴밀한 커넥션이 있으면 좋습니다.

성장 차이로 둘 모두 따면 당연히 좋으나, 후술할 단점으로 그렇게 쉽게 연출되는 상황은 아닙니다.


다른 단점은 성장 대비 아쉬운 피해량입니다.

원딜 템을 베이스로 가다보니, 당연히 모자란 피해량은 아니지만 순간적으로 몰아치는 상황에서 딜이 모자란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고정데미지가 있는거도 아니고, 퍼센트 데미지가 있는 것도 아니며, 방어구 관통까지 없습니다.

거기다가 스킬들의 깡뎀과 계수가 저열한 편이라 성장차이가 압도적인게 아니라면 부족할 수 밖에 없죠.

패시브를 세 번 터트렸다는 가정하에 18레벨 퀸이 넣을 수 있는 데미지의 총합은 565+평타 세 번+3.4 총 공격력+0.2 추가 공격력이 전부입니다. (R평Q평E평 기준)

루시안이 E평Q평WR으로 넣을 수 있는 데미지의 총합은 궁극기가 절반만 맞았다고 가정해도 945+평타 두 번+3.95 총 공격력+1.2 추가 공격력으로 비교가 불가능한 수준이죠.

심지어 이는 치명타 계수는 고려하지 않은 수치니 딜이 부족하긴 합니다.

이는 진입 시 후퇴 수단이 부족한 퀸에게 역습을 당할 수 있는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마지막 단점은 위에서 언급한 단점의 연장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스플릿에서 1:1로 마주했을 때 우위를 확실히 잡기 어렵다.

중반 이후 퀸 자체는 1:1이 그렇게 강한 캐릭터가 아니다보니 브루저와 1:1로 마주했을 때, 라인전에서 이긴 상대더라도 상대의 방어력에 따라 질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퀸의 스킬셋에 방어구 관통이나 체력 퍼센트 데미지, 고정데미지가 일절 없기 때문에 중반 이후 브루저와 1:1에서 취약해지는 것이죠.

그래서 극 후반엔 적과 1:1로 교전하는거보단 라인을 푸쉬하고 합류하는 방향으로 틀곤 합니다.


여기까지가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여기까지만 작성하는 이유는 뚜비님의 플레이를 보고, 모자란 부분을 추가 작성하는게 현명하다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예정된 가이드는 이미지가 있는 아이템 가이드이며, 뚜비님의 포지션 확장이 있을 경우나 퀸의 추가적 빌드 공유가 필요하다 판단할 경우 추가 작성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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