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기에 앞서 L사 추출팀의 비밀을 알게 됨에 따른 책임은 필자가 지지 않습니다. (사실 구글에 찾아봐도 나오긴 해)
우리가 추출하려는 라이브러리 오브 루이나의 에셋들은 유니티에 귀속되어있고
유니티에 귀속되어있다면 아주 쉽게 추출할 수 있다!
※에셋: 게임 제작에 필요한 모든 요소를 말한다. (대사 파일, 3D 모델, 시스템 등)
따라야 하는 지시는 밑줄로 강조되어 있습니다.
1. 도구
Asset studio
https://github.com/Perfare/AssetStudio/releases
△링크를 눌러서 사이트에 들어가자.
Perfare가 제작한 추출 툴. 다른 추출 툴들과의 차이점은 에셋을 미리 보고 추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일반적인 추출 툴 (Unity Assets Bundle Extractor)
△에셋 스튜디오
△assetstudio.v0.16.0.zip을 눌러서 다운로드 해주자.
2. 사용법
△파일의 압축을 풀고 AssetStudioGUI.exe를 눌러서 열자.
△File을 누르자.
File을 누르면 위처럼 뜰 건데 우리는 추출을 할 거니 Load 부분만 알면 된다.
-Load file
△유니티 게임들의 에셋은 대부분 resources.assets, sharedassets(숫자).assets에 저장되어 있는데 그것들을 불러오는 것이다.
-Load folder
위의 에셋 파일들을 통으로 여는 것이다.
에셋들이 나뉘어 들어있거나 어디 있는지 특정하기 어려울 때 유용하다.
우리는 에셋이 나누어져 있기에 폴더째로 지정할 것이다.
△Load folder를 선택하고 LibraryOfRuina_Data를 누르자.
LibraryOfRuina_Data는 라오루의 설치 경로에 있다.
만약 스팀이라면 스팀 라이브러리에서 Library Of Ruina 우 클릭 - 속성 - 로컬 파일 - 찾아보기로 알 수 있다.
△짜잔! 이렇게 되면 여기까진 성공한 거다.
허나 이 화면에선 에셋을 찾을 수 없다.
△Asset List를 누르자.
이 상태에서도 에셋을 찾을 순 있다.
그러나 찾는 에셋과 다른 종류의 에셋들도 섞여있어 문제다. (ex. 프로그램, 텍스트 파일)
△Filter Type의 Texture2D를 누르자.
△와! 이제 진짜 거의 다 했다. Name을 눌러 이름순으로 정렬한다면 찾기 쉽다.
3. 추출
△찾고 싶은 파일을 찾았다면 우 클릭 - Export selected assets로 추출하자.
쉬프트 키를 누르고 선택하면 복수 선택 및 복수 추출도 가능하다. 애용하자.
누르면 나오면 나오는 파일 선택은 추출할 폴더를 선택하는 것이다.
추출된 파일은 선택한 파일 안의 Texture2D 폴더 안에 저장되고 .png 형태로 저장된다.
이러면 추출 성공이다! 여기까지 온 자신에게 박수 한번 쳐주자.
4. 저작권
과연 추출한 에셋은 사용해도 괜찮을까?
https://steamcommunity.com/games/568220/announcements/detail/3227268492817347386
△로보토미때의 2차 창작 가이드지만 라오루에 따로 올라오지 않은 걸 봐선 동일시 여겨도 괜찮을 것이다.
+ https://youtu.be/yT7ONnrXF1g?t=4454 / 시간 - 1:14:14
6월 15일자 인터뷰에서 공식 리소스 2차 창작에 대한 부분을 찾았다.
요약하자면 다른 업체나 업체 규모의 개인이 공식 리소스를 사용하여 부당한 이익을 내려는 것을 막기 위함이라고 한다.
- 공식 자원을 사용한 상품을 판매하지 마십시오.
- 개인 수집 목적으로 공식 리소스를 사용하는 창작물을 만드는 것은 괜찮습니다.
- 개인 트윗, 블로그, 헤더 등에 사용해도 상관 없습니다.
- 공식 이미지 리소스의 저작권은 ProjectMoon에 있습니다.
이 부분이 우리가 중요하게 봐야 하는 부분이다.
개인 소장 목적으로 공식 리소스를 사용하고 건 상관이 없고 이를 이용하여 이익을 내면 안된다는 것이다.
GlitchCat GlitchCat GlitchCat
5. 인형 만들기
이 아래는 추출과 상관없는 글이다.
허나 필자 같은 청소부가 예쁜 SD를 만들 수 있게 된 방법을 정리하고자 한다. (일종의 하소연이자 자랑이다.)
△기본적으로 SD 에셋들은 위처럼 사지 분해가 되어있는 모습이다.
만약 눈치가 빠르다면 왜 본문에 '인형'이라는 단어가 사용된 지 알아챌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 에셋들을 부위 별로 모아 또 다른 SD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필요한 부위들을 적절히 모아 조립한다면 라오루의 색을 띤 SD를 만들 수 있다.
△사실 제일 힘든 부분이 적절한 에셋을 찾는 것이다. (하지만 열정만 있으면 괜찮지 않을까?)
이상으로 글을 마친다. 우리 모두 쉽게 추출하여 멋진 2차 창작물을 만들어 보자.
※이 프로그램을 추출 용도 외에 사용해보지 않았기에 다른 건 잘 모른다.
※방송을 보고 허겁지겁 맞춤법검사기를 돌렸다.
※그렇다. 이 글도 수정이 20번째이다.
LUL LUL LU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