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jm89.iptime.org:25565
직업병인지 게임 자체보다 이런 시스템을 구축하는게 전 더 재미있더라구요...
회선이 어디까지 버텨 줄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일단 OS의 힘을 믿어 보겠습니다. 그래도 서버 자체는 치사하게 돈 밝히는 렐름 보단 잘 버텨줄겁니다. 제가 OS부터 최적화하면서 손 좀 봤거든요. (서버를 안 켰을 때 OS의 메모리 사용량이 90MB입니다. 남은 메모리를 싹 마크 서버에 투자했다는 소리)
IPtime공유기가 이럴때 참 편리하군요. 포트 포워딩을 이렇게 쉽게 처리하다니...
서버의 정체...는 이겁니다. 2009년산 그래픽카드 고장난 노트북. (사진은 멀쩡하지만 화면이 엄청 깜빡거립니다) 고작 듀얼코어지만 상관 없습니다. 마인크래프트는 개발자의 능력이 썩 좋지 않은 관계로 싱글 스레드 성능이 더 중요합니다.
요렇게 만들어서 구석에 처박아둘 생각입니다. 아니 이미 구석에 처박아 두고 있지요. 노트북 세우는데에는 적당히 튼튼한 다이소 도마 꽂이가 정말 딱입니다
참고로 테스트용 마크 계정은 빌렸습니다... 제 것이 아니에요.
그런데 마인크래프트 자체는 재미있는지 모르겠고 서버 만들겠다고 삽질한 작업이 더 재미있었다는게 함정.
OS : FreeBSD 12.0 - 요놈이 기본 메모리 사용량 90MB 입니다. 심지어 자바 깔기 전에는 45MB였음
CPU : CoreDuo 1.8GHz
RAM : 2GB DDR2
서버 팔 때 주의사항
1. 기본 포트는 25565입니다. 포트를 바꾸시려면 꼭 포트번호를 알려줘야 합니다. (TCP)
2. 네트워크 NAT 지식이 약간 필요합니다. 최소한 인터넷공유기 설정하는 것이라도 알아야 합니다.
3. JAVA는 무조건 최신판이 아니라 1.8 혹은 Oracle JRE 8 혹은 OpenJDK-8-JRE (이쪽을 추천)을 설치해야 합니다. 최신 자바는 JAVA11이지만 자바의 특성상 특정 버전을 요구합니다.
4. Windows 서버는 비추천합니다. 성능의 요구 사항이 Linux나 Unix보다 2배이상 높습니다. (어쩔 수 없이 서버와 플레이PC가 같은 경우에는 자바특성상 CPU가 와작와작 잡아먹히는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아무튼 지금까지 삽질하면서 알아낸건 이 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