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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정보 게시판 사퍼 뉴비 진입장벽 낮추기 프로젝트 -제 2회 휴톤편! 픽스편!

Broadcaster 강강연우
2022-03-26 16:42:37 71 0 0
  • 2011년 6월 7일: 지옥구멍(SL)) 전진 거리 감소, 바야바(R) 대미지 12% 감소
  • 9월 8일: 안면 가드(SP) 지속시간 감소(10초 → 3초)
  • 10월 27일: 기본 공격력 감소(130 → 125), 본 스트레칭(Wh) 방어력 상승량 감소(4% → 3%)
  • 2013년 3월 28일: 안면 가드(SP) 백어택 판정 변경 그래도 계속 깨지는건 여전하다
  • 2014년 4월 9일: 지옥구멍(SL) 사정거리 증가(350 → 400), 바야바(R) 쿨타임 감소(15초 → 14초)
  • 2015년 4월 29일: 핵펀치(E) 시전 시 슈퍼아머 여부와 상관없이 피격된 대상을 다운시킬 수 있도록 변경 (린의 '초 진공흡기', 레베카의 '케이스오버'는 제외.)
  • 2016년 3월 24일: 안면 가드(SP) 모든 방향 슈퍼아머 변경, 전방 이외의 방향에서 받는 대미지를 감소시킬 수 없도록 변경[4]바야바(R)가 에임에 상관없이 일정한 거리로 날아가도록 변경[5]
  • 4월 8일: 장신구ALL 아이템에서 안면 가드(SP)의 쿨타임 감소율이 변경(레어 기준: 57.81% → 27.1%)
  • 9월 8일: 서든 어퍼(LR) 기절 효과 삭제, 서든 어퍼(LR) 링의 확률 증가 삭제, 서든 어퍼(LR) 임팩트의 확률 증가 삭제, 아이언 룰러(발 유니크)의 옵션 변경(서든 어퍼(LR) 전진거리 +10% 증가), Lv.18 캐릭터 특성 변경(서든 어퍼(LR) 쿨타임 -3% 감소)
  • 2017년 2월 16일: 핵펀치(E) 대미지 감소(1200(3.0) → 1080(2.7)), 안면 가드(SP) 지속시간 감소(3초 → 2.7초), 데모닉 펀쳐(허리 유니크) 안면 가드(SP) 지속시간 감소(2초 → 1초)
  • 2018년 5월 10일: 안면 가드(SP) 지속시간 증가(2.7초 → 3.3초)
  • 6월 21일: 바야바(R) 후딜레이 0.144초 감소, 서든 어퍼(LR) 슈퍼아머 지속시간 0.02초 증가, 안면 가드(SP) 쿨타임 감소(15초 → 12초)
  • 8월 9일: 바야바(R) 쿨타임 감소(14초 → 12.5초)
  • 2019년 1월 17일: 핵펀치(E) 선 딜레이 0.1초 감소(0.82초 → 0.72초), 쿨타임 감소(80초 → 75초), 지옥구멍(SL) 사거리 증가(400 → 450)
  • 2020년 8월 28일: 기본 스탯 원거리 회피 감소(60% → 57%)
  • 9월 10일: 바야바(R) 쿨타임 증가(12.5초 → 13.5초)
  • 10월 29일: 안면 가드(SP) 쿨타임 증가(12초 → 14초), 지속 시간 감소(3.3초 → 3초), 핵펀치(E) 쿨타임 증가(75초 → 85초), 핵펀치(E) 맥시머(특수킷) 추가 공격력 감소(44% → 36%)
  • 2021년 1월 7일: 기본 체력 스탯 감소(1750 → 1700), 근거리 방어력 감소(13% → 12.5%), 원거리 방어력 감소(18% → 17%)

최초 등장 캐릭터임에도 불구하고 밸런스 패치가 거의 없는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마저도 2011년 10월 이후 캐릭터가 완전히 안정이 된 이후엔 2014년 4월까지 단 한 번도 직접적인 버프나 너프[6]가 없었다. 그러나 다른 뛰어난 탱커들이 증가함에 따라 다소 묻히는 경향을 보였고 이에 따라 상향이 한두 차례 이루어졌다.

특히 2016년 3월 24일 대규모 밸런스 패치로 안면 가드의 슈퍼아머 판정이 전방위로 바뀌어 더 이상 뒤를 맞아도 뚫리지 않도록 변경되어 유틸성이 크게 증가했다. 전방 이외의 방향에서 받을 때는 대미지 감소가 없도록 한다는 것은 사실 과거에는 대미지 감소 그런 거 없이 캔슬을 당했기에 상관 없는 얘기.

또한 바야바의 날아가는 방향이 일정하도록 개선해서 흔히 걸리던 버그인 '백 바야바'를 고치려 시도하였다..만 지금도 여전히 자주는 아니지만 뒤로 나간다. 또한 바야바를 조절하여 난간타기를 하던 때와 다르게 이제는 항상 최대거리로만 날아가서 이러한 테크닉은 불가능해졌다. 버그 수정이지만 사실상은 하향인 셈.

16.09.08에 진행된 30인 업데이트의 주된 목적이 확률요소 배제인 만큼 서든어퍼에 붙어있던 10% 확률의 스턴이 삭제되었다. 다수의 휴톤유저들은 휴톤이 관짝에 들어갈만큼의 큰 하향이라고 하지만, 액토선수를 포함한 대다수의 고랭 유저들은 가벼운 하향이라고 한다. 방휴톤의 경우 어퍼-잡기가 기절 없이도 가능하고, 어퍼-핵펀치도 무적회피기가 아닌 이상 거의 확정이기 때문. 오히려 애매한 확률성 요소를 없앴다는 점에서 호평. 유니크 신발의 옵션이 어퍼 전진거리 증가로 바뀌었는데 꽤 체감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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