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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정보 게시판 사퍼 뉴비 진입장벽 낮추기 프로젝트 -제 2회 휴톤편! 캐릭대처법!

Broadcaster 강강연우
2022-03-26 16:24:35 90 0 0

캐릭 대처법

  • 로라스
기상창이 있어서 선바야바, 지옥구멍은 거리 조절을 잘 해야한다. 다만 선타를 잡고 눕히면 로라스는 기상 싸움에서 휴톤을 이길만한게 없으므로 갉아먹으며 이기면 된다. 나선창을 안면가드로 막았다면 전진 서든어퍼나 핵펀치로 역관광을 해줄 수 있고, 심판을 막았다면 이동기가 빠진 로라스에게 그대로 핵펀치를 꽂거나 잡아던져줄 수도 있다. 강투 용성도 안면가드 핵펀치의 먹이이니 로라스 입장에서 휴톤은 상당히 까다롭다. 주의할 점으로 로라스는 엑셀을 끼는 경우가 많아서 엄청 빠른 심판에 선타를 내주곤 하는데 만약 근처에 벽까지 있으면 로라스의 심판-잡기로 이어지는 벽콤에 그대로 당할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로라스와는 넓은 평지에서 싸우는게 좋다.
  • 휴톤
피지컬과 눈치의 미러전, 복합적인 스킬 센스에 따라 승패가 바뀐다. 생각이 있는 휴톤이라면 지옥구멍과 서든어퍼를 선타로 잡지 않으니 선택지는 바야바뿐인데 막히면 리스크가 커지니 주의. 서든어퍼를 맞아도 안면가드 올리고 먼저 경직을 풀어서 바야바로 도망가거나 잡기가 가능하므로 정면에서 서든어퍼 선타는 금물이다. 일단 어떻게든 눕혀두면 기상 심리싸움에서 선제권을 가져가기 때문에 먼저 눕히는 쪽이 스킬 쿨타임 시간도 벌고 딜도 축적돼서 이긴다. 추가로 맞 핵펀치는 판정상 먼저 쓴사람이 이기고, 안면가드는 1회 한정 무조건 딜을 막아내기지만 핵펀치를 막으면 안면가드가 깨지면서 날아가버린다. 결국 눕기 공방 및 시간 끌기로 인해서 한타로 이어지게 되니까 주의할 것. 이점을 유의하고 상대하도록 하자.
  • 루이스
공성전에서도 그랬듯이 드라이아이스를 맞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드라이아이스를 맞는 순간 영구동토, 샤드, 감람석 등을 한 세트씩 돌려맞으며 녹을 수 있다. 기상싸움에서 드라이아이스를 예상하고 옆무빙으로 피하기만 하면 그때부터는 휴톤의 턴이다. 두번째로 조심할 것은 결정검. 루이스의 결정검은 빠르기 때문에 아이리쉬 복싱으로 맞대응하거나 서든어퍼 타이밍을 못 맞췄을 경우 결정슬라이드로 이어지는 콤보를 맞게 된다. 고로 결정검을 활용하기 쉽고, 바야바의 효율성이 떨어지는 언덕 근처에서의 전투는 지양하고, 개활지 위주에서 바야바로 때리고 빠지는 플레이를 한다면, 똥판정으로 유명한 루이스는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될 확률이 높다.
  • 레나
쉽다. 사이퍼즈의 태동과 동시에 휴톤과 레나는 항상 먹이사슬의 관계에 있다. 같은 초 근접파이터로서의 레나는 휴톤의 강력한 판정을 뚫을만한 스킬이 전혀 없고 안면가드로 방어하기 쉬운 사거리가 짧고 직관적인 스킬의 레나는 핵펀치의 좋은 먹잇감이다. 금강쇄도 점프할동안 가드를 올려버리면 뜰 일이 아예 없어지고 섬전각도 맞는 도중에 가드를 올려버리면 땡. 다만 기어2 사용후 빠른 스피드와 공격속도, 평타의 판정으로 인해 어이없게 선타를 뺏기고 다운된다면 끔직한 콤보를 각오해야하니 기어2 사용이후로는 촉각을 곤두세울 필요가 있다.
  • 스텔라
기어만 조심하면 레나보다 쉽다. 레나와 같은 올근접 파이터에 사거리 짧음-직관적인 스킬은 레나와 똑같으며 여기에 스텔라는 레나와 달리 템빨로도 극복 못하는 스킬의 선후딜이 존재해서 한번 스킬이 빗나가는 순간 그 자리에 그대로 굳어버린다. 또한 기어2와 달리 기어3은 대미지 관련 스킬이 아니라서 생각만큼 그리 아프진 않으니 도망이나 생존에 성공해서 기어를 끄기만 하면 그 이후부터는 무조건 휴톤의 턴이다. 물론 그 말을 뒤집어보면 기어가 켜져있을 동안은 스텔라의 턴이란 뜻이니 최대한 도망이나 버티기에 집중해야 한다. 안면가드는 최심장이나 잡기로 내려버리고 핵펀치는 피해버린 뒤 강제로 띄우고 구석 내지 비탈길로 몰고 가서 무한콤보를 때려박기 때문. 팁을 하나 주자면, 기어가 켜져 있을 때 바야바를 사용해서 스텔라가 다운됐다면 이후에 콤보를 넣으려 하지 말고 도망치는 데에 집중하자. 바야바 후 바로 지옥구멍을 넣어도 느려진 지옥구멍보다 스텔라 기상이 더 빨라서 기상무적 스텔라에게 얻어맞아야 한다.
  • 도일
쉬운 상대. 초스나 래리어트 풀히트를 제외하면 도일은 대인 대미지가 낮은 편이고 초스는 긴 선딜때문에 구석에 몰리지 않는 한 맞을 일이 없다. 근다를 쓰면 성가시지만 바야바와 안면가드-잡기로 충분히 농락해줄 수 있어서 완벽하게 상대하지 못할 것도 없다. 문제는 굳이 근다가 아니어도 도일은 스킬 시전시 짧게 슈퍼아머가 있기에 안면가드가 빠진 상태에서 무작정 어퍼를 날리면 내 어퍼는 슈아로 씹히고 도일의 어퍼는 내게 그대로 들어와서 역관광 당할 수 있으며 피격 즉시 다운, 상상을 초월한 대미지 계수를 지닌 래리어트에 당한다면 피가 쫙쫙 깎인다. 근다를 뺀 뒤 도일의 선타를 유도하거나 선어퍼 이후 도일의 슈아에 역관광 당할때를 대비해 안면가드를 준비해두면 손쉽게 이긴다.
  • 다이무스
눈치싸움. 둘다 심안도, 안면가드라는 방어기술이 있고, 이를 타파할 핵펀치, 참철도도 있어 가위바위보 싸움이 된다. 휴톤에게는 바야바가 있지만 다이무스에게도 1:1한정으로는 정말 좋은 스킬인 질풍베기와, 멀리서 짤짤이 및 참철 콤보까지 이을 수 있는 장작쪼개기가 있다. 개인의 역량과 눈치가 엄청나게 뒷받침되어야 하는 매치업이며 다이무스는 루이스 이상으로 언덕을 매우 잘 이용할 수 있는 캐릭터이므로 마찬가지로 개활지에서 싸우는 편이 유리하다.
  • 이글
설마... 거리싸움이 주력인 이글에게 대응 불가의 진입기 바야바와 슈퍼아머 스킬이 3개나 되는 휴톤은 그야말로 천적중 천적이다. 일단 가까이 붙어서 슈퍼아머 스킬로 이글의 스킬을 맞아가며(!) 싸우면 쉽게 이길수 있다. 인간 공놀이가 가능해지는 몇 안되는 근거리 캐릭터. 이글이 이기는 상황은 거합베기로 바야바를 캔슬시키고 이글에게 적정거리를 내줬는데 안면가드가 쿨타임일 상황 정도지만 스킬이 2개나 빠져야 간신히 이긴다는 점에서 이 둘의 상성은 충분히 설명된다. 핵펀치 요령은 간단하다. 모든 스킬이 들어올 때 안면가드로 막아내고 핵펀치.
  • 레이튼
선타싸움, 바야바를 내주면 기상기 없는 레이튼도 휴톤 특유의 기상 심리전에 말릴 수밖에 없다. 특히 라이트닝 볼트를 주의하자. 맞는 순간 다운콤보 한 세트가 기다린다. 그렇다고 라이트닝 볼트에 안면가드를 사용하면 썬더클랩 후 평타로 눕혀져서 콤보 한세트이니 거리 유지를 잘하거나 서든 어퍼로 라이트닝 볼트를 씹으며 선타를 잡아보자. 썬더 클랩에 스턴이 사라져서 상대하기 그나마 수월해졌다. 핵펀치 요령은 레이튼도 안면가드 핵펀치를 경계하니 일단 눕히려고 들 것이기에 평타를 사용하려는 타이밍에 핵펀치를 쓰자. 일렉버스트를 킨 상태면 바야바로 눕히며 도망치자. 휴톤도 정면에서 상대하기 까다로운 상대다.
  • 카를로스
바야바를 조심히 사용할 것, 판정 좋은 백라이징에 막히거나 빗나가는 순간 끝이다. 다만 이는 카를로스도 마찬가지. 스킬 하나라도 안면가드에 막히면 휴톤이 유리한 싸움이 된다. 카를로스의 스킬들은 거의 후딜이 긴데 이는 안면가드 핵펀치에 무방비하다.
  • 호타루
1:1 강자 호타루이지만 휴톤의 안면가드는 호타루한테도 까다롭다. 호타루가 휴톤에게 선공을 걸만한 기술은 폭연정도인데 폭연 특성상 안면가드에 쉽게 막히는데다가 호타루가 폭연을 쓰는걸 보고 대응할 정도의 실력이 되는 휴톤은 호타루가 폭연을 부착하고 뒤로 빠지기전에 잡기로 잡을 수 있기때문. 비연폭과 환영분신이 성가시긴 하지만 전부 안면가드 하나로 대처되는 기술이니 침착하게 갉아먹는식의 전술을 쓰는게 좋다.
  • 트릭시
바야바는 로켓펀치라는 판정좋은 평타에 캔슬날 수 있으니 주의. 트릭시의 기상심리전은 도약을 일단 무조건 사용할 것이기에 일단 안면가드를 올리자. 도약잡기를 맞잡기나 핵펀치로 카운터할 수 있으면 좋지만 입사퍼라는게 함정. 아니면 오래 걸리지만 바야바 지옥구멍으로 갉아먹기를 시도하자. 어차피 트릭시도 왈츠로 진입은 함부로 할 수 없어서 갉아먹기를 시도할테지만. 핵펀치 요령은 바야바로 눕힌후 기상 심리전에서 트릭시의 평타가 나왔을때 안면가드후 핵펀치. 평타 후딜 탓에 도약으로 뭘 해도 맞는다.
  • 히카르도
바야바를 막을 수단이 없다. 휴톤이 기상심리전에서 우위인 편이다. 주의 할 점은 도망치는 척하면서 사용하는 벌레 방출이다. 특히 깔아두기 서든어퍼를 썼을 때 당하기 쉽다. 의외의 수인 기상 거미지옥도 주의하자. 핵펀치 요령은 진입 힐킥에 핵펀치를 사용하는것이다.
  • 자네트
상대하기 상당히 힘들다. 일단 체템을 두르고 스킬을 아껴야만 한다. 선바야바는 완전 확실할 때 외는 금물, 선바야바 후에는 기상 심리전으로 딜링 교환을 가져갈수 있지만 빗나가면 그냥 끝이다. 자네트 입장에서도 휴톤 상대로 선자발레타는 안면가드가 있어서 안되기에 팬텀 스탭으로 요리하려 할것이다. 자네트와 싸워서 이기는 상황은 팬텀스탭, 프레스토 콤보를 맨몸으로 버틴 다음을 생각해야 한다(...). 후에 깔아두기 로즈 드라이브가 들어오면 남은 피통을 봐서 핵펀치를 사용하거나 그냥 죽어야한다(...). 로즈 드라이브가 없으면 거리를 벌리면서 플로라로 갉아먹기를 시도할 텐데 이때 바야바가 있어야 이길 수 있다. 핵펀치 타이밍은 팬텀 스탭이 빠져있을 때 로즈 드라이브, 기상프레스토->잡기 콤보를 할 때이다.
  • 레베카
조금 어렵다. 같은 주먹캐 아니랄까봐 실력과 심리전이 매우 중요하다. 레베카의 모든 공격은 언덕을 낀게 아닌이상 대부분 스탠딩 상태에서 들어가게 되는데 이말은 안면가드로 대처가 가능하다는 뜻이다. 따라서 안면가드로 확실히 캐치해낼 필요가 있다. 특히 레베카의 가장 강력한 일반기인 뎀프시롤은 휴톤에게 가장 받아치기 쉬운 먹잇감이다. 어떻게든 케이스오버를 빼내기만 하면 지상에서 거리를 두며 갉아먹는식으로 더티파이팅을 걸자. 주의점은 반드시 안면가드의 쿨타임을 벌면서 싸워야 한다는 것 안면가드가 없는 휴톤은 레베카의 스탠딩콤보를 막을 방법이 없다.
  • 아이작
보통. 아이작이 휴톤상대로 내밀만한 기술은 데드맨과 엘보정도다. 레이지런은 어지간히 가까이서 쓰는게 아닌이상 막고 잡는게 가능한 매우 쉬운 기술이기 때문. 따라서 먼저 선타를 넣을 상황이 아니면 레이지런은 닿으나 엘보,데드맨은 닿지 않을 정도의 거리를 유지하면서 기술 쿨타임을 벌고 레이지런으로 들어오는것을 유도하는게 좋다.
  • 브루스
한창 사기캐로 떠오르는 곰할배지만 그나마 휴톤으로는 할만하다. 브루스는 대부분의 스킬이 선딜이 긴 편인데 이는 바야바의 먹이감이다. 다만 기상심리전은 하울링을 이길 스킬이 없으니 눕혔더라도 함부로 다가가지 않는 게 좋다. 생존기로서 새로 추가된 야생본능은 핵펀치에 쉽게 노출되니 반격기를 사용하면 바로 핵펀치를 사용해보자.
  • 제레온
쉽다. 애초에 CC기 하나 없는 제레온같은 순수 딜러에게 휴톤의 안면가드는 쥐약과도 같은 존재이며 대미지가 낮은 레퀴엠은 휴톤은 맞아도 별로 아프지 않다. 오히려 정면으로 달려든다면 안면가드로 받아내고 넙죽 공격할수 있는 좋은 찬스. 바야바를 쓰면 제레온이 할 수 있는 거라고는 로열 가드로 버텨내는 것뿐이며 공격속도를 잃고 공격범위를 얻은 제레온에게는 휴톤의 장기인 바야바로 구석으로 몰은 후 도그파이트가 매우 유리하게 작용한다. 한가지 유의할 점으로는 템페스트는 첫타를 맞으면 뜨기 떄문에 첫타를 잘 막아야 후속대미지도 막을 수 있다. 템페스트를 막는데 성공하고 제레온이 가까이 붙었다면 바로 핵펀치 타임을 선사할 수 있다.
  • 티엔
무난하다. 다운을, 언덕을 피하자. 티엔의 흉악한 z축 판정과 언덕 무콤은 말할것도 없고 다운시 날라오는 콤보는 뼈속까지 아프다. 평지에서 진각을 피한 뒤 바야바로 선타를 확보하는게 관건. 선타확보에 성공하면 안면가드, 어퍼로 무장하고 다운된 시간동안 거리계산을 끝낸 휴톤을 티엔이 이기기는 힘들다. 파죽지세나 평타는 다운까지 시간이 걸리고 초근접 기술이라 안면가드-핵펀치 과녁에 불과하다. 발경은 동작이 크기에 플레이어의 실력이 쌓이면 눈치채고 막기 쉽다. 다만 초 근접전은 평타싸움에서 티엔이 이기므로 휴톤의 스킬이 빠졌다면 싸움을 피하자.
  • J
까다로운 상대. 판정도, 경직도 좋은 평타, z축 깡패 권춤, 선딜이 짧은 스프리건, 기상 이동공격기 탑스핀 등 근캐입장에서 상대하기 까다로운 스킬들을 가지고 있다. 거기다 연계가 좋아 한번 다운되면 피가 쫙쫙 깎인 채로 일어난다. 평지에서 엄폐물 뒤에 숨어 평타를 피하며 탑스핀 반격거리를 계산하자. 탑스핀 역관광을 적중시키지 못한 J는 기상공방에서 어퍼로 상대할 수 있으며 니들의 경우 이동→도착→공격이기에 역관광시키기 좋으며 눈하고 손만 빠르다면 핵펀치를 박아줄 수 있다. 평타와 스프리건의 선판정이 후하기에 이 둘을 조심하자.
  • 벨져
벨져가 진입만 잘하면 휴톤을 이길 수도 있지만 안면가드에 약한 모습을 보인다. 벨져의 스킬들이 후딜이 있는편이라 안면가드에 막히면 얄짤없이 휴톤에게 얻어맞는 수밖에 없다. 다만 선바야바를 지르기에는 귀안-격류가 있기에 휴톤도 함부로 쓰면 안되고 걸어서 거리를 좁히자. 벨져가 뒷걸음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선타는 무조건 서든어퍼로 잡고 들어오는 건 안면 가드로 막아낸 뒤 상대하면 된다. 다만 엑셀복용 벨져는 평타가 자비없이 빨라지기에 주의하자. 스킬이 빠진 상태면 휴톤이 이기기 힘들어진다. 그리고 벨져가 선섬광써서 들어온다면 안면가드로 막을수도 있지만 사라졌다가 다시 나오는 타이밍에 제자리 어퍼를 쓰면 슈아로 씹고 때릴수있다. 기상섬광 심리전도 동일.
  • 리첼
리첼이 휴톤을 이기려면 바이올렛이나 블래스트로 바야바를 막아야한다(...) 다만 난전중에는 바이올렛이 주력기에 cc기다 보니 이런경우가 꽤 있어서 난전에 바야바 진입시 주의해야 한다. 보통 리첼의 스킬은 긴 선딜과 슈퍼아머에 취약해서 휴톤이 상대하기 쉽다. 기상 심리전에서의 블래스트는 의외로 많이 사용하니 기상심리전은 무조건 안면가드를 먼저 사용하자. 애매한 거리에서의 궁극기도 주의할 것. 다이무스의 참철도 마냥 눈뜨고 당할 수 있다. 회피기가 없는걸 응용해서 기상 핵펀치를 꽂을 수도 있다.
  • 제키엘
매우 어렵다. 토마스급의 천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제키엘의 우클릭인 단죄가 굉장히 부드럽게 나가고 잡기 공격이기 떄문에 주로 선타를 담당하는 서든어퍼와 바야바, 안면가드까지 역관광이 가능하고 특히 서든어퍼는 당할 확률이 매우 높다. 바야바에 성공했다고 해도 기상기인 참회의 기도가 꽤 유효하게 먹혀들기 때문에 지옥구멍을 넣을 수 없으며 단죄와 참혹한 인도는 맞으면 다운되고, 사도강림은 붕 뜨는데, 이 중에서 선타를 담당하는 게 주로 단죄이기 때문에 일단 한번 맞으면 안면가드를 도무지 쓸수가 없다. 제키엘 특유의 높은 계수덕에 아픈것은 덤. 그나마 단죄로 선타를 잡으러 오는 것을 핵펀치로 역관광시켜줄 수는 있으나 상대방의 실력이 높아지면 핵펀치를 심리전으로 빼버릴 수도 있어서 이조차도 힘들다.
  • 라이샌더
어렵고, 게다가 빡친다... 핵펀치 한방이면 물몸인 라이샌더를 처리할 수 있지만 라샌은 평타와 SL기가 원거리 공격이라 짤짤이로 약올리다 저글링으로 다운, 그대로 콤보 세례를 날린다. 라이샌더의 기동력이 좋아서 핵펀치는 사실상 포기해야 되고 바야바로 다운시켜도 커튼콜로 도망치면 거북이인 휴톤은 그저 닭 쫓던 개마냥 지켜볼 수 밖에 없다. 차라리 커튼콜이 나오기 전까지 바야바를 아끼는게 상책.
  • 루드빅
스킬 이해도와 타이밍을 잘 잡는다면 쉽다. 루드빅은 기습으로 선타를 확보한 뒤 콤보를 날리는 캐릭터라 원캐나 이글, 루이스같은 근캐에겐 최악의 상대이지만 상대가 근육돼지인 휴톤이라면... 특히 콤보 풀로 따고 들어가지 않으면 할게 없는 캐릭이다 보니, 좌클릭 싸움은 선딜이 짧고 다운판정인 휴톤이 유리하기에 루드빅이 선타를 가져가기도 쉽지 않다. 루드빅이 빛의 표적으로 선타를 가져간다 해도 안면가드로 후속타를 버티면 휴톤의 주먹맛을 보고 반피가 될 것이다. 다만 언덕에서 싸울 시 표적-유도 플래시에 다운이 되고 무콤을 맞을 수 있으니 되도록 평지에서 싸우자. 루드빅의 스킬은 궁을 빼면 선딜이 짧고 이동공격인데다 무적 회피기도 있어 기상타이밍을 노리고 스킬을 난사하다간 헛방치고 역관광 당할 수 있으니 조심할 것. 평지에서 싸우며 회피기 빠진걸 확인 뒤 안면가드를 찰지게 써주면 쉽다.
  • 디아나
쉽다. 휴톤과 근접전하기엔 디아나의 스킬들은 선딜이 너무 길다. 그나마 쓸만한 평타도 휴톤의 슈아 앞에선 무다무다. 게다가 역대 최악의 딜량과 영 좋지 못한 스킬연계를 지닌 디아나로는 탱커의 정석이라 불리는 휴톤 근육에 흠집조차 못 낸다. 거리를 허용해주면 디아나는 근돼 앞에서는 농락당할 수 밖에 없는데 상대가 바야바라는 선타 끝판왕 기술을 가진 휴톤인지라 거리를 벌리기도 힘들고, 게다가 디아나는 마땅한 회피기도 없어 기상 핵펀치 쓰기 쉬운 상대다.
  • 클리브
쉽다. 궁을 키면 더 쉬워진다. 회피기 없고 딜레이가 긴 클리브는 안면가드로 손봐줄 수 있다. 슈아+안면가드로 놀아주다 적당히 스킬 빠지면 핵펀치로 기레기에게 정의구현이 가능하다. 클리브도 이런데 딜을 대가로 유틸을 버린 잭은... '잭이 어떻게 쉽다는거지'라며 의문을 품는 유저들을 위해 첨언하자면, 인셉션의 선딜이 긴 편이고 컷 오프는 확실히 성가신 기술이지만 이쪽은 페르소나 게이지를 추가로 소모하느라 잭의 지속력을 떨어뜨린다. 때문에 잭이 나오기 전에 저지하거나 나오자마자 후드려 패준 뒤 다시 저세상으로 보내주자. 컷 오프만 조심하면서 클리브 상대하듯이 슈아와 안면가드로 무력화시켜 주면 된다. 게다가 잭은 출혈딜을 대가로 순간딜을 버린지라 장기전이 아니면 딜이 약한 편이니 안면 쿨이 차있다면 조금쯤은 맞아줘도 된다. 어느 쪽이 됐던 쉬운 상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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