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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영화, 책 이야기 5판 클래스 자세한 고찰 - 파이터 배틀마스터(Batle Master)

RPG석유97acf
2020-03-12 13:34:39 1651 1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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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터는 전통적으로 디앤디에서 전열의 대표 캐릭터였고 대표적인 싸움꾼이었습니다.

하지만 매 판본 파이터는 너무 능력이 단순했습니다.

뭔가 특별하게 때리는 것도 아니고 스펠이나 초자연적인 능력들이 난립하는 디앤디에서 매번 파이터가 할 수 있는건 전열로 달려가서 상대가 누구든 때리는게 전부였고 파이터의 모든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다른 관점에서 생각해보면 파이터는 언제나 단순 난전에서는 최강자였고 아주 단순하게 때리는 상황만 만들어지면 많은 공격횟수와 명중보정을 바탕으로 굉장한 화력을 보여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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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터 대단해!)


스펠캐스터가 이전처럼 버프를 떡칠하지 못하고 매우 너프되었고

각 타격마다 이동거리를 분배 가능해진 5판의 특성상 마샬 클래스들의 상황이 좋아졌고

파이터는 많은 공격횟수를 바탕으로 전투에서 최강의 전열캐릭입니다.

특히나 파이터 중 서브클래스 배틀마스터가 특히나 선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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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M:너 공격 다 사용했으면 차례 넘겨/ 파이터: 아니! 아직 한발 남았다!)


일단 배틀마스터에 들어가기 앞서서 기본적인 파이터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파이터는 기본적으로 모든 무기와 갑옷에 숙련이 되어 있는 전열 클래스로

근접무기부터 활 위주의 궁수까지 입맛에 맞게 무기를 선택하고 여러 무기를 다루기에 기본적인 마샬 클래스입니다.

파이터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2레벨에 얻는 액션서지 능력과 추가공격횟수에 있습니다.


가장 눈여겨서 볼 건 액션서지 능력으로 행동을 한 번 더 하게 해줍니다.

그리고 턴제 게임에서 이게 얼마나 강력한 능력인지는 말 안해도 알 것입니다.

멀리 적이 있다? 액션서지로 대쉬로 달려가서 공격할 수도 있고

적들에게 포위되었을 때 디스인게이지 액션으로 빠지고 포위를 풀어 재정비하여 공격할 수도 있고

두 번의 공격행동우로 적 하나에게 강력한 대미지를 줄 수도 있습니다.

고레벨이 될 때까지 한 번 밖에 못 쓰기는 하지만 짧은 휴식으로도 충전되는 능력인 만큼 지속력도 강합니다.

멀티클래스 할 때 이른바 <파이터 2레벨 디핑>이 매우 유용한 소재인 것도 여기에 이유가 있습니다.


그리고 파이터는 공격행동에 공격횟수가 가장 많은 클래스로 

보통 다른 마샬 클래스들이 한 번의 공격행동으로 두 번의 공격이 전부이고 나머지는 한 번이 전부이지만

파이터는 11레벨에 세 번 20레벨에 네 번 공격을 가합니다.


즉 파이터는 가장 압도적인 공격횟수를 지닐 수 있고 그 덕분에 단순히 적을 격퇴하는 상황에서는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하지만 동시에 파이터는 이런 면모 때문에 꽤나 심심한 클래스이기도 합니다.

마땅히 할 일도 없고 특이한 기술을 쓰는 것도 아니고 달려가서 열심히 평타를 때리는게 전부니까요.

그 평타가 강력하지만 말이죠.

하지만 그런 파이터의 예외적인 경우가 바로 이 배틀마스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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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번의 공격으로 137대미지 가한 배틀마스터 /그가 창조한 것에 두려워하는 DM /바드:빵긋)


배틀마스터의 능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단 배틀마스터는 3개의 전투기동을 배우게 되고 레벨이 증가하면서 추가적인 기동들을 배우게 됩니다.

이 전투기동은 각 공격마다 발동이 가능하고

 전투기동을 통해 아군에게 공격을 넘겨주거나 적을 밀어버리거나 적에게 공포를 걸거나 무장해제를 시키는 등 

다양한 효과를 추가할 수 있고 전황에 따라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기존 파이터가 그저 달려가서 적을 공격하는 행동에서 그쳤다면 

배틀마스터는 전장을 통제하며 공격을 효과적으로 분배하고 전략적인 접근이 가능해집니다.


특히나 스닉이 한 라운드당 1회가 아닌 한 턴당 1회인 로그와의 협동 공격은 무지막지한 대미지를 주고

아군 몽크에게 밀어주고 명령으로 기절을 시킨다던가

아군 캐스터에게 근접한 적들에게 공포를 걸어버린다던가

이런 전략적인 접근이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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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충 크로스보우 전문가 찍은 배틀마스터 요약짤)



각 기동을 쓸 때 배틀마스터는 슈페리어 다이스를 이용하는데 

대부분의 타격들이 이 슈페리어 다이스를 대미지에 더하는 방식이고 

이 다이스 값이 어지간한 양손무기급으로 성장하기에 배틀마스터의 대미지 기댓값은 치솟아 오릅니다.

게다가 이 모든 자원을 짧은 휴식만으로 회복하기에 그 지속력도 어마어마합니다.


특히 폴암마스터로 할버드를 사용하는 빌드와

크로스보우 전문가 피트를 사용하는 빌드는 추가적인 보너스액션 공격도 얻는 만큼

대표 파워 빌드로 평가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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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터를 플레이하기 적합한 종족으로는

폴암마스터나 크로스보우 전문가 같은 피트의 위력을 활용하기 쉬운 

공짜 피트를 달고가는 변형룰 인간이 특히나 강력하기로 소문이 났고 저레벨 단계에서 악명이 높습니다.


그밖에는 힘을 올려주고 추가 크리티컬 대미지를 주는 하프오크

힘을 올리고 독에 대한 내성을 지닌 산드워프

민첩파이터에 적합한 하플링이나 엘프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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