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게임, 영화, 책 이야기 D&D 5판 각 클래스에 대한 개인적인 소감 - 로그와 워록

RPG석유4b370
2020-02-29 19:57:36 2407 0 2

이번에는 마샬이나 캐스터로 분류하기 힘든 로그와 워록을 알아봅시다.




4fe81ae62598f95ba621c1850bdd3131.png


1.로그

스킬몽키 투탑 던전크롤의 핵심


보통 도적으로 번역되고는 하지만 실제로는 자물쇠나 함정해제 전문가나 탐험가적 성격을 띄며 스파이로도 활동하는 클래스로 인디아나 존스같은 면모가 매우 부각되는 클래스 이기도 합니다.


로그는 5판에서 고유능력이었던 암습능력이 굉장히 판정이 후해지게 바뀌었습니다.

1,어드밴티지를 받는 상황에서 공격시

2.적군에게 교전중인 아군이 붙어 있고 내가 불리함 판정을 안받고 있을 때

이 두가지 상황에서 추가 대미지가 발생하고 이는 레벨이 오르면서 점점 강력해집니다.

그리고 이 암습은 사실상 매턴 발동가능하고 추가자원 소모없이 딜뻥을 시키는 만큼 이전처럼 로그가 전투에서 무능한 모습은 잘 보이지 않으며 꾸준히 꽤 준수하게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또한 로그는 비상상황에서는 적의 대미지를 줄일 수도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생존력도 보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점때문에 로그는 전투상황에서도 꽤나 좋은 클래스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로그의 꽃이자 로그의 핵심 능력은 던전클롤링과 던전속에서의 스킬몽키역할입니다.

사실상 유일하게 도적도구 숙련이 클래스 능력으로 붙어있고 함정해제부터 던전에서의 정찰을 담담하게 되며 바드와 함께 가장 많은 스킬 숙련이 붙어 있으며 바드와 같이 숙련이 붙은 스킬에 자신의 Proficency 보너스를 두배로 하며 심지어 레벨이 오르면 숙련이 붙어있는 스킬에 주사위값이 9이하의 값이 나오면 그냥 10이 나온것으로 치환할수도 있는 최고의 스킬몽키중 하나입니다.

즉 로그는 던전크롤링과 스킬몽키를 주력으로 하면서도 마샬과 전투적인 측면에서도 나쁘지 않은 클래스입니다.

다만 로그는 어디까지나 스킬이 던전크롤링에 유용한 스킬위주로 숙련을 하게 되어서 야외 활동이나 소셜활동에서는 아무래도 바드에게 자리를 내주게 되고 고레벨이 되면 될수록 강력한 마법함정들이 등장하면서 점점 던전크롤링에서 입지가 좁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 전투적인 부분으로는 암습이 강력하기는 하지만 공격횟수 증가가 없고 어디까지나 갑작스러운 사고에 대항할 정도의 탱킹이고 AC도 안정적이지 못하고 탈출이 쉽지 않아서 함부로 달려들면 뻗기 쉽상입니다.

또한 암습공격에 많은 것을 의존하는 만큼 전투적인 상황이 나와주어야 하는 수동적인 모습을 보이고 

아군들에게 의존이 필요한 능력인 만큼 혼자인 상황에서는 무기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따라서 로그는 로그의 본분인 던전크롤에 중심적인 스킬몽키면서 어느정도 전투도 되는 클래스 정도로 보는게 좋습니다.



서브클래스로는

플레이어 핸드북에서는

전통적인 도둑능력에 초점이 맞추어진 로그인 씨프(Thief)

메이지핸드를 통한 원거리 조작을 하며 마법을 훔치기도 하는 쿼터캐스터 아케인 트릭스터(Arcane Trickster)

캠페인에서 요인 암살에 특화된 어쌔신(Assassin)


자나사의 만물가이드에서는

자연환경에 능숙하고 적을 정찰하는데 능숙한 스카웃(Scout)

누군가를 심문하고 괴물의 정체를 파악하는 능력을 가진 인퀴지티브(Inquisitive)


소드코스트 여행 안내서에서는

사건추리와 소셜활동에 특화된 마스터마인드(Mastermind) 

화려한 발놀림과 검술로 전장을 누비며 근접전에 특화된 스워시버클러(Swashbuckler)

가 있습니다.



01e4ee83ad565e61a802526e317498b9.png


2.워록

마법평타포탑


워록은 일반적인 스펠캐스터와 다르게 팩트매직이라는 거을 사용하며 워록은 초자연적인 존재와의 계약을 통해 마법을 후원받아 사용하고 그 메카니즘이 기존의 스펠캐스팅과는 다릅니다.


일단 워록의 주문슬롯레벨은 단 하나만 존재하며 최대 5레벨까지 성장하며 그 해당 레벨슬롯은 다른 캐스터에 비해 많으나 더 낮은 스펠은 사용할 수 없기에 기본적으로 주문 사용이 매우 제한적이고 유연하지 못합니다.

6레벨 이상의 스펠은 신비로운 비밀이라는 능력을 통해 단 한개씩만 배워 사용가능하고 휴식이 있기전까지 한번밖에 사용 못합니다.

비록 워록은 이 모든 스펠슬롯을 짧은 휴식(30분에서 1시간정도의 휴식)으로 회복가능하지만 기본적으로 주문의 메카니즘이 유연하지도 못하고 제한적이라서 정통적인 캐스터로 보면 워록은 상당히 나빠보입니다.


하지만 워록의 진가는 스펠캐스팅 보다는 워록의 고유캔트립인 엘드리치 블라스트에서 나옵니다.

엘드리치 블라스트는 d10에 Force대미지로 전반적인 대미지가 매우 우수하고 레벨이 오르면서 점점 자동적으로 강력해지고 워록이 시간이 지나면서 엘드리치 블라스트에 밀침 효과를 추가한다거나 추가대미지를 준다던가 하는 효과를 집어넣으면서 이는 워록의 중요 핵심기술이 됩니다.


또한 계약자에 따라서 혹은 계약의 종류에 따라서 추가적인 혜택을 통해 공짜 스펠을 배운다던가 다른 마샬클래스같이 추가 공격기회를 얻는다던가 하는 방식으로 강화될수 있습니다.

계약의 종류로는 사역마를 부리는 사슬의 계약 마샬적인 능력을 부여하는 검의 계약 스펠과 관련된 책의 계약이 있습니다.


즉 워록은 엘드리치 블라스트를 이용한 원거리 마법평타를 난사하는 운영이 주가됩니다.


추가적으로 워록의 핵심인 엘드리치 블라스트가 클래스 레벨이 아닌 전체 레벨에 영향을 받고 짧은 휴식으로 회복하는 팩트스펠을 통한 멀티클래스로 그 활용도가 매우 높습니다.


특히 엘드리치 블라스트만 쏙빼고 메타매직과 헤이스트로 엘드리치 블라스트를 난사하며 

워록 스펠슬롯을 전부 소서리 포인트로 바꾸어 소서러 스펠슬롯을 회복하는 소서락 일명 커피락(남들은 잘 시간에 회복하는 스펠스롯을 커피마시는 시간 정도로 회복한다고 붙은 별명)  


워록서브클래스인 헥스블레이드를 통해서 공격 보정치를 카리스마로 바꾸어 팔라딘의 MAD문제(여러 능력치 의존)를 한번에 해결하고 

스펠슬롯을 사용하는 디바인 스마이트에 의존하는 팔라딘의 특성상 워록의 짧은 휴식으로 회복하는 스펠슬롯을 디바인 스마이트로 사용해 자원 문제를 단번에 해결하여 사기조합으로 불리는 헥블딘

이 유명합니다.


서브클래스로는

플레이어 핸드북에서는

악마와 거래를 통해 공격적인 부분에 특화된 악마 후견(Fiend Patron)

페이와일드 대요정과의 거래로 환영과 환혹에 특화된 아크페이 후견(Archfey Patron)

파렐름의 고대신으로 부터 힘을 얻어 정신과 관련된 능력을 얻는 위대한 옛 것 후견(Great Old One Patron)


자나사의 만물가이드에서는

강력한 천족으로부터 얻어 회복에 특화된 셀레스티얼 후견(Celestial Patron)

셰도우렐름의 마검과 계약으로 힘을 얻어 저주와 근접전투에 특화된 헥스블레이드 후견(Hexblade Patron)


소드코스트 여행 안내서에서는

강력한 리치를 통해 계약을 해 언데드를 부리는 스타일에 특화된 언다잉 후견(Undying Patron)


이 있습니다.

 



후원댓글 2
댓글 2개  
이전 댓글 더 보기
이 글에 댓글을 달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해 보세요.
잡담게임, 영화, 책 이야기게임 뉴스공지
»
02-29
0
02-29
0
02-28
0
게임 뉴스
발더스3 스샷유출 [1]
RPG석유
02-27
1
02-27
0
02-21
0
02-20
0
잡담
이메일 문의 [1]
iamwoonge
12-24
4
잡담
팬입니다 [1]
김새비
12-08
0
잡담
건의
지나가던 아저씨
12-06
0
10-08
0
09-24
0
잡담
질문있습니다. [1]
사루인
08-17
0
잡담
요다 Do or Do Not 그림 [1]
Broadcaster 모험러
07-06
0
07-06
2
06-24
0
잡담
확신은 없는 건의 [1]
Labirinth
06-21
0
잡담
형님 방송 너무잘보고있습니다! [1]
모험러형의목소리
06-18
0
잡담
모험러님 문의드립니다 [1]
미스터효
06-07
인기글 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