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o 잡담 o 화룡님 탄원서 그리고 매크로 및 PVP, PK 아이디어 제안(수정)

진정해요게임이잔아요
2023-12-02 15:08:54 1727 3 3

안녕하세요

다양한 성향을 가진 검사 유저의 대한 고찰을 귀 기울여 대응하시느라 언제나 수고가 많으십니다

다름 아니고 금번 이슈 중 매크로, PVP, PK에 관한 내용에 검은사막 유저들의 긍정과 부정이 엇갈리는 과정을 보니 너무 안타깝고 속상한 마음에 검사 유저로써 100% 해결 방안이 될 수 없지만 사 측에서 바라보는 "관점"의 방향을 다르게 보시면 어떨까 생각해서 글을 적어봅니다

검은사막을 사랑하는 유저로써 주관적인 입장에 작성한 내용이니 불쾌감이나 오해 없으셨습니다

1. 화룡님의 매크로 사용에 대한 선처를 구하는 탄원서

1) 문제 발생 내용 : 몇칠 전 트위치 TV 화룡님 방송 중 화장실이 급하여 화장실 간다고 의자에서 일어나는 과정에 화룡님 귀에 이어폰을 빼고 놓는 순간 이어폰이 키보드 특정 키에 눌려 해당 무사 캐릭터 스킬 발동, 이에 시청자가 검은사막 인벤에 글을 작성하여 문제가 일관되어 이에 당황한 화룡님이 해명하는 과정에 문제가 크게 발생한 내용이라 보입니다(그 당시 저는 시청을 하였고 증인도 될 수 있습니다)

2) 탄원 취지
화룡 님의 억울함을 없애고자 검은사막의 유저이며 화룡님 방송 시청자로써 선처를 바라고 구원을 돕고자 합니다
검은사막 정책을 살펴 본 바로는 10년 전부터 사용하던 퀵-슬롯이나 매크로가 있는 키보드를 사용하지 말라는 내용도 없고,
매크로 기능 있는 키보드와 마우스 또는 기구물을 사용하지 말라는 내용도 없습니다
우연히 퀵-슬롯이나 매크로가 있는 키보드 특정 키가 눌려서 불이익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문구도 명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행여나 시청자가 화룡님 반복적인 매크로를 사용해서 부당이득을 취했다거나 유저들에게 피해를 준 것은 안 보이는 정황상 증거로
보여 지겠지만 실질적인 이득을 위해 사용했다는 증거 또한 없다고 보입니다
우연히 오래전 사용하던 키보드의 기능의 키가 눌려 캐릭터의 스킬 액션의 문제가 되었을 뿐입니다
화룡님 방송을 자주 시청하는 시청자로써 매크로를 사용하여 부당이득을 취했다거나 게임 유저에게 피해를 준 적도, 본 적도 없기에 이의 선처와 구원을 바라는 팬으로서 억울함을 풀어주는데 돕고자 의의를 제기합니다

3) 탄원 이유
누구보다 검은사막을 사랑해온 검은사막의 유저이자 트위치 방송 스트리머 화룡님 입니다
제3자 입장에 화룡님 방송을 시청하는 시청자로써 제가 보는 시각에서는 화룡님도 사람인지라 생계와 관련하여 스트리머를
시작한 것이잖아요
물론 방송 중 시청자들 그리고 게임에 관한 유저들의 입장을 생각하여 검은사막 게임 패치 내용에 부당하다고 생각한 유저들의 입장을
내세우며 유저 편에 서서 방송을 할 때도 있었지만 악의적인 행위와 행동 범위는 선을 넘지 않는 저의 기준으로 보았습니다
또한 화룡님 입장에서 보면 방송 세계에 경쟁 구도가 있기에 자신만의 특정한 컨덴츠(화촉)를 만들어 검은사막 예상 패치와 패치 된 내용을 가지고 유저 분들에게 이해 시키는데 노력도 많이 하였습니다
이에 검은사막 게임 인기몰이를 마련하는데 기틀이 되었고, 검은사막 게임에 대한 유저 분들의 이해와 견해 차이를 좁히고자 중요한 역할을 많이 하였던 화룡님의 매력을 저는 보았습니다
이러한 화룡님의 능력과 매력이 없는 다른 방송을 본다면 점점 검은사막의 인기는 어떡게 될까요?
비록 한순간의 실수로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되었지만 검은사막 게임사에서 사전에 유저 그리고 스트리머 분들의 억울함이 발생하지 않도록 민감한 사안에 대하여 구체적인 정책과 위반 사항에 대해서 지속적인 알림과 안내가 되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요?
검은사막의 유저 그리고 스트리머 분들의 보호에 대한 구체적인 정책과 방향을 만들어 유저 그리고 스트리머 분들 사이에 갈등으로 인한 억울함 없이 신나고 재미있는 검은사막 시청자와 스트리머 분들이 많이 생기면 좋겠습니다
따라서 검은사막 패치에 대한 예측과 설명을 이해 쉽게 설명하는 스트리머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저는 탄원하는 이유입니다

2. 매크로 아이디어 제안(사 측에서 바라보는 "관점"의 방향을 다르게 봐준다면)

1) 매크로에 대한 게임과 산업에 대한 이해 충돌(내가 생각하는 입장)
매크로에 대한 개인적 관념 2000년 전, 후 부터 산업 발전에 있어 문서나 설계자 분들의 편의를 제공 하고자 나온 매크로 키보드, 마우스, 소프트웨어들이 생겨 났다고 본다
내가 사회 입문하고 문서 작업 보완에 엑셀, 한글(Ctrl+C, Ctrl+V, Ctrl+Z)등등 키를 누르기 위해 불편한 단축 키를 설정하여 기구물인(키보드, 마우스)에 입력하도록 편의를 제공하였다
또한 3D 설계 프로그램 중(프로이, 솔리드웍스, 유니그래픽스)등등 설계자의 대한 편의를 제공하고자 기구물(키보드, 마우스)에 매크로 기능을 입력하고 사용하여 설계에 대한 전, 후를 비교하며 시물레이션을 돌리고 빠르게 수정하기 위해 매크로를 사용했다
그러면 게임에서도 바쁜 현대인들을 위해 편의성을 제공하는 방향에 있어 게임 변조를 행하는 소프트웨어를 제외한 기구물에 대한 매크로 입력 사용에 대해 허락되면 어떨까요?

2) 매크로에 대한 긍정적 시각
바쁜 현대인들 일상의 워라벨과 주당 근무시간들의 제안이 생겨났으며 개인 생활이 점차 늘어나는 시간이 많아졌다
하여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기는 많아지고 그에 따른 전기세 인상 폭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에 게임사들의 접속 보상에 차이가 있지만 또한 편의성을 제공하여 게임하는 시간을 단축하는데 의의가 있어 보인다
예를들어 회사를 다녀도 신입과 고참의 차이는 요령에 대한 스킬 차이가 있듯이 게임을 오래하면 생기는 요령도 있기 마련이다
다만 게임에 대한 프로그램을 변조하여 사용하는 소프트웨를 제외 한 기구물(키보드, 마우스, 발판) 동전 꼽이에 대한 요령을 허용해줌으로써 보다 게임에 대한 편의성을 한층 더 높여 제공해 준다면 게임 안에서 보다 자유롭고 많은 컨덴츠를 이용하게 되지 않을까요?
그리고 우리 사회에는 장애인 분들도 있습니다 차량도 장애인 분들을 위해 나오는 특별한 보철 차량도 존재하고요
손가락이나 팔 등등 신체의 일부가 없는 경우 기구물(키보드, 마우스, 발판)에 자신만의 특별한 기구물을 제작하여 키를 누를 수 있도록 만든 기구물(키보드 마우스 발판)등등도 있습니다

어느 특정 기구물에 키만 누르고만 있다고 해서 매크로라고 단정하며 차별을 두어야 할까요?

현재 모바일과 PC를 접목하여 사용하는 게임들의 점유율이 점차 늘어 나는 이유가 왜 그런 것일까요?
또한 리니지 PC 게임에서 자동이 많이 생겨났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포괄적인 측면에서 말씀드리자면 그 이유는 엄청 많을 것입니다
따라서 저는 사 측에서 다른 관점으로 생각하길 바라며 매크로가 무조건 적인 나쁜 영향이 아닌 긍정적 시각에서 어느 유저의 일상에도 영향이 있다는 것을 알고 정책을 완화 시켜주면 좋겠습니다

3) 매크로와 올인원 핫매크로 자동 구별 및 제재
검은사막 매크로와 같은 오해는 게임 설정에서 단축창에 키를 변경 할 수 있고 반복적으로 누를 수 있는 구조라 생각한다
예를 들어 각성 다크나이트 캐릭의 시프트 키를 누르는데 손이 너무 아파서 키보드 Q키와 바꿔서 사용했다 편리하게 Q만 누르고 있다 해서 매크로가 되는가요?
내가 원하는 키보드의 키를 변경하여 사용 했는데 어찌 매크로라고 오해 할 수 있는가요?
키보드 또는 마우스 ONE, 1 키, 동전 꼽이에 대한 입력은 매크로라 단정 지울 수 없다 라고 저는 생각 합니다
(키보드 숫자 슬롯에 숫자 1번 슬롯에 "Shift+S" 스킬을 등록 할 수 있기 때문이고, 마우스 좌우측만 누르는 것은 요령이다)
키보드 또는 마우스 ONE, 1 키, 동전 꼽이에 대한 입력은 허용하되 하나의 키를 누르면 다양한 스킬이 순차적 발생하면 이는 문제가
있다고 본다
하나의 키를 누름으로써 스킬 쿨타임을 무시하고 발동 되는 [1번, 2번, 3번, 4번, 5번, 6번, 7번....등등] 자동 발동되는 문제에 검출을
하고 강력한 제재가 있어야 한다
(예시 : 검은사막 게임 요정이 자동 요리 / 비약 순차적으로 소모품을 먹는 것과 같다) 

(예시 : 검은사막 채팅창에 도배하는 것 처럼 Ctrl+C, Ctrl+V 눌러 입력하는 것도 매크로 기능과 같다)

이러한 것에 유사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스킬을 올인원 핫-매크로 자동이라고 칭하며, 게임 프로그램을 변조하는 소프트웨어가
존재한다면 반드시 없애야 한다
다만 손가락이나 팔이나 신체의 일부가 없는 장애인 분들을 위해 기구물(키보드, 마우스, 발판)등등 자신만에 특별한 기구물을 제작하여 키를 누름에 있어 구별하는 과정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게임 사 측에서는 올바른 판단할 필요가 있다

4) 매크로 검출 정책 구체적인 기준 필요
하나의 키를 누름으로써 1타임을 해결하여 요령에 대한 편의성을 제공 하며, 게임사에서 제공하지 않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타임을 무시하고 타임 이상 발동 되는 [1번, 2번, 3번, 4번, 5번, 6번, 7번....등등 으로 자동 발동되는 스킬 행동에 대해서는 강력한 제재가 있어야 한다
이는 제작사 게임 프로그램 변조 행위에 대한 기준으로 정지 및 압류를 가해야 한다
(예시 : 검은사막 게임 요정이 자동 요리 / 비약 순차적으로 소모품을 먹는 것과 같다)
또한 고의적으로 악의적인 사용 행위와 행동에 대한 기준도 명확한 기준으로 구분되어 있어야겠다

2. 2023년 필드 PVP, PK에 대한 아이디어 제안(사 측에서 바라보는 "관점"의 방향을 다르게 봐준다면)

1) 필드 PVP, PK에 대한 나의 질문
게임사에 접속 인원이 줄어드는 이유를 막기 위해 근본적 해결 방안이 꼭 PVP와 PK 없애야 했었는가?
고인물과 신규 유저에 격차를 줄이기 위한 방법이 일반 서버 필드에 PVP와 PK 없다고 하여 유저는 늘어 났는가?
롤플레잉 게임은 모험을 기반으로 포괄적인 부분에서 변칙적 기반이 생겨 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이 모험을 즐기는 게임이 되지 않는가?
새로운 영혁의 맵과 퀘스트만이 생겨나야 꼭 이것이 모험이 되는 게임이라고 볼 수 있는가?
게임에 대한 몰입감에 있어 모험을 즐기는 과정에 식인종을 만날 수 있다는 개념이 없다면 이것은 어떤 모험인가?
모험을 위한 수단으로 나의 캐릭터가 강해지기 위한 과정으로 현금을 사용하여 캐쉬를 구입해 강한 영역을 굽혀 나아갈 수 있는 방향이 잘 못 된 것인가?
강해지기 위해 현금을 사용하여 캐쉬를 구입해 캐릭터가 강해 졌다고 게임 안에서 일방적인 PK를 하며 유저들을 괴롭혔던 사례가 많았는가?
악의적으로 게임 안에서 스토커처럼 지속적인 괴롭힘이 있었거나 방송을 방해하는 유저가 얼마나 많았는가?
모험을 하다가 피해를 보면서 강해 지려고 하는 노력의 유저 분들은 얼마나 많다고 생각 되는가?

2) 필드 PVP, PK에 대한 방법 제안

신규 아이템 : 추방의 원석

내용 : 카오틱 유저를 발견 또는 사망 할 경우 자동으로 지옥으로 가는 방법이 아닌 모든 게임 안에 라오풀 유저가 언제든 카오틱 유저를 발견 하거나 일방적인 괴롭힘과 죽임을 당하는 장면을 목격 한 경우 추방의 원석을 사용하여 언제든 추방하여 유배 보내는 아이템입니다
추방의 원석 사용 조건 : 만 라오풀 성향치(30만) 캐릭터가 1명의 유저를 죽이면 무조건 카오틱 성향으로 바뀌고, 라오풀 게임 유저가 언제든 추방하여 유배 보낼 수 있도록 권한을 설정


추방 지역 : 배를 찾을 수 없고 탈출도 안되며 수영을 하여 2시간 만에 나올 수 있는 지역 또는 2시간 이상의 0의 성향을 만들 수 있는
검은사막 맵 외딴 지역으로 추방
(수영을 해서 나오는 지역에서 카오틱 성향치 상승 0을 만들거나 또는 캐쉬 아이템 사용 복구 펄 200이상 구매)

잠재적 효과 : 제재적 완화 효과
타 게임들과의 차별화 되는 모험의 세계 궁극적 효과
일방적 PVP, PK에 대한 복수와 기회 그리고 괴롭힘 방지 효과

나는 반반이라는 의견에 취지에 대한 입장을 밝히며 개선되어 지기를 바라는 입장 입니다

긴 글 읽느라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위 내용은 다시금 말씀드리지만 검은사막을 사랑하는 유저로서 주관적인 입장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다소 부족한 점으로 말씀드릴 수 있지만 현재는 검은사막 게임 개발자 분들의 보는 관점을 바꿔 부드럽고 유유한 입장으로 바라봐 주셨으면 합니다
물론 자존심을 꺾는 부분 일 수도 있고 또한 기업 수입에 문제가 될 수도 있을 수 있겠지만 저 또한 검사 유저로서 어렵게 글로 제안해 본 유저 입니다 너그러운 마음으로 양해 바랍니다
부디 타당성 검토 후 신나고 즐거운 검은 사막이 되기를 기대하며 기도 드립니다

펄어비스 검은사막 유저 심쿵해 드림.

모두 언제나 활기차며 좋은 하루 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후원댓글 3
댓글 3개  
이전 댓글 더 보기
TWIP 잔액: 확인중
▲윗글 화게더 게시판 추가 제안 진정해요게임이잔아요
o 공지사항 oo 잡담 oo 자랑하기 oo 의견게시판 o
10
o 잡담 o
화룡님 그만 돌아오세요
부랄쪽쪽
02-04
2
01-12
9
o 잡담 o
화룡님 새복많
웈앜옼웈앜앜
01-02
12
o 잡담 o
언제 돌아오십니까 화룡님 [1]
일하기싫어죽겠네
12-30
3
o 잡담 o
내가 이만큼 화룡님 팬이였네요 ㅋㅋㅋ [1]
진정해요게임이잔아요
12-12
1
o 잡담 o
화게더 게시판 추가 제안 [1]
진정해요게임이잔아요
12-02
»
12-02
8
o 잡담 o
잘 추스리십시요 [1]
마도왕
11-30
6
o 잡담 o
올해 유독 우여곡절이 많네요 [2]
부랄쪽쪽
11-28
0
11-20
1
o 잡담 o
뉴비 요정작 질문드립니다 [3]
양상추배추
11-14
1
o 잡담 o
화룡님 아토 상자 [1]
ㅇㅇ
11-12
1
o 잡담 o
검사 밸패 느낌 [1]
고척돔나와
11-07
0
o 잡담 o
??? 돌려 쓰라고요.
크렘미디
10-31
0
10-26
0
o 잡담 o
GTA6 유출 정리한 문서
고척돔나와
09-22
0
o 잡담 o
숙제 보고서
대서양곰돌이
09-22
1
o 잡담 o
1234 [1]
고척돔나와
09-16
2
o 잡담 o
자랑글 [1]
대서양곰돌이
09-11
인기글 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