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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돔 키퍼 2.4 ~ 2.4.1v 패치내역

Broadcaster 상어츼
2023-03-11 16:54:35 65 0 0

? = 잘 모르는 부분

- = 덧붙여서 설명한 내용들


v2.4 “Springloaded” Update out now and Prestige Season 3 Starts

스프링리로드라는 무료 2.4버전 업데이트가 완료됬으며, 위신 모드의 3번째 시즌이 시작됩니다


new gadgets to add to your arsenal: the Spire, the Autocannon and the Prospection Meter as well as multiple reworks and updates to existing ones

이 업데이트는 스파이어, 오토캐넌, 프로스펙션 미터 등 기존 가젯(도구)에 대한 여러 밸런스를 수정했습니다


https://youtu.be/azE1zlQhevI

2.4v 트레일러



Changelog v2.4

2.4v의 변경점


GADGETS

가젯


Added a defensive gadget called “Spire”, which can deal well with monster projectiles

몬스터들이 발사하는 원거리 투사체에 대응할 수 있는 방어용 기기인 스파이어를 추가했습니다

- 유독 검돔에만 좋아보이네요, 레이저 돔은 투사체 융해 + 자동 조준, 더블레이저까지 있다면 공격과 수비를 동시에 할 수 있으니까요...


Added an offensive gadget called “Autocannon”, which behaves like the stun laser but is all about dealing damage

기절 레이저처럼 행동하지만, 적에게 대미지를 주는 것이 메인인 오토 캐논 추가

- 빠르게 연사하거나, 샷건처럼 발사할 수 있는 듯 한데, 각각 대미지가 어떠려나 기대를 해 봐도 되겠죠...?


Added a mining gadget called “Prospection Meter”, which displays the distance to the nearest resources

가장 가까운 광물까지의 거리를 표시하는 프로스펙션 미터라는 채광용 가젯 추가

- 탐지기와 동급으로 그저 갓일 것인가, 새로 추가된 꽝이 될 것인가...


Probe can now detect caves and chambers

탐지기는 이제 동굴과 챔버? 방?을 탐지할 수 있습니다

- 동굴 등을 탐지한 경우 어떤식으로 나오려나~~


All primary gadgets got rebalanced, especially their battle abilities

주요 가젯들이 밸런스가 일정해졌고, 특히 전투 능력이 향상되었습니다

- 좋은건 죽이고, 별로인건 살려보려고 건드려보겠다는 뜻


Orchard shield and roots now persist between waves

과수원의 능력인 투사체 방어막과 덩쿨 함정이 공세 사이?(공세가 끝나고 난 뒤, 혹은 공세가 시작하기 전에 미리 사용해도?)에도 지속됩니다

- 이전에 공세에 능력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더 많은 방어막과 덩쿨 함정을 사용할 수는 있겠지만... 사소하게 잘못 눌러서 미리 사용하는 상황도 벌어질 듯 하지만, 결국은 과수원의 능력들이 너무 별로여서 이를 상향시키지 않는건 아쉽네요


Shield got more hp and reflection and electro blast got big buffs

보호막은 더 많은 HP를 가지게 되며, 반사와 전격 폭발은 큰 버프를 얻었습니다

- 언급이 안되는 무적이 그렇게 좋았나...?


Repellent wither now does not flat out reduce HP from all monsters, but makes monsters take much more damage while it lasts

방물제의 약화는 화면 내의 모든 몬스터의 현제 체력을 몇%만큼 깎는 것이 아닌, 적들의 받는 피해만을 증가시킵니다

- 요약하면 대폭 너프를 했지만, 아마 아주 조금 상향이라는 느낌

대폭 너프라는 이유는 사용한 직후, 시간 내에 영향을 받은 적들을 모두 정리하면 이전과 동일하겠지만, DPS는 한계치가 정해져 있으니 결국은 모두 정리를 할 수 없다고 봅니까 그렇고,

아마 아주 조금 상향이라고 하는 이유는 사용한 순간에 보이는 적들에게만 체력을 깎았는데, 이후에 새로 추가되는 적들에게도 영향이 있을꺼라고 추정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Drillbert and Drilliam are now much better at drilling and the upgrade branch is now changed slightly

드릴버트와 드릴리암은 드릴링을 훨씬 잘하며, 업글 분기점이 약간 변경되었습니다

- 그렇다면 이녀석을 메인으로 채광하며 클리어하는게 가능하려나...?


Added an upgrade for Drillbert which shows you the direction to Drillbert, when carrying a treat

드릴버트의 간식을 들고 다닐 때, 드릴버트가 여기 있다고 알려주는 화살표를 표시해주는 업글 추가...

- 그냥 편의성 업글들은 기본으로 딸려오는게 가장 좋겠지만, 인게임에서 얼마나 비용이 드는지까지 상세하게 알려줬으면 더 좋았겠네요


Drillbert is now scared when monsters come instead of going to sleep, to better show the difference between the two states

드릴버트는 이제 두 상태의 차이를 더 잘 보여주기 위해 잠을 자는 대신, 괴물이 오면 두려워합니다

- 버트들이 이제 일을 다 하고 잠을 청하는건지, 공세가 몰려왔기 때문에 나 잔다! 했던 걸 구분할 수는 있겠는데... 버트들이 할당량을 마치면, 똑같이 잠들지는 모르겠네요


Added slot visualisation for gadgets, so that you can see where each gadget goes upfront. You usually can only use one gadget per slot (so no stun laser and auto cannon together)

가젯마다 이 공간을 사용할 예정이라고 UI를 보여주며, 일반적으로 슬롯당 딱 하나(대표적으로 기절 레이저와 오토 캐넌)의 가젯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그나저나 단 2개만 설치할 수 있는 가젯들을 무조건 왼쪽부터 채워넣는 것이 아닌, 원하는 곳(오른쪽)에도 설치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네요


Added an upgrade to the Teleporter, to be able to teleport with a lot of carryables (like blast mines or Drillbert treats)

드디어 텔레포터에 폭탄이나 드릴버트의 간식을 들고 이동할 수 있는 업글이 추가되었습니다...

- 둘다 나와야 하는 건 별도로 머리아프고, 또 업글해야지만 사용이 된다니; 하아...


Rebalanced converter upgrades and conversions to offer more useful options

자연 변환기가 보다 유용하도록 업글 비용과 변환하는 비율이 변경되었습니다

- 들어가봐야 알겠네요(이것 저것 해봐야 하는 일들이 많아진 것을 느낀다)


Reworked and improved the stun laser with a lot of new upgrades. Removed the damage option as this is now Autocannons job

많은 업글을 통해 기절 레이저의 밸런스를 수정하여, 보다 유용한 옵션(이녀석이 방어형이다 보니, 기절에 관련된 것으로 추가되지 않았을까 싶네요)을 제공하지만, 대미지를 증가시키는 업글을 제거했습니다

- 사실 그렇게 유용하지 않았던 것도 한몫을 한 듯


lift orbs now always cost 1 water and 1 iron, and never increase in cost

기중기?(오랫만이라 이름이 맞는지 모르겠네요)의 일꾼 추가 비용이 항상 물과 철을 1개씩으로 고정되었습니다

- 이전처럼 철을 괴물같이 잡아먹지는 않는다는 뜻, 물만 넉넉하다면 소량의 철로 운반하기 쓸만할지도?



PRESTIGE & RELIC HUNT

위신 & 유물 사냥


Added two new run modifiers: ‘HUD’ and ‘Automation’

두 개의 새로운 실행 수식어인 허드와 자동화(오토매틱)를 추가했습니다

- HUD에 관련된 것들을 최대로 업글한 채로 시작하며

자동화는 모든 방어 도구 및 자율화 도구를 시작하지만, 주 무기가 없으니, 돔이 알아서 막을 예정입니다


Countdown is now the default mode for prestige. The old standard mode is now called “endless”.

이제 카운트다운이 위신의 기본 모드로 변경되었으며, 이전에 하던 표준은 엔들리스로 수정되었습니다


Changed prestige difficulty to not take collected resources or gadgets into account at all

위신 모드에 대한 난이도가 수집된 자원과 가젯을 전혀 고려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더 어려워졌을까, 쉬워졌을까...


Rebalanced relic hunt difficulty slightly, so amount of collected resources factors in less

유물 사냥에서 수집할 수 있는 자원의 양이 감소하여, 약간 더 어렵게 바뀌었으며


Cobalt upgrades now increase in cost in prestige countdown, so that it won’t stretch the run for too long

코발트 업글들은 위신의 카운트다운에서 비용이 증가했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 시간이 너무 길어지지 않도록 변경했습니다

- 비용을 알려줘...



SWORD DOME

검 돔


Added additional stab damage to most of the sword blade upgrades, so upgrading the blade has a stronger positive impact on the stab

대부분의 칼날 업글시 찌르기 대미지가 추가되므로, 원거리 공격의 강한 긍적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 검돔으로 원거리 적들에게 고통받던 현실이 해방되는가...


Improved Javelin visuals and feel

자벨린의 모양과 느낌이 개선되었습니다


Increased Javelin damage

자벨린의 대미지가 증가

- 그러면 찌르기 연장은...? 물론 이전 업데이트로 자벨린이 더 안좋아지긴 했지만...


Buffed impact recuperation

코발트로 업글하는 충격 회복이라는 녀석이 버프되었습니다...

- 아마도 더 적은 피해를 입어도 발동하고, 회복하는 양이 늘지 않았을까...


Increased slice damage for all blade upgrades

모든 검 업글의 절단 피해 증가

- 하지만 절단할 수 있는 적은 한정되어 있고, 골치아픈 적(사슴, 풍뎅이, 지렁이, 볼터, 나비)들은 다 원거리인데...? 이게 맞아?


Increased base health and additional health points from upgrades

돔의 기본 체력이 증가하였으며, 업글시 더 많은 체력을 가집니다

- 코발트로 더 많은 체력을 회복시킬 수 있다!



QUALITY OF LIFE

퀄리티 오브 라이프(삶의 질이라고 읽기 거북해...)


Domes now have an auto heal upgrade, that will heal the dome if it is about to be destroyed but you still have cobalt

돔이 파괴되려고 하면 돔을 치유하지만, 코발트를 소모되는 업글이 생겼으며, 

- 하지만 또 업글이죠?, 그렇다면 위신 모드에선 자동으로 탈출하는 것도 기대해볼만 하려나...?


Domes now have a wave warner upgrade, that will let you know when it’s about time to head back to the dome because a wave approaches

웨이브 워너라는 업글이 추가되었는데, 공세가 오기 전에 돌아갈 시간이 되면 알려줍니다

- 음... 어떤 타이밍에 알려줄지 기대가 되네요. 이동속도에 비례한다면, 짐을 얼마나 더 들거나 덜어서 이동하기 좋아질테니 더더욱 좋고~


Domes now have an upgrade that shows you the shortest way back to the dome. The shortest might not always be the fastest, but you can’t get lost this way

돔까지 돌아가는 최단 경로를 보여주는 업글 추가

- 옵션 중에서 미로를 골랐을 때나 뉴비인 경우에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업글이네요, 하지만 규칙있게 땅을 파는 사람들에겐 쓸모없는...


Added telemetry, which helps us balance the game and focus on the things that will improve it the most. Telemetry means capturing some in-game events and sending them to us, so we can better understand how you play. For example, we can see how often each upgrade is bought, and thus can buff upgrades that are rarely used

데이터 수집 기능을 추가하여, 키퍼들의 플레이 내역을 보며 게임의 균형을 맞추고, 개선할 요소들을 고친다고 합니다

- 통계만 보고 무작정 패치해서 더욱 퇴보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


Added the option to manually choose gamepad icons in-menu (Xbox, PlayStation, Nintendo). Controllers are often detected as generic devices, so your operating system cannot detect that it is a PS4 controller, for example - and thus not automatically pick the right icons

메뉴에서 게임패드 아이콘을 수동으로 선택하는 옵션을 추가, 보통은 컨트롤러를 자동으로 인식하겠지만, 만에 하나 인식하지 못하는 상황을 위해서



FIXES

수정 사항들


To avoid unwanted relic bomb triggers in relic hunt, it will will only launch when hp reaches zero, and won’t trigger if auto repair can still happen

유물 사냥에서 유물 폭탄의 작동 방식이 이전처럼 돔의 체력이 일정 수치에 도달하는 것이 아닌, HP가 0에 도달할 때만 작동하며, 자동 수리가 가능한 경우에도 발동되지 않습니다.

- 유물 폭탄을 사용하지 않고 더욱 클리어하기 쉬워졌는데, 자원까지 넉넉하다면 더더욱 난이도가 낮아졌으니 그저 좋네요~


Fixed enemies staying stunned for the whole duration of repellents slowdown abilities, after going into full stun once

적이 기절한 이후, 방물제의 감속 능력의 지속 시간 동안 기절 상태를 계속해서 유지하는 상황을 수정

- 기절에 걸리는 적들이 너무 없어서, 고쳐도 고친게 아닌 듯. 짐승(비스트) 이상의 개체들만 해도 검돔의 찌르기 공격이 아닌 경우 기절에 면역에 가까우니까...


Fixed scarab sometimes surviving the relic bomb like a badass

풍뎅이 녀석이 때때로 유물 폭탄을 맞았음에도 불구하고 양아치처럼 살아남는 것 수정

- 역시 풍뎅이... 양아치쉐키;


Fixed worm rock not properly being removed after being blocked with sword

검돔으로 지렁이가 발사한 바위가 제대로 제거되지 않는 상황 수정

- 방어 패드로 막았을 때? 검돔으로 썰어서 두동강냈을때?인지는 모르겠네요


Fixed key hints for use key binding always showing E, irrespective of actual binding

설정한 키에 대한 힌트가, 설정된 값과 상관없이 항상 E만을 표시하는 것을 수정


Fixed some glyphs not updating to changed keybindings without reloading the game

게임을 다시 불러왔을 때, 변경된 키로 업데이트되지 않은 상황 수정


Fixed numbers in tech tree being unpleasantly offset for languages with non-western fonts

비서양 글꼴을 사용하는 언어에 대해, 테크 트리의 숫자가 불쾌하게 상쇄되는 상황 수정


Added more stats to the leaderboard submission to help with cheat detection

부정행위 탐지에 도움이 되는 추가 통계를 리더보드 제출?에 추가했습니다


Fixed scanner cave not revealing first biome

광물 탐지기가 첫번째 땅, 회색 지역을 드러내지 않는 것을 수정

- 이로써 귀찮게 한 두개씩 땅을 파며 체크해야 하는 번거로운 상황이 해결!


Gadget drop will not get resources stuck anymore, if you deliver it to the dome with a lot of resources

많은 자원과 가젯을 들고 가면, 자원이 갇히는 상황을 고쳤습니다

- 이제 고통받지 않아도 된다... 마지막에 했을때도 저것 때문에 고통스러운게 아른거리네요;


Fixed gadget chamber not opening after reload, if game was saved while it was opening

게임이 열리는? 동안 게임을 저장한 경우, 다시 불러왔을 때 고정된 가젯 챔버?(원하는 가젯을 집을 수 있는 상황?), 선택창이 열리지 않아서 날려먹은 상황을 수정


Fixed big tick not properly playing its explosion sound when hitting the dome

몬스터 중에서 빅 틱이라는 녀석이 돔에 자폭할 때, 폭발 소리를 제대로 재생하지 않던 것을 수정


Fixed Drillbert treat turning invisible when Drilliam is unlocked

드릴리암으로 업글했을 때, 녀석을 반대로 보내거나, 집을 수 있다는 UI가 보이지 않는 상황을 수정?


Orchard shield now dissolves when dome is destroyed

과수원의 투사체 보호막은 돔이 파괴된 경우, 녹아내리도록 바뀌었습니다


Invulnerable monsters will not be affected by any stun or damage ability (caused various issues like big ticks being invulnerable because they were stunned 

underground by repellents paralysis)

이젠 무적인 몬스터에겐 어떤 영향도 줄 수 없도록 변경했습니다(감속이나 기절을 사용해버리면 가끔 빅틱이 무적이 되어 버리는 등 다양한 이슈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 빅틱이 무적이 되어 버리는 등 ㄷㄷㄷㄷ;... 스타의 투명 저글링인가 뭔가 하는 그건가?


For shield, fixed additional battle ability duration not being added after overcharging but depleting the overcharge part of the shield

보호막의 경우, 과충전 후 능력의 시간이 추가되지 않고, 보호막의 과충전 부분이 고갈되는 상황을 수정


Fixed shield gadget reflection ability not catching some projectiles reliably

보호막의 반사 능력이 일부 발사체를 안정적으로 튕겨내지 못하는 상황 수정


Fixed beast animation getting messed up when stunned while jumping onto the dome

비스트가 돔 위로 뛰어오르려고 할 때, 기절에 걸리게 되면, 녀석의 엉망이 된 애니메이션을 수정

- 이전처럼 공중부양을 하지 않고, 땅에 추락하는 애니메이션이 추가라도 했으면 좋겠는데~


Critter worms will now vanish if their tile is destroyed

동물 벌레?는 이제 타일?이 파괴되면 사라집니다


Tree seeds will also grow if they were about to root on a tile that then gets destroyed

나무 씨앗이 간섭할 수 없는 지형에 뿌리를 내린 경우, 해당 뿌리가 파괴되는 듯?


Probe impulse and marker now properly react to game pause and persists in the game save

탐지기 사용 직후, 게임을 일시정지 해도 작동이 됬었는데, 이젠 멈추는 듯

- 꼼수를 해결, 일시정지 컨을 사용하는 가젯 발견시 등등도 해결되었으면 좋겠네요


Fixed the big input icon in the pause menu not immediately switching, if input method was changed

키가 변경된 경우, 일시 중지 메뉴의 큰 입력 아이콘?이 즉시 변경되지 않는 상황 수정


Drillbert treat will now better catch up with Drillbert, if he’s speeding past it

이젠 드릴버트를 붙잡는게 아닌, 이젠 드릴버트와 함께 이동하여, 고속으로 이동할 수 있다?

- 뭔소리인지 모르겠다!


Fixed language select panel in some locales never setting focus to language buttons, being unable to switch the language without the mouse

언어 설정은 언어 선택 버튼을 설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마우스가 없는 경우, 언어를 전환할 수 없습니다

- 폰없찐에 이은 마우스 없찐?!, 곧 추가해 주겠죠...?


Fixed repeatable upgrades not marking resource cost as red, when it would be too expensive

반복 가능한 업글을 자원이 부족해서 할 수 없을때, 해당 문구가 빨간색으로 표시되도록 수정


Fixed save getting broken if saving after sword dome impact recuperation triggered

검 돔의 충격 회복이 발동된 직후 저장을 하면 저장 파일이 깨져, 불러오지 못하는 것을 수정


Fixed gadget choice popup sometimes staying outside of screen, if multiple gadgets are brought to the dome simultaneously

여러개의 가젯을 동시에 돔으로 가져온 경우, 선택창이 때때로 화면 밖에 유지되는 것을 수정


Fixed pet duplicating on reload when one hatched from an egg and one was brought with you

지하에서 가져온 알이, 부화한 경우, 기존에 있던 펫이 재장전?시 복제가 되던 현상을 수정


Triggers can now be properly bound to actions

이제 트리거?를 작업?에 올바르게 바인딩?할 수 있습니다


Fixed faulty animation of diver when it hits the dome while the dome is invulnerable

보호막의 능력 중에 하나인 무적을 사용하고 있을 때, 다이버가 돔에 부딪히면 잘못된 애니메이션을 수정


Fixed sword pad still reflecting projectiles after dome got destroyed

검돔의 반사 패드가 돔이 파괴된 이후에도 작동하는 것을 수정


Fixed shield hud not updating battle ability display when wave ends

공세가 끝났을 때, 보호막의 HUD가 전투 능력 사용 유무를 업데이트하지 않는 것을 수정

- 분명 사용할 수없다고 뜨는데, 사용이 되던 불편한 상황이 드디어 해결



MINOR CHANGES

사소한 변화

- 절대 아님. 거대한 변화임


Slightly better carry capability of engineers first carry upgrade

엔지니어의 첫번째 운반 업글이 약간 더 상향되었습니다

- 갓지니어는 상향을 받는다...


Orchard now shows additional battle ability use from overcharge in HUD too

과수원은 과충전을 한 경우 이제 HUD에서 추가적인 전투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고 보여줍니다


Reduced driller damage by 20%

드릴러의 대미지 -20%

- 아이고... 초반 운반 업글 딱 하나만 받고, 대미지를 이렇게 조지시면...;


Slightly reduced lasers stun capability

레이저 돔의 레이저가 기절 능력이 약간 감소되었습니다

- 기절 능력 감소는 순전히 대미지로만 적들을 찍어눌러야 하는 상황이 늘어난다는 것인데... 고생길이 보입니다


Last health upgrade of laser dome increases health less, but is also cheaper

레이저 돔의 체력 업글은 체력을 적게 증가시키지만, 그만큼 저렴합니다

- 업글을 빨리할 수는 있지만, 체력이 낮아진 만큼 수리하는 효율도 안좋아지기 때문에 결국 너프...


We hope you’ll enjoy this new update, Keepers! If you run into any issues, please let us know in the Official Dome Keeper Discord Server or by reaching out to Raw Fury Support. Now get out there and keep digging!

새로운 업데이트를 즐겨주세요 키퍼분들!, 버그가 발생하면 공식 디스코드 서버나, Raw Fury Support에 문의해 주세요


    -----


그리고 최근 올라온 핫 픽스는


With this version, the timing is affected by the difficulty like this:

2.4.1버전에서 가장 큰 변화는 각 공세의 시간이 다음과 같은 난이도의 영향을 받습니다


normal 20% more time between waves

노말은 +20% 시간


hard 10% more time between waves

어려움은 +10%


brutal remains the same, 60s initially

잔혹함은 이전과 동일하게 60초


yafi 20% less time between waves

자처한 겁니다는 -20%

- 그래서 좀 부조리 하다는것, 자원 캘 시간이 너~~~무 부족한 이유



Changelog Hotfix v2.4.1

핫픽스 2.4.1버전


fixed cheat detection marking runs on fixed cobalt cheated if they lasted above 20 cycles

고정된 코발트? 치트 감지기가 20번째 공세를 마친 이후부터 작동

- 위신 모드의 한정된 코발트를 언급하는 건지, 위신 모드의 모든 설정들을 포함하는지는 모르겠네요


fixed time between waves not being correctly influenced by difficulty

난이도에 비례해 공세 사이의 시간이 고정? 올바르도록 영향?을 받지 않음


fixed diver not dying when hit with repellent's toxic fumes

이제 다이버는 방물제의 약화를 사용해도 죽지 않게 변경되었습니다

- 방물제의 약화를 이렇게 너프시켜서 관짝에 넣어버리다니... 약화의 자리를 대체할 만한 전투 능력이 또 떠올랐다가 이처럼 너프되어 죽지 않을까라는 나쁜 생각밖에 안떠오르는 저였습니다;


fixed maze and long cycles not working together

유물 사냥의 보정인 미로와 긴 주기가 함께 사용할 경우, 정상적으로 작동되도록 변경


added back strong repair for fixed cobalt mode, was missing by accident (50% heal instead of 15%)

위신 모드의 한정된 코발트에서 강력한 수리를 추가했는데, 실수로 이전 2.4버전(추정)에 누락, (돔의 체력을 15%가 아닌, 50%를 회복합니다)

- 기존에 수리가 아닌, 별개의 수리가 추가된듯


implemented workaround to fix invisible relic switch chambers (long standing rare bug) that prevented finished a relic hunt run

유물 사냥을 완료하지 못하게 하는 버그를 해결했습니다

- 네...?


spire burst now has 6s recharge time instead of 8s

스파이크의 버스트는 이제 8초가 아닌, 6초의 충전 시간을 가집니다

- 곧바로 상향시키는 모습을 보니, 이전에는 얼마나 별로였다는거야;


We do expect that we'll have a balancing patch next week, depending on your feedback. So if you have feedback on the battle abilities or the new gadgets especially, please let us know :)

여러분들의 피드백에 따라 다음 주에 밸런스 패치가 있을 것으료 예상하니, 많은 피드백을 부탁드립니다 :)


Have fun :)

재미있게 즐겨주세요 :)


라는 내용으로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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