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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바데 정보&연구 2024년 1월 개발자 업데이트 번역본

hnj1200
2024-01-09 07:14:55 1102 9 10

돌아온 개발자 업데이트 번역본

개추 '내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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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기 (3발 공성 전략에 대한 해결책)


발전기에 대한 변경사항은 살인마가 발전기를 퇴보시키는 행위 및 생존자가 해당 퇴보를 중지하는 행위에 대해 이루어졌습니다. 해당 업데이트의 의의는 게임을 과도하게 지연시키는 이른바 3발 공성 전략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함과 동시에, 살인마가 발전기를 손상시키는 능력을 증대시키기 위함입니다. 여기서 3발 공성 전략이라 함은 살인마가 뭉쳐있는 3개의 발전기만을 방어하고 생존자를 쫓는 등의 일반적인 게임 플레이에는 참여하지 않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1) 이제 각 발전기는 최대 8번'퇴보 이벤트' 제한을 받습니다. 여기서 퇴보 이벤트란, 살인마 본인 혹은 살인마의 퍽으로 인해 발전기의 총 진행도가 최소 2.5% 이상 제거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해당 퇴보 이벤트 제한이 모두 소모된 경우, 해당 발전기가 더 이상 퇴보될 수 없음을 살인마에게 표시해줄 것입니다. 저희가 예상하건대 일반적인 게임 플레이에서는 해당 제한은 작동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살인마가 앞서 말한 3발 공성 전략을 택했을 경우, 해당 제한이 지나치게 지연된 경기를 방지해줄 역할을 해줄 것이라 기대합니다.


2) 또한, 저희는 살인마 쪽의 불편사항 또한 조정할 것입니다 : 이제 생존자는 발전기의 퇴보를 중지시키기 위해 특수한 행동인 '발전기 건드리기' 행동을 수행해야만 합니다. 앞서 퇴보 이벤트 제한이 새롭게 추가된 만큼, 생존자가 퇴보를 막는 행위 또한 더 중요해졌습니다. 이에 따라 단순히 한 번의 클릭으로 퇴보를 막지 못하도록 해당 행동을 추가한 것입니다. 정확한 시스템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살인마가 발전기를 발로 찼을 때 기본으로 퇴보하는 수리 진행도가 2.5%에서 5%로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발전기 건드리기 행동이라 함은 최소한 5% 이상의 발전기를 수리해야 비로소 발전기 퇴보가 중단되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만일 해당 행동이 이루어지지 못할 경우, 생존자가 발전기를 건드렸다고 해도 생존자가 수리를 중단할 시 발전기는 자동으로 다시 퇴보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해당 시스템은 살인마가 발전기를 발로 차는 행동이 항상 이득을 가져오도록 함과 동시에, 생존자가 발전기의 퇴보를 막기 위해 신중을 가하도록 만들 것이라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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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V 기능


혹시 쉐본을 언제나 고정해서 사용하시는 분이 있으십니까? 이번에 추가될 FOV 설정 덕분에 더 이상 그럴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이번 업데이트부터 1인칭 살인마는 FOV 각도를 87도 (현재의 기본 설정값)에서 103도 (현재 쉐본 착용 시 설정값) 사이의 범위에서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주의 : 강조했듯이 해당 옵션은 오직 1인칭 살인마에게만 적용되므로 3인칭으로 게임하는 생존자들에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다만 해당 업데이트를 위해선 FOV를 조정하는 현재의 퍽들을 조정해야만 하겠죠. 해당 내용은 ㅈㄴ 불편하게도 여기 안 적어놓고 뒷편에 퍽 항목에다 빼놨길래 제가 가져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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퍽 : 쉐도우본


기존 효과 : FOV가 9/12/15도 증가한다.

바뀐 효과 : 어떤 수단으로든 실명당할 시, 10초 동안 6/8/10%의 이속 증가 효과를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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퍽 : 감시와 학대 (모니터)


기존 효과 : 추격 중 공포 범위가 8m 증가한다. 추격 중이 아닐 경우 공포 범위가 8m 감소하며, 이때 FOV가 3/5/10도 증가한다.

바뀐 효과 : 추격 중 공포 범위가 8m 증가한다. 추격 중이 아닐 경우 공포 범위가 8m 감소한다. (FOV만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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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 (원령)


(인게임에서는 링의 텔레포트투영이라고 하고 있지만 솔직히 알아먹기 힘드니까 텔레포트라고 부르겠습니다.)

수 개월 전, 저희는 링에 대한 개편을 진행했었습니다. 몇몇은 해당 변화에 대해 기뻐했지만, 대부분은 기존에 사랑받았던(???) 링의 플레이 스타일이 너무나도 많이 바뀌었다고 주장했습니다. 때문에 저희는 링을 다시 한 번 개편하여 그들 사이의 타협점을 찾고자 합니다.



죽음의 선고


지난 개편에서, 링이 TV로 텔레포트를 할 때마다 테이프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모든 생존자의 죽음의 선고 스택이 오르도록 바뀌었었습니다. 이는 링이 스택을 좀 더 잘 퍼트리도록 만들어주었으나, 이는 링이 추격 중에 전략적인 텔레포트를 사용하는걸 넘어서서 가능한 한 빨리 텔레포트만을 하게 만들었습니다. 때문에 죽음의 선고 스택에 관한 부분을 최대한 유지하며 플레이 스타일을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1) 이제 링이 TV로 텔레포트할 시, 전원이 켜져있는 TV 근처 16m 내에 있는 모든 생존자는 죽음의 선고 스택을 부여받습니다.

2) 링의 텔레포트 쿨타임이 제거되었습니다. 이는 링의 텔레포트가 더 자주 사용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3) 생존자가 갈고리에 걸릴 시, 그때까지 쌓인 죽음의 선고 스택은 영구적으로 고정되어 더 이상 제거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업데이트는 생존자들이 죽음의 선고 스택을 무시하지 못하게 만들 것이고, 늦기 전에 TV를 끈 다음 테이프를 반환하도록 만들 것입니다. 테이프 얘기도 해볼까요?




저주받은 테이프


1) 이제 생존자가 저주받은 테이프를 보유하고 있다고 해서 죽음의 선고 스택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지 않습니다.

2) 저주받은 테이프를 보유하고 있는 생존자가 링에게 타격을 받는다고 해서 저주받은 테이프파괴되지 않고, 죽음의 선고 스택 또한 추가로 쌓이지 않습니다.

3) 저주받은 테이프를 TV에서 획득 시, 해당 TV에서 먼 곳에 있는 TV에만 반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생존자들이 맵을 횡단하며 스택을 낮추기 위해 시간을 보내도록 만들 것입니다.




실체화 / 실체화 해제


저번 개편에서 저희는 링이 실체화 해제 상태일 때, 추격 상태에 돌입하지 못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는 추격 도중에 그녀가 실체화를 해제했는지의 여부를 알기 쉽게 만들어 생존자들이 대처하기 쉽도록 만드는 문제점이 발생하였습니다.

1) 이제 링은 실체화 해제 상태에서도 추격 상태에 돌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유저분들이 링의 개편된 에드온 중 하나인 '(노드온) 레이코의 시계 : 실체화 해제 상태에서 은신 지속시간이 33% 증가한다'를 애용해주셨는데요, 이를 반영하여 에드온을 강화하는 대신 기본 능력치에 어느 정도 포함시켜 에드온이 덜 필수적이도록 만들었습니다.

2) 실체화 해제 상태에서 은신 지속 시간1.2초로 증가했습니다. (기존 1초)


첨언 : 아니 X발 은신이 대체 뭔지 알수도 없고 한섭에선 노드온 시계를 아무도 안 써서 dbd wiki를 뒤져본 결과 실체화 해제 상태에서 링은 1.5초 동안 모습이 보였다가 1초 동안은 모습이 안 보이는 이러한 주기를 반복합니다. 저 노드온은 이 1초를 1.33초로 늘려주는 역할이고, 이 업데이트는 이걸 기본 1.2초로 늘려준단 뜻입니다. 아니 근데 이걸 그렇게 많이 썼다고?




에드온


이밖에도 더 이상 목적이 상실되었거나, 유저들에게 안 좋은 반응을 받았던 플레이스타일을 조장하는 몇 가지 에드온들도 같이 조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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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빌리 (톱구)


오버드라이브 (새롭게 추가된 시스템)


논쟁의 여지가 많았던 과열 시스템은 이제 삭제될 것입니다. 다만 그냥 삭제되는 것은 아닙니다. 톱구가 전기톱을 사용할 시, 이전과 마찬가지로 전기톱은 열을 내뿜을 것이고, 열 게이지도 여전히 존재할 것입니다. 그러나 해당 열 게이지가 가득차도 전기톱은 계속해서 사용 가능하며, 전기톱이 20초 동안 오버드라이브 상태에 진입합니다. 오버드라이브 상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전기톱 충전 속도가 5% 증가합니다.

2) 전기톱의 질주 이동 속도가 13m/s로 증가합니다. (기본 10.12m/s, 아래 참조)

3) 전기톱 질주 후 재사용 대기시간이 10% 감소합니다. (기본 3초 경직)


이밖에도 톱구의 기본 능력치에도 변화를 주었습니다.


1) 기본 전기톱의 질주 이동 속도가 10% 증가했습니다. (기존 9.2m/s에서 10.12m/s로 증가)

2) 전기톱의 충돌 감지 판정을 축소시켰습니다. 이는 장애물이 많은 맵에서의 기동성을 높여줄 것입니다.

3) 마우스 및 키보드를 사용하는 동안, 카메라 감도가 컨트롤러 감도와 잘못 연결되던 사항을 수정했습니다. 이제 전기톱 컨트롤은 100% 감도와 동일합니다. <<< 톱구 유저가 아니라서 이거 뭔소린지 모르겠어요.....



에드온


마지막으로, 톱구의 에드온 또한 조정을 거쳤습니다. 이미 충분한 길이의 패치이기 때문에 정확한 내용은 본섭 패치노트에서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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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라이트


다음으로, 블라이트의 에드온들에 대한 변경사항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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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드온) 황폐화된 쥐 & (초드온) 황폐화된 까마귀


이 에드온들은 매우 강력하며, 블라이트의 돌진에서 벗어나기 매우 어렵게 만듭니다. 때문에 해당 에드온들의 효과를 너프하였습니다. 해당 에드온들은 연속 질주마다 질주 속도를 4% (쥐) 및 6% (까마귀) 증가시켜주는 효과였는데, 이를 각각 2% (쥐) 및 3% (까마귀)로 너프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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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드온) 아드레날린 유리병


아드레날린은 버프먹은 이후 너무나도 많은 능력을 담게 되었습니다.


기존 효과

1) 질주 토큰의 충전 시간이 1초 감소한다.

2) 질주 발동 중 시야각이 50% 증가한다.

3) 사용 가능한 질주 토큰의 개수가 2개 증가한다.

4) 질주 속도가 10% 증가한다.

5) 질주 발동 중 선회율이 55% 감소한다.


이 중 1)과 4)의 효과를 완전히 삭제하였습니다. 따라서 아드레날린의 효과는 2), 3), 5)만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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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온) 연금술사의 반지


대부분의 유저분들이 반지가 이 리스트에 있었을거라 기대했을 것입니다. 

질주 공격으로 생존자를 타격했을 때 모든 토큰이 충전되는 효과는 너무나도 강력했습니다. 때문에 반지는 완전히 다른 능력으로 개편되었습니다.


기존 효과 : 질주 공격으로 생존자를 타격할 시 즉시 모든 질주 토큰이 재충전된다.

바뀐 효과 : 연속 질주마다 질주 지속시간이 20% 증가한다. (즉 100% > 120% > 140% > 160% > 180% 이렇게 늘어난다는 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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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드온) 화합물 33


생존자의 이동 속도를 감소시키는 것은 블라이트의 질주 속도를 증가시키는 것과 유사한 작용을 합니다. 때문에 저희는 이 에드온을 완전히 새로운 효과로 변경하기로 하였습니다.


기존 효과

1) 질주로 충돌한 곳과 16m 이내에 있는 생존자들은 3초 동안 근육 손상 상태를 부여받는다.

2) 질주로 판자나 부술 수 있는 문에 충돌하면 그것이 파괴되는 대신 블라이트가 1.5초 동안 경직에 걸린다.

3) 해당 에드온으로 생존자에게 근육 손상 상태를 부여하면 기만 항목으로 블포 100을 획득한다.


바뀐 효과 : 연속 질주4m 이상 이어질 시 선회율이 33%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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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드온) 핏빛 블라이트 태그


태그는 숙련자에게 쥐어질 경우 매우 강력한 효과가 나타납니다. 또한, 이 에드온의 효과를 보기 위해 의도적으로 모든 토큰을 소모하는 어색한 상황이 연출되기도 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 에드온 또한 완전히 새로운 효과를 부여하기로 했습니다.


기존 효과 : 질주 중 모든 질주 토큰을 사용한 상태에서 질주 공격으로 생존자를 타격하면 생존자를 즉시 빈사 상태로 만든다.


바뀐 효과

1) 토큰을 사용하지 않고도 질주가 가능해집니다.

2) 1)의 효과는 3번의 연속 질주를 행할 때까지만 적용됩니다. (즉 3번 부딪히고 나서부터 토큰이 소모되기 시작한다는 뜻)

3) 돌진 공격으로 생존자를 타격할 시, 20초 동안 질주가 봉인됩니다.


원문에는 blight corruption이라고 적혀있어서 이게 대체 뭔지 다들 몰랐을 텐데, dbd wiki를 들어가보니 블라이트의 능력명이 blight corruption이고 이 능력을 사용해 질주하는걸 rush, 첫 질주로 부딪히고 나서 이어서 연속 질주를 행하는걸 lethal rush라고 ㅈ같이 정의해놨습니다. 한마디로 걍 20초간 능력 봉인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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퍽 업데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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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좋은 것은 마지막에 (공속)


공속은 대격변 패치 때 살인마의 기본 공속이 버프되면서 더 강력해졌었습니다. 또한 특정 킬러는 특수 공격으로 집착자에게 피해를 줌으로써 공속의 패널티를 피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완화하고 모든 살인마에게 일관적인 효과를 받게 하도록 하기 위해 다음의 변화가 이루어질 것입니다.


1) 이제 공속의 각 토큰당 성공한 기본 공격의 경직이 4% 감소합니다. (기존 5%)

2) 집착자가 어떤 수단으로든 체력 상태가 떨어질 시, 2개의 토큰을 잃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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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울한 수용


기존 효과 : 생존자가 갈고리에 처음 걸릴 때마다, 토큰 1개를 획득한다. 토큰 4개를 수집할 시 암울한 수용이 활성화되며, 엔티티가 40 동안 모든 발전기를 차단한다. 이때 집착 대상의 오라가 5초 동안 드러난다.


해당 퍽은 상당한 시간 동안 발전기를 차단하지만, 발동 조건이 너무 까다롭고 일관성이 없어 활성화하기 어려웠습니다. 

따라서 다음의 효과가 추가됩니다,


추가된 효과 : 생존자가 갈고리에 처음 걸릴 때마다, 살인마가 해당 갈고리에서 16m 이상 떨어질 시 엔티티가 12초 동안 모든 발전기를 차단한다.


이러한 효과는 살인마가 터널링에 실패하고 새로운 생존자를 잡더라도 어느 정도 보상을 얻을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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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른 포석


기존 효과 : 발전기 주변 24m 내에서 추격을 당할 때, 해당 발전기를 수리하는 다른 생존자는 8% 수리 속도 보너스를 얻는다.


해당 퍽의 범위는 상당히 낮기 때문에 다른 생존자들이 위험을 감수하고 혜택을 받을 만한지에 대해 의문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범위를 늘리는 대신 보너스를 감소시켰습니다.


바뀐 효과 : 발전기 주변 36m 내에서 추격을 당할 때, 해당 발전기를 수리하는 다른 생존자는 5% 수리 속도 보너스를 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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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술 : 파멸 (루인)


기존 효과 : 발전기가 수리되지 않을 동안 주술로 인해 발전기 수리도가 일반 퇴보 속도의 100% 속도로 퇴보된다. 어떤 방식으로든 생존자가 사망할 시, 해당 기술은 비활성화된다.


이전 대격변 패치에서 루인은 이미 너프를 당했었습니다. 다만 루인은 주술로 인한 패널티가 이미 존재했었기에 두번째 조건이 불필요하다 여겨졌습니다. 따라서 생존자가 사망할 시 비활성화되는 조건이 삭제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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맵 조정 : 오르몬드


오르몬드의 경우, 큰집의 전면 및 후면의 배치 변경과 기타 구조물들의 조정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현재 큰집 전면에는 긴 바위가 펼쳐져 있습니다. 이로 인해 맵 횡단에 방해가 될 수 있으며, 해당 부분에 판자 및 창틀이 존재하기 않기 때문에 일종의 데드존이 될 수 있음을 인지했습니다. 따라서 해당 부분을 조정하기로 결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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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큰집 후면에는 몇몇 피크닉 탁자들이 놓여져 있습니다. 오르몬드의 추위 속에서 식사를 즐길 때에는 좋겠지만, 게임 플레이에 있어서는 아니죠. 이 탁자에 생성되어있는 판자 구간은 상당히 짧아서 안전하지 못합니다. 때문에 해당 영역 또한 조정 대상에 포함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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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언급한 모든 부분은 내일부터 공개 테스트 서버에서 테스트해보실 수 있습니다. 


개발자 업데이트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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