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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수공간 감으로 써본 롤토체스학개론 시즌3 1장 변화

시시미
2020-03-21 11:21:39 150 0 1

롤토체스학개론 시즌3 1장 변화


※ 주의 : 1. 이 글은 적절한 자료조사와 필자의 뇌피셜(필자는 시즌2 플레티넘이다!)이 혼합된 짬짜면 같은 글이니 관심이 없다면 뒤로가기를 누르자.

              2. 오피셜로도 경험으로도 많이 알려졌기 때문에 이미 아는 내용이 많을 수 있다.

              3.  스압

              4. 모든 자료출처는 롤체지지에서 따왔습니다 (https://lolchess.gg/guide)

          

시즌1때 재미붙여서 썼다가 귀찮아서 시즌2는 넘어갔습니다. 시즌3도 하다가 멈출 수 있으니 그건 알아서 보시고...

재미로 쓴거니 보고 넘기셔도 되고 참고가 된다면 좋겠습니다.


1.0 들어가기 앞서

 시즌2 때와 시즌3 때의 변화중 가장 큰 것은 컨셉차이라고 볼 수 있다. 롤토체스는 시즌이 변화하면서 그 컨셉에 따라 챔피언과 시너지가 변화하는데 시즌1 때는 계열과 직업을 도입해 기본 적인 챔피언 자체를 봤다면, 시즌 2때는 원소와 직업으로 맵과 챔피언에 원소를 도입해 변화를 주었다. 시즌 3때는 시너지는 다시 계열과 직업으로 돌아갔지만 우주를 도입해서 여러가지 변수를 창출해 변화를 주었다.

 시즌3는 시즌1과 시즌2의 장단점을 보안하는 점으로 패치했다는 점을 여러가지로 느낄 수 있는데, 예를 들어 라운드가 길어지는 운영이나, 초반에 이자플레이가 너무 정형적인점 등을 보안했다고 할 수 있다. 시즌3가 되면서 여러가지 패치를 통해 오히려 벨런스가 망가지는 부분도 많은데 향후 패치로 조정될 것으로 보인다. (본격적 패치는 10.7 ,필자는 라이엇 직원이 아니다)


1.1 등장확률

3레벨일 때 챔피언 단계별 등장 확률: 70/25/5/0/0% ⇒ 70/30/0/0/0%

5레벨일 때 챔피언 단계별 등장 확률: 35/35/25/5/0% ⇒ 35/40/20/5/0%

6레벨일 때 챔피언 단계별 등장 확률: 25/35/30/10/0% ⇒ 20/35/35/10/0%

7레벨일 때 챔피언 단계별 등장 확률: 20/30/33/15/2% ⇒ 14/30/40/15/1%

8레벨일 때 챔피언 단계별 등장 확률: 15/20/35/24/6% ⇒ 13/20/35/25/7%(현재기준)


여러 세세한 확률 조정이 있었고 특징적인 것만 살펴 보자면, 

- 2레벨과 3레벨일 때 2티어 챔피언의 둥장확률이 늘었다.

- 6레벨과 7레벨일 때 3티어 챔피언의 등장확률이 늘었다.

- 높은 레벨로 갈수록 1티어 챔피언의 등장확률이 점점 더 줄어들었다.

 

 높은 레벨로 가야지만 높은 티어의 챔피언의 등장확률이 더욱 증가하였기 때문에, 레벨업과 연승의 중요성이 조금 더 증가하였다.

따라서 그 때 그 때에 맞는 조합이나 아이템을 잘짜서 체력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1.2 피해량 공식

라운드당 기본 피해량이 0/2/3/4/5/6/7에서 0/3/4/5/10/15/20로 증가

생존한 유닛당 추가 피해량은 1로 감소.


 시즌2 때는 피해량이 라운드 기본 피해량은 적고, 생존 유닛의 티어에 따라 달랐다면, 시즌3 때는 라운드 당 피해량 중심으로 일정 라운드 이상 가지 못하게 막으면서, 생존 유닛당 피해량은 전부다 1로 바꿨다. (전체적으로 빠른 라운드 운영)

 따라서 모든 사람이 어느 정도의 라운드는 갈 수 있게 만들면서, 최대 라운드는 조절했다고 할 수 있다.

 운영적인 측면으로는 덱이 약하다면, 연패하다가 빠른 리롤을 했던 이전 시즌과 달리 조금 더 조합에 따라 연패 운영을 할 수 있게 되었다. 


1.3 골드 운영

- 라운드 별 기본 골드 획득 (1-2라운드부터 시작): 3 - 5 - 4 - 5 - 5 - 5… ⇒ 2 - 2 - 3 - 4 - 5 - 5 - 5.

- 이제 공동 선택 라운드 시간 동안 챔피언을 판매할 수 없음.

- 연승/연패

시즌2

 2~3 연승/연패 (1골드)                      

 4~6 연승/연패 (2골드)                      

 7연승/연패 이상 (3골드)                

 시즌3

 2연승/연패 (1골드)

 3연승/연패 (2골드)

 4연승/연패 (3골드) 

 5연승/연패 이상 (4골드)

- 이제 PvE 라운드에서 연승/연패 추가 골드를 획득할 수 있음.


1.4 공동선택 라운드

 공동선택라운드는 시즌2 막바지와 달리 뒤집개의 부활이 있었고, 시즌1과 같이 뒤집개나 조합 아이템이 6단계 이후로도 나온다는 특징이 있다. 

 첫 공동선택에서는 2티어 챔피언이 나왔던 시즌2 와 달리 시즌3 에서는 1티어 챔피언이 나오게 되며, 이는 라운드 별 기본 골드획득과 맞물려 초반에 모든 챔피언을 살 수 있었던 시즌2 와 달리 초반에 선택적으로 챔프를 구매해야 하는 상황이 나오게 되었다.

 또한 공동선택라운드에는 챔피언 판매가 되지 않게 변화하였으니, 공동선택라운드에서 선택한 챔피언을 팔아 10단위의 골드를 맞춰 이자플레이를 하는 운영은 이제 사라졌다. 따라서 이자를 보려면 공동선택라운드를 들어가기 앞서서 미리 챔피언의 판매가 필요하다.

 추후 10.7패치에 따라 우주가 생기면서 공격아이템, 방어아이템만 나오거나 초반 4티어 공동선택이 생기는 등, 여러가지 변화가 생길테니 추후 패치노트에 집중하길 바란다.


1.5 골드 운영

- 라운드 별 기본 골드 획득 (1-2라운드부터 시작): 3 - 5 - 4 - 5 - 5 - 5… ⇒ 2 - 2 - 3 - 4 - 5 - 5 - 5.

- 이제 공동 선택 라운드 시간 동안 챔피언을 판매할 수 없음.

- 연승/연패

시즌2

 2~3 연승/연패 (1골드)                      

 4~6 연승/연패 (2골드)                      

 7연승/연패 이상 (3골드)                

 시즌3

 2연승/연패 (1골드)

 3연승/연패 (2골드)

 4연승/연패 (3골드) 

 5연승/연패 이상 (4골드)

- 이제 PvE 라운드에서 연승/연패 추가 골드를 획득할 수 있음.


 가장 큰 변화로는 연승/연패 추가 획득 골드인데, 7연승/연패까지 해야 3골드를 얻을 수 있었던 지난 시즌과는 달리 4연승/연패만해도 3골드를 얻을 수 있게 되었고 5연승/연패 이상이면 4골드까지 획득할 수 있게 조정 되었다. 따라서 연승/연패 운영이 저번 시즌보다 훨씬 더 중요하게 적용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또한 PvE 라운드에서 연승/연패 추가 골드를 획득할 수 있게 변화하였는데 이 또한 연승/연패의 중요성을 더욱 높이게 될 것이다.


1.6 아이템변화 (아예 바뀐거만/아이템의 세세한 수치는 다음 장에)

시즌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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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3

ccb1ff6743b219043e9a7c68df34dd64.png

- 곡궁 + 거인의 허리띠 조합 시 잘 안 쓰였던 거대한 히드라는 즈롯차원문(사망 시 1000/2000/3000의 체력을 지닌 인공체가 깨어나 전투에 참여)로 변화하였다. (어차피 잘 안쓰이더만..../ 다른 사람 말로는 쓸 만은 하다라고 하더라)

- 쇠사슬 조끼 + 연습용 장갑 조합 시 얼어붙은 건틀릿에서 침묵의 장막 (전투 시작 시 광선을 발사해 적중당한 적들의 최대 마나를 40% 증가시켜 첫 스킬 사용을 지연)으로 변화하였다. (초반에 맹독을 주는 느낌으로 사용할 수 있다)

- 음전자 망토 + 여신의 눈물 조합 시 침묵에서 호의의 성배(스킬 사용 시 2칸 내에 있는 모든 아군의 마나 10 회복)로 변화하였다.(바다 시너지 느낌으로 사용할 수 있다.)

- 대검 + 뒤집개 조합 시 암살자 시너지, 곡궁 + 뒤집개 조합시 검사 시너지였는데,  암살자 시너지가 공속 중심의 잠입자로 변화하면서 잠입자 시너지는 곡궁+뒤집개로 변화하였고 대검과 뒤집개 조합은 검사로 변화하였다.

- 쇠사슬 조끼 + 뒤집개 조합 시 파수꾼 시너지였으나 파수꾼 시너지가 사라지면서 반군 시너지로 변화하였다.

- 음전자 망토 + 뒤집개 조합 시 빛 시너지였으나 빛 시너지가 사라지면서 천상 시너지로 변화하였다.

- 쓸데없이 큰 지팡이 + 뒤집개 조합 시 지옥불 시너지였으나 지옥불 시너지가 사라지면서 폭파광 시너지로 변화하였다.

- 여신의 눈물 + 뒤집개 조합 시 요술사 시너지였으나 요술사 시너지가 사라지면서 별수호자 시너지로 변화하였다. 

- 거인의 허리띠 + 뒤집개 조합 시 빙하 시너지였으나 빙하 시너지가 사라지면서 수호자 시너지로 변화하였다.

- 연습용 장갑 + 뒤집개 조합 시 광전사 시너지였으나 광전사 시너지가 사라지면서 암흑의 별 시너지로 변화하였다.



ps. 더욱 더 많은 변화가 있었으나 지금 생각나는건 이정도 뿐이니 후에 더욱 추가될 내용이 있으면 다음편에 쓰겠습니다.

    2장은 시너지 3장은 아이템이 될 듯 (귀찮으면 안쓸 예정) 10.7에 대규모 패치가 일어난다면 그것도 추가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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