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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보관소 2024년 1월의 게임 - 기기괴계 검은 망토의 수수께끼 (2022)

Broadcaster 마빡팔이
2024-01-16 05:45:25 324 6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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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2년 출시된 기기괴계: 수수께끼의 검은 망토의 후속작

확장 및 재구축의 성향을 띄는 후속작이라는 특이한 게임인데

이 점이 아주 재밌다, 분명히 익숙한 상황인데 디테일이 달라 자꾸 새로운 맛이 나온다


확장 및 재구축의 훌륭한 예제로 남을 게임

시대가 발전하여 하드웨어 스펙에 여유가 생긴 만큼 그것을 확실히 활용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16:9로 화면비가 바뀌고 전체적인 공간이 넓어졌다

4:3 비율의 화면이 16:9로 늘어날 경우 묘하게 박력이 떨어지는 현상이 있는데 이 게임은 그렇지 않다

한 번에 등장하는 요괴와 탄막의 수가 곱절로 늘어났으며

보스 요괴의 크기가 전작과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커져서 화면을 꽉 채워준다

여기에 맞춰 내가 사용하는 공격도 큼지막해져서 항상 박력 있는 화면이 유지된다


화면만 커진 것이 아니라 선택의 폭도 넓어졌다

기존 2인 체제의 게임에 신규 캐릭터가 셋이나 추가된 것을 시작으로

공격 승화라는 새로운 시스템과 초록색 파워 업도 추가되었으며

각 캐릭터 별로 파워 업과 공격 승화, 제령 모으기 등의 핵심 요소가 다르게 적용되어

각자의 개성이 분명해져서 성향과 입맛에 맞춰 골라잡는 재미가 깊어졌고

기존의 두 주인공 역시 새로운 맛으로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신규 캐릭터 중 호타루 고젠이라는 캐릭터에 특히 눈이 갔는데

탑 뷰 슈팅이라는 장르에 정면으로 부딪히는 근접 공격 위주의 캐릭터임에도 불구하고

위에 언급된 핵심 요소들을 활용해서 게임에 잘 녹여냈기 때문이다

그냥 숫자 채우기에 급급한 캐릭터는 단 하나도 존재하지 않는다는 얘기다


스테이지의 재구축은 이 게임의 가장 큰 성과라고 볼 수 있다

일단 불합리한 요소를 최대한 배제하겠다는 목적이 보이는데

원작은 확실히 명작이긴 하지만...

엉덩이에 카마이타치를 달고 낙석을 피해 달아났더니 외나무 다리에서 번개 구름과 박쥐를 상대하거나

타이밍을 종잡을 수 없는 철구밭을 건너갔더니 바닥 대미지와 박쥐 뿌리기 중 뭘 맞을지 선택하라는 드라큘라 백작이 나오거나

반응하기 힘든 속도의 탄을 쏟아내는 쌍석상이 나오거나 하는 등

92년 당시에도 사람 허파를 수시로 뒤집었을 요소가 도처에 깔려있었다

이 요소들이 철구밭을 제외하면 재구축 과정에서 모조리 사라져, 어렵지만 불합리한 구석은 없는 난이도가 비로소 성립되었다


또한 완급 조절이 전 구간에 걸쳐 매우 훌륭해져서

난이도가 치솟거나 푹 꺼진다고 느끼는 일이 없이 고른 경험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만만치 않은 난이도를 가진 최종보스는 아예 따로 스테이지를 빼서, 실패를 하더라도 곧장 재도전 할 수 있게 했으며

짧고 싱거웠던 원작의 최종 스테이지를 드라큘라 스테이지와 연결하여, 후반부에 김 빠지는 일도 없도록 한 것이 대표적인 예다


무난해서 건드릴 게 없을법한 스테이지도 그대로 활용하지 않고 전체적인 구성과 디테일을 손 봤다

덕분에 원작과 같은 스테이지를 진행하면서도 익숙한 듯 새로운 맛을 느낄 수 있다


보스 요괴의 변화도 주목할만한 요소다

콩 씻는 요괴는 2페이즈가 추가되었고

대나무 요괴는 죽순을 원작과 전혀 다른 방식으로 활용하며

크라켄은 파워 업 아이템을 방해 요소로 써먹는 데다가

비로소 정체가 드러난 검은 망토는 한 번 쓰러진 후엔 기존 패턴을 강화해서 덤벼온다

이렇듯 보스들도 익숙하면서 새로운 맛을 주는 방향으로 재설계 되었으며 실제로 꽤 재미가 있다


반면 시작하자마자 폭탄으로 처리한다는, 단순 무식하고 재미없는 방법만이 답이었던 녀석들은 아예 삭제한다는 강수도 뒀다

저 위에서 언급한 드라큘라와 쌍석상이 대표적인데, 아쉽긴 하지만 잘 됐다고 생각한다

저 녀석들은 명백히 스트레스 덩어리이고

'실력'으로 상대하는 방법도 있지만, 예전이나 지금이나 이런 성향의 게이머는 어디까지나 소수이기 때문이다


종합해 봤을 때, 보스전 역시 어렵지만 불합리한 구석은 없다는 맥락을 충실히 따라가도록 재구축 되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덧붙여 자잘한 부분에서도 난이도 조절에 신경 쓴 부분이 보이는데

하드 미만의 난이도에선 파워 다운이 되더라도 바로 복구가 가능하고

구르기 실수 없이, 이동하는 것 만으론 플랫폼 사이에 빠지지도 않는다

게임의 기본 난이도가 높아서 손을 못 대는 일이 있을지언정 특정 요소로 인해 중도 포기하는 일은 없게 만들겠다는 의지가 보인다


단점까진 아니고 아쉬운 점

새로운 스테이지와 보스가 생긴 만큼 기존의 요소도 삭제된 것이 꽤 있어 아쉽긴 하다

버튼을 4개밖에 쓰지 않아 숄더 버튼이 남음에도 불구하고 공격 승화의 커맨드가 버튼 연타라는 점은 조금 이상하게 느껴진다


정리

92년도와 슈퍼 패미컴에서 벗어나 모든 것을 성공적으로 확장 및 재구축해 익숙한 듯 새로운 재미를 선사하는 훌륭한 게임이다

탑 뷰 액션 게임 중 보기 드물게 좋은 게임이며, 난이도 있는 게임에 도전하는 걸 좋아한다면 반드시 즐겨보기를 권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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