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제Ⅰ강 - at/as/run >> https://tgd.kr/s/nuzzle0/53218277
전제Ⅱ강 - positioned/facing/rotated/anchored/in >> https://tgd.kr/s/nuzzle0/53220118
IF / UNLESS는 조건을 생성시켜줍니다. 조건에 맞지 않으면 명령어 자체가 실행되지 않습니다.
if/unless 계열에서 하위 명령어는 6개가 존재합니다. (block,blocks,entity,score,data,predicate)
block은
block 뒤의 좌표에 있는 블록에 그 뒤 블록이 있다면/없다면 명령어를 실행시키는 조건입니다.
그리고 blocks는,
첫번째 좌표 ~ 두번째 좌표 사이의 공기를 무시하거나/포함하거나 하고 그 안의 블록이 세번째 좌표의 블록과 일치하는/일치하지 않는 수를 구합니다.
data는,
하위 분류인 block/entity/storage 중, 각각의 대상에게서 해당 NBT가 존재하거나/없는지 검사합니다.
entity는,
대상 엔티티가 존재하는지/아닌지 검사합니다.
score
스코어 대상1 대상1의변수 (부등호) 대상2 대상2의변수라 표현하면, 대상1의 대상1의변수값이 대상2의 대상2의변수값과 비교(부등호)했을때, 성립하는지 안하는지 검사합니다.
그리고 대상 대상변수값 matches 범위라 표현하면, 대상의 대상변수값이 범위에 들어가는지 아닌지 검사합니다.
마지막으로 predicate가 있는데, 이건 거의 안씁니다. (고오급 명령어인데다가 복잡함)
predicate가 안쓰이는 이유는 predicate가 술어라고 하는데, 이건 데이터팩까지 가는 명령어기 때문에, 일반적인 명령어만 쓸거면 모르고 넘어가셔도 됩니다.
댓글 0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