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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엔더맨, 화약, 철, 금 농장

에이에스디에프
2019-01-17 00:39:37 1792 0 0

https://www.youtube.com/watch?v=dUIDzG1kGEY&t=299s

엔더맨 1

https://www.youtube.com/watch?v=8r71cIaaAl4&t=542s

엔더맨 2

https://www.youtube.com/watch?v=OrFBMgX0Nn8

복층형 

https://youtu.be/5iUMcf7BoHM?t=540
회로 + 물 활용

https://www.youtube.com/watch?v=tlgZgcnWB8A

회로 + 물 활용


https://chasgamers.com/korean-minecraft-skytt-sorting/

상세한 설명 + 크리퍼 전용으로 변형 가능

https://www.youtube.com/watch?v=wBk3yCq-_Pg

크리퍼 1

https://www.youtube.com/watch?v=c4IykEWdOlI

크리퍼2

https://youtu.be/gAk8Z53ypOA?t=360

(해초 농장)

https://www.youtube.com/watch?v=ROwCuhmG9-Y

철 농장

https://www.youtube.com/watch?v=JFqHYIEtxFQ

금 농장

경험치와 아이템 수확을 위해 몬스터 스폰 타워를 만들 수 있다. 18*2*18의 방을 만들고 중앙으로 물이 흐르도록 2칸 넓이의 수로를 파면 정중앙의 2*2 넓이만 남기고 사방에서 물이 흐르는 십자형의 수로를 만들 수 있다. 정중앙을 파내려가거나 방을 공중에 만드는 방식으로 22칸 높이의 수직 갱도를 만들고 방의 조명을 모두 제거한 뒤 갱도 밑에서 대기하면 방 안에서 스폰된 몬스터들이 방을 배회하다가 물에 빠지고, 물살에 떠밀려 중앙의 갱도로 떨어지게 된다. 너비가 18칸인 이유는 물을 두면 8칸까지만 흐르기 때문이다. 즉 너비는 더 조절이 가능하나 이 경우 물길을 좀 더 신경써서 만들어야 한다. 높이가 2인 이유는 이 높이일 때 좀비, 스켈레톤, 크리퍼, 거미, 마녀만 소환되고 엔더맨은 소환되지 않기 때문이다. 엔더맨은 소환되어봤자 물에 닿으면 순간이동으로 즉시 도망친다. 수직 갱도의 높이는 조절 가능한데, 22칸이 좋은 이유는 낙하 대미지에 있다. 낙하 대미지는 높이 -3만큼 받는다. 즉 체력 20(하트 반 칸이 1)인 플레이어가 23칸 높이에서 떨어지면 죽는다. 스포너 소환 몬스터인 좀비, 스켈레톤, 거미, 크리퍼, 마녀 중 가장 체력이 높은 건 체력 26인 마녀고, 22칸이면 마녀는 약간 더 체력이 남으나 체력 20인 좀비, 스켈레톤, 크리퍼는 한 대만 때려도 죽는 빈사상태가 된다. 거미는 체력 16이니 무조건 죽을 것 같지만, 거미는 벽타기 능력 덕분에 안 죽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다. 그리고 마녀도 피해를 입으면 회복 포션을 빨기 시작해 체력이 빵빵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이제 적당히 몹들이 모였을 때 플레이어가 돌칼같은 걸로 막타를 때려주면 경험치는 물론 운 좋으면 희귀템까지 나온다. 이런 게 필요하지 않아서 그냥 놔두면 몹들이 알아서 떨어져 죽어버리길 원하면 29칸, 혹은 확실하게 30~32칸 정도로 만들면 된다. 이 때도 거미가 운 좋으면 살기도 하고, 가끔 나오는 치킨 조키는 닭 덕에 낙하 대미지를 전혀 안 입으니 주의. 그리고 32칸이면 위에 말한 조건, 즉 플레이어에게서의 거리가 32칸 이내일 것을 벗어나서 소환이 잘 안되는 실패작이 될 수도 있다. 즉 가장 좋은 건 플레이어가 활동하는 지상 높이를 기준으로 수직 갱도 22칸 높이로 몹 타워를 만들고, 아래로 8칸 정도만 더 파내려간 뒤 지상 부분의 바닥을 피스톤으로 만들거나 해서 여닫을 수 있게 하는 것. 이러면 열어두면 몹들이 떨어져서 죽고, 닫으면 빈사상태로 모아뒀다가 학살하는 플레이가 가능하다. 타워에서 적과의 시야 및 사정거리를 잘 이용하면 손쉽게 레코드판을 얻을 수도 있다. 물론 반대로 스켈레톤에게 얻어터질 수도 있으니 주의. 사실, 이렇게 할거면 돌칼보다는 투척 포션을 사용하는 편이 훨씬 좋다. 이 방법은 지옥에서도 통한다.[7] 또한 수중 유적에서도 비슷한 방법이 가능하다. 좀 더 복잡하긴 하나 유튜브에 가보면 만드는 법까지 친절히 설명해준다.

  • 몹 타워 제작시 주의해야 하는 건 제어 가능한 몹 스폰 구역을 최대한 늘이고, 제어 불가능한 몹 스폰 구역은 최대한 줄이는 것이다. 낮 시간에는 당연히 어두운 부분이 저 스폰 타워 근처 밖에 없으니 수율이 좋겠지만, 밤에는 근처에서도 스폰이 되어서 그다지 효율이 좋지 않다. 또한 근처 자연 동굴의 어두운 부분이라던지 문제가 있으니, 몹이 스폰될 가능성이 있는 플레이어 근처 32칸 구역은 모두 밝혀두는 것이 좋다. 또한 몹을 모았을 때 128칸 이상 벗어나면 모두 디스폰 되므로, 아예 근처에 상주하는 캐릭터 하나를 두거나, 모드 등을 이용해 청크 로딩을 강제로 하게 하는 것이 좋다.

  • 위 방법은 몹이 스폰될 공간이 200칸 정도밖에 안되며, 몹이 떨어지는 것을 몹들의 자유행동에 맡기기 때문에 그다지 잘 쌓이지 않는다는 문제가 있다. 유튜브 등에서 고수들의 팁을 보면 별의 별 방법이 다 있다. 주기적으로(주기는 마인크래프트/회로 문서에서 설명하듯 '클락'이라는 좀 복잡한 걸 만들어야 하지만, 햇빛감지기를 잘 응용하면 밤낮이 바뀔 때를 기준으로 한 번씩 작동하게 할 수 있다.) 타워 내부에 물을 틀어서 소환된 몹들을 싹 쓸어버린다던가, 피스톤으로 밀어내서 엔더맨도 떨구는 게 가능하다던가... 이 때에는 여러 층으로 쌓을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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