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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상모드 묶음하나

Broadcaster MizerComplex
2021-10-23 02:56:29 1004 0 0

요새 현생을 살고 하느라 바빠서 방송을 안켜는 양아치가 돌아오며 가져온 것은 이것

813250ce079f6b20a8754b25b2ba5dc4.jpg

https://www.nexusmods.com/darksouls3/mods/947

검은사막 온라인의 야시시한 의상을 포팅해온 모드의상 묶음, 프리뷰를 보다싶이 한두개가 아니다.

그중에서 다크 소서리스가 마음에 들어서 들여왔는데, 압축을 풀면 아래와 같을 것이다.

b1beffb20416734b8839db0344a534a9.jpg

https://tgd.kr/s/mizercomplex/21441065https://tgd.kr/s/mizercomplex/21552769에서 언급했던 부분인데

요약하자면, 다크소울에서의 파츠파일은 부위_성별_번호 순으로 구성되어있다.

요컨데 위와같이 그런 구분이 전혀 안되어있는 파일의 경우 곧바로 모드로 활용할 수 없다는 이야기다.

같은내용의 반복에 불과하긴 하지만, 약간 다른부분이 존재하긴 하기는 한다.


위의 링크에서는 ParamVessel을 활용하지만, 다크소울3에서는 같은 용도로 활용되는 Yapped를 사용한다.

https://www.nexusmods.com/darksouls3/mods/306

0e2b6c4d9e709bac008cee156285db82.jpg

구조자체는 베셀과 크게 다르지않아서, 비슷한 감각으로 금방 익숙해질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이쪽은 에딧에서 임포트 네임을 해줘야 장비 이름이떠서 알아볼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리스트를 보면, 내가 사용하려는 부위인 용체석 머리몸팔다리와

그 아래로는 탈주기사, 기사 세트가 순서대로 보인다.

62f6ceb97fef797c98127b912d2d74c6.jpg

자신이 찾고싶은 장비부위를 찾아서 클릭하면 오른쪽 스테이터스중에 이큅모델ID, 장착모델ID가 보일것이다.

번호는 0000 4자리숫자로 구성되어있으므로 용체석폼의 모델ID는 0100 이라고 해석하면된다.

f419f491d378e1d8cb8acdbcaca052be.jpg

부위_성별_번호 순으로 적용하여 각각 머리와 다리에 모델을 부여해준모습이다. 참고로, 1kb는 표시되는게 없는 더미이다.

https://tgd.kr/s/mizercomplex/55993163에서도 한번 더 설명했던 부분이지만, 부위들에 파츠를 몰아넣는게 트렌드라서 그렇다.

그래서 이렇게 모델을 적용하고 인게임에 들어가면...

6b7c2f7dacea6f093f6976b263c2ed90.jpg

몽달귀신이 우리를 반겨준다! 옴마야 깜짝이야!

이 부분은 앞서언급했던 링크, https://tgd.kr/s/mizercomplex/21552769 에서 설명했던바가있다.

4dfd7bbd84734f242580d93de78eda2d.png

다만, 리마스터의 경우에는 인비저블 플래그라는 이름인 반면, 이쪽에서는 마스크라는 표현을쓴다.

물론 서로 역할은 같다. 장비의 일부 부위를 가리거나 하는 용도이다.

그런용도가 왜 있는겁니까? 라고 한다면, 탈주기사헬멧의 안쪽을 잘 들여다보면 얼굴이 없고 비어있는 것을 볼 수 있을것이다.

헬멧을 썼으니 머리카락도 삐져나오지 않도록 싸매거나 하는것이 디테일의 일부라고 할 수 있는데

그러한 디테일을 이 마스크라는 기능을 통해서 적절하게 가려줌으로서 해소하는 것이다.

다만, 헬멧뿐만 아니라 얼마 가리지않는 모자와 같은 것도 있고 일부 턱만 가리는 장비와같은 바리에이션이 많아서

마찬가지로 가리는 부위또한 종류가 많아지게 되어있는 것

그런데 모드로 추가한 의상에 이러한 마스크 설정이 기존의 장비와는 상극이 될 가능성이 높은것은 당연지사

나의 경우에는 대부분의 얼굴을 가리는 용체석폼에 적용시켰기 때문에 이런사단이 나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프린의반지를 애용하다보니 이렇게되는 것이지, 독자들의 경우는 그냥 적당히 비슷하게 가리는 모자와같은 것에 적용시켜서 편하게 쓰도록 하자


이유가 두가지가 있는데

첫번째는 밴때문이다. 의상모드와 같이 파츠만 바꾸는 정도의 모드는 밴범위에 들어가지 않기때문에 해외스트리머가 플레이하는 것을 보면 의상모드를 여러가지 입고다니는 것을 볼 수 있을것이다.(나도 그것에 자극받아서 하는것도있고)

그러나, 마스크를 건드리는 부분은 이야기가 달라진다. 리마스터의 경우에는 밴범위가 극단적으로 좁아서 인비저블 플래그를 건드려도 문제가 없는 반면에

다크소울3의 경우에는 이것이 Data0를 건드린다. 이부분을 건드리는 것도 사실 잘만 확인하면 밴을 안당할수도 있긴하지만, 그나마 능숙하게 갖다쓰는 필자의 경우에도 다 파악하지 못했다. 그냥 Data0는 순정상태로 유지하는 것을 권장한다. 아니면 필자처럼 모드플레이를 할땐 항상 스팀 오프라인을 하던지

그리고 몇번이고 말하지만, 앞서서 밴범위에 안들어가는 모드들의 경우에도 모드제작자가 끼워넣은 모종의 씨앗으로 인해서 Data0을 비롯한 다른 파일들이 영향을 받아 밴을 당할 가능성은 지천에 널려있다. 최근에도 단순 HUD 모드에 Data0를 건드려서 탄환수 무한 볼트를 만들어놓는 것을 본적이있다. 모르는채로 쓰면 밴끔살인 것이다.

두번째 이유로는 편하기 때문이다.

cfe2d2e4811a21e8e9574dcee1a6d612.jpg

얼굴을 되찾는데에 얼만큼의 노력이 들었을까? 정확하게 세지는 않았지만, 한시간은 걸렸을 것이다 최소한

각각의 마스크 옵션이 어느부위를 가릴지는 따로 주석이 달려있는 것도 아니므로 미지수이다.

이퀄, 모르면 하나하나 해봐야하는 것이므로 필자는 마스크 00~05, 30,32,35, 60~69를 모두 시험해봐야만했다.

물론 하나하나 이게 어떤게 가려지고 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다크소울을 계속 껐다켜야한다.

더불어서 문제가 더있었다라고 한다면

부위 하나가 마스크 하나를 지운다고해서 해결되지가 않고, 두개의 마스크를 동시에 꺼야만 적용되는 경우도 찾아냈다.

라는 것은 무엇이냐? 00,01해보고 01,02해보고, 00,02해보고 하는식으로 조합까지 일일히 반복해봐야한다는 소리다.


장황하게 써내렸다만 말그대로 쌉노가다라서 그렇다. 그냥 어디까지나 모자니까 모자에 적용시키면 이런고생을 안할걸...

아예 모자의 마스크값을 복사해서 오면 될거아니냐? 오 그러고보니 그렇네?

는 그럼에도 머리카락 모양이나 일부 장신구가 나오지않거나 하는 문제는 피할 수 없었다. 아예 모자에다가 적용하는게 노가다가 발생하더라도 그나마 덜 고생하는 길이다...


3c3c2b8b0130f9bb83806e2241726fd9.jpg

뭐, 그래도 필자는 원하는 결과물을 얻었으니 만족한다.

다크소울에도 꽤 괜찮은 모드가 많이 풀려있는데, 필자가 지금까지 언급한 얄팍한 지식만으로도 여러분은 많은것을 해볼 수 있다.

너두 스팀 오프라인 할수이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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