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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신권유받아서 찍먹

Broadcaster MizerComplex
2020-10-08 17:15:24 99 0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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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게임플레이를 많이한것도 아니고 시스템을 다 파악한것도 아니니 얘기할 거리가 많지는 않습니다만

확실히, 야숨을 방송으로만 접해본 저로서도 아 이부분은 야숨을 배낀거구나 하는건 확실히 알만합니다. 살짝 2% 부족하기는 하지만요

방송으로 끌고오는건 기반이나 정보를 완전히 정리하고서 가져오겠습니다.


그외에 원신과 관련해서 여러가지 인게임외적 이야기를 하자면


1. 과금에 손대면 야숨의 하위호환이 되어버린다.

나름 무과금으로도 할만은 한데, 과금을 지르면 확실히 게임이 좀 더 맛깔나고 재미는있겠죠

하지만 과금이라는게 절제가 쉬운게 아니라서, 어느새인가 스위치와 야숨을 사고도 남을 지출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요모조모 뜯어보면 다른게임인 것은 맞으나, 아무리 그렇다고한들 시대의 갓겜을 갑자기 이겨버리는건 아니니까요


2. 백도어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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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발로란트의 뱅가드와도 같은 문제점이 불거진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 그나마 유저들의 의견을 반영해서 수정조치가 있었다는 점에서는 약간 나은정도이긴 합니다.

능력자들이 꼼꼼히 뜯어본 보고를 보자면, 백도어로 의심되는 징후는 사실 없으나 언제든지 업데이트를 통해서 백도어를 집어넣을수는 있다. 정도인데, 어차피 다른게임들의 경우도 그런짓거리는 언제나 할수있는것이고

무엇보다도 애초에 원신이전에 같은회사의 작품 붕괴3에서도 이용한 안티치트프로그램을 그대로 갖다쓰는건데 백도어등의 문제가 있었다하면 이미 그때부터 이리저리 해먹었겠지요

굳이 원신을 만들때까지 열심히 구멍을 파놓고 갑자기 백도어를 심는다라는건 솔직히 개인정보 빼내서 판다고할지라도 그만한 노동의 가치가 있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그렇다고해도 의심이간다하면 안하는게 맞습니다. 이것말고도 터질건 더 있을거니까요


3. 홍콩, 대만과 관련된 대화 필터링문제

사실, 이건 원신뿐만 아니라 리그 오브 레전드의 경우도 그렇고 높으신분이 중국과 관련되어있다던가 중국측 자본이 과반수를 차지하는 게임이라면 대체적으로 최근에 이슈를 덤터기로 업고가는 문제입니다. 홍콩과 대만등과 같이 중국에있어서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는 단어들이 필터링되는 것이죠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특히나 크게 이슈로서 작용하고 있는 문제인데, 사실 이건 여로보나 모로보나 중국공안으로부터 안전하기 위해서 걸어놓은 자위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중국게임인이상 어쩔수 없겠지요


4. 모션 배끼기, 영원히 벗어나지않을 문제

사실, 원신이라는 게임의 각종 논란과 이슈는 이래서 저렇더라 저래서 저렇더라하는 이야기가 계속해서 퍼져나가면서 현재의 좋지않은 이미지를 천천히 벗겨나갈것이고, 수많은 플레이어들이 플레이함에따라 팬덤이 커져서 그냥 대충 덮어씌어지는 방식으로 어물쩡 넘어간다던지하는 것으로 해결된다던지하여 되려 원신을 플레이하는 사람이 주류가되던지 하는 방향성자체는 열려있는편입니다.


하지만, 잊지마십시오 원신을 만든 게임사는 이전에 붕괴3을 만들었습니다. 각종 유명게임으로부터 오마주정도로 넘길정도도 아니고 매번매번 모션을 대놓고 배껴오는게 일상이었고, 심지어는 원신에서조차 이러한 모션배끼기의 전통을 지켜오며 요모조모 뜯어보면 야숨과 다른점이 있기는한데 근본적으로 보자면 야숨을 많이 배낀것도 맞으며 심지어는 OST의 경우도 배낀것이 아닌가 의혹이 나오지를 않나 참 수도없이 많은데

이 게임사가 이러한 배끼기를 관둘회사였으면 그 전작에서부터 천천히 개선을했겠지 붕3때부터 그렇게 주구장창 배끼고 다녔겠습니까? 위에서 백도어 논란과 관련해서 안티치트도 그냥 마찬가지였으니 문제없지않겠나 했지만 이것도 마찬가지로 언제나 배끼고 다녔으니 또 계속 배끼고나 놀겠지하는 맥락입니다.

제작진이 딱히 이와관련해서 큰 개선안을 내놓겠다라고 하기전에는 계속해서 이런식으로 만들어질것이니 긍정적이라고 볼수는 없겠지요, 특히나 위에 언급된 이슈들의 경우들은 휘발성이라고 놓고 말할수라도있지 이 문제는 진짜 영원히 달고다닐수도있는 꼬리표입니다. 붕괴3도 그러했는데 원신또한 뭐 다른 게임만들때까지 여어엉~원히 이러고있을 가능성이 농후하거든요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저는 무조건 이점을 까기만하는건 생산적이지 못하다고봅니다. 옹호해줄생각도 없지만은, 수많은 게임사들이 이러한 미호요의 모션배끼기 짓거리등등을 플레이어 입장에서만보아도 지적재산권침해로 보이는데 왜 대응을 안하느냐? 라고한다면, 애초에 중국이라고 하는 나라가 어지간히 검열이나 법이 자국의 것들을 감싸고 돌기때문에 직접적으로 싸우는 것 자체가 출혈이 적지않을겁니다.

그러나, 플레이어들의 입장에서 ~가 ~를 배꼈네~ 하면서 지속적으로 구설수에 오르게된다면 나름대로 입소문을 내게되는 것이니 반사이익을 얻을수도 있습니다.

그러한점에서, 저는 무조건 원신이 잘못했네 아니네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원신에서 야숨을 배낀부분이 있다고한다면 우와~ 이게 이렇게 재미있고 구성이 좋은데 야숨을 배낀거라고? 진짜 야숨은 갓겜이다 가슴이 웅장해진다 하며 계속해서 "원신이 야숨을 잘배낀것"이 아니라, "그냥 야숨이 갓겜인것" 이라고 되뇌이며 입지를 굳히는게 더 나은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결론이 뭐냐고요? 아직 결론은 없습니다. 일단 찍먹하시려면 무과금으로 하십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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