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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추천&정보 철권7 프레임에 관하여

팬더준
2020-04-25 01:43:19 1445 2 3

안녕하세요 팬더준입니다.

마온님이 프레임데이터를 볼 줄 모르신다 하여 작성하는 문서입니다.

재밌게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1. 프레임이란

게이밍 모니터를 살때 60Hz, 144Hz를 보신적이 있나요?

게임 설정에서 60FPS, 144FPS를 보신적은 있으시지요?


철권 왼쪽 상단을 잘보면 60FPS 표시가 되죠(옵션설정해야함) 

자세히 보셨다면 이 수치는 절대 60이상 올라가지 않습니다.

왜일까요? 내 모니터는 144Hz에 컴퓨터도 굉장히 고사양인데 말이죠.


왜냐하면 철권은 60FPS 고정게임이기 때문이죠.

(저처럼 철권 환경을 높이겠다고 144Hz 모니터 사봤자 소용 없다는 뜻 ㅠㅠ)


여기서 FPS는 Frame Per Second의 약자입니다.

1초당 60개의 사진(액자)이 구성되어 있다는 얘기지요.


60 Frame / Sec

1 Frame = 0.01111...초


철권에서 가장 빠른 기술인 원잽(왼손)은 10프레임

이는 손한번 뻗는데 10장의 사진이 사용된다는 얘기입니다.

이는 0.111...초가 되겠죠.



2. 표기법

한국식 커맨드 표기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레버의 움직임은  이렇게 숫자로 표현합니다.  

 7 8 9

 4 N 6

 1 2 3

하지만 어플에서는 → ← ↑ ↓ 이렇게 친절하게 표현해주죠


그리고 버튼의 누름은 이렇게 표현합니다.

LP(Left Punch)     RP (Right Punch)

LK(Left Kick)        RK (Right Kick)


버튼을 동시에 누르는 것은 

AP (All Punch)

AK (All Kick)

AL (All Left)

AR (All Right)

이외에 LP+RK, RP+LK 로 표현합니다.


버튼을 따닥으로 누르는 것은

[LK,RK]

이렇게 표현합니다.


EX) 샤힌의 컷킥은 9RK가 됩니다.




3-1. 프레임표를 보는 법(발동).


이제야 본론으로 들어가는군요!

샤힌의 프레임표를 한번 보죠.


6e3e7774e5b63131be19347bcc04c389.jpg

표가 길어 그림판으로 잘라붙였습니다.ㅎㅎ


기술 명 옆에 제일 앞에 쓰여져 있는 것이 발생 프레임입니다.

RK,LK는 11프레임이고

6RP,RK,RK는 12프레임이라고 나와있죠


RK,LK는 기술이 나가기 위해 

사진이 11장밖에 쓰이지 않는 것이고

11F / 60FPS  = 0.1833 초


6RP,RK,RK는 기술이 나가기 위해

사진이 12장이나 쓰이는 것이죠

12F / 60FPS 초 = 0.2초


동시에 눌렀다면 

RK, LK를 쓴 쪽이 먼저 빨리 때리게 되고

6RP,RK,RK를 쓴 쪽은 카운터가 나게 되는 것이죠.

(사진을 다 쓰기 전에 맞았으므로 카운터)


빠르기 : 11프레임 > 12프레임


이해 하셨나요?


진짜요?


그렇다면 이 부분을 살펴 봅시다



3-2. 프레임표를 보는 법(이득/손해).


dcd3ac9bc090715a32ceb364473914e1.jpg


LP는 가드시 +1

LP,RP는 가드시 -1

LP,RP,RP는 가드시 -11 


+는 이득이라고 부르고, 초록색으로 표기됩니다.

-는 손해라고 부르고, 파랑색으로 표기됩니다.\

-10 이상은 빨간색으로 표기되는데 이는 밑에서 다룹니다.


LP를 가드 시켰을 경우, 

내가 동작을 거두는 것보다, 상대방이 오래 가드합니다.


LP의 후 딜레이 < LP가드의 후 딜레이


(LP 가드의 후 딜레이) - (LP 동작의 후 딜레이) = -1프레임

이라는 얘기가 됩니다.  

1프레임이 이득이라는 얘기지요


하지만 LP,RP를 가드 시켰을 경우,

내가 동작을 거두는 것보다, 상대방의 가드가 빨리 풀립니다.


잽의 후 딜레이 > 가드 후 딜레이


(LP,RP 가드의 후 딜레이) - (LP,RP 동작의 후 딜레이) = -1프레임

1프레임이 손해라는 얘기지요


내가 LP를 상대방에게 가드시킨 후에는,

상대방이 1프레임 더 소모해야 다음 동작이 가능한 것이고


내가 LP,RP를 상대방에게 가드시킨 후에는,

상대방이 1프레임 더 빨리 다음 동작이 가능한 것이죠.


따라서 내가 LP를 상대방에게 가드시키고

나와 상대방이 동시에 LP를 눌렀다면


상대방이 1프레임을 소모해야 하므로

나의 LP가 1프레임 먼저 때리는 겁니다.


나의 LP가 9프레임으로 나간다고 볼 수도 있고,

상대방의 LP가 11프레임으로 나간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관점의 차이지요.


RK,LK는 발동이 11프레임이었죠?

내가 LP를 상대방에게 가드시키고

나는 RK,LK를 상대방은 LP를 동시에 눌렀다면


11프레임 기술과 10프레임 기술이 동시에 맞는 겁니다.


추천 패턴1

2RK(히트) -> RK,LP

2RK는 하단이며 맞추면 1프레임 이득

RK,LP는 11프레임 발동이므로

상대방이 LP를 내밀어도 동시에 히트.


추천 패턴2

4LK (가드)-> RK,LP

4LK는 가드시킬 시 1프레임 이득

RK,LP는 11프레임 발동이므로

상대방이 LP를 내밀어도 동시에 히트.






4. 확정반격


위에서 LP,RP,RP를 보셨습니다.

가드시 -12프레임이라고 되어있죠?


이는 내가 기술을 가드시키면

12프레임동안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것이죠.


그 얘긴 즉슨, 12프레임 이하의 기술들

예를들어 LP,RP(10프레임), RK,LP(11프레임)

기술들이 확정으로 들어가는 것 입니다.


따라서 -10이상(빨강) 손해가 붙는 기술들은

딜캐(딜레이 캐치 = 확정반격)가 있는기술


-9이하(파랑) 손해인 기술들은

딜캐가 없는 기술이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컷킥(-13), 기상LK,LK(-13)

이런 기술들은 막 지르면 안되고,

상대방 기술을 막고 확정반격을 해주도록 합시다.


------------------------------끝-----------------------------------


모르면 맞아야지.... 맞으면서 배운다....

그냥 알 때까지 맞을 뿐입니다 ㅎㅎㅎㅎ

제가 더 패고싶어서 그렇게 얘기하는 것 뿐이지 ㅎㅎ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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