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담회 1부 정리내용
<중계방은 따로 파지 않습니다.>
넷마블 페이트/그랜드오더 페이스북 생방송 지켜보는 중
<간담회 질의응답 시간>
================제언 끝.==================
1. 지정한 사람 외 보충설명을 못하는 것은 오히려 힘들 것[넷마블]
2. [고객] 질문, 좋아하는 서번트
- PM : 쿠훌린[캐스터]
- 본부장 : 잘 몰라요, 페이트는 문학입니다.
- 부사장 : 잘몰라요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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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장 : 잘 몰라요3, 스카사하 및 공명 그리고 네로(3장까지 진행)
3. [고객] 트럭시위를 진행한 유저들 취지를 부사장이 이해하는지?
- [부사장] "우리 목소리를 듣지 않는다." 라고 느끼고 있음
4. [고객] 트러시위 뉴스기사에 대한 의견
- [PM] 사태 발생에 대한 깊은 사과, 죄송한 마음뿐
- 사태 발생에 대한 책임 통감, 외 의견 없음
- [본부장] 수면 아래의 불만이 나타난 것으로 봉미
- [부사장] 트럭시위 현장을 보면서 유저의 목소리를 들었다
- 우리가 고객들 수준에 못미쳤다.
- 충분한 소통을 해야겠다.
- [부장] 이 사건의 트리거, 오랜기간 운영의 문제가 폭발
5. [고객] 이런 사태가 다른게임에서도 재발, 다시 재발 시 실무자
, 사업부장, 본부장, 부사장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
- [PM]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 [부사장] 넷마블 전반의 서비스를 재점검하고있다.
6. [고객] 담담PM의 업무
- [PM] 일본서비스에 맞춰서 업데이트 및 운영 관련 공지 진행
- [고객] 퍼블리싱한 페그오의 문제에 대한 자체적인 문제 해결
가능성
- [PM] 편의성, UI 관련
- [고객] 1부 종장 AP 절반, 이벤트가 끝난 뒤 문의 답변
- [PM] CS 관련 문제, 사과드림
- [부장] 1년에 1번씩 원개발 소스코드를 넷마블이 재조립과정
7. [고객] 한지훈 본부장에게 질문, 이현숙 본부장의 사과문을
보낸 문제에 대한 프로세스가 자세히 나와있음, 프로세스 명확히
밝혀
- [본부장] 불만족스러운 포인트
- [고객] 염마정 번역 미흡, 이벤트포인트 문제
- 오류투성이 이벤트, 이벤트 끝난 뒤에 답변
- [본부장] 넷마블앤투에서 소스를 가져오면서 버그가능
- 인력을 추가해서 번역이나 버그를 잡으려고 노력중
- 버그 관련 또는 CS 관련 처리등은 변화된 모습 가능할듯
- [본부장] 고객들에게 하는 부탁
- 단기 계약 등 나중에 마련할 수 있도록 하겠다.
- [부장] 전문 번역가 3명
- LQA에서 제대로 걸러내지 못하는 사람이 존재
- [부장] 단기계약, 달빠 필요
- [부장] 전문 번역가 -> LQA -> 실제 서비스
- [부장] 다시 한 번, 단기계약 달빠 필요
- [PM] 검수 프로세스 설명
- 원본이 엑셀 -> 엑셀이 들어가는 부분이 각각 다름
-> 물리적인 시간이 많이 들어서 놓치는 부분이 많다.
-> LQA는 하는데 사업부는 힘들다.(안한다의 의미)
8. [고객] 고지없이 진행된 사항
- [부장] 사과드림, 다시 안 할게요
- [고객] 지금까지 고지 안하고 한거임?, 모아서 설명가능?
- [부장] 공지없이 진행된 사항에서?
- [부사장] 여기서요?
- [고객] 아니 나중에서라도
- [부사장] 팩트파악 먼저
9. [고객] 해당 사항에 대해서 원상태로 돌려준다?
- [부사장] 팩트파악 후, 기술적으로 가능하다면 진행하겠다.
- 다만, 파악을 자세히 할 필요가 있다.
10. [고객] 20년 3월 버그로 인해서 전체유저에게 AP 1/2 적용
개발진은 계속해서 있다?
- [본부장] 이데아게임즈 -> 넷마블앤투 '페그오 개발팀'
- [고객] 구성원 소개가능?
- [본부장] 구성원 소개가능
- [고객] 인원수, 직책
- [본부장] 인원수 말할 수 없다.
- [부사장] 체크 후 말하겠다.
11. [고객] 재발방지 프로세스
- [부사장] 원천적으로 막을 것이다. 단언못해, 넷마블 최선을 다해
인력보강 및 프로세스 세부체크 그리고 QA등을 노력하겠다.
- 프로세스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노력하겠다.
- 경영진 노력하겠다. 개발팀 구성, 인력, 업무
- 회사차원의 의지를 표현
- 임원들이 체크하는 것이 더 확실히 움직인다.
- 프로세스 개선도 중요하지만
- [부사장] 추정 개발팀 15명
- [부사장] 고객들이 느끼는 효과성을 구체적인 시점으로 말하는
것 어렵다. 고객들의 불만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노력들을...
- [고객] 넷마블측의 노력보단 어떤 버그를 인지하고 어떻게 해결
하는 과정과 예상 해결시간 등을 알고 싶다.
- [부장] 그걸 하겠다. 할려고 하겠다.
- [고객] 매달 운영자노트에 대하여, 이벤트주기로 운영되는 FGO
이벤트 기간 내에 해결되어야 만족스러운 결과다. 기간 내에 해결
되어야한다. 이것을 매달 1번하겠다는 것은 굉장히 길고 비효율적
- [부장] 2가지로 말한다.
- 1,100건의 고객센터 문의사항
- 900건 넷마블 질책, 190건 버그 관련 문의
- 4시 35분 재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