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뉴비를 위한 올드월드 여행 안내서.

리와디
2019-10-29 16:23:44 18568 18 8

Q. 뭘 사야 하나요?

A. 햄탈워 1편도 잘만들긴 했지만 업데이트 끊긴지 근 2년이 넘어가고 주요 업데이트는 1+2합쳐진 모드인 (DLC목록에 있다) 모탈 엠파이어(필멸의 제국)에서 주로 다뤄지고 있으니 1편은 일단은 바닐라만 사면 됩니다.


Q. DLC에 겁나 많은데 다 사야됨?

A.  꼴리는 팩션에 필요한거만 골라서 구매하시오. 

안사도 적으로는 다 만날 수 있고 내가 플레이 못 하는 것 뿐이라서. 트레일러보고 뽕 치사량을 맞았다거나. 적이 쓰는거보고 겁나 꼽거나 하지 않으면 딱히 안 사도 상관은 없음.

어차피 안꼴리는 팩션 플레이용의 DLC는 사봤자 안하는데 안할거 사는건 돈 아깝지 않습니까?

하지만 많이 가지고 있을수록 즐길거리는 늘어나고 제약플레이도 줄어드니 좋긴합니다.

피의 신께 피를 (Blood for the Blood God) 은 블러드팩인데. 1이나 2중에 하나라도 사면 둘 다 적용됩니다. 피칠갑 싫어하면 안사도 상관은 없음. 


CA 토탈워 포럼가서 받아야되는 FLC들 목록.

https://dashboard.totalwar.com/home 

30주년 기념으로 나온 유명연대 FLC(Get The 30th Anniversary Regiments For Free In Mortal Empires)는 매우 중요합니다.

그린스킨 아라크녹 거미성소 탈것(고블린샤먼용)(Catchweb Spidershrine)도 여기서 받아야됩니다.

고트렉과 펠릭스(Gotrek & Felix)도 여기서 받습니다.


Q. 무슨 종족을 해야되나?

A. 자기 마음에 드는 팩션이 제일 재미있습니다. 일단은 난이도 낮춰서 기본을 알아가는게 중요.


팩션 설명목록.

각 팩션 특징 개괄+스팀의 DLC 페이지 기준설명.


1부 팩션들

제국.

좋게 말해 만능. 나쁘게 말해서 잡캐. 

위치가 한가운데에 사방에 팩션들 드글드글해서 외교 꼬이면 뻥뻥터지는 즐거운 주인공팩션.

주전략은 스팀탱크나 영웅 모루로 던져두고 거기다가 사격+포격+마법 난사해서 쓸어버리기.

선제후 시스템이 추가로 들어와서 외교전과 자원관리가 더 중요해졌다.

화약뽕 기병뽕 마법뽕 다 가능.

괴수랑 공중전력제외하고는 거의 다 있다고 보면됩니다.


황제 칼 프란츠- 라익스가드+그소에 혜택. 제국 외교에 이점. 제국 수도인 라이클란트에서 시작.

겔트(방산비리) - 스팀탱크 핸드거너 루미나크에 보너스. 법사군주. 제국 남부의 졸란트에서 시작.

볼크마(빡빡이)- 프레질런트 광신도 특화. 순수함 보정. 라이클란트 시작.

2부 - 헌츠마샬 볼프하르트 - 헌츠맨 특화. 4명의 고유영웅과 퀘스트라인 존재. 러스트리아(지구의 남미) 시작. 주적은 공룡들.


DLC- 1부 비스트맨의 부름(흑우) - 이게 있어야 보리스(미덴하임 선제후)를 연방해서 사용가능.

1부 The Grim and the Grave - 뱀파+제국 팩인데 이거로 볼크마(제라르)가 해금됨. 군주타입 대계보학자  병종 : 프리컴패니(용병단), 프레질런트(광신도) 불타는태양기사단. 그리고 제국의 유명연대들.

2부 (The Hunter & The Beast)  - 햄탈워 2 dlc로 이거로 헌츠마샬 해금.+전쟁마차랑 헌츠맨, 아쳐.

FLC- 1부 옥색jade 회색grey 법사팩

추가공용 2부- FLC 고트렉과 펠릭스


드워프

파랑카오스 적폐꼰대집단. 떡장갑과 니가와로 대표되는 내정탄탄한 쫌생이들.

팩션 특징으론 원한이 있다. 온갖 좀스러운 것들도 다 원한이 되는데...(2골드 덜준 원한. 푸딩뺏어먹음.)

이 원한 관리가 안되면 게임하기가 피곤해지는것이 특징.

이 원한 시스템 때문에 함부러 진출하기도 힘들다. 정착지 터지는거도 원한. 반군도 원한. 습격당해도 원한. 패배해도 원한..

천천히 탄탄하게 다지면서 하는 느긋한 운영을 하는것이 좋다.

오스골드라는 특유의 자원이 있는데 이걸로 아이템 제작이 가능하다. 잉여템을 갈아서 오스골드로 재활용도 가능하다.

강력한 아틸러리와 모루진이 특색. 기병이 전혀없는 대신에 헬기(잉여)가 있다.

이를 이용해서 탄탄하게 방진세우고 사격+포격하면서 꼬우면 니가와~ 하는것이 주전략.


하이킹 토그림 - 롱비어드 해머러에 보정. 드워프 외교 보정. 카라즈 아 카라크 시작.

슬레이어킹 웅그림 - 슬레이어 특화. 뱀파이어 옆 카라크 카드린 시작.

FLC 1부- 선조 그롬브린달 - 강력한 딜레마 선택지 보유. 팩션전체 적용의 고유버프. 카라즈 아 카라크

DLC 1부-벨레가르 아이언해머 - 팔봉산 안먹으면 페널티. 팔봉런에 목숨을 거는 거지왕. 우드엘프 옆 볼트지역에서 시작.


 DLC - 1부(The Kings & The Warlord) - 벨레가르 추가. 8봉산 퀘스트라인. 룬로드(군주) 레인저. 부그만의 레인저, 노포

FLC - 1부 그롬브린달(강력추천 뉴비용 개꿀군주)

추가공용 2부- FLC 고트렉과 펠릭스 제국+브레토니아+드워프 공통으로 사용가능한 30턴 한정 무쌍형 용병군주+영웅.


그린스킨.

구린스킨으로 까이던 포자곰팡이에서 와아아아아아! 뽕맛이 느껴지게 리뉴얼이 성공했다.

이제 와아아아아아아!는 게이지를 쌓은다음 팩션을 지정해서 발동하고. 그거로 군단에 추가카드(최대20)을 지원받는다.

군단의 유닛카드수만큼 지원이 나오고. 와아아아아! 소속의 카드는 회복은 되지만 카드전멸 판정이 받으면 다시 회복되지 않는다.

와아아아아!가 성공하면 해당 종족에 따라 다른 버프를 받고, 얼마나 많이 성공했냐에 따라서 와아아아아아!의 특수캠페인 유닛 카드를 얻게된다. 이 카드들은 정예연대슬롯에서 확인가능하다.

각 전설군주들은 이제 각자의 고유의 와아아아아!!!를 보유하고 있고 그에 따라 약간씩 다른 보너스를 받게된다.

고유자원으로 고철이 생겼다.

고철은 연구에 소모, 유닛카드의 특수강화 등에 사용된다.

전투 연구 건물 등으로 획득할 수 있다.


그림고어 - 블랙오크 특화. 1대1 패왕. 검은암반에서 시작

학살자 아자그 - 죽음마법쓰는 와이번탑승가능한 법사군주. 키슬레프 우측 산맥에서 시작.

예언자 우르자그 - 새비지 오크 특화. 빅 와아아아 마법 사용. 서부불모지대에서 시작

DLC 1부-스카스닉(스갈량) *뉴비 절대금지. 절대절대 금지. 최악의 난이도 - 고블린 한정로스터. 팔봉산에서만 오크모집가능. 뉠른 옆에서 시작.

DLC 2부-배불뚝이 그롬- 고블린 특화. 요리시스템이 있다. 트레일러에서 매드맥스의 이모탄 조를 연상하게 했는데, 전차가 기본탑승이고 추가된 전차들 사용에도 보너스를 준다.


DLC - 1부.(The Kings & The Warlord) - 스카스닉 추가. 8봉산관련 퀘스트라인. 나이트고블린워보스(군주) 스퀴그, 스퀴그호퍼, 내스티 스컬커

DLC - 2부. The Warden & The Paunch - 그롬 추가. 펌프웨건 3종(고블린전차) 악의 우상. 트롤2종. 트롤마녀영웅.

FLC - 1부.로 우르자그가 추가.



뱀파이어 카운트

피빨이들. 고성능의 영웅유닛과 군주들. 강력한 기병과 괴수 및 비행괴수를 보유하고있다.

초반엔 좀비랑 뼈다귀 던져서 레이즈데드로 물량전하면서 점차 정예화하는 모습의 플레이가 주류.

처음에는 좀비랑 스켈레톤연구하면서 유지비낮고 대량의 물량의 고기방패를 매번 갈아넣어서 시체밭을 만들고 그 시체밭에서 레이즈 데드 라는 전용시스템을 이용해서 고급병력을 건물없이 뽑거나 훈련없이 즉시 부대를 충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적아 구분없이 대량의 사상자가 발생한 곳에는 시체더미에 뼈로된 손이 위로 뻗은 모양의 레이즈 데드 풀이 생성되며, 이 장소에 가면 사상자 수에 비례해서 뽑을 수 있는 병과의 수와 질이 바뀐다.

몇천씩되는 부대를 갈아넣다가 보면 초반에 고급병종을 뽑을수도?

뱀파이어 오염도라는 특수성질이 있어서 이게 낮으면 공질터지고 병력도 상한다. 이것 땜에 주변이랑 사이가 안좋음.

이 뱀파이어 오염도는 타 팩션의 순수함을 대체한다.


만프레드(만빡이) - 그레이브가드랑 블랙나이트.

헬만 고스트 - 시체카트탑승. 전군단 독공격.

하인리히 케믈러 - 크렐이라는 영웅소환가능. 브레토니아 산맥에서 시작.

아래의 둘은 칼슈타인 혈족으로 별도팩션 취급.

블라드 - 전 병력 선봉배치가능. 이사벨라랑 부부파워로 같이 참전하면 능력폭증

FLC - 1부 이사벨라(제라르의 그녀) - 바르굴프 바르가이스트 펠뱃 같은 박쥐류 괴수 강화에 특화. 블라드랑 참전시 부부파워업.

다른 팩션으로 플레이할때 재생 트레잇때문에 매번 찾아서 잡으려고 애쓰게 되는 군주.


DLC - The Grim and the Grave - 헬만 고스트. 군주타입-구울킹 추가. 병종-시체 카트. 모티스 엔진. 뱀파이어 유명연대들.

FLC - 이사벨라 폰 칼슈타인.


브레토니아(FLC)

말박이. 농노라는 밭에서 나는 고기방패 던지면서 기사님들이 정의를 실현하는 팩션.

기사뽕이랑 기병뽕에 심취하는 분들이 즐김. 군주와 영웅의 서약이 중요함. 

군주가 서약을 완수안하면 기사유닛 사용시 유지비 페널티가 빡세게 들어감.

농민경제라는 고유 시스템이 있다. 밭에서 일하는 농노들 너무 많이 뽑아오면 경제 파탄난다는 설정이 내정에 붙어있다.

기사유닛은 제한이 없는대신에 군주의 서약으로 할인받지않으면 토나올정도로 비싼 가격과 마굿간 건물이 엄청나게 비싸기 때문에 뽑기가 힘들다.

3티어를 올리면 정착지에 성벽이 자동으로 생기는 것도 특징.

특이점으로 브레통은 군단을 늘려서 생기는 군단유지보급비 퍼센트 증가가 없다.

특수트레잇 시스템이 추가되어서 행동에 따라 군주와 영웅에게 특성이 생긴다.

부정적인 특성이 생긴것은 수도원에 주둔하면 확률로 지워진다.


왕 루앙 - 시작하자마자 맹세 3개 다 해금.

알베릭 - 항구내정특화.왕국기사단+보행종자에 보정.

페이 - 생명학파 마법군주. 농민보너스.

FLC 2부-르팡스 - 2019/12/13일에 FLC로 추가된 군주. 볼텍스 캠페인에서도 플레이 가능한 브레토니아 여성군주. 퀘스팅 나이트 특화+농민보병들 지원특화. 잔다르크 모티브로 만들어진 군주. 전설영웅인 태산의 앙리(팔라딘)을 데리고 시작함.

추가공용 2부- FLC 고트렉과 펠릭스


우드엘프(DLC)- (Realm of The Wood Elves) 

숲귀쟁이. 화살뽕에 미친 활성애자들. 기병과 공중괴수와 트리킨같은 괴수진도 나쁘지않고 준수함.

오리온이냐 두르투냐 따라서 주요자원인 엠버소모하는 병종이 달라지는게 포인트.

얘네는 세상이 터져도 떡갈나무만 올리면 된다는 마인드의 팩션.

주력군단 모집이 본진인 숲에서만 가능하다는 페널티가 있어서 원정군 현지보급이 힘들다.

대신에 적합도가 없이 모든 곳에 나무심어서 정착이 가능하기때문에 온세상 식목일 계획을 펼치기도한다.

본진인 숲말고는 정찰기지로 세워지기때문에 지을수있는건물과 방어병력이 매우제한되지만 정찰기지에서 짓는 건물효과가 진영전체 적용으로 누적되는 효과가 어마무시하기때문에 정복할수록 기하급수적으로 강력해진다.

미니켐페인이 추가된다는게 특징.

대부분의 궁병들은 잠행(은신) 저격(은신사격시 안들킴) 이동사격(안멈추고 사격가능)같은게 있어서 끔찍하기 그지없다.


오리온 - 활쟁이특화+사슴기병

두르투 - 괴수진 특화


카오스 워리어(DLC)-(Chaos Warriors Race Pack) 

오오 캔유필잇. 세상의 심판자 에버초즌이시여..는 훼이크고. 선팩션한테 이지메당하다가 ㅈ망겜이네! 하고 던지는 당신을 발견할것이다.

하지만 헬캐논과 쵸즌뽕은 치사량까지 맞을만하다. 그때까지 키울 수만 있다면....

유목팩션이다보니 지나친 전투피로도와 매전투가 국가빵이라는게 단점.

카오스 오염도에 영향을 받아서 카오스오염도가 없는 땅에서 숙영 or 약탈 태세를 하지않으면 피해를 받는다.

노스카 애들을 두들겨패서 복종시켜서 봉신을 만들 수 있다는 것도 특이점.


아카온 - 카오스나이트 쵸즌.

지그발트 - 대인간전 보너스. 머로더 혜택.

콜렉 선이터 - 1대1 최강반열. 드래곤 오거 


비스트맨(DLC)-(Call of Beastman) 

흑우팩. 미노타쿤이랑 사이고어 빼면 뽕맞을거리도 없고 유목인데다가 페널티덩어리로 주는 딜레마. 다른 DLC의 따블 가격.

첫 dlc가 괴상하게 나오는 CA전통을 답습했다.

이걸 산다면 제국에 보리스 쓸김에 겸사겸사 한번 찍먹하는 정도만 추천한다.

그나마 야영태세때 은신판정이 들어가는거랑 비스트패스로 지형제약없는 이동가능한게 장점?...

유목팩션답게 히트앤 런으로 깔짝거리면서 약탈로 돈뜯어가고 매복공격이 되니 매복전으로 끊어먹고 하는식의 패턴이 주류.

비스트맨 전용의 야수학파가 있고 거기의 양도는 강력한 마법으로 평이 높았으나..너프먹었다. 너프먹어도 쓸만하지만.

미니 켐페인이 하나 덤으로 있다.


카즈라크 - 베스티고어 

말라고어 - 야생마법

몰구르 - 카오스스폰 소환


노스카(DLC)-(Norsca Race Pack) 

북부 야만인들의 간지. 야만인 상남자와 맘모스. 늑대인간. 전차!

하지만 내정파탄에 동족은 믿을수없고 선팩션은 시작하자마자 다구리치러오고 최근에 헌츠맨추가로 만만하게 삥뜯으러가던 제국도 목숨건 원정길...

주 수입원이 약탈이라서 어쩔수없이 내내 돈벌러 전쟁하러가랴 반군잡으랴 통수맞는거 관리하랴...사방에 전선이 생기기 쉽다.

약탈하는 야만인이라서 외교상태도 혐오로 떡칠이고.

트레일러 뽕이 역대 햄탈워 시리즈 중에 탑3에 들어간다.

그리고 예전에 햄탈워 2 발매할때 공짜로 끼워주던 팩이었다.(삼탈워 예구때 황건적 끼워주던 그런거)

주 전략은 머로더시리즈의 주력 보병과 우회괴수보병인 스킨울프 피미르. 전차. 맘모스로 진영붕괴 등이 있다.


방랑자 울프릭 - 머로더 맘모스.

트롤왕 트로그 - 트롤 울프스킨


2부팩션들.

하이엘프

통칭 높귀쟁이. 모든 병종이 자기역할에 맞는 성능을 가지고 있고 내정도 탄탄하고 외교도 귀쟁이혐성짓으로 가라칠수있는 희대의 사기팩션.

그래서 제청자들은 이걸 시키고 싶어하지않는다...굳이 시키자면 헬드월드 사상최악의 격전지인 러스트리아로 가출한 테클리스정도..(뉴비는 얘만 거르면 된다는거다)

기본 특성으로 모든 병과가 생명력 50% 이상일때는 무용이라는 패시브버프로 근공+근방에 보정이 들어간다.

가장 큰 특징으로는 영향력이 있다. 특정 건물을 짓거나 귀족으로 정착지에 영웅행동 혹은 딜레마 이벤트 선택지로 얻을 수 있는데, 이거로 외교관계를 조정가능하다. 나+적 적+적 둘다 가능.

친한 팩션 이간질시켜서 내전터지게하거나. 나랑 사이나쁜애 통수 안맞게 친목질하거나 다 가능하다.

영향력을 이용해야만 좋은 특성의 영웅을 모집가능하기때문에 좋은 특성의 영웅을 잘 뽑고 20레벨의 불사까지 살리는것이 중요하다.

공공질서 건물이 돈건물과 같고 5티어까지 올라간다는게 특징.

주요 뽕 포인트는 공중괴수(드래곤)와 궁병대.

엘프류들만 뽑을 수 있는 케인의 검이 울쑤안 최북단에 있는데 뽑으면 무쌍에 엄청난 보정이 들어오지만 내정과 외교가 파탄난다.

하이엘프 다크엘프 우드엘프 전부 다 뽑는게 가능한데, 케인검을 보유한 군주에게 전투에서 승리하면 다른 종족들도 검을 사용가능하게된다.


티리온 - 무쌍형군주. 씨가드 보너스. 로세른 시작.

테클리스 - 가출한 동생. 헬드월드 최악의 동네 러스트리아(남쪽 대륙)에 입주. 마법난사형 법사군주. 워든 DLC로 불사조 탑승.

DLC 알라리엘 - 에버세일(울쑤안 내각 북쪽지역) 시작. 자매단특화. 울쑤안이 하이엘프의 지배하에 있지않거나 카오스 오염도가 있으면 페널티를 받는다.

FLC 알리스 아나르 - 쉐도우 워커 특화. 다크엘프랑 웬수. 특이하게 기본공격태세에서 매복공격이 가능하다. 다크엘프 옆에서 시작.

DLC 엘사리온 - 토르이브레세(울쑤안 외각 동쪽지역) 시작. 고위학파시전 가능. 토르 이브레세 고유시스템. 아델 타마르하 라는 감옥시스템과 이브레세 고유병과가 있다. 트레일러에서 배트맨 컨셉이 연상되었는데 딱 아캄비슷한걸 들고왔다.

FLC 임릭 - 드래곤+드래곤프린스 특화. 울쑤안 밖에서 시작(켐리옆-볼텍스. 스닉치옆-모탈캠). 드래곤사냥(or 기원)이라는 특이 시스템 보유.


DLC - 여왕과 노파(Queen and the Crone) - 군주 알라리엘 .유닛 자매단. 쉐도우 워리어. 시녀(영웅). 유명연대. 추가.

The Warden & The Paunch (감지자와 배불뚝이) - 군주 엘사리온. 아크메이지(군주), 불속성 메이지에 드래곤탈것추가. 순찰자 실버린가드  크레이스의 전쟁사자, 크레이스 사자 전차, 비전불사조.

FLC - 알리스 아나르. 쉐도우 워커라고 쉐도우 워리어 상위호환의 고유병종 가능.

FLC - 임릭. 


다크엘프

속칭 깜귀.

살육역량 이라고 하는 고유의 전투 시스템이 있다.

일정 이상의 사상자가 적군과 아군을 합쳐서 발생하면 작용되는 특수한 버프인데, 이 버프를 통해서 승기를 굳히거나 밀리던 전세를 역전하는 플레이가 주 특징.

제국 드워프 하엘로 입문해서 적응하고 깜귀잡으면 뭔가 미묘하게 어긋나는 느낌이 든다.

노예잡이로 한몫 단단히 땡기면 돈이 폭발하는 특수한 내정체제가 있다.

이 노예를 소모해서 의례도 돌린다.

모든 내정이 노예를 중심으로 굴러가는데. 특이사항으로 세금면제가 없다. 대신에 노예3배받기 노예받기 노예금지의 3가지로 조정가능하다.

보통 턴골뽑을 건수가 좋은 해프그리프 나가론드 퀸텍스 같은곳이 노예 알박기 핫플레이스.

노예만땅으로 채운 퀸텍스는 턴골 6만골도 넘긴다고한다는 소문이 있다.

노예는 전투+습격+약탈로 획득가능하고 이것때문에 다크엘프는 전쟁비중이 꽤나 높다. 

검은방주 라는 고유의 해상군주 특징이 존재한다. 최신 패치로 검은방주 선장들도 레벨업을하고 특성을 찍을 수 있게 되었고 해안선의 항구도시들은 공격이 가능해졌다.

방주의 지원포격 을 이용가능한데 방주에서 일정 범위 안의 아군은 전투시 방주의 특수포격스킬을 사용가능하다.


바삭킹 말레키스 - 나가론드 시작.블랙가드에 불굴추가.

모라시 - 퀸텍스 시작.카오스오염도사용. 마법난사형 디버프특화.

DLC 헬레브론 - 하르가네스 시작.죽음의 밤 시스템사용. 노예소모가 격함. 무쌍형 군주. 케인교단특화

FLC 로키르 펠하트(타코야끼) - 러스트리아(남부대륙) 시작. 해적이랑 방주. 방주 모집에 제한없음. 시작에 방주1대

DLC 말루스 - 사우스랜드(동남쪽) 시작. 악마에 빙의당한 이야기를 가진 군주. 괴수진 특화. 시작에 방주 1대.


DLC - 여왕과 노파(Queen and the Crone) - 군주 헬레브론. 슈프림 소서리스(군주).  학살의 자매단. 둠파이어워록. 유명연대

DLC-  그림자와 칼날(Shadow and blade) - 군주 말루스. 고위 비스트마스터(군주) 마스터(영웅) 재앙몰이전차. 메두사.블러드렉성소. 

FLC - 로키르 펠하트(타코야끼)


리자드맨

공룡을 탄 공룡들. 괴수뽕에 심취 가능한 팩션. 크로악센세가 나오면 마법뽕도 치사량.

지오매틱웹 이라는 특이한 시스템을 써서 초반엔 힘들지만 갈수록 왕귀하는 특이한 내정을 가진다.

법사형 군주인 슬란은 의례로만 모집가능하고, 전투형 군주인 사우루스는 그냥 모집가능하다.

일정 레벨 이후로는 1세대 슬란인 크로악을 깨우는 퀘스트를 진행하여 사용가능한데. 게임에서 최고사기법사캐를 뽑으라면 누구나 크로악을 뽑는다. 아군오사없는 광역마법난사 법사라는 사기캐.

영웅들이 레벨업을 하면 괴수를 탑승할 수 있기 때문에 후반가면 영웅들의 힘도 매우 강력해진다.


마즈다문디 - 2세대 슬란 최고봉. 마법무쌍형. 템플가드

크록가르 - 무쌍형. 사우르스 워리어.

DLC - 테헨하우인 - 법사형. 스킹크특화. 소텍교단의 제물시스템 사용.

FLC - 틱타크토 - 공군전문

FLC - 고르로크 - 잇챠스타팅. 크로악시작부터 합류.

DLC - 나카이 - 유목팩션 리자드맨. 점령한 곳을 봉신에게 맡겨서 관리하는 형태로 진행. 연구트리도 특이하다.


DLC - 선지자와 워록(The Prophet & The Warlock) - 군주 테헨하우인. 붉은볏스킹크. 스테가돈-신들의 엔진.  바스탈리온-소텍의방주. 샐러맨더사냥무리. 고대샐래맨더. 리퍼닥틸

사냥꾼과 야수(The Hunter & The Beast) - 군주 나카이. 드레드 사우리안. 신성 크록시거. 레이저돈사냥무리

FLC - 고르로크(잇챠스타팅), 틱타크토(틀라쿠아). 


스케이븐

예스-예스 찍찍. 인명경시와 미친화력과 공학기술이 특징.

유저가 잡으면 십중팔구 찍방부 뽕에 심취하게된다.

스케이븐 오염도라는 오염도시스템을 사용하는데, 특이하게도 본인 오염도에 본인 공질페널티가 들어간다.

그래서 순수함수치도 어느정도는 관리해야 공공질서 관리가 쉽다.

스케이븐 오염도가 높을수록 지하에서의 습격이라는 클랜랫 소환기술을 많이 사용가능하다.

그리고 설정상 쥐라서 신진대사가 빠르고 항상 허기에 차 있기 때문에 식량이라는 고유자원을 사용한다.

식량이 적으면 공공질서 성장 페널티가 들어가고 높을수록 보너스를 받는다.

이 식량은 지하에서의 습격 횟수증가, 점령한 정착지레벨증가. 등에 사용가능하다.

이것 때문에 식량만 넉넉하다면 깡폐허에서 바로 5티어로 점프도 가능.

내정 특이사항으로는 모든 건물이 골드를 주고, 모든 건물이 티어를 올려도 골드가 그다지 오르지 않는다.

다만 워프엔진을 올리면 퍼센트로 증가하기때문에 이것이 포인트.

이 특징 때문에 빠른 티어성장과 건물칸 빈칸없이 채우고 엔진으로 퍼센트 펌핑하는 것이 주 수입증가에 가장 효과적이다.


퀵 헤드테이커(퀵린이) - 무쌍전문 스톰버민

스크롤크 - 역병전문 페스틸런스 클랜. 캐터펄트 역병사제 향로운반자.

FLC - 트레치- 잉여. 뉴비금지. 걍 안하는 걸 추천함. 아무런 장점도 없음.

DLC - 이킷클로 (강력추천)- 공돌이 스크라이어클랜. 핵보유. 공학연구로 사기침. 

DLC - 스닉치 - 암살전문 에쉰클랜. 의뢰&공작 시스템을 통해서 캠페인에서 다양한 효과를 본다. 에쉰클랜이 아닌 유닛들은 고용비 증가 페널티가 있다.


DLC - 선지자와 워록(The Prophet & The Warlock) - 군주 이킷클로. 워프락 제자일. 레틀링건. 둠플라이어.

사실상 현 스케이븐 플레이 메타의 알파이자 오메가 이킷클로와 둠스피어(핵)이 사용가능하다. 찍찍이 애호가라면 필히 구매.

DLC-  그림자와 칼날(Shadow and blade) - 스닉치. 암살의 달인(군주), 에신소서러(영웅), 에신 삼합회, 독바람 박격포, 워프-그라인더.

FLC - 트레치(잉여)


툼킹(DLC)

세트라 RULES DO NOT SERVE!

이집트 왕조 모티브로 나온 해골병사들과 건축괴수들의 팩션.

아군이 일정량 이상 죽을때마다 최대 3단계 까지 발동하는 영혼계라는 버프가 있다.

영혼계가 터지면 리더쉽과 체력이 소량회복하고 끝까지 다 발동하면 우샤브티라는 괴수를 소환가능하다.

초반엔 영혼계 버프로 나오는 우샤브티로 후반역전극을 찍다가 점차 괴수정예화로 바뀌어가는 로스터가 특징.

모든 유닛이 모집비용과 유지비가 0이다. 대신에 돈벌기가 매우힘들고 건물값이 비싸다.

고유 자원으로는 내장단지가 있는데, 이것과 자원을 합쳐서 아이템 제작이 가능하다.

군단 모집에도 제한치가 걸려있어서 연구를 해야만 추가모집이 가능하다.

병력카드도 제일 기본의 스켈레톤 말고는 모두 제한치가 있기 때문에 정착지를 올리고 정착지에 건물을 짓는것이 중요하다.


불멸의 세트라 - 툼킹 간판 군주.

흑암의 아칸 - 뱀파이어 짬뽕 툼킹

하이퀸 칼리다 - 탄약증가 군단독공격

대제사장 카텝 - 포병군주. 깜귀동네로 유배갔다는 설정이라 혼자 멀리 떨어져서 스타트.


뱀파이어코스트(DLC)

YO-HO! 좀비+해적의 콤보. 원래는 없는 팩션이지만 CA에서 배틀플릿과 설정집 뒤져서 창작해낸 고유팩션.

퀸 베스의 포격은 한번 쏠때마다 뽕맛이 끝내준다.

거대집게, 함선거인 같은 괴수와 포병의 라인업이 강점.

뱀파이어 오염도를 쓰고, 특이하게도 유목팩션처럼 전설군주들은 고유의 함선을 사용가능하다.

이 함선은 유목팩션과는 다르게 군주가 부상당해도 유지된다. 사실상 상위호환.

이동치가 다 떨어져도 야영태세가 가능한것도 강점.

보물지도 사냥이라는 특징이 있다. 지도없이도 가끔 땅파다보면 보물이 찾아진다는 모양.

보물지도는 전투승리시 일정확율로 얻어지는데 온 맵에 랜덤으로 뜨는 지도기 때문에 보상이적다거나 너무 먼곳에 있는 지도는 파기해서 지도보관제한치를 버는것이 좋다.


루터 하콘 - 제/라/르 의 인격분열. 퀘스트통해서 인격통합. 통합후 심연학파 사용가능.

녹틸루스 - 네크로펙스 거신 전문.

아라네사 - 노스카 돌연변이 여해적. 완활. 사라토사 용병단 고용가능. 이 중에선 유일하게 생자.

사일로스트라 다이어핀 - 유령 오페라가수. 유령전문.


기타 상식 모음코너.

포병은 ALT 강제사격 하면 그 위치를 고정포격한다.

마법에 2포인트 이상 주면 더블클릭으로 성능을 증폭하는 오버캐스팅이 가능하다.

진형전체를 선택한상태로 ALT 드래그하면 진형유지해서 이동한다.

해당 그룹을 잠금처리하고 이동명령을 내리면 대형을 유지해서 이동한다.


산병선(스커미셔) 설정은 옵션가서 끄는게 속편하다.

-스커미셔 설정이란? 사격병전용 옵션으로 적이 근접하면 자동으로 도망쳐서 사거리를 버는 옵션인데 이것 때문에 전투해야하는 상황에서 도망치면서 아군 전열을 엉망으로 만들고 딜도 못하는 사태가 자주 발생한다.

다만 이동중 사격이 가능한 궁기병 계열은 이걸 키고 빙글빙글돌리는걸로 짤짤이가 가능하다.


마법은 마우스 누르고 회전하는거로 방향변경이 가능하다.

캠페인 맵에서 이동할때 마우스 클릭한 채로 드래그 하는것으로 이동력을 몇 퍼센트 소모하는지 좌측하단 게이지를 통해서 측정 가능하다. 이것을 통해 태세에 쓸 이동력을 미리 알고 남길 수 있다.

지역통일시 선포가능한 칙령이 꽤나 크니까 한입씩 먹지말고 그 지역 전체를 장악하는게 가장 좋다.

카드선택후 드래그로 좌우로 늘리는것으로 그 카드의 폭과 두께의 조정이 가능하다.

우클릭 회전으로 바라보는 방향을 수정 가능하다.


심화 코너. 

BloodTrail 내정편.

난이도+세금+오염문제로 보통 공질이 폭발하는데.

공질이 -100까지 내려가면 반란군이 튀어나와서 귀찮게 한다.

반군은 대도시는 -40이 될때까지 반동분자 합류해서 치지만 소도시는 바로꼴박하는 경우도 빈번함.

해결책은 주로. 

1. 공공질서 건물.

2. 주둔군+요원으로 안정화.

3. 세금면제.

4. 방어건물(성벽)+주둔군으로 반군파밍.


오염문제는 각 종족마다 쓰는 기준이 다른데.

뱀파이어의 뱀파이어오염도. 스케이브의 스케이븐오염도. 카오스패밀리의 카오스오염도. 기타 종족의 순수함이 있다.

연구와 건물로 오염도를 관리해서 80퍼센트 이상 자기 팩션에 유리한걸 유지하면 페널티가 거의 없어진다.

주로 사원같은 건물에서 커버되며, 특정 지역은 지역인구 오염도라고 해서 선천적인 지역페널티가 존재한다.

찍찍이굴이나 뱀파본진 노스카땅끝마을 같은데가 주요 케이스.


외교.

외교는 친목질이다. 최대한 양면전쟁은 피하는 식으로 한쪽은 확실히 우군으로 남기는 것이 정세상 편리하다.

AI가 먼저 제시할수도 있고 내가 제시할 수도 있는데.

빨강- ㅗ

노랑- 괜찮나?

초록 - 개꿀.

초록이 뜬 협정은 협상확률이 높음에서 보통으로 떨어질때까지 돈 추가해서 달라고 요청하면 이득 볼 수 있다.

방어동맹 이상은 선택할때 고민을 해야된다. 얘 땜에 세계대전에 끌려들어가서 겜 터질수도 있고 외교배신자로 찍혀서 왕따 될 수도 있으니까.

매우 친해서 초록얼굴이 떠 있는 친구들은 내가 급전 필요할때 가서 돈좀 달라고 구걸하면 친구비를 줄 수도 있다.

한번 받으면 한참 못받는데 몇턴인지는 모르겠다.

친구비 금액은 친구의 지갑사정에 따라 다른데. 지갑사정이 매우 강함인 친구들은 통이 커서 몇천원 줄때도 종종 있다. 

협상가능성을 보고 높음에서 보통으로 딱 내려갈때를 맞춰서 극한의 이득을 보자.

삼탈워에서 0.1외교 하는 그 느낌인데 수치표시가 안되고 자동조정이 안되서 귀찮긴 하다.

방어동맹은 적한테 맞을때만 같이 참전하는것이고. 군사동맹은 아군이 선빵치는거에도 딸려들어가기때문에 정말 고민많이 해서 체결해야한다.



BloodTrail 전투편.

곡사병기 활 같은건 문제가 덜한데 직사병기는 앞에 뭐가 있으면 못 쏜다.

주로 언덕이나 아군의 뒤통수 같은게 문제가 됨.

제라르 방송에서 제국편 보면 핸드거너 편제 굴리는거에서 보고 배우는게 젤 모범교본이지만 기본 상식으로..

1. 역언덕이나 언덕 이용해서 경사면에 배치하는 요령으로 사격각을 만든다. 고지점거도 여기에 속함.

2. M자 진형으로 모루와 직사병과를 지그재그 배치해서 사격가능한 구멍을 판다.

3. 한곳에 몰빵해서 집중포화로 갈아버리고 우회기동해서 적의 뒤통수를 깐다.


기병의 경우 창병이랑 정면대결하면 삼탈워만큼은 아니더라도 영 좋지않다.

차징은 주로 뒤통수를 노리자. 그리고 돌격기병의 경우 돌격보너스의 지속시간이 사라지는 걸 유의해서 돌격후 후진해서 진형정비하고 다시 박으면된다.

돌격보너스는 공격직전에 달리면서 특수모션이 발생한 경우에 적용이 되기 시작하며 대략 10초정도 버프를 받는다.

근접공격과 무기피해에 보정을 주는 스탯이다.

차징시에는 넓게 펴서 박는게 더 많은 충격량을 가한다.

적이 일어나고 난 다음에는 진형관통시도를 하지말자 가운데서 싸먹힌다. 얌전히 꼴아박은곳에서 후진하는게 편하게 빠진다.

이걸 이용해서 N자 연속 차징같은 정신나간 짓거리를 하는 사람도 있다. 당신이 보고 있는 이 스트리머 특기다.


전차의 경우엔 얇은 보병진을 압도적인 질량으로 갈아버리고 관통하는것이 좋다.

AI의 경우 궁병진이 포병에 덜 맞으려고 얇고 길게 펴는 경우가 많아서 매우 좋은 먹잇감이다.

전차는 발이 묶이는 순간 터지는 병종이니 지속적인 컨이 필요하다. 뉴비는 처음엔 쓰고싶어도 조금 자제합시다.


대대형보너스 대보병보너스는 모든계산에 추가되는 가산점이라서 꽤 중요하다. 그만큼의 근접공격과 무기피해 둘다 판정된다.

여기서 대형이란? 말보다 큰 모든 대상에 적용된다.

유닛카드를 클릭해서 나오는 좌측상세창에서 유닛숫자왼쪽의 그림으로 소형인지 대형인지 판단이 가능하다.

작은 사람모양이면 보병판정.

커다란 사람모양이면 대형이라고 한다.

상대 진형을 보고 거기에 맞춰서 편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좌측이 적의 병종 ////// 우측이 내 병종

올바른 예시. 기병(괴수) VS 창병(대대형). 검사(보병) VS 가시의자매단(대보병).

나쁜 예시. 기병 VS 검사. 할버디어 VS 그레이트소드.

번외.

대보병특화 괴수 VS 대대형 특화 보병 ??

이건 스펙싸움으로 결국 결론난다. 해당 보너스가 있더라도 기본체급차이가 심하면 싸움성립이 안된다.

ex) 스케이븐 슬레이브(창) vs 문드래곤.


장갑이란?

얻어맞을때 뎀감되는 수치이다. 대충 100넘으면 떡장갑이고 그 이상 증가할때 효율이 급감한다.

아머 1당 평균 0.75%(최소 0.5%, 최대 1%)의 피해를 줄인다. 즉, 아머가 100이면 평균 75% 정도? 여기서부터 로그함수로 꺾여서 효율이 점점 줄어들기 시작하며 0~100까지의 구간이 가장 영향이 크고.

200쯤되면 거의 모든 공격이 최소데미지인 1정도 박힌다고 한다.

유닛카드에서 장갑에 취약 붙은 애들은 저런애들 패면 기스도 안나니까 주의. 보통 장갑관통이 없거나 매우 낮은 병과이다.

중장급부터는 장갑취약인 친구들은 손절해야된다.

보통 0~30정도를 장갑없음. 40~80정도를 중장. 100 이상을 떡장으로 보면 편하다.

떡장패러갈때는 장갑관통피해 옵션을 잘 보고 병종을 구성해서 가자.

장갑관통피해는 장갑수치를 무시하고 관통하는 트루데미지라고 보면된다.

그리고 범위공격의 경우 해당 공격을 맞은 유닛의 개체수만큼 무기피해를 나눠서 받는다고한다.

500데미지짜리를 5명이 맞으면 100씩 맞는다는거다.


근공 근방?

공격성공확율과 방어성공확율이다.

공식은 근접공격-근접방어+40%이고 최고 90%, 최저 10%는 넘을 수 없다. 근접방어는 옆에서 공격당하면 40%, 뒤에서 공격당하면 75%줄어든다. 

요약.

근공이 높으면 잘패니까 잘죽인다. 근방이 높으면 안맞아서 잘버틴다. 망치는 뒤에서 패는게 더 잘팬다.

부가설명.

모루의 조건 : 리더쉽 장갑 근접방어.

망치의 조건 : 근접공격 돌격보너스높음 무기피해높음 장갑관통높음.


와드세이브와 저항.

와드세이브는 모든데미지 감소. 저항은 해당속성만 감소.

와드세이브+해당공격속성의 저항의 합산 만큼 감소하고  이는 최대 80퍼센트까지 적용된다.

예시) 와드세이브 10. 물리저항 30 =물리속성 공격에 대하여 40퍼센트만큼 차감된다.

차감되고 나서는 장갑에 의해서 다시 감소하면 최소 1까지 감소한다.

주로 유령친구들이 엄청난 물리저항과 종잇장 마법저항의 보유하고 있다는게 여기서 기억할점.

그래서 마법무기나 마법공격이나 마법주문으로 탈탈탈 털면 순삭이지만 물리(칼질 화살 총알 대포)는 죽어라패도 안박힌다.

햄탈워 기준으로 저항은. 마법저항. 물리저항. 사격저항. 화염저항. 이 있다.


여기서 투사체가 발사되는 마법들은 사격저항과 마법저항을 둘다 적용되서 생각보다 데미지가 약하게 들어가게된다.

죽음학파의 유나의운명 같은 직접피해마법이 아니면 사격저항이 들어간다고 실험한 글이 있었다.


방패.

동방패 은방패 금방패의 3단계인데.

방패는 사격받았을시 사격데미지를 아예 회피할 확률을 준다.

방패를 가진 병과가 사격을 잘 버티는 이유.


리더쉽.

토탈워는 스타크래프트 처럼 죽을때까지 싸우지 않는다.

유닛들은 겁을 먹고 도망치기 때문에 리더쉽 관리가 중요하다.

리더쉽 낮음 같은 친구들이 구데기취급받는게 이 이유다.

보통 리더쉽 40이하를 낮음. 40~80정도를 중간정도. 100이상은 거의 전투내내 도망가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주로 군주영웅이나 특수오오라보유유닛이 옆에 있으면 리더쉽이 차오른다.

이걸 강제로 패주판정 내는 기술도 있다. 섬뜩함공포가 그것인데. 심리면역이 있으면 이걸 무시한다.

불굴이 붙은 애들은 항상 리더쉽 만땅 판정이라 죽을때까지 싸우고 도망가지않는데 이건 항상 고평가 받는 옵션이다.

리더쉽 저하는. 전투패배. 포위당함. 사격당함. 카드인원이 대량손실됨. 아군이 도망감. 군주사망.

리더쉽 증가는. 전투승리. 아군근접. 군주근접.

백기를 들고 도망간 녀석들은 리더쉽이 회복되면 다시 돌아오지만. 해골이 뜬 친구들은 완전히 패주해서 돌아오지 않는다.


활력.

유닛에 마우스를 대면 사람 다리모양으로 나오는 수치.

5a659f61c362a3d9af95cbe9a41f2675.png

활기참 ~ 지침 ~ 탈진 의 단계가 있고 색깔로 구별된다.

이것이 낮을수록 근공근방에 페널티가 들어가고. 기병이나 괴수는 돌격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

회복 방법은 비전투로 가만히 쉬는것. 천천히 걷는것도 소량의 회복효과는 있다고한다.

행군전투시 기본활력이 지침으로 시작하고 전투패배시 군단전멸이기 때문에 페널티가 극심하다.

이 경우에는 쉬어도 활력회복이 없다.


유닛의 스킬발동.

좌측하단 초상화 주변에 배치된다. 6개이상은 불가능하다. 개인스킬+템스킬포함.

가끔 겜하다가 능력있는 템을 못낀다고 하는경우는 십중팔구는 이 경우에 해당한다.

스킬들은 SHIFT+ 로 해서 단축키로 쓸수도 있긴한데...그냥 마우스로 누르는경우가 많다.


마법의 바람.

이게 무한리필이 아니라 일정양 만큼 정해진걸 나눠쓰는 개념이다.

우측하단에 뜨는데 숫자가 현재보유량 옆에 막대기가 저축잔고 개념이다.

저축된걸 다 쓰면 빨간불이 들어오고 더 이상 충전되지 않는다.

그래서 마법난사를 위해서는 아케인 전달체라는 마법사 스킬이 필요하다. 

이 스킬은 저 저축총량을 증가시켜주는 리필스킬이다.


힐링마법.

힐이 단일 개체에 적용되는건 직관적이지만 카드에는 아니다.

5000체력의 100/100의 카드의 경우. 이 카드는 1명의 유닛이 50이라는 체력을 가지고 100명이 모여있다는 의미를 가진다.

이 경우에 데미지를 받았을경우 3000/5000 100/100이면 아무도 죽지않은 상황이라 전부 체력회복을 받기 때문에 힐의 효율이 굉장히 좋다.

하지만 3000/5000 60/100 의 경우는 40명이 완전히 죽은 상태고 남은 60명이 체력이 만땅인 카드라서 회복마법을 써도 회복이 전혀 되지않는다.

이렇듯이 카드에 있는 인원수 하나하나마다 피를 채워주는 효과.이기 때문에 시전시에 이미 죽거나 후열이라서 피가 안단 친구들은 힐을해도 회복이 적용되지 않는다.

 뱀파이어의 네헥의 기도같은 특수한 설명(죽은 유닛이 살아납니다 등)이 붙은 회복기만이 오버힐이 들어간거로 이득을 볼 수 있다.


마법의 종류.

조종불가능한 회오리치는 마법류들

대량살상능력은 탁월하나 랜덤이라서 가끔 이상한데로 혼자 피해가거나 아군을 덮쳐서 망했어요를 만든다.

제랏산은 부두술로 바람불어서 적으로 밀어넣는다.


방향을 지정해서 발동하는 류의 마법

특정 방향으로 일정 거리만큼 나가면서 효과를 발휘한다.


버프마법. 디버프마법.

개인지정과 범위내의 유닛전부에게 효과주는 마법의 2종이 있다. 오버캐스팅시에 전체효과로 바뀌는 마법주문도 있다.


직접데미지 마법.

야법의 파멸의 깃털. 죽법의 유나의 운명. 그림자 법사의 멜코스의 신비한 기운. 등의 바로 해당유닛에 작동하는 마법.


제청자 상식.

제라르는 어렵지 않으면 즐거움을 느끼지못한다.


모드관련.

모드 충돌나거나 설치후 제거 반복해서 오류나는경우엔 모드 찌꺼기를 한 번 밀어야됩니다.

https://tgd.kr/cwn222/25786586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현재 스팀서버랑 실시간 소통하면서 확인한다고 공식 런처로 플레이할때 간간히 잠시 멈추는 모습이 보이는데.

이걸 해결하려면 사제 매니저를 쓰는것이 현재 가장 대중적인 방법입니다.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1399787504 

제일 유명한 모드매니저로는 카드린 모드매니저가 있는데.

userdata에 있는 모드정보를 data에 복사해버리고 모드구독해지를 해도 모드적용된 상태로 렉이 줄어든다고 하네요.

창작마당 정책변경으로 인해 그런거라는 소리가 있습니다.

이걸 안해도 플레이에 딱히 지장가지는 않는데 본인이 모드를 많이쓰거나 모드때문에 느리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은 고려해보세요.

모드 로딩때문에 걸리는 렉이 1.7초에서 0.3초까지 줄어든다고 하는 후기글이 있습니다.



기타 추가할 내용이나 정정할것 댓글로 부탁드려요

후원댓글 8
댓글 8개  
이전 댓글 더 보기
TWIP 잔액: 확인중
▼아랫글 제라르는 보아라 양_웬리
0
06-28
0
06-15
0
06-04
3
변경계 사령관
지_자르고
04-23
2
04-18
0
04-18
2
04-18
0
림월드 모드 추천 [1]
미주랑공근
04-17
0
04-17
1
앤티 종족 추천 [1]
미주랑공근
04-16
인기글 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