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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오원 4 Expanded Cultural Units 모드 유닛 소개

케인윈
2023-05-16 22:07:15 572 0 0

번역은 대충 직역한 거라서 어색할 수 있습니다

근데 기존의 유닛 자체가 밤의 경계병, 신비 투영체 이런 느낌이라서 어쨌든 영단어 그대로 쓰는 것보단 낫겠더라구요


봉건 - 고위 - 야만 - 어둠 - 산업 - 신비 순으로 적어뒀습니다

글로 적은 거는 사담이 많으니 대충 유닛만 스크린샷으로 살펴봐도 무방합니다



아무튼 봉건 유닛부터 하나씩 살펴봅시다


1. 봉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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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티어 농노 장창병이 투사 등급을 찍으면 진화하는 게 이 유닛으로 모드에서 변경되었습니다.

(경험치 20% 추가 획득도 농노 장창병한테 붙었던데 이건 모드때문인지 잘 몰?루 겠음)

기존의 수비병도 여전히 존재합니다. 뽑을 수 있어요.

Veteran 을 숙련된, 숙련자 등의 느낌으로 하려다가 맛이 안 살아서 유일하게 영단어 그대로 쓴 번역명

베테랑이 주는 어감의 맛이 안 살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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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영문명 Forester 로 날 당황하게 만든 유닛

Huntsman으로 개명됐습니다만 그물 스킬과 어울리게 하기 위해 사냥꾼으로 번역했습니다

그물은 턴을 소모 안 하는 기술이라 나름 쏠쏠한 편. 척후병 유닛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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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명 Champion. 처음엔 대전사라고 번역했는데 가디어 지도자도 투사가 Champion 이길래 투사로 번역함

야만도 3티어 광전사가 보병이면서 돌격 유닛이라 색다르게 쓸만했는데 얘도 마찬가지로 유용한 편

4티어라는 게 좀 쓰기엔 압박이 있는 편






2. 고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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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티어에 없던 기병이 생겼는데 디자인이 너무 어울려서 만족함.

모드 초기엔 2티어 였던 거로 기억하는데 2티어 기병은 너무 사기였는지 3티어로 변경 됨

원문은 Radiant Cavalier 라서 광휘의 기사 라고 해야하나 고민을 굉장히 많이 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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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긴 4티어가 미쳤어요

불속성 데미지는 기본으로 붙어있는 사기 유닛인데

돌진 공격은 알다시피 반격 캔슬에 방어모드도 날려주는 기병의 역할을 가능하게 해주면서

과열로 2헥스 범위에 불속성 데미지 + 불붙음 상태를 유발하는 광범위 딜러도 가능하며

태양 화살로 자리 잡은 상태에서 영혼,화염 복합데미지를 3연발로 쏠 수도 있는 원거리 딜러의 역할도 합니다


심지어 이 유닛의 각성 상태는 스크린샷에 보다시피 명중률 +20%에 사거리 +1

문화권에 신화유닛이 생겨버리면 이런 일이..?






3. 야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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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만에 추가된 2티어 전투 마법사 유닛

야만은 2티어에 분노의 궁수도 있어서 애매한가? 싶었는데

역병 데미지를 쓰기도 하고 중독도 걸어서 나름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하는 유닛입니다

다만 야만 고유의 선제 타격 스킬은 얘한테는 의미가 없는데 자동으로 붙어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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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은 ShieldMaiden. 너무나도 잘 아는 스칼드메르입니다.

3티어 방패 유닛은 산업을 많이 써봤으면 알겠지만 굉장히 든든합니다

종족 변환 효과도 다 받으니 써먹기에도 더 좋은데다 이 친구의 특이점이 1개 더 있는데

[CanBeCavalry] 태그가 붙어있는 친구입니다.

종족 특성에 나이트메어 특화 같은 탑승 보너스를 붙히면 말을 탄 기병이 되는 유닛이라는 뜻이죠






4. 어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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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외로 어둠은 방패병 자체가 없는 문화권이었는데요

방패병이 생겼습니다 그것만으로도 존재 의의는 어마어마하다고 생각

2티어라서 엄청 좋지도 않지만 나쁘지도 않은 정말 적당한 유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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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Headhunter

척후병이라 근접, 원거리가 동시에 가능하며 능수능란으로 빠져나오는 것도 수월하고 날렵하기까지 한 친구

고유의 무자비한 처형 스킬이 붙어있는데요

사기가 낮음 이하인 유닛에게 적용되는 진짜 약자멸시 그자체인 유닛

근데 마지막 태그는 물리 피해와 서리 피해를 동시에 적어둬서 제작자가 뭘 의도했는지 아직도 모르겠음

나중에 인지하면 고쳐주겠죠






5.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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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ShieldBrekaer. 진짜 실드브레이커입니다.

어둠엔 방패 유닛이 없었다면 산업은 돌격 유닛이 없었습니다.

그 역할을 채워주는 유닛이라 적당히 쓰기 좋습니다.

보강으로 산업 고유의 방어력은 어느정도 받아가서 좋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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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위 신화유닛만 봤을땐 모더가 깐프 취향인가 했었는데요

이걸 보고 나니까 다위 취향이었나 의심하게 됩니다

연발 석궁은 말 그대로 석궁이지만 다른 활 유닛처럼 행동력 갯수만큼 사격해주는 평타입니다

강력한 쇠뇌 사격은 상대가 돌진 저항이 없다면 방어 모드와 반격을 캔슬시키는 지원용 1방인데 위력도 강해요.

대신 움직였을 시에는 못 쏘는 스킬이 됐지만 모루싸움에 딱 붙어있을땐 오히려 저게 더 좋을 수도 있으니...

단단한 애들한테 이런 전략적인 원딜까지?






6. 신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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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다 필요없고 모더는 신비가 좋았던 게 아닐까 싶습니다.

유행하는 날먹 빌드의 1티어 중 하나가 신비 유닛으로 하는 건데요

1티어 비전술사(전투 마법사)에 온갖 인챈트를 바르고 별의 칼날을 이용해 딜뻥해서 고티어도 잡아먹는 빌드입니다

이 빌드에서 몇 안 되는 아쉬운 점은 마법사는 사거리 증가와 범위 공격이 없다는 점이지요.

그럼에도 신비가 비전술사로 날먹빌드를 시전하는 이유는

신비가 마법서로 궁수 유닛을 가져왔을 때 별의 칼날로 딜뻥이 안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얜 별의 칼날도 붙어있네요.

활을 쏘는 궁수는 사거리 증가, 범위 공격 인챈트도 존재합니다.

날먹 빌드의 강화버전이 가능케 해주는 사기 유닛이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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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비가 빈약한 부분은 역시 근접입니다. 2티어에 방패병이 끝이었죠.

그래서 고티어 싸움이 되면 안 그래도 부족한 마나를 앞라인에 충당하는 불상사도 생기곤 했습니다만

그 부담을 좀 덜어주는 친구입니다.

불멸의 영혼은 이 친구가 죽으면 에테르 유닛이 1개 소환됩니다.

영혼으로도 탱킹을 1번 더 해주겠다는 그 의지! 써보면 나름 재밌는 친구에요






그냥 유닛 추가 모드만 있어요! 라고 하면 이해가 안 갈 것 같아서 찍어왔슴다 ^^7

모더가 모처럼 업데이트를 안 한지 만 24시간을 넘겼으니 지금이 기회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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