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배
지배룬은 폭딜에 특화된 룬으로 소환사의 협곡에서 암살자들이 애용하는 룬이지만 칼바람에서는 조금 다릅니다.
먼저 핵심룬을 살펴봅시다.
이번엔 순서를 조금 바꿔보겠습니다.
1) 어둠의 수확
제가 매우매우매우매우매우 애용하는 룬으로 칼바람나락 게임의 절반 정도는 이 룬을 사용합니다.
일단 이 룬을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대형미니언 또는 챔피언(피아 상관x)이 처치되면 영혼을 떨어뜨리는데
이 영혼을 먹은후 적 챔피언 또는 구조물에 기본공격을 하면
수집한 영혼의 개수에 비례하여 데미지를 주는 룬입니다.
마치 쓰레쉬처럼 영혼을 수집하여 나서스, 베이가 처럼 스택에 비례한 데미지를 주는 룬이지요.
소협에서는 그저그런 룬이지만 칼바람에서는 그야말로 영혼이 넘쳐나기 때문에 효율이 극대화됩니다!
너무 사기적인 룬이라 칼바람 한정으로 수집되는영혼의 양이 줄어드는 너프를 받았음에도 여전히 강한 룬입니다.
- 이 룬을 들만한 챔피언
(1) 평타를 강화시키는 스킬이 있는 챔피언 예) 빅토르, 조이, 나서스, 카사딘, 에코 등
이 룬 자체가 평타에 데미지를 실어주기 때문에 평타강화 스킬과의 시너지가 엄청납니다.
삼위일체, 리치베인 등과 연계되면 그야말로 맞는순간 별이 보이는 딜을 선사해줄 수 있습니다.
빅토르, 조이같은 경우는 강화평타가 투사체없는 즉발평타로 바뀌어 더욱 유용합니다.
(2) 온힛스킬(평타취급받는스킬)이 있는 챔피언 예) 이즈리얼, 갱플랭크, 야스오, 이렐리아 등
직접 평타를 치지 않고도 편하게 수확딜을 넣을수 있는 챔피언들입니다.
특히 이즈리얼은 매우 먼거리에서 안정적으로 수확딜을 넣을 수 있기 때문에 필수로 들고갑니다.
(야스오 q와 같은 광역스킬은 맨 처음 맞는 적에게만 평타취급이 됩니다.)
(3) 캐리형 평타챔피언 예) 마스터 이 등
챔피언이 죽을때마다 영혼을 떨구기 때문에
적을 잡는다 -> 영혼을 먹어 다음 평타강화 -> 적을 잡는다 -> 다음 평타강화
이런식으로 효율이 극대화되어 적을 썰어버릴수 있습니다.
다만 카타리나 같은 경우는 전투중 평타를 치기 어려운 스킬구성이라 효율이 떨어집니다.
(4) 그 외 전투중 평타를 지속적으로 칠 수 있는 모든 챔피언
우선 대부분의 원거리딜러들이 들게되면 딜링에 매우 큰 도움이 되며
전투중 적에게 달라붙어 평타를 칠 수 있는 챔피언 예) 잭스, 피오라 등
탱커챔피언이지만 좀 더 딜을 넣고싶을때 예) 가렌, 레오나, 쓰레쉬, 쉔 등
스킬위주 챔피언이지만 스킬 사이사이에 평타를 섞을수 있을때 예) 스웨인, 베이가 등
위 예시 외에도 그냥 평타를 치는게 가능한 챔피언이면 들어서 나쁠것없으니 한번씩 들어봅시다.
- 이 룬이 어울리지 않는 챔피언
(1) 다른 룬이 더 효율이 좋은 경우
이따 감전파트에서 설명하겠지만 제드같은 경우는 감전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수 있어
수확도 좋지만 수확보다는 감전을 택하는 편입니다.
(2) 평타 칠 일이 없는 원거리 포킹챔피언 예) 직스, 럭스, 제라스 등
상대가 들어오지 않는이상 평타를 치는 경우가 없어 수확룬을 들 필요가 없는 경우입니다.
(3) 평타모션이 매우 좋지않은 챔피언 예) 피들스틱, 카서스 등
이 챔피언들은 평타를 칠 시간에 스킬한번을 더 쓰는게 효율적인 챔피언들입니다.
(그럼에도 저는 수확들고 평타를 섞기도 합니다)
수확룬이 빛을 못보는 경우는 상대의 포킹이 너무 강해서 평타도 못치고 영혼도 못먹는 경우입니다만
이런 경우는 어차피 다른 룬을 들어도 질테니 포기합시다.
2) 감전
개별 스킬 또는 기본 공격을 3회 적중시키면 대상 챔피언에게 큰 피해를 줍니다.
이때 스킬 한번으로 적에게 여러번 피해를 주는 경우 (예를들어 아리의 e매혹 이후 q 2타)
감전은 터지지 않으며 반드시 개별 스킬로 피해를 줘야합니다.
강타, 점화 등의 소환사 주문으로 피해를 주는 경우에도 감전이 발동됩니다.
일반적으로 빠른 스킬콤보를 통해 폭딜을 넣어야 하는 암살자 챔피언들에게 잘어울립니다. 예) 제드, 탈론 르블랑 등
또한 칼바람 한정으로 발동시키기가 매우 쉬운데
표식 -> 돌진 -> 평타
위의 콤보만으로 감전을 터뜨릴수 있습니다.
거기에 제드같은 경우는 w스킬을 통해 안정적으로 돌아올수 있어 표식 감전 포킹같은 미친짓도 가능합니다.
(주로 제가 하는짓이죠)
3) 포식자
신발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특이한 룬으로
사용하게되면 이속이 크게 증가하며 다음 공격이 추가피해를 줍니다.
쿨타임이 매우 긴 편이라 보통 칼바람에서는 쓰이지 않으나
빠른 이동속도로 적에게 cc기를 걸기 편해지는 챔피언 예) 애니, 스카너 등
이속시너지가 큰 챔피언 예) 헤카림, 워윅 등
위 챔피언들이 들기도 하며
효율은 안좋아도 재미는 있으니 가끔씩 들어보면 좋은 룬입니다.
4) 칼날비
적 챔피언에 대한 첫 평타 3회의 공격속도가 매우 빨라집니다.
평타만으로 순간적으로 큰 피해를 줄수 있는 트위치 같은 경우를 제외하면 잘 쓰이지 않는 룬입니다.
드디어 일반룬입니다!
일반룬 첫번째줄부터 봅시다.
1) 비열한 한 방
cc기에 맞은 상대를 공격하면 작은 고정피해를 추가로 줍니다. (쿨타임 4초)
이때 cc기는 하드cc만을 말하는것이 아니여서
침묵이나 둔화에 걸린 적을 공격해도 발동합니다.
칼바람에서는 자신에게 cc기가 없더라도 보통 팀원에게 둔화 이상의 cc기가 있기때문에
아래 두 룬이 어울리지 않으면 이 룬을 가지고갑니다.
2) 피의맛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체력을 회복합니다. (쿨타임 20초)
먼거리에서 안정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는 포킹스킬을 가진 챔피언에게 어울립니다.
쿨타임도 길고 회복량도 적어보이지만 생각보다 회복이 잘되서
기민한 발놀림이나 승전보보다 총 회복량이 많아지기도 합니다.
3) 돌발 일격
은신에서 빠져나오거나 돌진기를 쓴 직후 약간의 물리관통력과 마법관통력을 얻습니다.
일반적으로 돌진기 이후 폭딜로 이어지는 챔피언에게 어울리나
돌진기가 없는 챔피언이라도 칼바람에서는
표식 -> 돌진 으로 발동이 가능하기때문에
표식돌진 이후 딜을 넣기 좋은 가렌같은 챔피언에게 어울리기도 합니다
두번째줄입니다.
1) 좀비 와드
소협에서는 시야장악에 매우 유용한 룬이지만
칼바람에서는 들고싶어도 못듭니다.
이 룬을 들게되면 유령 포로로 강제로 변경됩니다.
2) 유령 포로
이 룬 역시 변경 전에는 칼바람에서 아무 쓸모 없었으나
변경 후에는 그나마 능력치를 얻을 수 있게되었습니다.
(상대 진영에 유령 포로를 설치할 경우 적응형 능력치를 얻습니다.)
그래봤자 아래의 룬이 영구적인 능력치를 얻을 수 있어 더 좋습니다.
3) 시야 수집
킬어시 또는 와드파괴에 관여하면 중첩을 얻어
중첩에 비례하여 공격력 또는 주문력을 얻습니다.
공격력은 최대 18, 주문력은 30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칼바람에서는 와드는 없지만 킬어시를 얻기 쉬워 빠른시간에 최대중첩이 가능합니다.
위의 두 룬을 들바에 무조건 이걸 들어줍니다.
마지막줄입니다.
마지막줄은 서로 다른 적챔피언의 처치에 관여할때마다 중첩이 쌓여
최대 5중첩을 쌓을수 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소협에서는 중첩을 쌓기 힘들지만 칼바람에서는 간단하기 때문에 대부분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1) 굶주린 사냥꾼
스킬로 입힌 피해량의 일부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피해량의 2.5%에서 중첩에 따라 최대 15%까지 가능합니다. (광역스킬은 1/3로 감소합니다.)
스킬딜이 쎈 ap챔피언이 들게되면 유지력이 꽤 좋아집니다.
스킬로 미니언을 공격하면 체력이 쭉쭉 차오르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2) 영리한 사냥꾼
사용아이템 쿨타임이 15%에서 중첩에 비례하여 최대 40% 감소합니다
이 룬은 듀아님이 좋아하는 서포터에게 매우매우 유용합니다.
최대 중첩을 쌓게되면 구원, 솔라리, 미카엘 등의 아이템을 2배로 자주 쓸 수 있게되는겁니다.
서포터 챔피언이 걸리면 보조룬으로 이 룬을 꼭 들고갑시다.
3) 끈질긴 사냥꾼
전투에서 벗어나 있을 때 중첩비례로 이동속도를 얻는 룬입니다.
소협에서는 운영에 매우 좋은 룬이나 칼바람에서는 쓸모가 없습니다.
들지맙시다.
4) 궁극의 사냥꾼
궁극기의 쿨타임이 중첩에 비례하여 최대 15% 감소합니다.
궁극기 쿨타임이 긴 카서스같은 챔피언에게나
궁극기 쿨타임이 짧은 카사딘, 조이와 같은 챔피언에게나
고루고루 유용한 룬입니다.
궁극기를 자주 쓰고 싶다면 어떤 챔피언이든 들면 좋습니다.
(참고로 궁극기가 없는 챔피언이 들면 자동으로 다른 룬으로 바뀝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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