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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코네)클전 조합은 어케 짜야할까?

_파인_
2020-02-22 18:19:15 209 1 1

이번건 조합을 어케해야 될까에 대한 글이다 전에 글에서 다 말했잖아!? 라고 말할수도 있지만 

이글에선 좀더 깊게 파보는것이 목적이다 


우선은 물리 캐릭터 짜는 조합을 살펴볼것이닼 명확한 op캐릭터들의 증가로 사실상 조합이 고정되어있는 메타다 

1군 

카오리,마코토,에리코,크리스티나,수코로 


최전열 캐릭터(카오리 등)가 못버티는 경우가 아니고선 탱은 넣지않고 딜러와 서브만 넣는다 

사실상 현재 클전 고정 조합이다 마코토,크리스,수코로의 3방깍 극딜러 에리코와 카오리로 개박살내는 조합이다

방깍이 비는 경우가 거의없고 물방이 극단적으로 높은 보스가 아니고서야 평균 200이상 뽑는 조합이다(고회차에선 힘들수도있다)


2군 

마코토,에리코 


왜2명만 썼는지 이해안가는 사람도 있을것이다 1군은 현재 최강캐릭터들 박으면 다 해결되는데 2군부턴 그게 안된다

에리코는 무조건 빌릴테니 2군에서 자신의 에리코를 투입할수 있다 그러고 마코토를 빌리면 이 2명은 2군까지 유지된다

그러면 남은 3명 뭐박음? 그걸 이제부터 소개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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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군에서 거의 무조건 채용되는 쥰이다 현재 프리코네 유이한 방깍탱커 라는 포지션의 캐릭터이자 현재는 

밈이 약해지긴했지만 시민권이라 불리는녀석 


탱커인데 왜 채용해요? 라고 물으면 방깍 그거 하나 보고 채용하는거다 보통 클전 조합은 2방깍은 기본으로 깔고 

시작한다 방깍 하나 때문에 딜 손해는 좀 아니지 않나요?라고 묻는다면 마코토 빼고 5극딜러 조합해봐라 

마코토 하나 뺏는데 딜이 반토막나는 레전드를 경험할것이다 


그리고 쥰의 강점은 유버에 방깍 달린것도 아니고 일반 스킬로 방깍을 주기적으로 깍아준다는점이다 

전장으로 떡상한 시노부 조차도 유버에 방깍달려서 극딜시간이 한정적인 캐릭터다(이쪽은 방깍보단 버프때문에 채용하는거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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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리코 등장전 까진 물딜1군 고정이었던분 지금도 조합에 따라선 1군에 들어간다 

스킬을 보면 알겠지만 카오리처럼 극딜세팅이다 유버를 쓰면 그 희귀한 행속버프에 물공이 특대 로 상승하고 

자신의 tp회복도 달려있다 통상캐 주제에 없으면 아니꼬와지는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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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셋 보면 알지만 대놓고 대 보스전으로 만들어진 캐릭터 유버가 무작위적 4명에게 랜덤으로 긁는건데 

보스전은1명이다 보니 저 딜이 전부다 1명에게 다 박힌다 

유버딜만 보면 카오리보다 높다 게다가 패시브에 물증 달려있는 애가 액티브에도 물증+행속 증가가 붙어있다

tp흡수로 유버 회전율이 빠른것도 강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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쥰과 함께 현재 방깍탱커 중 한명인 루카다 뭐? 쥰도 없는사람이 루카가 있을리없다고? 그럼 나카나카하게 거르자

이분은 쥰과는 다르게 용도가 좀 다른데 일단 방깍이 유버에만 달려있다 

쥰과는 다르게 방깍이 주기적으로 들어가지 않아서 쥰보다 안정성 면에서 떨어진다 유버라서 내가 원할때 발동

시킬수 있단건 좋은점이지만 그 전까지 마코토 혼자서 방깍해야된다 

게다가 현재는 방깍 캐릭터의 풀이 넓어지면서 굳이 2군에 루카 투입할 필요가 없어졌다 3군에 박으면 모를까 

그럼 왜 적었음? 라고 말한다면 일단 '도발' 이 달려있다 특정 보스전 조합에 쓰이는 캐릭터라서 무작정 거르는것보단

연구해서 충분히 쓸수있단것 

근데 그게 아니면 굳이 채용할 필욘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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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상캐 주제에 없으면 꼽게 만드는분2 

모든 활쟁이 캐릭터의 상위호환이며 유버난사 란게 뭔지 보여주는 캐릭터 

tp 회복 중 이 붙어있는데 이게 유버를 쓰고 난 이후엔 사실상 대 라고 봐도될정도로 tp 회복량이 엄청나다 

한번쓰면 tp 절반 이상 채워질정도 

유버를 쓰면 공격력 상승 버프까지 받기 때문에 첫 유버 이후로 그야말로 난사가 뭔지 보여준다 

tp 회복 ㅡ> 유버 ㅡ>tp 회복 ㅡ>유버(공증) 이게 무한루프로 돌아간다 

게다가 tp 회복때 모션을 손컨으로 캔슬할수 있기 때문에 시간을 아낄수있어 손컨과 오토의 딜차이가 생각이상으로 큰 캐릭터다

현재 한섭에 있는 스즈나,시오리의 상위호환격 캐릭터라서 아리사 있으면 남은 활쟁이들은 무조건 3군으로 밀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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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킹째서 화질이 내려간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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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듣기론 이녀석 개구린데 왜 2군임? 클알못? 프알못? 아님!? 이럴수도 있겠지만 지타는 충분히 좋은캐릭터다 

지금 상황에선 2군도 아까운거 아님? 라고 할수도 있다 근데 위에 캐릭터들이 없다면 충분히 채용해도 되는 캐릭터다

일단 tp 회복에 유버가 특대 데미지다 아리사처럼 유버 회전율로 승부하는 극딜캐릭터라 방깍만 

충분하다면 딜량은 훌륭한 캐릭터다 물론 지금와서야 에리코 미만잡일뿐이지만 채용할 캐릭터가 없다면 

지타도 괜찮은 선택지다 그리고 일단은 하드피스로 캘수있는 캐릭터고 전장이 뜨면 전성기가 찾아오니 

미래도 밝은편이다 키워두면 적어도 후회는 안함


2군 서포터 

여기서부턴 사진이 심히 귀찮으니까 이름으로 설명하겠소 


사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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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클랜전에 tp 주유소를 왜 넣어요 ㅋㅋㅋ 클알못? 라고 묻지말고 일단 들어보십시오 나카나카하게 설명해줄테니

사렌의 용도는 그냥 딱 하나 입니다 마코토에게 tp 주유해서 방깍 비는 타이밍을 아예 없애버리는것 

뉴비들이 은근 착각하는데 마코토는 일단 단독으로 굴리면 일반 방깍 스킬인 하울링과 유버의 방깍 

즉 중복방깍 타이밍이 무조건 비는 타이밍이 옵니다 그래서 평소엔 하울링 하나만의 방깍으로 딜하다가 유버 발동 이후

중복 방깍이 되는 타이밍에 극딜하는게 주 운영이죠 

근데 사렌의 tp 주유를 받으면 이 중복 방깍 타이밍이 사실상 거의 비질않아요 말만 들으면 우와 개쩌러요! 할지도

모르지만 알다시피 사렌의 자체딜 능력은 최하위권입니다 진짜 tp 주유로 인한 무한방깍 하나만 보고 채용하는거라

사실상 캐릭하나 버리는거에요 그래서 고회차 보스들의 너무 높은 방어력을 깍을때나 특정조합에만 들어가는 신세가

되었죠 하지만 캐릭풀이 없는 뉴비는 애도 절실하니 넣고싶으면 넣어봅시다 


미츠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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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깍 하나만 보고 채용하는 캐릭터 자체딜도 빈약해서 진짜 방깍 스킬인 로즈필드 하나만 보고 채용하는거다 

특정 시간때만 방깍 한다는게 문제지만 물방을 대 나 깍아준다 그래서 마나 아까워서 별로 키우고싶지않은데요?

싶다면 그냥 로즈필드만 올려서 실전에 투입해도 된다 


콧코로 


굉장히 희소한 행속버프를 해주는 캐릭터다 물증 버프도 같이 달려 있기 때문에 기본캐릭터 주제에 안키우면 

초반에 살짝의 꼬움을 유발한다 

주기적으로 행속버프를 해주기 때문에 클랜전 같은 장기전에선 훌륭한 효율을 보여준다 

트라이 슬래쉬를 쓸때 유버를 켜서 전진 콧코로탱 이라는 고급 기술도 쓸수 있는캐릭터

(보통 최전열 캐릭터가 탱커가 아니라서 시간이 끝날때까지 버티기 힘들것같으면 콧코로를 투입해서 전진탱으로 

억지로 살려서 운영하는 경우가 있다 유버가 자기체력 회복인데다가 유버 회전율이 올라가면 공버프를 더 자주

줄수있다 그리고 뉴비들은 모르는 사실인데 콧코로 방어력 스탯 상위권이다)

다만 수코로가 등장하면서 완전히 실업자 되버렸지만 정 넣을 서포터가 없으면 2군 서포터에 채용되는분 


3군 


여기서부턴 사실상 주력 1티어 캐릭터들을 쓸수없어서 화력이 반토막난다 캐릭풀이 엄청 넓은게 아닌이상 

이 3군은 있는것중에서 그나마 효율적인거 갖다박는거라는 느낌이 강하다 

빌릴 캐릭들은 마코토 아니면 에리코 이긴한데 마코토급 방깍캐릭터가 현재는 없으므로 마코토 빌리자 

그리고 착각해선 안되는게 위에 2군캐릭터가 없으면 3군 애들을 2군으로 박아야한다 무작정 적혀있는대로 짜지말고

없으면 있는거 갖다 써야한다 


노조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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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조미를 듣고 나서 노조미? 우리의 아이도루 노조미? ㅈㄹㄴ 할지도 모르지만 

일단 없으면 갖다 써야지 뭐... 

전열 애들에게 힐을 해주며 유버로 공버프 라는 평범한 성능이다 사실 극딜넣어야 하는 클전엔 맞지않지만 

진짜 쓸거없으면 써야한다 일단은 조합의 안전성을 올려줘서 나쁘진않다 

전장 달면 클레르 슬래시가 공깍이 적용되기 때문에 안전성이 더 올라간다 안전성 면에선 괜찮은편


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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뎃? 초반에 주는 그 1성 찐따요? 애를 왜 써욧!!! 라고 할지도 모르지만 전장 받으면서 윈드 쓰러스트에 방깍이 생기면서

쥰처럼 주기적으로 방깍 박을수 있다 근데 애가 왜 3군? 

일단 전장 박아야하는데 레이 자체가 육성 순위가 너어무 뒤에 있어서 당장 기용할수 있는사람이 적다 

기용만 가능하다면 2군에도 넣을수 있지만 그럴수 있는 사람이면 이 글 보는게 무의미할거다 


시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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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태아버지 해골 달고 사는 그 뇨자 맞다 

애도 개구린거 아닌가요? 라고 할지도 모르지만 일단 읽어라 스크루 다시루 하기전에 

레이 처럼 전장으로 떡상한 케이스인데 유버가 일단 방깍이 달려 있고 전장 달면 팬텀콜에 해골아버지가 

물증+물크리 2개를 둘다 올려준다 범위가 꽤 넓어서 중열까지 닿으며 후열도 위치와 탱커에 따라 충분히 닿는다

(후열중에서도 꽤 앞에서는 아리사나 전열이지만 꽤 뒤에 서는 시즈루나 리마 등)

전장으로 해골할배의 생존성도 증가하면서 저 강력한 버프를 꽤 오래 받을수 있단것도 장점 

사실상 방깍은 보너스고 저 물증+물크리 버프보고 채용한다 2군 캐릭터가 부족하면 이쪽도 서포터로 충분히 채용된다

단점은 유버 방깍이 일단 소 밖에 안되고 유버라서 방깍 비는 타이밍이 길다는것 


시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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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버 쓰면 공격력이 증가하는데 이게 무려 90초나 된다 그리고 유버로 올라가는 공버프는 '중첩'이 된다 

또한 tp 회복스킬도 달려 있어서 자가유버 회전율도 나쁜편은 아니다 사용해보면 의외로 tp 서포터가 없어도

꽤 자주 유버를 쓴다는걸 알수있다 

공버프가 사실상 보스 잡기 전까지 해제가 안되기 때문에 처음엔 딜이 구리지만 시간이 갈수록 딜이 올라간다 

오히려 라운드가 짧게 짧게 끝나는 일반퀘스트나 하드퀘스트에선 강함을 느끼기 어려운캐릭터 

말만 들으면 아리사보다 더 지리는거 아님? 할지도 모르지만 안타깝게도 아리사의 유버난사에 비교하면 느리기도하고

딜 포텐셜이 후반부에 쏠려있다보니 방깍이 불안정해도 제화력이 안나온다 

아리사가 없다면 2군 채용에 들가지만 아리사가 있다면 3군에서 밥벌어먹는 신세 


스즈나 

사실상 위에 시오리랑 비슷한 처지다 시오리조차 없다면 채용되지만 시오리가 있다면 이쪽도 3군 될까말까 정도

유버가 무조건 '크리티컬' 로 들어간다는게 강점이지만 tp 회복스킬이 없기 때문에 유버회전율이 너무 느리다 

유버  뽕 하나는 기가막히지만 회전율이 절망적이라서 그걸 느끼기가 어렵다 

게다가 후열이라서 처맞아서 tp 회복한다는것도 안되서 위에 시오리나 아리사에 비해 애매한 포지션이다 

그리고 하드피스로 캘수있는 아리사나 시오리에 비해 이쪽은 무려 '프레나 코인'을 먹는다는것도 단점


그 외에 일단은 나름 괜찮다는 평 들은 캐릭터 


할로윈 미야코(통칭 할푸딩)


일단은 tp 감소 달려 있어서 유버를 억제할수 있고 유버 회전율도 괜찮은편 유버에 독뎀이 있어서 사용해보면

생각보단 딜량이 괜찮다는 사람들이 있다 근데 문제는

적의 유버를 맞아서 tp를 빨리 채워 유버 회전율을 올리는건 이젠 클전의 기본전략이 되어버렸다 

근데 이게 억제 되면 반대로 유버 회전율이 낮아져서 전열 캐릭터들의 화력이 내려가는 모순적인 상황이 발생한다(뎃?)

아주 가끔씩 채용해서 쓰긴하는데 본인은 글쎄올시다..타마키 처럼 조커픽으로 사용되는 경우같다


할로윈 시노부(할노부)

보면서도 나도 그닥 안믿겨지는데 의외로 생각보다 단일딜링이 괜찮다고 한다 진짜 진짜 너무 넣을게 없으면

할노부 넣어보라곤 하는데 잘 모르겠다...일단 본인은 할없찐이라 ^^7 


아 쓰는거 힘들어 마딜 조합은 pass 합니다 꼬우면 본인이 마딜조합 스크루 다시루 하십시오! 

그럼 와타시와 나카나카하게 퇴장하도록하지 


주의사항:틀린거 있을수있음 본인 클창 인생은 아니라서 데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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