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덱 정보 퀘사제 공략글 (Ver. 8월 7일)

Broadcaster 화니니_
2022-08-07 13:48:22 2159 13 8



1. 개요

2. 이 카드는 이래서 넣었다

3. 이 카드는 이래서 뺐다

4. 상황별 운영법



1. 개요


1) 덱코드

AAECAa0GDODlA9TtA6bvA932A+iLBIWjBPKkBKi2BLjZBMXkBJfvBIakBQ6W6AOZ6wOa6wOe6wPN8gOG9wOH9wPD+QOtigTwnwSIowTUrAShtgS43AQA



2) 덱 승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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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덱 설명


제! 발! 퀘스트 깨는것 위주로 플레이하지 마세요!!!!



테오타르와 신원도용 + 수확자 콤보가 생긴 이후로 특정덱을 제외한 매치업은

모두 막아서 이길수 있습니다

퀘스트는 덱의 유연함을 강화시키면서 못이기는 특정 매치업을 잡기위한 테크카드의 용도입니다.


어차피 느린 컨트롤 사제덱은 1턴을 쉬게되어있고

그 턴에 퀘스트를 걸어 2,3,4코스트 플레이 이후 내 덱에서 카드를 발견하는 효과를 보는것이

플레이를 훨씬 더 유연하게 만들어준다는것을 이미 연구를 마친 상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2. 이 카드는 이래서 넣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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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덱 리스트입니다


가장 많이 물어본 카드와 설명이 필요한 카드들 위주로 적겠습니다.


1) 깊은굴 기술자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좋은 2마나라인을 채워주는 카드라고 생각합니다.

이 카드가 가져다주는 기계하수인의 밸류를 무시할수 없다는게 제 의견입니다.

이번 확장팩 기계 발견풀에서 스팀청소로봇만 추가되었는데 그 마저도 쓸모는 있기때문에

쓰기 별로인 기계를 발견할 확률이 매우 낮으므로 안정적인 2마나 하수인 역할을 합니다.


2) 시기의 수확자

주술사와 도적 크게보면 드루이드전에서도 매우 쓸모있는 하수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용방법을 쉽게 예시를 들면 (주술사전의 경우)

a. 신원 도용으로 브란이나 볼너 앵무같은 카드를 가져온다

b. 시기의 수확자와 함께 낸다

c. 상대가 하려는 데나트리우스, 앵무콤보등의 위력이 크게 감소하여 생존확률이 늘어난다

같은 방식으로 상대를 카운터칠 수 있습니다.

상대의 중요한 카드를 뽑아오게되면 승리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현재의 컨트롤 사제덱과 매우 잘맞는 카드라고 생각합니다.


3) 신원 도용

이번 확장팩에서 사제가 받은 카드중 가장 좋은카드라고 생각합니다

3마나 퀘스트 라인에서 쓰기 좋은점

상대의 좋은 카드를 가져오면서 정찰도 가능한점

시기의 수확자와 연계도 가능한점

암흑주문이라 황천비룡과 연계도 되는점

뭐 하나 빼놓을수 없는 정말 특별한 카드입니다.


4) 미치광이 공작 테오타르


솔직히 설명이 필요없는 카드입니다

현재 확장팩에서 가장 핫한 카드고 너프가능성도 높다고 봅니다

꼭 덱에 넣어서 씁시다.


5) 피의 광전사 콜라크


4마나 퀘스트를 위해 무난하게 던질수 있는 하수인이면서

자이렐라와 연계도 되고 심지어 필드에서 어그로도 높으므로 정리를 강요하는 하수인중 하나입니다.

막상 써보면 이것만한 4마나 하수인이 없다는걸 알 수 있지만

유독 복귀유저분들이 가루가 없어서 대체카드를 많이 찾으시는 카드기도 합니다.

그런분들은 굳이 왜 퀘사제를 하려고 하는지 모르겠지만 콜라크를 쓰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여러 대체카드들이 존재하는데 마나커브를 위해 4마나에서 대체카드를 찾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6) 어둠사냥꾼 볼진

저번 덱 구성에 이어서 이번 덱 구성에도 들어가게되었습니다

저번 확장팩에서는 카자쿠산의 견제용이었지만

이번에는 데나트리우스+@의 견제용입니다.

이번 확장팩이 상대의 키카드를 견제를 하는 방법이 많을수록 더 이득이므로 채용하게되었습니다.


7) 빛폭탄

저번 확장팩에선 애매하단 이유로 빠졌지만

이번 확장팩에선 채용하게 되었습니다.

이유는 임프흑마때문인데

임프흑마 상대로 특히 각이 잘나오는 카드이므로 한장정도 넣게 되었습니다.




3. 이 카드는 이래서 뺐다


저번 방송에서 시청자들에게 질문을 받았고

주로 나오던 의견위주로 작성했습니다.


1) 수상한 이방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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얘는 사실 생각보단 쓸만합니다.

제가 깊은굴 기술자를 더 선호하므로 덱에 넣지는 않았습니다

얘를 넣기위해선 덱에 자리를 만들어야하는데 그것이 마땅치 않은것도 문제였습니다.

콜라크가 없으신분들은 콜라크를 제외하고 1장 커스텀 하는것도 나쁘지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얘때문에 깊은굴 기술자를 제외하는건 비추천합니다.

비밀이 생각보다 꽝이 많거든요


2) 속죄의 성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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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덱에는 잘 맞지않는 카드입니다

장소카드를 쓰기위해선

내 필드에 하수인이 있어야 하고

퀘스트 사제는 필드를 까는데 있어 특화된 덱은 아닙니다.

결국 장소카드로 공짜 드로우를 보는게 아닌 드로우를 보기위한 하수인을 내는데 코스트 소모를 해야하므로

기분좋게 쓸수있는 카드는 아닙니다.

그리고 퀘스트를 깨는것이 중요하지 않다고 얘기했던 개요부분의 말과 어긋나는것도 있습니다.

이 카드를 좋게쓰기위하여 공범과 같은 카드를 채용하는방법도 있지만

그것은 덱의 안정성을 낮춘다고 생각하므로 덱에 채용하지않았습니다.

이 카드를 넣는 가짜퀘사제에 속지마십시오


3) 기타 4마나 라인 카드들 (공범, 나자크 헥센, 무장 해제 정령, 익사, 검귀 오카니, 학교 선생님)


공범 : 써보니까 콜라크보다 못하더라

나자크 헥센 : 쓸만할순 있지만 메타에 중요한 역할은 못할것으로 봤다.

무장 해제 정령 : 콜라크 대체카드 후보 1번

익사 : 요즘 익사가 메리트있는 메타가 아닌것 같다고 생각해서 뻈다 (도적이 정찰쓸땐 좋았음)

검귀 오카니 : 기본적으로 필드를 잡는직업이 써야 좋은카드 퀘사제가 필드를 잡을일은 거의 없으므로 별로라고 생각함

빈필드를 자주 내주는 날빌 죽메도적 같은애들상대론 좋을순 있지만 그 마저도 이득보기 힘들것으로 보임

학교 선생님 : 콜라크 대체카드 후보 2번



4) 현장 청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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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이 나올때는 이렇게 좋은카드가 있다니 싶었지만

각이 안나올때는 이런쓰레기카드가 다있나 싶은 카드였습니다.

필요할때 생성해서 쓰는게 더 나을듯 싶어서 아예 제외시켰습니다.

그냥 덱에 넣기에는 조금 애매한 계륵같은 카드입니다.


5) 스팀청소로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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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덱에 자리가 있다면 한장 넣어볼생각이 들텐데 아쉽게도 40장이 빡빡하네요

상대가 내 퀘스트 보상을 훔쳐갔을때 거의 확정적으로 만회할수 있게 해주는 카드라 넣어보고싶지만

아직 자리를 만들진 못했습니다.

그래도 깊은굴 기술자에서 생성될 가능성이 있으니 아예 못써보진 않겠네요


6) 무르도즈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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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쉽게도 이번확장팩에선 빠지게되었습니다 (잠시동안은)

원래 천체드루이드, 도적을 상대로 키카드였는데

천체드루이드는 이제 무르도즈노가 없어도 이길수있게되었고

도적상대로는 스캡스를 가져오는게 우선이었으나

스캡스를 가져올 많은 수단이 생겼으므로 덱에서 제외되었습니다.

오히려 광역기가 많이 필요해진 메타가 되었으므로 물회오리를 2장쓰는덱이 되었습니다.

메타가 바뀌게 되면 돌아올 가능성이 있는 카드지만 당분간은 못보겠네요




4. 상황별 운영법


위에서 가장 중요하게 얘기했던 부분이지만


제발 퀘스트깨는것을 위주로 플레이하지 마세요!!


상대의 플레이를 막는것이 우선이며

내 플레이를 하다보니 자연스럽게 퀘스트가 깨지는게 가장 좋은 그림입니다.


3마나 퀘스트를 깨기위해 레나탈을 들고간다던지 4마나 퀘스트를 위해 황폐를 억지로 그어버린다던지 같은플레이는

최대한 지양하는것이 좋습니다.



현재 퀘사제는 크게 3가지 유형의 매치업을 만나게됩니다.

1) 그냥 단순히 막으면 이기는덱 (ex. 임프흑마, 씨앗냥꾼)

2) 상대의 승리플랜을 망가뜨려야하는덱 (ex. 각종 주술사, 드루이드[둘다 보통 데나트리우스때문에])

3) 쳐막아도 못이기는덱 (ex. 법사, 퀘스트냥꾼)



1번 유형의 경우 황천비룡 자이렐라를 찾아 막는것을 우선으로 하여 이기면 되고

2번 유형의 경우 우선 초반 필드를 잘 막은이후 상대의 키카드를 견제할 수 있는 카드를 찾아

상대의 승리플랜을 망가뜨리는 식으로 이기면 됩니다.

(이 2번의 유형이 보통의 유저에겐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3번의 유형의 경우는 단순히 막아서는 이길수 없기때문에

결국 퀘스트를 깨야합니다.

법사전의 경우 던그래스프가 나오지않길 빌면서 빠르게 퀘스트를 깨고

퀘스트보상으로 승리하는것이 가장 이상적인 그림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가 있습니다

2번과 3번의 유형덱을 상대하다보면

자연스럽게 퀘스트가 깨지고 퀘스트보상이 핸드에 올라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제는 퀘스트보상을 바로 못내기때문에)

이때 상대는 테오타르로 퀘스트 보상을 견제하려고 할것입니다.

이때 뺏기지 않는다면 좋겠지만 보통의 경우는 퀘스트 보상을 뺏기는 경우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사제에게는 필살기인 신원도용이 존재합니다

보통 테오타르 + 퀘스트 보상을냄 = 9마나 이므로

상대가 정화된 파편까지 손으로 들어올 가능성은 매우 희박합니다 (핀리라는 재수없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다면 신원 도용으로 상대덱에 들어간 파편을 발견해서 가져오고

다음턴에 게임을 끝내버리는 설계를 하는것도 가능합니다.

퀘스트를 깨는것이 급한 3번유형의 경우는 이런 설계가 힘들 수 있지만

2번유형의 경우에선 나름 잘 써먹을수 있는 방법이므로

이러한 양상이 예상되는 게임에는 신원도용을 아껴놓는것도 바람직한 판단입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고

확인후에 답글드리겠습니다

좋은 퀘사제 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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