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철권7 줄리아 질보 연주 심리전 1파트

MiQ529da
2019-03-15 04:51:11 2437 3 0


개인 블로그에 있는거 가져 옵니다.
초보자 분들 보기 좋으라고 만든거라... 중수 이상 분들에겐 별 도움 안되는 내용 일꺼에요 ...
_ _);;;

글이 너무 길어 짤리는 관계로 2파트로 나누어 올립니다.


===================================

PS. 빡시다... 내가 왜 이짓을 한건지. 질보 연주 심리전 하나 적는데 몇일이 소비된겨.

블로그에 조그만한 공략본 하나 추가 할려다가 사태가 너무 커진거 같네... 

만들다 보니 논문 수준이 되어 버렸어.. 남은거 언제 다 쓸지.. = _=)



----------------------------------------------------------------------

줄리아는 필드 운영에서 질보 연주호신주언제나 주력기이자 아이덴티티다.
철권3 때부터 변하지 않는 운영 방법으로 질보와 호신주에서 큰 틀은 변화점이 없다.

줄리아는 기본 운영이 압박과 견제로 부지런하게 공격하면서 상대 공격 주도권을 가지지 못하게 하면서
위축 시키게 만들어 준 다음 이지선다를 사용해 상대를 멘붕하게 하는게 포인트다.

압박과 이지선다로 계속 두들겨 패다 보면 상대가 반항 하기 시작하는데 그걸 받아치는 방식이 주요 패턴인데, 
그 패턴에서 스타트인 압박과 견제의 축을 담당하는게 질보 연주호신주다.

한마디로 호신주, 질보연주로 압박 및 견제 하면서 여차하면 이지선다를 노리고 
반항하면 통천포나 신각, 비장권을 노려 깔아 두는 3가지 운영이 돌아 가면서 반복 되는 방식.

그래서 줄리아를 할때는 질보 심리와 호신주 심리는 마스터 해야 한다.

질보 연주는
13프레임의 빠른 발동에 1타 히트시 우선권 동등하고 가드시 6프레임 불리하다.
전신보로 파생시 1타 히트 일때 2프레임 불리, 1타 가드 일때 8프레임 불리한편.

질보1타 이후 줄리아에게 불리하지만 2타가 존재해 상대가 함부로 공격하지 못하는 아이러니한 상황.
이론상 프레임 주도권은 뺏기지만 현실상 심리 주도권은 줄리아창에게 있는 기술이 질보연주다.
이 질보1타(장권)가 바로 줄리아의 핵심이자 압박 심리가 시작 되는 타이밍이다.




[ 1티어 - 이지선다 ]

* 질보연주(↓↘ LP) 1타 이후 이지선다. 
-> 질보 2타(RP) & 매드엑스(↓↙←→ RP)

막장 이지선다 첫번째. 

질보 1타 이후 이지선다. 3때 부터 존재해 왔던 고전 이지선다 이다. 1타 이후 중단 2타냐, 잡기 매드엑스냐 OX 퀴즈.
이때는 막장이라고 하기도 뭐한게 2타 가드 되어도 1프레임 손해였고 줄리아 펀치는 8프레임 발동. 
2타 사용 후 바로 통천포로 구겨 넣어도 1 + 8 = 9프레임이라 폴 외엔 대부분 원펀치가 10프레임 발동으로 
2차 심리전으로 카운터를 노려도 손해 볼꺼 없었기 때문.
말 그대로 상대에게는 막장, 나에게는 손해 볼꺼 없는 강력했던 이지선다.

질보연주 1타 히트시 우선권 동등하고 가드시 6프레임 불리해 딜레이 케치는 되지 않지만 
1타 이후 전개가 줄리아에게 불리한데 2타의 존재가 있어서 오히려 상대가 눈치 본다.
상대가 반항해도 2타 몇번 맞고 얌전해 지기 마련인데 이때를 노려서 메드엑스 잡기를 노리는 것.

주의점이 있다면 4이후 부터 2타가 후딜이 생겼으며 지금은 2타 사용을 조금 신중하게 해야 한다.

하지만 단순한게 제일 강하다고 2타를 염두하고 가드를 굳히는 게 많은 편이라 매드엑스를 노리기 좋다.
1타 이후 2타 까지 딜레이를 많이 주면서 시간차로 사용할 수 있어 구분할수 있다는건 불가능 하다.

단점이 있다면 오랫동안 사용된 고전 이지선다로 줄리아를 아는 유저에겐 씨알도 안 통한다.
고계급으로 갈수록 질보 이전 대응법 보다 질보 이후 파해법을 익히고 있어서 
2타는 막고 매드엑스는 양손으로 푼다를 기본 탑재 하고 있다.
그리고 기존 질보 2타 가드시 11프레임 손해 였으나 7에선 14프레임 손해로 딜레이가 늘었다. 좀 아픈 부분.

매드엑스 대신 기본 잡기나 다른 커맨드 잡기도 간간히 사용해 혼란을 주면서 최대한 괴롭히 거나 
1타 이후 한번 더 꼬아서 다시 질보 1타나 질보~전신보 심리, 호신주(→→ LP) 심리로 넘어가는 패턴으로 
계속 찔러 보며 압박 주는 것이 주 고수들의 대전 스타일.


대체적으로 질보1타, 질보~전신보(↓↘ LP~(LK or RK)), 호신주 같은 주력 견제기로 계속 신경을 긁어 주다가
가끔 한번씩 질보1타 이후 메드엑스와 2타 이지선다를 노리는 식으로 사용한다.

이지선다의 핵심인 모 아니면 도라는게 명확하고 전개도 단순해
줄리아 하면 이지선다 라고 굳어지게된 대표적 심리전이다.

9986FD425C8AA5720A
철권 3 때 부터 존재해 왔던 줄리아 전통의 이지선다.
질보 연주 1타 이후 메드 엑스 잡기냐. 2타 중단이냐. 3, 태그1 때는 질보 2타 가드시 1프레임 손해라 팍팍 썼지만...
7부터는 2타 가드시 14프레임 손해라 반격은 각오해야 한다는게 리스크.

998707425C8AA5740A
질보연주 심리할 때 줄리아의 약점 중 하나로 직선계 기술이 많다. 
질보 2타가 가드 딜레이 뿐만 아니라 시계 횡에도 약하다는 것도 인지 하자. 
그래서 공방때 마다 부지런히 호빙기 이합천퇴(← RK)를 깔아 두는 이유다.




* 질보 장권~전신보(↓↘ LP~ (LK or RK)) 이후 이지선다. 
-> 전신소산(전신보 중 RK AP), 매드엑스 & 하음장(↘ LP)

막장 이지선다 두번째. 전신보 이후 이지선다. 전신보에서 파생 되는 이지선다를 활용 하는 기술.
질보 1타 이후 이지선다와 비슷하지만 선택지가 더 많다.
선택지가 많아서 좀 길다. 이지선다 사용법은 단순하지만 상황에 따른 설명을 넣다 보니 길어 진 이유.

전신보 이후 줄리아표 나락인 하단 소산은 16프레임. 전신보 파생이 패널티 일뿐 기술 자체는 그리 느린편은 아니다.
소산은 막히면 죽음이지만 1타 하단 공격때 상단을 완벽하게 회피하여 느린 발동을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는 편.
매드엑스 외 이지선다 선택지가 조금더 늘어난 셈. 삼지선다 라고 말해도 맞을 듯 ?!

질보~전신보 이후 
1) 잡기 매드엑스냐
2) 하단 전신보-소산이냐
3) 중단 하음장이냐
4) 다시 질보와 호신주 2차 심리전이냐
(쓰다 보니 사지선다가 되어 버렸다. 잡기 / 하단 / 중단 / 다시 심리)

줄리아와 필드전을 해 보면 질보 1타 찔러 놓고 멈추냐, 전신보로 빙글 빙글 돌고 있냐 자주 보는 이유가
줄리아의 운영에서 질보의 심리전이 호신주와 지분을 나누어 가지고 있기 때문.




▶ 하지만...
이렇게 보면 전신보로 파생해 운영을 하면 좋게 보일지 모르겠지만 치명적인 약점은
전신보는 이득 프레임이 없다는게 문제점이다.

전신보에서 멈추면 질보 1타 히트 일때 2프레임 불리하고,질보 1타 가드 일때는 8프레임 불리 하다.
전신보 이후 빠른 발동은 전신보~소타(전신보 중 LP)인데 히트시 발동 7프레임 가드시 발동 13프레임 이다.

이게 뭔말이냐 하면 딜레이는 없지만 유리한 프레임이 아니라서 중간에 원투로 끊기 쉽다는 이야기다.
줄리아를 아는 유저 일수록 줄리아의 전신보 심리전을 중간에 원투로 자를려고 하는 이유.

99873F425C8AA5760A

질보~전신보 가드시 발동이 제일 빠르다는 소타 조차도 끊긴다. 전신보에서 멈추면 8프레임 불리.

소타로 파생 하지 않고 전신보 이후 다른 심리로 간다면 2프레임 손해를 안고 플레이해야 한다는 게 포인트.

그나마 왼어퍼 같이 13프레임은 소타로 대응 가능. 오히려 카운트 히트라 좋지만 원투로 덤비는 상대가 난관.




결론적으로 가드 되어도 딜레이는 없지만 줄리아에게 이득 프레임은 없고,
그나마 빠른 전신보~소타는 원투나 12프레임 딜레이 케치에 끊긴다는 패널티를 인지하고 운영해야 한다.

동시 체력이 높다면 1타 히트인가 가드인가 파악하고 2차 운영을 하면 되겠지만 일반적으로는 힘든편.
히트한 상황이면 상대 반항시 전신보~소타로 카운트를 노릴수 있지만,
동시 체력이 안되면 결론적으로 불리한 상황을 기본베이스로 잡고 운영을 깔아 가야 한다. 

심리전에서 자세히 이야기 하겠지만 
보통 질보1타, 질보1타~전신보-가드로 찔러 보고 상대 반응과 스타일을 파악한 다음 
공격적인 상대면 질보1타 이후 단순 심리전으로, 
방어적인 상대면 질보~전신보 이후 복잡한 심리전으로 상대의 반응을 보고 선택지를 운영을 바꿔 나가야 한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쨋든 질보~전신보로 이어지는 이지선다를 선호 한다면 전신보 일때 원투로 끊는 상대가 문제인데 
이런 상대에선 질보1타 이후 전신보로 파생 하지 말고 질보 2타로 대응해 주자.
몇대 맞다보면 다시 얌전해 진다. 이후 전신보 파생 심리전을 걸어 주자.

혹은 질보1타 이후 백대쉬로 빠지고 다시 들어가는 척 하면서 비장권(↓↘→ RP)을 깔아 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확실히 원투로 대응하는 상대라면 상단을 회피하고 하단을 공격하는 전신보~소산으로 대응하는 것도 좋다.
단, 이쪽은 가드되면 질보 2타 가드된 상황 보다 아프게 들어 오니 감안하고 사용 하도록.
이래서 줄리아가 플레이 하다 보면 생각이 많아 질수 밖에 없는 이유다.

99DB863E5C93B13A072D92
질보연주 1타에서 십중 팔구로 원투로 반항을 하는 상대라면 질보 연주 2타도 있다는 걸 알려 주자.
단, 질보2타 가드시 14프레임이므로 신중하게 써야 한다. 그래서 끊임 없이 견제하며 상대 심리를 읽는 이유.

9987C3425C8AA5790A
상대 원투가 확실하다면 상단 회피 판정이 있는 소산으로 대응하는것도 방법.
단, 가드시 23프레임 불리로 아프게 맞는다.

99876B425C8AA57A0A
상대가 원투로 반항을 하는 편이라면 질보1타로 간 보며 백대쉬로 빠지면서 비장권을 깔아 두자.
상단이라는 점만 제외하면 가드 되어도 8프레임이라 안전하고 히트 시 공중 콤보 확정이다.




▶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소산(전신보 중 RK AP)메드엑스에 맞추는 중단은 하음장(↘ LP)전신가퇴철산고(전신보 중 LK LP).

철산고와 소산은 전신보 이후 파생이라 발동만으로는 철산고는 18프레임, 소산은 20프레임 발동.

단독 전신보는 발동기까지 16프레임 경직, 파생기 진행 하지 않고 멈추면 26프레임 경직이다.
이후 2가지 파생기를 계산하면 철산고는 18 + 16 =34프레임, 소산은 20 + 16  =36프레임 발동.
(전신보 단독으로 사용시 파생기 까지 돌고 있을때가 16프레임. 파생기 사용 안하고 돌기만 하면 26프레임 )


여기에 질보~전신보 이후 파생기로 넘어가면 전신보에서 멈추는 것 보다 복잡한 계산이 들어가는데,
가드 이후 전신보 파생은 2프레임 유리하다. 파생하면 소산은 20 - 2 =18프레임, 철산고는 18 - 2 =16프레임 발동.
히트 이후 전신보 파생은 8프레임 유리하다. 파생하면 소산은 20 - 8 =12프레임, 철산고는 18 - 8 =10프레임 발동.
(질보 1타 히트 후 전신보 캔슬은 2프레임 불리 / 질보 1타 가드 후 전신보 캔슬은 8프레임 불리)

질보~전신보에서 제일 빨리 발동 되는 소타(전신보 중 LP)의 경우
가드 후 파생은 15 - 2 =13프레임 발동 / 히트 후 파생은 15 - 8 =7프레임 발동.

과거엔 이 2가지 조합이 이지선다 활용 불가능 했었는데 
철산고가 강화 되어 과거엔 카운트로 1타가 맞아야 2타 확정이지만 이제는 1타 히트시 무조건 2타 확정이다.
덕분에 전신보 이후 파생으로 중단이냐 하단이냐 막장 이지선다로 재탄생 했다.
프레임 차이도 크게 없어 퍼지 가드로도 대응이 힘들어 O, X 퀴즈 수준으로 찍어 맞춰야 하는 편.


하지만 명확한 약점이 있는 심리전이기도 하다.
철산고는 가드시 4프레임 손해에서 14프레임으로 늘어나 반격 확정이다. 발동이 느려 중간에 끊길 수 있는 것도 덤.
소산은 1타 하단 공격때 상단을 완벽하게 회피하여 느린 발동을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는 편이지만 막히면 죽음. 
질보연주 고전 이지선다 못지 않게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인 이지선다. 말 그대로 너죽고 나죽자 막장 이지선다다.

보통은 안전하게 주로 소산과 같이 사용할 중단 이지선다로 철산고 보다 보통 하음장으로 사용하는 편이다.
하음장은 발동 14프레임에 가드시 5프레임으로 부담 없는 중단기이며 앉아서 히트시 상대 자세가 무너지는데
이때 14프레임 이득이라 14프레임 이하의 딜레이 케치 기술들이 확정 추가타가 들어간다. 

하음장을 상대가 앉아 히트시 경천(→→ LK) / 호신연공(→→ LP RK) / 슬탄2타(↘ LK AP) 추가타가 확정.
경천은 봉주호월장(→→→ RP LP)이 추가타가 또 들어가며 이후 기상 심리전으로 돌입.
호신연공은 히트후 여성 케릭은 발당장((PK 빠르게 RP) LP) 거리가 나와 돌쌍장(← AP) 중단과 이지선다 돌입.
슬탄 2타는 경천, 호신연공보다 쉽게 확정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

안전하게 하음장을 중단 이지선다로 쓰면 되겠지만 이쪽은 발동이 약간 문제점.
질보~전신보 가드 이후 발동은 8 + 14 = 22프레임이라는 결론이 나오는데 소산과 발동 시간차가 있는 관계로 
상대가 퍼지 가드를 할 줄 안다면 대응이 가능해 진다. 

그래서 질보1타~전신보 이후 하음장매드액스로 이지선다를 사용하는 편이다.
보통 질보1타, 질보~전신보, 질보~전신보-소타(전신보 중 LP) 로 상대 심리를 체크하며 압박하다가 
상대가 위축 되었다 싶을때 던져 보는 O, X 퀴즈 방식의 이지선다를 던지는게 줄리아의 주요 패턴이다.

9987EC425C8AA57C0A
하음장 앉아서 히트시 경천 / 호신연공 / 슬탄2타 확정. 호신연공 같은 경우 히트 후 
여성 케릭은 대부분 발당장(PK 빠르게 RP) LP) 거리가 나와 돌쌍장(← AP) 중단과 2차 이지선다가 강제 들입.
남성은 일부 케릭이 발당장 거리가 나온다. [발당장 링크 참조.]

99E9EF4A5C8AA57F08
전신보 이후 중단 하음장과 이지선다 콤보. 매드엑스.
이지선다에서 매드엑스 사용빈도가 높아 양손 풀기 대응이 높다. 다른 잡기와 혼동해서 쓰는게 좋다.




▶ 요약하면,
1. 질보~전신보 이후 이지선다는 질보1타 때 보다 선택지가 많다.

-> 매드엑스 외 전신보~소산이 존재하고 근접 상태로 심리전이 진행 되기에 이지선다 선택지가 많다.

2. 질보~전신보는 최대 8프레임 불리한 상태로 시작한다.
-> 질보1타와 질보~전신보로 상대 반응을 체크해 가며 운영해야 한다. 반항 빈도가 높다면 질보 2타로 응징하자.

3. 질보는 일단 질러 놓고 생각한다. 선 공격, 후 판단을 하자.
-> 질보 1타 이전 심리전이 아닌 1타 이후 심리전이다. 리치도 길고 판정도 좋으니 질러 놓고 다음을 결정하자.

4. 질보1타~전신보 가드 / 히트 이후 발동 프레임 표. 
-> 질보 1타 가드 후 전신보 파생은 2프레임 유리 / 전신보 캔슬은 8프레임 불리. 
     질보 1타 히트 후 전신보 파생은 8프레임 유리 / 전신보 캔슬은 2프레임 불리.

5. 전신보~파생기 별 단독 발동 프레임 표 (필드에서 주로 사용 하는 기술만) 
-> 소타(전신보  중 LP)는 단독 15프레임.
     전신소산(전신보 중 RK AP)는 단독 20프레임
     전신가퇴철산고(전신보 중 LK LP)는 단독 18프레임.




* 질보 장권~전신보 이후 앉은 상태 파생 
-> 후소천궁퇴(앉은상태 ↘ RK LK) & 기상 LK & 금강 2타 홀드(기상 RP LP(홀드))

막장 이지선다 세번째. 전신보로 파생 후 밀착 상태가 되는데 이때를 노려 앉은 상태로 파생하는 패턴.
줄리아가 앉은 상태에서 이지선다가 매우 강력한데 대표적인 기술이 후소천궁퇴 하단 때문.
막히면 죽음이지만 히트시 비교적 높은 데미지와 이후 전개가 줄리아에게 유리하다.

6BR 때는 후소천궁퇴가 벽에서 히트시 벽콤 까지 들어가는 말 그대로 미친 기술이었으나 다음작 부터 너프.
2타 히트시 발라당 넘어지는 모션으로 바뀌어서 6BR의 이득을 기대하기는 힘들다. 

대신 여성 케릭 같이 작은 케릭은 그냥 2타가 넘어가는 건 사라져 확정 히트 이고, 
히트 이후 기상 심리전이 강해져서 후소천궁퇴는 벽에서 너프되었다가 타당 할듯.

끊임 없이 질보1타와 호신주 견제와 압박을 하면 상대가 위축이 되는데 이때를 노려 구겨 넣는 이지선다로 
후소천궁퇴와 기상 중단들로 이지선다 심리를 던져주는 패턴이다.
기상 LK는 발동 14프레임 중단에 가드시 7프레임 불리로 후딜 부담 없어 주로 많이 사용 한다.
히트시 거리가 벌어 지는데 약 대쉬 한 다음 발당장과 돌쌍장(← AP) 2차 이지선다가 돌입 된다.

상대가 확실히 후소퇴를 의식하고 상대가 앉아 있다면 공중콤보 시동기인 천포(기상 LP)를 노리는 것도 좋다.

더 심리전으로 꼬으면 이지선다가 아닌 2차 압박 심리로 전개 할수 있는데 
18프레임 발동인 참추횡타(기상 RP LP) 금강(기상 RP RP AP)이 있다.

참추 횡타는 히트 후 공중콤보는 들어가지 않지만 2타가 시간차 공격이 가능해져 금강과 심리전이 강화되었다. 
금강 같은 경우 2타 홀드시 가드 되어도 4프레임 유리해 지는데 홀드 시간이 11프레임으로 매우 짧아 
중간에 원투로 끊지 않으면 아차 하는 순간에 2타가 발동 된다. 생각지도 못한 금강이 버프.
이후 하음장 & 매드엑스 이지선다 심리로 압박. 
혹은 참추 1타(기상 RP) 사용후 LK or RK 사용시 전신보로 연결 되어 다시 한번 더 심리를 꼬아 줄수 있다. 
요약하면 근접 앉은 상태로 줄리아가 전개되면 전신보 보다 할수 있는 심리전 카드가 매우 많아 진다.

하지만 약점이 근접 앉은 상태로 전개 해야 하는 과정이 힘들다는거
전신보 이후 앉은 상태로 전개 한다고 해도 일단 한템포 공격 타이밍이 늦어 지는건 어쩔수가 없다.
그렇다 보니 계속 정신 없이 압박 하다가 갑자기 앉은 상태로 진행 하다 보면 계속 쥐고 있는 주도권을 뺏겨 
상대에게 우선권을 양호해야 하기 때문.

첫번째는 단순해서 막장이고 두번째는 이지선다가 막장이라면 세번째는 이지선다 만드는 과정이 막장.
보통 앉은 자세는 기상 심리에서 이용하는 이지선다다. 필드에선 주력 이지선다 보다 양념 정도로 사용하길 추천한다.

99DCF94A5C8AA58109
금강 2타를 홀드할 수 있다. 가드 시키면 4프레임 유리. 거기다 근접된 상황이라 하음장과 매드엑스 이지선다.

99E9BB4A5C8AA58308
7에선 금강 2타 홀드 시간이 매우 짧아진 11프레임이라.  11프레임 이하 발동을 제외한 모든 공격을 이긴다. 
사실상 원투 펀치 외엔 없다는 이야기. 생각지도 못한 버프를 받아 기상 심리로 쓸수 있는 심리전 카드가 더 생겼다.





철권7 줄리아 질보 연주 심리전 2파트 계속...



후원댓글 0
댓글 0개  
이전 댓글 더 보기
TWIP 잔액: 확인중
▼아랫글 죄송합니다.
0
구라형님!! [1]
배추무추
04-01
3
03-09
3
03-06
1
02-28
인기글 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