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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공방 스칼로맨스 탈것상인드루 덱과사전 2020-09-21 12:45

Broadcaster 솔래이유
2020-08-10 22:06:15 323 2 2

그냥 막 퍼가셔도 되여. 누군가의 도움이 된다면 어떻게 쓰시든 상관 없습니다.

글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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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것상인과 정자 한장 쓰는 버전입니다.

 켈타스버전은는 https://tgd.kr/s/soleil5813/45261606 





1.덱의 이해

미드레인지(중반하수인으로 힘을주는) 형태의 덱입니다.

내 하수인들로 필드를잡고 상대방의 명치를 패는것이 승리플렌.



초반정리기가 부실한 드루이드 특성상 드루이드보다 빠른 타이밍에 필드를 잡아가는 덱들에게 약하며

그 반대에 덱들에게 강합니다.

하지만 이를 뒤집는것이 바로 마나펌핑,

체계적인 마나설계를 통해 초반을 넘기며 중반에 스윙을 해야합니다.

느린덱을 상대로는 초반 마나펌핑을 통해 상대의 초반 정리기로는 감당할 수 없는 

필드를 구성하여 몰아붙히는 것이 좋습니다..


상인버전은 드루 미러전에서 좋고, 법사,냥꾼,도적한테도 더 좋습니다.

하지만 폭전한테 많이 취약합니다.

폭탄전사는 예전 방밀이랑 다르게 난투를 빼고 또 깔고 하는거보다 

그냥 빨리 패죽여야합니다. 안그러면 내가 죽어요

그래서 폭탄전사에게는 켈타스 버전이 제일 좋습니다.

그리도 불리한건 마찬가지 ....



2.멀리건(첫 손패 들고갈 것)

급속성정과 과성장과 자연학 탐구은 각각한장씩 꼭 들고갑시다.

번개개화는 상대가 초반필드가 강한 직업들 상대로 들고갑시다.

같은카드 두장 다 들고가는건 나머지 손패를 보고 결정하는게 좋습니다.




번개개화는 상대의 직업과 나머지 카드를 보고 들고갈지 결정하는게 좋은데

우선 후공일때는 무조껀 들고가틑게 좋은거같아요.

패를 한장 더보기 때문에 개화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확률일 높고,

후공이면 마나가 밀리기 때문에 들고가서 역전을 노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선공일때는 급속과 야수동반자가 같이 있으면 개화도 들고가면 좋겠죠

급속먹고 같이 사용할 수 있으니까요.


손에 급속 개화 과성장이 있다면 2턴에 개화 과성장을하고 3턴에 급속을 먹는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이런식으로 마나분배를 어떻게할지 생각하면서  멀리건 하시면 됩니다.


극단적으로 후공일때 정신자극개화개화야수동반자를 다들고가서

1턴에 사용하는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나머지 자세한건 직업별 상대법에서


드루이드는 하스를 배우기 좋은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마나설계에 대해 배우는데 가장 좋은 직업이며, 상대가 뭘 할지보다는 

내가 이번턴에 뭘하고 다음턴에 뭘 할지 마나설계만 잘 하면 

어느정도 먹고들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상위등급으로 올라가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플레이를 예측하는게 필요합니다.





3.직업별 상대법



1)악마사냥꾼


템포악사 아웃랜드 때와는 다르게 드루이드가 약간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야수동반자는 미친카드에요 

악사가 아무리 1234턴 개지랄 떨어도 한방에 뒤집습니다.

어떻게 해서는 한턴이라도 동반자를 빨리 쓰기위한 마나설계를 햅보세요


우리가 4마나인데 손패에 5코야수, 정신자극, 과성장이 있다면

일단 과성장을 거르고 정자+5코 야수를 해서 필드를 맟춰준 다음에 5턴에 과성장을 먹는것도 방법입니다.

어떤 플레이를 해야할지는 나머지 손패를 보고 결정해야합니다.

유연한 플레이가 중요합니다.


파편악사도 유리합니다.초반에 마그테리돈깨서 맞아죽는거 아니면 거의 이기는거 같네요.

표범하나 툭 던져주면 악사는 드로우 주기 싫어서 거다다 칼춤을 써야합니다. 심리전을 잘 이용해 보세요

만약 필드 개체수를 5개이상 깔수있다면  다깔아주세요. 그래야 마그테리돈을 자리가 없어서 못냅니다.

상인버전은 이 조건을 클리어하기 더 쉽죠.

만약 4개까지만 깔 수 있다면 더 깔지말고 마그테리돈 잡을 준비를 해둡시다. 야수동반자+ 딜주문이나

빗자루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딜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맞지만않으면 이긴다는 마인드가 좋습니다



요즘 상인버전이 랭크에 많아진 이유가 미러전 때문입니다.


다필요없고 그냥 마나펌핑 먼저 하고 먼저 깔면 이깁니다.

그래야 이득교환도 일방적으로하고 명치도 먼저 팰 수 있어요

주의해야할점은 마나펌핑이 가장 중요한건 맞지만 필드를 깔아야하는 턴에도

마나펌핑을 해서는 안됩니다. 어느정도 마나펌핑을 했다면 급속이나 과성장을 더 먹는것보다는

필드를 깔아주는게 좋습니다.




3)사냥꾼


수정의힘은 초반 하수인 자르기 좋으니 들고가봅시다.

개화를 꼭 들고가서 한턴이라도 하수인을 먼저 까는게 중요합니다.

하수인을 한턴 늦게내게되면 상대가 한턴동안 내 명치만 친다는 뜻이고 

그러면 다음턴은 킬각이 나오거나 빈사상태가 됩니다.

더 자세한 이유는 밑에 꿀팁 참조해 주세요.


빗자루 하드캐리합니다.빙덫,압력판을 빼주는 아주 소중한 친구에요.

6턴에 트레샤돈 빗자루 식으로 빙덫 빼면서 싹스리 가능

초반에 1뎀정리용으로 쑬수도 있지만 최대한 아껴봅시다.



4)마법사


법사도 유리합니다.진짜 폭전 말고는 불리한게 안보이네요.

수습생 컷트용으로 수정의힘 한장정도 들고가는거 괞찮을지도

요즘 퇴화의 화살 안쓰니까 5턴에 표범 뭍어놔도 괜찮습니다.

굳이 빗자루랑 쓰려고 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후공에 과성장 잡혔으면 상인도 들고갈만 한거같아요

상인으로 많이깔면 법사가 대처를 잘 못합니다. 야동보다 더 좋을수도 있어요.




모자키라면 눈보라 날라오면 그때부터 그냥 나가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토르톨란이라면 환영의물약이 손에 두장 다있기를 기도하다가 아니면 나가시면 됩니다.

등급이 낮은 구간이면 실수 많이하니 그냥 그걸 노리는것도? 


아니면 살이있는 용숨결 한장 커스텀 좋습니다. 템법 상대로 서리광선도 안통하고,

한장 넣어도 그냥 무난히 낼만하구요.



5)성기사


약이 없어도 야수동반자를 들고갑시다.!!

약은 뽑아서 먹고 야동 쓴다는 마인드로....

없으면 이기기 힘듭니다.

좀 바꿔말하면 이론상으로는 기사가 유리한데

야동으로 필드클리어 한번만 하면 노루가 그냥 이깁니다.필드를 0으로 만들어서

지혜의 성서 버프로 이득교환 못하게 하는게 중요합니다.(말은 쉬움)




6)사제


빗자루 쓰는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이 타이밍은 바로...... 교회오빠가 데려갔을때에요 .

이때 공격력이 1인 상태이기 때문에 후딱 정리하지못하면

필드 스노우볼 굴러가서 게임 힘들어집니다.

자잘자잘한거 깔린거 깔끔하게 하고싶다고 함부로 빗자루 쓰시면 안됩니다.

상대방에게 적자생존 압박감을 주면서 차근차근 해나가는게 좋습니다.

어거지로 딜 우겨넣으려고하면 패 말라서 집니다.

거울을 생각해서 트레샤돈은 맨 끝에 내는게 좋습니다.


거울각을 피하기위해 무쇠껍질을 적절히 발라주고

버프나 냉담한 반응으로 이득교환 하는걸 막기 위해 밧자루 써서 1을 안남기는게 중요합니다.

거울을 생각해서 트레샤돈은 맨 끝에 내는게 좋습니다.



7)도적


비밀도적같은경우 표절 너무 의식하지 마세요.

표절로 과성장을 가져간다는건 일단 내가 먼저 과성장을 먹었다는거고

상인이나 야동써서 필드 먼저 잡으면 상관 없습니다.

그러면 상대는 과성장 먹을 시간이 없어요 

하시만 과성장을 먹고 할수있는 플레이가 없다면 

다른 카드로  표절체크를 해보는게 좋겠죠 ? 



은신계열덱을은 은신하수인들 개빡쎕니다.

2턴에 하수인을 정리할수 없다는게 너무커요

3턴에는 급속을 먹어야하기 때문에 2턴에 하나 자르지 못하면 1턴에 나온 은신하수인에게 계속 맞습니다.

그래서 급속 과성장이 같이 잡히면 급속은 갈아버리는것도 방법입니다.

아니면 5마나 하수인이 같이 있다면 급속을 들고 과성장을 가는것도 방법입니다.

그래도 야동쓰면 이김 ㅅㄱ



8)주술사


없으므로 패스, 생기면 업데이트




9)흑마


위니흑마는 엄청 힘듭니다. 이친구들은 초반 하수인인데 체력도 높아서 정리도 안됩니다.

초반에 개화 야수동반자 안터지면 ㅈㅈ


갈라흑마 상대로는 켈타스보다 상인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화염역병이나 황천, 약골파괴자로

정리된다고 생각하면 버프보다는 개체수를 더 깔아주는 쪽이 좋죠.




10)전사


격노는 유리합니다.

경우 알 테론 콤보나 막고라 명방 혈서약 콤보 안터지고 무난하게가면

거의 이깁니다. 피싸움꾼 각을 생각해서 체력이 깍이지 않은 내 하수인은

최대한 체력을 유지시켜주고, 명치를 치기 보다는 전투격노를 생각해서 

전사 필드를 계속 정리해주면 핸드 말라서 알아서 나가 떨어집니다.

이매치업은 적자생존 버전이 더 좋습니다. 정리기를 사용하지 않고 선장에 의존하기 때문에

버프의 의미가 엄청 크거든요.


폭탄은 힘듭니다. 덱에 정리기밖에 없어서 때릴수가 없습니다.

요즘 숲영을 안쓰다보니 난투맞으면 그냥 끝납니다. 탐구로 숲영 발견해봅시다.

적당히 까는게 중요한데(말은쉬움) 칼폭각은 주면안됩니다. 차라리 난투가 낫습니다.

최소 3개는 깝시다. 켈타스버전보다 더 힘듭니다. 덱의 이해 참조해 주세요





4. 플레이팁



1)드루이드플레이의 핵심, 마나설계



1턴에 탐구를쓰면 2턴 급속, 3턴 과성장이 됩니다.

2턴에 동전급속, 또는 정자 급속을하면  3턴에 과성장이 됩니다.

1턴또는 2턴에 탐구를쓰면 급속이 없어도 3턴 과성장이 됩니다.

2턴에 개화과성장을하면 3턴에 급속이 됩니다.(다음턴 7마나)


탐구를 아꼈다가 급속먹은 후 탐구를 쓰면 6턴에 범람 또는 야수동반자를 쓸 수 있습니다.

이 플레이가 생각보다 중요한데 드루이드의 핵심 플레이는 7마나부터입니다.

그중 한번을 6턴에 할수 있다는 건 생각하는거 이상으로 템포가 엄청나게 빨라진다는 뜻이에요

물론 과성장 먹는게 더 좋지만 없을수도 있잖아요.


이런식으로 다양한 마나설계플레이가 중요합니다

이 예시들은 극히 일부일 뿐이며 경우가 너무 많이때문에 다 적을수 없습니다.

플레이를 통해 스스로 터득할 수 밖에 없습니다.




2)정신자극, 번개개화

위에서 2턴에 개화과성장, 3턴에 급속이 된다고 설명드렸죠

하지만 개화를 아끼고 3턴급속, 4턴 과성장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 플레이가 맞는걸까요 ? 


먼저 아웃랜드 시절을 예로 들어볼께요

아웃랜드때는 반딧불의 무리를 사용했습니다.

왕성한진균이 2코였던 시절, 후공에  상대가 사냥꾼,악사일경우 

2턴에 진균으로 하나도 안버리고 패에 정자,과성장,급속,반딧불의무리가 있다고 가정해보죠

그럼 여러분들의 선택은 ? ? ? 


제 선택은 동전 정자 반딧불입니다. 4턴에 과성장을 안정적으로 쓰기 위해서죠.

이 타이밍에서 반딜불을 깔지 않고 악먹고 다음턴에 깔 생각하면

이미 체력이 너덜너덜해서 반딧불을 깔면 죽는상황 많이 나옵니다.

이렇게하면 급속성장은 놀게되지만  어쩔수 없습니다. 이길라면 초반 텀포를 넘겨야 하니까요.


지금도 비슷합니다. 후공에 급속1, 과성장2, 이세라 이렇게 잡혀있으면

3턴 동전과성장, 4턴 과성장, 5턴 이세라가 됩니다. 사제같은 매치업에서는 좋죠,

3턴에 급속을 먹고 5마나가 되었고, 핸드에 과성장, 야수동반자, 개화가 있을경우

우선 과성장을 먹고 8마나때 양수동반자를 사용할수도 있지만,

5턴에 개화 야수동반자를하고 6턴에 과성장하는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상대가 초반이 강력한 덱이라면 이쪽이 선호되죠

이런식으로 매치업에 따라서 개화와 정신자극을 알맞게 사용하는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개화를 꼭 상인이나 켈타스랑 연계할때 써야된다고 생각하면 안되요

불리한덱들 상대로 템포를 당겨 상성을 뒤집어주는것이 정자와 개화입니다.






5.킹스텀

드루이드는 커스텀할께 별로 없습니다.

급속, 탐구, 야수중에 원하는 카드 교체해 주시면 됩니다.





제가 여기 써놓은건 플레이의 극히 일부일 뿐입니다.

여러가지 상황이 너무 많고, 계획이 틀어지는게 보통이고

애초에 카드게임이라는게 그때그때 생각하는 맛으로 하는거니까요.

그 외의 궁금한점은 트게더에 글 남거 주시거나 방송중에 질문해주세요.

자세한 답변을 원하시면 글 남기는 쪽을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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