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방송하기 2컴 방송 Babyface Pro FS & Digiface USB 광 출력 셋팅 방법 (장문, 스압 주의)

카신이
2020-08-09 22:40:14 17864 12 35

일단 설명을 시작하기 전에 말씀 드리는데 이 설정법은 방송 입문자가 설정하기에는 금액적으로도 부담이 되고 설정 방법에 있어서 조금 어려울 수 도 있으니 참고 하시고 봐주셨으면 하고

흔히들 말씀하시는 가성비 세팅 방법과는 많이 다르기 때문에 이런 식으로 세팅하는 방법도 있구나 하고 넘어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ㅎ


저도 처음 시작할 때는 AG06 오디오 인터페이스로 설정을 해봤지만 이번에 Babyface Pro FS 제품으로 바꾸면서 장점이 많이 있는 거 같아 광출력으로 오디오 세팅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일단 첫 번째 장점은 AG06을 사용할 때는 메인 PC에서 송출 PC로 오디오를 넘겨줄 때 OBS에서 200ms 정도 딜레이를 줘야 비디오와 오디오가 딱 맞게 떨어졌는데 

광출력으로 세팅하고 나서는 OBS에서 딜레이를 주지 않아도 차이가 안 느껴질 정도로 비디오와 오디오가 딱 맞아떨어졌습니다. 

(이 경우도 사용자의 컴퓨터나 주변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만 저는 딜레이 부분에서 매우 만족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AG06 딜레이 부분에 대해서는 댓글에도 적어놨지만 정확하게 테스트를 해보기 전까지는 오해의 여지가 있는 거 같아 지우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세팅 방법이나 주변 환경에 따라 다르겠지만 AG06에서 느꼈던 전기적 노이즈 부분이 어느 정도 해결되었다는 겁니다. 

(이 부분도 개인적으로 매우 만족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세 번째는 기존의 아날로그 오디오 인터페이스처럼 여러 개의 노브가 패널에 노출되어 있지 않고 최소한의 볼륨 설정만 할 수 있는 노브가 있으며 게인 값이나 팬텀 파워, EQ, LC, 볼륨 설정은 RME에서 제공하는 TotalMix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TotalMix 소프트웨어가 처음 사용할 땐 많이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긴 한데 1시간 정도 만져보면 생각보다 괜찮은 프로그램이란 걸 느낄 수 있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지원이 되어야 하는 항목이 메인 PC 와 송출 PC 또는 개별적으로 연결할 콘솔 기기들이 옵티컬 단자를 지원을 해야 하고 

메인보드에 광출력 단자가 없다면 광 출력을 지원하는 사운드 카드를 구매해야 합니다.

(콘솔 기기들이 광출력을 지원하지 않으면 어쩔 수 없이 외장 사운드카드를 사용해야 하는데 검색해 봐도 광출력을 지원하는 제품이 별로 없더군요.. 이 경우엔 어쩔 수 없습니다.. 만약 이 세팅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이러한 부분을 꼭 검토해보시길 바랍니다.) 


일단 오디오를 광출력 세팅으로 맞추기 위해서 구매해야 하는 제품들을 나열해 보겠습니다.


b0a0c274b08c804a709131fbc7cd9a12.png

[필수] RME Digiface USB (20.02.24 기준 500,000원) : Digiface USB 제품은 일반적인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다르게 ADAT/SPDIF 인풋, 아웃풋 광출력 단자를 각각 4개씩 지원하고 TRS 스테레오(6.3mm) 아웃풋 단자 1개, TotalMix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외부 전원 필요 없이 USB 연결로 사용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여러 개의 오디오 광 출력을 하나로 합쳐주는데 사용하며 볼륨 조절은 TotalMix 프로그램 내에서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bce7a6f70b9d908c150d6e459f98bcc4.png

eb40ebbb15c614ec97e0e88b323f1647.png

└ 라비니안님 잘못된 부분 지적 감사합니다 :)



bf9322ed1fc16f573e187eb74c3559a1.png

[필수] RME Babyface Pro FS (20.02.24 기준 990,000원) : 메인으로 사용할 Babyface Pro FS에서는 Digiface에서 합쳐진 광 출력을 하나의 광 출력으로 받고 XLR 마이크 입력, 출력이 각각 2개씩 있고 제품 오른쪽에 있는 3.5mm 스테레오 단자를 통해서 모니터링을 할 수 있습니다.

제품 패널에 있는 노브로도 기본적인 볼륨 컨트롤이 되긴 되는데 웬만하면 TotalMix에서 모든 걸 컨트롤합니다.
적응되면 오히려 노브로 조절하는 게 더 불편해요ㅎ



050c593ac583c804ee2c959a8c822592.png

[선택] 디옵텍 스네이크 7파이 글라스 광 오디오 케이블 1.5M x4 (20.02.24 기준 236,000원) : 이 광 오디오 케이블을 선택 사항으로 넣은 이유는 가격이 비쌉니다..

네.. 

굳이 이 제품으로 연결할 필요는 없어요 다른 싼 가격의 플라스틱 재질 오디오 광케이블을 사용하셔도 연결 단자만 맞으면 됩니다.
4개에 236,000원 이면 1.5M 개당 59,000원이므로 부담이 많이 되실 수도 있습니다..

심지어 유리 섬유 재질이라 코어가 끊어지는 날에는…

 6a809f936e92bf7a5e3791d7edf60957.png



세팅에 필요한 총 가격 : 1,726,000 (예상)


필요한 장비들의 기본적인 설명은 끝났으니 이제 어떤 식으로 연결하면 되는지 간단하게 사진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aa29d1a1b49fab068067ec22ced464b5.png

이게 Digiface USB 제품에 모두 연결한 사진입니다.

이번엔 세팅하면서 어디로 출력이 되는지 어디서 입력이 되는지 네임 타이로 적어놨습니다.
선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헷갈려서 나중에 유지 보수할 일이 생기면 힘들더라고요 ㅋ 

3f8b664fb8f1e3ce01ebbcfd68b5e6c9.png

채널 1번 IN : 메인 컴퓨터에서 들어오는 광출력을 입력받습니다.

채널 2번 IN : 송출 컴퓨터에서 들어오는 광출력을 입력받습니다.

채널 3번 IN : PS4 Pro에서 들어오는 광출력을 입력받습니다.

채널 4번 OUT : 채널 1~3번에서 들어온 광출력을 모두 합쳐서 출력합니다.


45ff25a2475fe2f9f876efafbe59e8f6.png

USB 2.0 (Audio I/O & Power) : 전원을 공급받고 서로 통신하는데 사용해야 하므로 꼭 송출 컴퓨터에 꼽아야 합니다.

PHONES : 모니터링하는데 사용할 스피커&이어폰에 연결할 때 사용합니다.

저는 이어폰을 사용하지 않을 때 메인으로 사용할 스피커의 3.5mm 단자를 끊어서 6.3mm 스테레오 단자만 따로 구입한 다음 납땜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f4db6f9b6a42f24bec6cf9f231963557.png

이게 Babyface Pro FS 제품 앞면 사진입니다.
여기는 연결된 선이 별로 없어서 굳이 네임 타이를 안 붙여놨습니다.

베이비페이스는 연결된 선도 별로 없어서 굳이 많이 설명할 것도 없네요


31a9765ebaf8ac7781757700334110e2.png

옵티컬 IN : Digiface USB 채널 4번에서 나온 광케이블 단자를 꼽아줍니다. 

USB 포트 : 사진 왼쪽에 잘린 검은색 물체 보이시나요? 저것도 전원을 공급받고 서로 통신하는데 사용해야 하므로 꼭 송출 컴퓨터에 꼽아야 합니다.

XLR 1번 채널 : 첫 번째 사진에서만 살짝 보이는데 방송 송출에 사용할 마이크를 밸런스(XLR) 케이블을 사용해서 연결해 줍니다.


0d3f2e568a2bbf1e1789ceead0591581.png

모든 연결을 다 끝냈다면 송출 컴퓨터에서 Digiface USB, Babyface Pro FS 드라이버와 TotalMix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재부팅 한번 해줍니다.


일단 처음 토탈 믹스를 실행하면 모든 채널이 전부다 활성화되어 있을 텐데 Options - Channel Layout 을 클릭하여 본인이 사용할 채널만 나오게 설정해야 합니다.

(참고로 사용할 채널은 Digiface, Babyface 둘 다 따로 설정해야 합니다.)

(TotalMix 기기 변경 방법은 오른쪽 상단에 기기 이름이 적혀있는 곳을 클릭하면 나옵니다.)

501eae733db32b75b3f2be91bc4bbeb4.png


  • Digiface 설정

b7963153410943dfcb8795d1d1d4ce73.png

2ab9a0b9247b7afe4998a18c14a95cd0.png

115ccc157a259eafcf38fd0cd273fcf1.png


채널 레이아웃 설정은 위의 사진을 보고 따라 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채널마다 하나씩 Hide Channel in 그룹에 Mixer/Matrix 을 클릭하여 하나씩 제거해 줘야 합니다. 



  • Babyface Pro 설정

095993e316c5e00e8b9f9c8e880a2656.png

5618735f463116d69225a3c2deb19755.png

749f243a80e76afe790d307d54671110.png


이런 식으로 설정해 주시고 나면 Digiface 화면은 아래 사진처럼 나오실 거고

f53e3b5296c9d9ae19b7b05721571724.png


Babyface Pro 화면은 아래 사진처럼 나오실 겁니다.

f19d0a08c9933d166f936400e20392ed.png


그리고 추가로 바탕화면에서 오른쪽 하단에 트레이 목록에 보시면 “MADIface Series Settings”, “Fireface USB Settings”라는 이름으로 실행되어 있는 게 있을 텐데 제 기억이 맞는다면 따로 설정한 항목은 없는 걸로 기억하고 있는데 혹시 모르니 두 개의 설정값도 같이 올려드리겠습니다.


  • MADIface Series Settings

c203f9c934496ec3c266cd74568ec734.png553a19f3c88e50f86a9abb941ac3da57.png


  • Fireface USB Settings

442833ff85c18a11a007f81132f64ccf.pngc3eebe603f206c40c11da5e51d8ddd14.png


자 여기까지 설정하셨다면 개인적으로 TotalMix 최고의 장점이라 생각하는 Output 채널마다 따로 설정할 수 있는 볼륨 조절을 해보겠습니다. 

TotalMix는 Output 채널마다 Input 채널의 볼륨을 각각 따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Input 채널 볼륨을 모두 0.0 값으로 두고 들었을 때 방송에서 나가는 소리는 적당한 크기로 나가는데 모니터링 스피커에서는 엄청 크게 나간다?

모니터링 Output 패널을 선택하여 Input 패널에서 볼륨을 줄여주면 방송으로 나가는 소리는 그대로인데 모니터링 스피커로 나가는 소리만 작아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Digiface 볼륨 설정

47b47fffd0b80ad26961fbd1929e7709.png

지금 Sub Sound 라고 적혀있는 Input 채널에서 오디오 신호가 들어오고 있지만 Optical Out(ADAT 25/26) 채널과 Speaker(PH) 채널은 아무런 신호가 들어가지 않죠?


Optical Out(ADAT 25/26) 채널을 선택하고 Sub Sound 채널의 Input 볼륨 게이지를 0.0으로 올려주면

6acaf78c61a9881397f1799e46293e31.png

사진과 같이 Optical Out(ADAT 25/26) 채널에 오디오 신호가 나가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오디오 신호가 나가는 걸 확인한 다음 Speaker(PH) 채널을 클릭해 보면

64e8089bc772e3fccceffdc8c54f8bff.png

사진과 같이 아까 조절했던 Sub Sound 볼륨 게이지가 다시 아래쪽으로 내려간 것을 볼 수 있으실 겁니다..


만약 자기가 모니터링 스피커에서는 더 작게 듣거나 더 크게 듣고 싶으시다면 Optical Out(ADAT 25/26) 채널과 Speaker(PH) 채널을 왔다 갔다 하면서 볼륨을 원하는 값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만약에 나는 Optical Out(ADAT 25/26) 채널과 Speaker(PH) 채널의 Input 볼륨을 한 번에 조작하고 싶으시다면


Optical Out(ADAT 25/26) 채널을 한번 클릭하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으로 “Copy/Mirror Output ~~~~”을 클릭하시고 

1334572cbd5d9014b99ac19b7a1afdc6.png


Speaker(PH) 채널을 한번 눌러 활성화하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해서 “Mirror of Output ~~~~”이라는 버튼을 눌러주시면 

231141f15639a69ff92ddfbfa72f0f52.png


아래 사진과 같이 Optical Out(ADAT 25/26) 채널과 Speaker(PH) 채널이 같이 활성화가 되어서 Input 볼륨을 어떻게 설정하든 Output 채널은 동일하게 바뀌게 됩니다.

dcd0352b814a69094d440fea31343e6f.png


참고로 지금 화면에 설정된 세팅값은 제 컴퓨터 환경에 맞게 설정된 것이기 때문에 각자 환경에 맞는 설정값을 따로 맞춰 주셔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Digiface에서 Input 볼륨은 모두 0.0으로 맞춰 주시는 걸 추천하고

Speaker(PH) 채널의 볼륨이 -20.0으로 설정한 이유는 제가 스피커 볼륨 노브를 항상 끝까지 돌려놓고 사용해서 소리가 너무 크게 나오더라고요..

그래서 일부러 TotalMix에서 -20.0 줄여주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 Babyface Pro 볼륨 설정

일단 아래 사진에서 볼 수 있는 중간 부분의 AN 1/2이라고 적혀있는 Playbacks 공간은 제외하고 설명드릴 건데

Playbacks 부분은 새롭게 테스트 중인 공간이라 딱히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a81ae58b49208acdde60586fc0060e87.png


일단 첫 번째로 Output - Main Out(ADAT 7/8) 채널을 클릭하고 Input - Mic In(AN1), Optical In(AS 1/2) 채널의 볼륨을 0.0으로 설정해 주고 Mic In(AN1)에 파란색 M 버튼을 눌러줍니다.

여기서 파란색 M 버튼은 해당 채널을 뮤트 하는 기능이며 전역으로 작동하므로 Output 채널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여기서 마이크 채널을 뮤트 하는 이유는 OBS 설정에서 따로 Analog (1+2) 채널을 잡아서 각종 필터를 사용하기 위해서입니다.

a92f6238bf4e58fb2f21b439f17a2a01.png


다음으로 Monitor(PH 3/4) 채널을 클릭하면 아까 Mic In(AN1) 뮤트 설정은 전역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따로 손댈 필요는 없고 볼륨만 적당히 설정하면 됩니다.

참고로 Mic In(AN1) 채널은 Babyface Pro FS 제품의 오른쪽 헤드셋 단자로 나가는 소리를 조절하는 겁니다. 

395dffa03b7468918e6c2720bf8e50f8.png

6.3mm/3.5mm 스테레오 단자를 한 번에 조절할 수 있는 거 같은데..

저는 3.5mm 단자만 사용해서 6.3mm까지 같이 조절하는 건 진 정확히 모르겠네요.

Output 채널에 PH 3/4만 있는 거 봐서는 4개 단자를 한 번에 조절하는 걸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추가로 저 모니터링 단자에 꼽은 이어폰이나 스피커에서 마이크 입력 모니터링을 하는 방법도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일단 Main Out(ADAT 7/8) 채널을 선택하고 Input 패널의 Optical In 채널에 주황색 S 버튼을 눌러 활성화해 줍니다.

주황색 S 버튼의 기능은 제 기억이 맞는다면 Single → Solo의 약자 인걸로 알고 있고 Input 채널의 모든 설정을 무시하고 솔로로 설정된 Input 채널의 오디오 입력만 출력되도록 하는 겁니다.


참고로 S 버튼은 전역 설정이 아니므로 Monitor(PH 3/4) 채널을 눌러보시면 S 버튼 기능이 안 들어가 있을 겁니다.


                               Main Out(ADAT 7/8)                                                           Monitor(PH 3/4)

ccd05af2ed5d9e9933d39306b864dedb.png6d6547bac4f393113f8e978d6c7c518c.png

이런 식으로 설정한다면 Babyface Pro FS 제품 오른쪽에 꼽은 이어폰에서 마이크로 들어가는 소리를 모니터링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정도까지 따라오셨다면 나머지 볼륨 설정은 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하고 OBS 설정 방법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일단 OBS 설정 - 오디오 탭에서 아래 사진과 같이 설정 합니다.

a92f6238bf4e58fb2f21b439f17a2a01.png


그다음 기본적인 장면이나 소스 추가 방법은 아실 거라 믿고 소스 추가 - 오디오 출력 캡쳐 소스를 만들어 주신 다음 장치에서 ADAT (7+8)(RME Babyface Pro) 를 선택하고 확인을 눌러 줍니다.

1f5aa8cc47b2eae2789d3ae744ee00b9.png

여기까지 따라오셨다면 모든 세팅은 다 끝났습니다. 


나머지는 OBS에서 녹화 기능으로 적당한 볼륨 값을 찾아 조정하는 거랑 TotalMix 기능들을 하나씩 살펴보시면서 이런 기능들도 있구나 하면서 찾아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저도 이 광출력 세팅을 맞출 때 구글링으로 해외 포럼에서 설정하는 방법이나 여러 가지 시도를 많이 해보면서 완벽하게 안정화될 때까지 1~2주 정도 엄청 고생했는데 다른 분들은 조금이라도 쉽게 광출력 세팅에 입문하실 수 있도록 작성해봤습니다..


이 게시글에서 부족한 부분은 추가로 계속 업데이트할 예정이고 제 설정 방법에서 이상한 부분이나 보완했으면 하는 부분, 궁금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광출력 세팅을 할 수 있게 기회를 만들어 주신 스트리머 홍방장 님께 감사하단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직접적으로 피드백 해주신 건 없지만 그래도 필요한 장비들은 홍방장님 영상을 보고 세팅한 것이기 때문에 홍방장님에게 감사의 말씀을 올리는 게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ㅎ

후원댓글 35
댓글 35개  
이전 댓글 더 보기
이 글에 댓글을 달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해 보세요.
AD
방송하기프로그램채팅/봇업데이트
23
09-08
9
업데이트
NVIDIA GeForce Hotfix v452.22 Driver [2]
로즈우
09-07
10
방송하기
교주님이 알려주는 어찌보면 당연한 유튜브 팁! [17]
모두의_교주_시트벨리
09-06
12
09-04
1
09-03
11
방송하기
프라임 함께 시청하기 이모저모 [4]
태연한척하는
09-03
8
방송하기
rtx 3000번대 nvenc 인코더정보 [4]
간지폭풍_
09-03
18
프로그램
OBS Studio 26.0 RC 1 테스트 [9]
PowerNao
08-31
9
방송하기
구닥 PC 로 NDI 로 투컴 방송
FireRaptor__
08-29
13
방송하기
100만원으로 1080p 60 방송하기 [11]
호갱잉
08-18
9
업데이트
트위치 프라임이 프라임 게이밍으로 바뀝니다 [1]
과제안하고트위치중
08-18
15
방송하기
블루예티 마이크 리뷰 [6]
박두영씨
08-12
17
08-02
26
07-29
13
업데이트
NVIDIA GeForce Hotfix v451.85 Driver [7]
로즈우
07-25
인기글 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