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시간 이상이나 되는 스트리머의 방송에서 어떻게 편집점을 효과적으로 찾을 수 있을까 해서 생각해 보았습니다.
그래서 "채팅 기록에서 그 단서를 찾으면 어떨까?" 트위치 API를 통해 다시보기 채팅 로그를 추출하였습니다.
웃긴 장면이 있을 때 'ㅋ' 타이핑을 치는 행동을 근거로 분당 'ㅋ' 문자의 빈도수를 찾았습니다.
채팅 로그 추출 방법은 https://github.com/1core2life/simple-twitch-chat-replay-downloader 를 참고하였고
간단한 분석 및 그래프 시각화를 위해 openpyxl 패키지를 이용하여 엑셀 파일을 만들었습니다.
이 아이디어가 얼마나 유의미한지 한동숙님 영상을 예로 분석해보았습니다.
예시는 6월 18일 방송입니다.
이 방송의 분당 'ㅋ'의 빈도를 그래프화 시켰습니다.
https://datawrapper.dwcdn.net/56YTu/1/
84분까지가 저스트 채팅, 334분까지는 리그 오브 레전드, 마지막은 삼탈워 방송입니다.
보시면 저스트 채팅때 반응이 엄청 좋고 삼탈워 방송부터 시청자들이 엄근진.. 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리그 오브 레전드 동안 빈도수가 가장 높았던 4장면을 꼽아봤습니다.
1시간 52분 구간 (아트록스)
2시간 29분 구간 (케넨)
3시간 6분 구간 (문도)
3시간 35분 구간 (블라디미르)
https://youtu.be/EUUiEM1Me2I (아트록스)
https://youtu.be/69IYZvu2up8 (문도)
https://youtu.be/7UgyhPyNVjE (블라디미르)
편집자님도 3장면을 유튜브로 쓰신 것을 보면 면 충분이 좋은 지표인 것 같습니다.
실제로 핫클립을 위주로 편집을 하시는 분이 있다면 스트리머 시청자수가 어느정도 있을 경우 이 방법이 더 확실할 것입니다.
재미있었던 장면이라도 시청자들이 클립을 만들지 않으면 그 장면을 찾을 수 없으니까요.
예시 영상처럼 12시간이나 되는 방송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댓글 26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