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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코크리틱 파이어엠블렘 에코즈

Broadcaster 파코_
2021-07-06 14:17:18 132 0 0

트위터에 썼던 거 대충 정리해서 올림.

암야가 낮은 내구력에 고화력 게임이라서 이번턴에 못죽이면 내가 죽는 죽느냐 사느냐의 밸런스였던 것에 비해서 비교적 내구력(+지형보정으로 회피율이 엄청나게 올라감)이 높고 화력이 낮은 편이라 어지간하면 한방에 죽이는 밸런스는 아니게 됨. 대미지 0이 없어서 고방어력 캐릭터라도 적을 땡기는데 사용할 수 있어서 암야보다는 진행이 스무스했던 느낌. 애초에 난이도가 하드까지 밖에 없고 육성 기회가 많아서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지만...

전체적으로 용병 테크(높은 속도와 마법 방어 및 피마법 대미지 1/2스킬, 대부분의 용병 적성 캐릭터는 힘과 방어가 괜찮게 올라감), 아쳐 테크(최종적으로 활 사정거리가 5)가 직업 파워가 있고, 소셜나이트쪽은 캐릭터의 재능에 따라서 성능의 편차가 심하다고 느껴졌음. 필요한 능력치는 방송중 채팅에서 조언 얻은 걸로는 속도가 제일 중요하다고 들었고 실제로 느끼기에도 속도의 중요성이 다른 스테이터스보다 높았음. 타 시리즈의 경우 상대방보다 스피드가 일정치 이상 위일때나 스킬이 없으면 추가타가 발생하지 않았지만 에코즈는 1만 높아도 바로 추가타가 발생하기 때문에 공격과 방어 모든 측면에서 스피드가 매우 중요함.

그외에 중요하다고 느낀 스테이터스로는 힘, 마방이 있는데 힘(ATK)은 딜이 낮고 내구력이 높은 게임특성상 힘이 높은 캐릭터는 그만큼 공격면에서 우수하기 때문에 채용할 가치가 있음. 특히 아쳐 테크를 탄 아틀라스의 경우 킬러보우의 헌터발리가 나오는 순간 캐릭터 성능이 돌변했을 정도. 아쳐는 헌터 발리 때문에 최종적으론 힘 외에 다른 스테이터스는 다 낮아도 쓸만함.

마방은 재능에 따른 편차가 매우 심하고 성장 자체를 기대하기 힘든 스탯이기 때문에 마방이 높은 캐릭터는 채용 가치가 있음. 마틸다 같은 경우 마방 10인 팔라딘이란 이유 하나로 채용했고 실제로 꽤 괜찮은 활약을 보여줌.

그 외의 스테이터스들은 직업에 따라서 클래스체인지 시에 보강해주기 때문에 의외로 신경 안써도 잘 올라감.

속도 스테이터스와 직업 성장치 등의 문제로 아머나이트 계열은 대부분 중반 이후에 갑자기 도태됨. 이런 상황이 벌어진데는 게임 밸런스상의 문제도 있는데 에코즈는 시나리오상에서 배치된 증원의 개념이 없는 대신 특정 캐릭터가 '소환'으로 일반병을 생산해서 보내는데 이렇게 소환된 '마녀' 클래스 적은 '전이' 스킬로 후방으로 워프하여 공격해오는 등의 변칙적인 행동을 자주 함. 마법방어가 낮은 아머나이트는 특히 노려지면 위험해서 세심하게 신경을 써줘야함. 아머나이트는 클래스 특성으로 '활'의 대미지를 반감시켜주는 스킬이 있는데 에코즈의 묘한 AI 특징 때문에 이를 활용할 상황이 잘 안나옴. 에코즈의 적 궁병은 공격 범위 안에 반격 가능한 '아쳐'계열과 반격 불가능한 '용병', '아머나이트'등이 있을 경우에도 반격을 당할 가능성이 있는 아쳐를 우선적으로 노림. 때문에 적 궁병을 처리하는건 맞아봤자 반격도 안되는 아머 나이트보다는 아쳐로 대미지 좀 받더라도 반격으로 처리하는게 더 편하고 좋았음. 

마법사나 승려 계열은 개인이 습득하는 마법의 종류가 다 다르기 때문에 캐릭터에 따른 편차가 매우 심함. 에피, 실크, 티타 같은 캐릭터의 워프, 레스큐, 어게인 때문에 상대적으로 아름군이 더 플레이하기 편했음. 세리카군은 마법사 계열이 많은데 비해 백마법은 부실한 편이라서 중반 이후에는 유틸이 떨어져서 별로 좋지 않았음. 하지만 마법사는 지형보정을 무시한다는 특징 때문에 결국 안키울 수는 없는 정도의 느낌. 각자 잘굴리면 잘 돌아감.

이전에 플레이했던게 암야라서 그런지 전체적으로 좀 느슨한 느낌이긴 한데 랜덤성이 강한 게임성이라서 사고사가 꽤 자주 나오는 편. 미라의 톱니가 이런 랜덤성을 잘 보완해주는 느낌임. 에코즈 이후의 풍화설월에서도 채용된 거 보면 앞으로도 사용될 가능성이 높은 시스템으로 보임. 파엠의 게임성에 잘 맞는 방식같음. 개인적으로는 각성의 더블(IF의 공진, 방진) 시스템 좋아하는데 에코즈 하면서 문득 이쪽은 아마 차기작에서는 채용안될 거 같단 생각이 좀 들었음. 전체적으로 에코즈(일반적인 파엠과 같은 1인 유닛체제)에서는 행동의 선택지의 갯수가 암야에 비해서 현저하게 떨어진단 느낌을 받았는데 반대로 말하면 더블로 인해서 발생하는 무수한 행동 패턴이 초보 입장에서는 벽으로 느껴질 수 있겠다 싶었음. 단순히 육성의 자유도가 높은 에코즈, 풍화설월 시스템에서 더블까지 들어가면 밸런스 잡는게 더 어려워서 일부러 배제한 것일 수도 있지만... 아무튼 차기작에서는 더블 볼 수 있으면 좋을 거 같음. 

에코즈는 일반적인 파엠이랑은 많이 차이가 있는데 익숙해지니까 입문용으로도 적절한 거 같고 나쁘지 않은 게임이었음. 다만, 밸런스 측면에서 타 파엠이랑 너무 차이가 크기 때문에 이 게임에 익숙해지면 오히려 일반적인 파엠의 직업 성능에 놀랄 것 같다는 느낌도... 최근의 IF를 거쳐서 에코즈, 풍화설월까지 파엠 성향이 궁수 클래스를 좀 밀어주는 느낌이 좀 있는데 차기작에선 어떨지 좀 궁금하긴 함. 아무튼 빨리 신작 나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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