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Zomboid 멀티서버를 사용하여 멀티 게임을 하는 경우, 기본적인 서버 설정 방법에 대하여 정리하였습니다.
내용이 상당히 많다보니 스크롤 압박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본 내용들은 차후 추가적으로 업데이트 되거나 수정 될 수 있습니다.
17. UPnP 설정
- UPnP 설정 항목은 기본 설정값을 그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단 UPnP 기능을 비활성화를 하고 싶을 경우 UPnP 항목의 체크를 해제 하면 됩니다.
18. 기타 설정
항목 | 설명 | 기본 설정값 | 변경 가능값 | 추천 항목 |
DoLuaChecksum | 클라이언트의 게임 파일이 호스트 서버와 매칭 되지 않을 경우 강제 배제 | 적용 | 적용 / 미적용 | |
AllowDestructionBySledgehammer | 클라이언트가 건축물을 파괴 여부 설정 | 적용 | 적용 / 미적용 | |
MinutesPerPage | 독서시 1쪽을 읽는데 걸리는 시간(분) | 1.0 | ||
nightlengthmodifier | 밤의 어두움 길이 설정 | 1.0 | ||
SaveWorldEveryMinutes | 몇 분마다 세계를 저장할 것인가 | 0 | ||
FastForwardMultipler | 잠자고 있을 때의 시간 경과 설정 | 40.0 | ||
PlayerSaveOnDamage | 플레이어가 데미지를 입을 때마다 데이터가 저장됨 | 적용 | 적용 / 미적용 | |
SaveTransactionID | 적용 / 미적용 | |||
BloodSplatLifespanDays | 오래된 혈흔이 소멸될 때까지의 일수 | 0 | ||
AllowNonAsciiUsername | ASCii 이외의 문자 사용 여부 | 적용 / 미적용 |
19. 차량 설정
항목 | 설명 | 기본 설정값 | 변경 가능값 | 추천 항목 |
PhysicsDelay | 500 | |||
SpeedLimit | 속도제한 | 50 | 원하는 만큼 변경 가능 |
20. 음성 설정
항목 | 설명 | 기본 설정값 | 변경 가능값 | 추천 항목 |
VoiceEnable | Voice 활성화 여부 | 적용 | 적용 / 미적용 | |
VoiceComplexity | 음성 코텍 품질 설정 | 5 | 0 ~ 10 / 10이 최저값 | |
VoicePeriod | 음성 데이터 송신간의 시간 | 20 | 값이 작을수록 지연 ↓ 네트워크 부하 ↑ | |
VoiceSampleRate | 음성 캡쳐 샘플 레이트 | 24000 | 4000, 6000, 8000, 12000,24000 | |
VoiceBuffering | 음성 캡쳐 심플 버퍼링 | 8000 | 값이 작을수록 지연 ↓ 불안정해질 수 있음 | |
VoiceMinDistance | 음성이 들리는 최소 거리 | 10.0 | 원하는 만큼 입력 | |
VoiceMaxDistance | 음성이 들리는 최대 거리 | 300.0 | 원하는 만큼 입력 | |
Voice3D | 지향성 오디오 적용 여부 | 적용 | 적용 / 미적용 |
21. [Sandbox] 시나리오 설정
※ 시나리오 선택 리스트에서 원하는 시나리오 선택 후 [시나리오 적용] 버튼을 클릭하여 적용하면 됩니다.
22. [Sandbox] 좀비 인구수 설정
※ 좀비 수치 : 없음, 낮음, 보통, 높음, 많이 높음, 미친듯이 높음 중에서 선택
※ 좀비 분포 : 골고루 분포, 도심지 중점 중에서 선택
23. [Sandbox] 시간 설정
※ 게임 속 하루 길이 : 15분, 30분, 1시간 ~ 23시간, 실시간 중에서 선택
※ 시작 월 : 1월 ~ 12월 중에서 선택
※ 시작 일 : 1일 ~ 31일 중에서 선택
※ 시작 시간 : 오전 7시, 오전 9시, 오후 12시, 오후 14시, 오후 17시, 오후 21시, 오후 24시, 오전 2시, 오전 5시 중에서 선택
24. [Sandbox] 세계 설정
항목 | 설명 | 기본 설정값 | 변경 가능값 | 추천 항목 |
물 끊김 | 생존 시작일로부터 몇일 이후에 끊기는지 설정 | 14 | 최대 2147483647 , 기본 14 , 최소 -1 | |
전기 끊김 | 생존 시작일로부터 몇일 이후에 끊기는지 설정 | 14 | 최대 2147483647 , 기본 14 , 최소 -1 | |
침입 경보기 작동할 확률 | 건물 침입시 경보기 작동할 확률 설정 | 보통 | 없음, 매우 적음, 적음, 보통, 많음, 매우 많음 | |
건물 문 잠겨있을 확률 | 문과 창문이 잠겨 있을 가능성 설정 | 매우 많음 | 없음, 매우 적음, 적음, 보통, 많음, 매우 많음 | |
음식부패 속도 | 신선한 상태를 유지하는 시간 | 보통 | 매우 느림, 느림, 보통, 빠름, 매우 빠름 | |
냉장고 효율 | 음식이 신선한 상태를 유지하는 시간 증가량 설정 | 보통 | 매우 낮음, 낮음, 보통, 높음, 매우 높음 | |
부패한 식량 없어지는 주기 | 부패한 식량이 지도에서 삭제 될때까지의 게임 일수 | -1 | 최대 2147483647 , 기본 14 , 최소 -1(동작안함) | |
아이템 재생성 주기 | 보관함에 재생성 되는데 걸리는 시간 | 없음 | 없음, 매일, 매주, 매월, 매 2개월 마다 | |
보이는 곳 아이템 재생성 방지 시간 | 설정한 시간 내에 방문한 지역에서는 전리품이 재배치 되지 않는다 | 0 | 설정 값이 0보다 높을 경우 재배치 안됨 | |
세계 아이템 삭제 리스트 | 삭제할 아이템 입력 | |||
삭제할 물건의 시간 | 땅에 떨어트린 아이템 삭제까지 유지 시간 | 24 | 최대 :3.4028234663852886E38, 기본 : 24 ,최소: 0 | |
제거 목록 (화이트리스트) | 세계 아이템 삭제 리스트에 없는 아이템이 삭제 | 미적용 | 적용 / 미적용 | |
게임 시작 시기 설정 | 게임 시작 시 침식 상황이나 식료품 상태에 영향을 미침 | 재앙 직 후 | 재앙 직 후 ~ 재앙부터 12개월 뒤 | |
야간의 어두움 수치 | 야간의 어두움 정도 설정 | 보통 | 밝음, 보통, 어두움, 암흑 | |
화재 확산 수치 | 화재 확산 여부 설정 | 적용 | 적용 / 미적용 | |
의부에서 발전기 사용 | 주유소 등에서 발전기 사용 여부 | 적용 | 적용 / 미적용 | |
초기 주유소 기름양 설정 | 게임 시작 시, 주유소의 기름양 설정 | 보통 | 비어있음, 매우적음, 적음, 보통, 많음, 매우많음,가득참, 무한 |
25. [Sandbox] 자연 설정
항목 | 설명 | 기본 설정값 | 변경 가능값 | 추천 항목 |
온도 | 온도 설정 | 적당함 | 매우 추움, 추움, 적당함,더움, 매우 더움 | |
강우량 | 강우량 설정 | 보통 | 매우 건조함, 건조함, 보통, 비가 많이 옴, 매우 비가 많이 옴 | |
건물 부식 속도 | 건물 부식 속도 설정 | 보통(100일) | 매우 빠름(20일), 빠름(50일), 보통(100일), 느림(200일), 매우느림(500일) | |
참식 일수 | 100% 침식까지 일 수 | 0 | 최대 36500, 기본 0, 최소 -1 | |
농작물 성장 속도 | 농작물 성장 속도 | 보통 | 매우 빠름, 빠름, 보통, 느림 , 매우느림 | |
농작물 회복력 | 하루 물 소비와 질병 방지력 | 보통 | 매우 높음, 높음, 보통, 낮음 , 매우낮음 | |
농작물 수확량 | 수학물의 양과 식물의 성장 | 보통 | 매우 부족함, 부족함, 보통, 많음, 매우 많음 | |
자연속 자원량 | 낚시, 채집의 성고율 및 성광 | 보통 | 매우 부족함, 부족함, 보통, 많음, 매우 많음 | |
퇴비 변화 시간 | 퇴비 변화에 걸리는 시간 | 2주일 | 1주일 ~ 12주일 | |
안개 짙음 강도 | 안개 짙음 정도 | 보통 | 보통 , 적당히, 적음 | |
최대 강우량 | 최대 강우량 설정 | 보통 | 보통, 적당히, 적음 | |
지면에 눈 쌓임 적용 | 눈이 땅에 쌓임 | 적용 | 적용 / 미적용 |
26. [Sandbox] 고통받는 Ai 연기 (이벤트 설정)
항목 | 설명 | 기본 설정값 | 변경 가능값 | 추천 항목 |
AI 헬리콥터 출몰빈도 | 헬리콤터가 지나가는 이벤트 | 1번만 발생 | 없음, 1번만, 가끔, 자주 | |
AI 이벤트 발생 빈도 | 헬기 소리, 총 소리, 등 이벤트 | 가끔 발생 | 없음, 가끔, 자주 | |
취침중 이벤트 발생 빈도 | 취침중에 발생하는 이벤트 | 없음 | 없음, 가끔, 자주 |
27. 게임 내 환경 설정
항목 | 설명 | 기본 설정값 | 변경 가능값 | 추천 항목 |
발전기 생성빈도 | 지도에 발전기 생성 가능성 | 보통 | 매우 적음, 적음, 보통, 많음, 매우 많음 | |
발전기 연료 소비량 | 발전기 연료 소비량 설정 | 1.0 | 최대: 100, 기본: 1, 최소: 0 | |
무작위 생존자 집 발견기회 | 무작위 출현하는 특별한 집 생성 비율 | 적음 | 없음, 매우 적음, 적음, 보통, 많음, 매우 많음 | |
무작위 차량 이야기 출현 | 여분의 타이어랑 잭이나 타이어펌프만 남아 있는 차량 출현 가능성 | 적음 | 없음, 매우 적음, 적음, 보통, 많음, 매우 많음 | |
무작위 이야기 구역 출현 | 생일파티 하던 집, 스포츠 응원하던 집, 등 단순히 가정집 파밍을 지루하지 않게 해주는 기능 | 적음 | 없음, 매우 적음, 적음, 보통, 많음, 매우 많음 | |
메모가 되어있는 지도 발견 | 메모가 되어있는 지도에는 비밀의 은신처나 이이템의 숨겨진 장소가 적혀 있다. | 보통 | 없음, 매우 적음, 적음, 보통, 많음, 매우 많음 | |
시체 자연소멸 시간 | 시간 설정 시좀비의 시체가 지도에서 자동으로 자연소멸 됨 | 216 | 최대: 2147483647, 기본: 216, 최소 -1 | 1당 1시간 |
시체로 인한 건강피해 영향 | 시체가 캐릭터에 미치는 질병이나 슬픔을 유발시키는 건강 피해의 영향을 설정 | 보통 | 없음, 약함, 보통, 강함 | |
핏자국 | 핏자국의 피의 양 설정 (벽이나 땅에 튀는 정도) | 보통 | 없음, 적음, 보통, 많이, 엄청많은 핏자국 |
28. 전리품 희귀도 설정
※ 각 항목의 아이템들이 얼마나 많이 나오는지 설정하는 메뉴입니다.
초보자한테는 무기랑 통조림의 설정 값을 조금 높이는 것을 권장합니다.
29. 캐릭터 설정
항목 | 설명 | 기본 설정값 | 변경 가능값 | 추천 항목 |
XP 상승량 | 경험치 상승량 | 1.0 | 최대 1000, 기본 1 최소 0.001 | |
상태 감소율 | 얼마나 빨리 배고픔, 갈증, 피로가 생기는지 설정 | 보통 | 매우 빠름, 빠름, 보통, 느림, 매우 느림 | |
지구력 화복력 | 지구력 회복력 설정 | 보통 | 매우 빠름, 빠름, 보통, 느림, 매우 느림 | |
음식 영양가 | 건강상태에 영향 미치는 여부 | 적용 | ||
게임 시작시 기본물품 | 가방 및 몇 가지 도구 소지하고 시작 | 미적용 | ||
캐릭터의 추가 특성 포인트 | 특성 포인트를 임의로 늘릴 수 있다 | 0 | 최대 100, 기본 0, 최소 -100 | |
캐릭터가 제작한 건축물의 내구도 | 제작한 건축물의 내구도를 설정, 좀비로부터 데미지 | 보통 | 매우 낮음, 낮음, 보통, 높음, 매우 높음 | |
캐릭터에 미치는 부상과 치유시간 | 부상이 몸에 미치는 영향과 치유 시간 증가/감소 설정 | 보통 | 낮음, 보통, 높음 | |
골절 | 추락, 충격을 받거나 좀비의 공격을 받았을 때 골절 발생 | 적용 | ||
옷 헤지는 속도 | 옷이 헤지고 더러워지고 피투성이가 되는지 설정 | 보통 | 없음, 느림, 보통, 빠름 | |
취약한 등뒤 | 좀비가 뒤에서 공격했을 때 물릴 가능성 | 높음 | 낮음, 보통, 높음 | |
무기의 광범위공격 | 활성화 되면 한번에 여러좀비를 공격 할 수 있다. | 미적용 | ||
이동 중의 근접 공격 | 근접 공격 중에 방해받지 않고 걸을 수 없게 된다 | 적용 |
※ 캐릭터 경험치 설정은 캐릭이 너무 빨리 죽어 올리기 힘든 사람에게 높게 설정하는 것이 좋고 그 외엔 그대로 두는 것을 권장합니다.
재봉이나 재장전 두 가지는 옷 헤지는 속도와 취약한 등뒤 항목의 값을 조절 해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30. 차량 설정
※ 게임에서 차량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은 생존자의 차량의 설정을 높게 설정하면 멀쩡한 차들이 자주 보일 수 있습니다.
31. 좀비의 특성 설정
항목 | 설명 | 기본 설정값 | 변경 가능값 | 추천 항목 |
이동 속도 | 빠른 걸음 | 달림, 빠른 걸음, 느린 걸음, 무작위 | ||
힘 | 보통 | 초인적, 보통, 약함, 무작위 | ||
체력 | 보통 | 강함, 보통, 약함, 무작위 | ||
감염 경로 | 혈액 + 타액 | 혈액+타약, 타액으로 감염, 모두 감염됨(접촉에 의한 감염), 감염되지 않음 | ||
감염시 발병 시간 | 2-3일 | 즉시, 0-30초, 0-1분, 0-12시간, 2-3일, 1-2주일, 변하지 않음 | ||
변이할 때까지의 시간 | 0-1분 | 즉시, 0-30초, 0-1분, 0-12시간, 2-3일, 1-2주일 | ||
인지 능력 | 이설픈 추적 | 추적+문 사용, 추적, 어설픈 추척, 무작위 | ||
차량 아래로 기어갈 가능성 | 차리게이트 때문에 추가된 능력 | 자주 | 없음, 매우 적음, 적음, 가끔, 자주, 매우 자주, 항상 | |
기억 능력 | 보통 | 장시간, 보통, 짧음, 없음 | ||
부패 속도 | 느림 + 약함 | 느림+약함, 느림, 약함, 영향없음 | ||
시각 능력 | 보통 | 매의 눈, 보통, 잘 안보임 | ||
청각 능력 | 보통 | 귀신같이 들림, 보통, 잘 안들림 | ||
주변 공격 | 플레이어가 없어도 건축물이나 문 등 파괴할지 설정 | 미적용 | 적용 / 미적용 | |
바리게이트 파괴 | 바리게이트를 좀비가 파괴할지 설정 | 적용 | 적용 / 미적용 | |
주간/야간 활동 | 좀비가 낮 또는 밤, 둘다 중 행동여부 설정 | 둘다 | ||
주택 도난 경보음 설정 | 좀비가 창문이나 문을 돌파했을 때 도난 알람이 동작하는 지 설정 | 미적용 | 적용 / 미적용 | |
끌고가기 | 좀비에게 의해 끌려포식될 가능성 설정 | 적용 | 적용 / 미적용 | |
울타리 돌진하기 | 플레이어가 울타리 가까이에 있을 시 울타리를 넘어 플레이어에게 기어감 | 적용 | 적용 / 미적용 |
※ 좀비의 특성 설정은 개인 취향에 따라 설정이 다를 수 있습니다.
32, 고급 좀비 설정
항목 | 설명 | 기본 설정값 | 변경 가능값 | 추천 항목 |
좀비 수량 | 좀비 수량 설정 | 1.0 | 최대 4, 기본 1, 최소 0 | O |
시작시 좀비 수량 | 게임 시작 시 좀비 수량 설정 | 1.0 | 최대 4, 기본 1, 최소 0 | |
최고조 좀비 수량 | 최고조의 좀비 수량 설정 | 1.5 | 최대 4, 기본 1.5, 최소 0 | |
좀비 수량이 최고조로 차는 날 | 좀비 수량이 최고조로 차는 날 | 28 | 최대 365, 기본 28, 최소 1 | |
범위 내 재생성 시간 | 좀비가 범위 내에 리스폰까지의 시간 (0일 경우 X) | 72 | 최대 8786, 기본 72, 최소 0 | O |
범위 밖의 재생성 시간 | 범위에서 안보이는 좀비 재생성 시간 | 16 | 최대 8760 기본 16 최소 0 | |
좀비 재생성 비율 | 재생성시 시간마다 부활하는 범위 상의 따른 좀비 비율 | 0.1 | 최대 1, 기본 0.1 최소 0 | |
좀비 재분포 시간 | 좀비가 같은 범위의 빈 부분을 이동하기 전에 경화해야 하는 시간 (0일 경우 X) | 12 | 최대 8760 기본 12 최소 0 | |
소리에 대한 좀비 반응 거리 | 좀비가 마지막으로 들은 소리를 향해 걸어갈 거리 | 100 | 최대 1000 기본 100 최소 10 | |
좀비집단의 크기 | 좀비가 형성하는 집단의 크기 (0이면 형성 X) | 20 | 최대 1000 기본 20 최소 0 | |
좀비 집단 형성 거리 | 좀비가 집단을 형성하려고 이동하는 거리 | 20 | 최대 50 기본 20 최소 5 | |
좀비 집단끼리의 거리 | 좀비 집단끼리의 거리 | 15 | 최대 25 기본 15 최소 5 | |
좀비 집단 내 밀도 | 좀비집단의 리더와 멤버와의 거리 | 3 | 최대 10 기본 3 최소 1 |
※ 초반 시작 시 좀비가 많다고 싶을 경우 수량을 조정하여 적당한 수치로 설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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