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Zomboid 멀티서버를 사용하여 멀티 게임을 하는 경우, 기본적인 서버 설정 방법에 대하여 정리하였습니다.
내용이 상당히 많다보니 스크롤 압박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본 내용들은 차후 추가적으로 업데이트 되거나 수정 될 수 있습니다.
1. 기본설정
항목 | 설명 | 기본 설정값 | 변경 가능값 | 추천 항목 |
DefaultPort | 기본포트 | 16261 | 기본값 사용 | |
PublicName | 공개이름 | My PZ Server | 운영 환경에 따라 설정 | |
PublicDescription | 공개설명 | 빈칸 | 운영 환경에 따라 설정 | |
Public | 공개여부 | 미적용 | 운영 환경에 따라 설정 | |
Password | 비밀번호 | 빈칸 | 운영 환경에 따라 설정 | |
PauseEmpty | 서버에 사람이 없을 때 시간 정지 여부 | 미적용 | 운영 환경에 따라 설정 | O |
ResetID | 서버마다 랜덤값 | 기본값 사용 |
2. Steam 설정
항목 | 설명 | 기본 설정값 | 변경 가능값 | 추천 항목 |
SteamPort1 | 스팀 연동 기본포트 값 | 8766 | 기본값 사용 | |
SteamVAC | Steam VAC 시스템 유효여부 | 적용 | 기본값 사용 | |
MaxAccountsPerUser | Steam 사용자당 호스트 서버에서 만들 수 있는 최대 유저 수를 설정 | 0 | 기본값 사용 | |
SteamScoreboard | 접속자 목록을 Steam 사용자 이름과 프로필 사진으로 표시 | true | true / false / admin |
3. Steam 창작마당 아이템 설정
- Steam 창작마당에서 구독한 모드들을 추가하는 메뉴입니다.
반드시 Steam 창작마당에서 구독한 모드들은 이 메뉴에서 추가 해주셔야 게임 내에서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4. MOD 설정
- Mod 설정 화면입니다.
Steam 창작마당에서 추가한 모드를 제외한 모드들을 이 메뉴에서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5. 지도 설정
- 서버에서 사용할 지도를 등록하는 메뉴 입니다.
기존에 등록되어 있는 지도 이 외에 새롭게 추가한 지도가 있으면 이 메뉴에서 추가 해주시면 됩니다.
6. 스폰 지역 설정
- 각 지도의 스폰 지역을 설정하는 메뉴입니다.
스폰 지역 설정을 위해서는 lua 파일의 위치를 확인 한 후 [스폰 지역 추가] 버튼을 통해 추가 하면 됩니다.
7. 플레이어 설정
항목 | 설명 | 기본 설정값 | 변경 가능값 | 추천 항목 |
MaxPlayer | 최대 유저수 | 64 | ||
Open | 화이트리스트에 등록하지 않은 사용자도 게임에 참가가능 | 적용 | ||
AutoCreateUserInWhiteList | 플레이어가 참가할 때 화이트리스트에 자동으로 추가함 | 미적용 | ||
DropOffWhiteListAfterDeath | 플레이어가 사망 후 화이트리스트에서 정보 삭제함 | 미적용 | ||
DisplayUserName | 사용자 이름 표시 여부 | 적용 | ||
SpawnItems | 플레이어 스폰과 동시에 아이템이 장비됨 | 빈칸 | Base.Axe 입력 -> 도끼 추가 | |
PingFrequency | Ping 간격 | 10 | ||
PingLimit | Ping 제한 | 400 | 0 입력으로 무효화 가능 | |
KickFastPlayers | 치트 사용 유저 추방 | 미적용 | ||
ServerPlayerID | 랜덤값 | |||
SleepAllowed | 플레이어는 언제든 잠을 잘 수 있다 | 미적용 | 적용 / 미적용 | O |
SleepNeeded | 플레이어는 피곤하고 잠을 자는 것이 필요하게 됩니다. (Allowed 활성화시 무효됨) | 미적용 | 적용 / 미적용 | O |
PlayerRespawnWithSelf | 미적용 | |||
PlayerRespawnWithOther | 미적용 | |||
AllowTradeUI | 플레이어 간에 안전한 거래가 가능 여부 | 적용 | 적용 / 미적용 | |
RemovePlayerCorpsesOn CorpseRemoval | 플레이어의 시체 삭제 여부 | 미적용 | 적용 / 미적용 | |
TrashDeleteAll | 쓰레기통에서 [모두삭제] 버튼 활성화 여부 | 미적용 | 적용 / 미적용 | |
PVPMeleeWhileHitReaction | 활성화시 플레이어는 다른 플레이어에게 공격당할 수 있다. | 미적용 | 적용 / 미적용 | |
MouseOverToSeeDisplayName | 마우스를 플레이어 위에 올려야 이름을 볼 수 있다. | 적용 | 적용 / 미적용 | |
HidePlayerBehindYou | 시야에서 보이지 않은 플레이어를 숨김 | 적용 | 적용 / 미적용 |
8. 관리자 설정
항목 | 설명 | 기본 설정값 | 변경 가능값 | 추천 항목 |
ClientCommandFilter | 명령어 필터 기능 | |||
DisableRadioStaff | 임의 플레이어로부터 무선송신를 무효화 | 미적용 | 적용 / 미적용 | |
DisableRadioAdmin | 관리자 플레이어로부터 무선송신을 무효화 | 적용 | 적용 / 미적용 | |
DisableRadioGM | GM 플레이어로부터 무선 송신을 무효화 | 적용 | 적용 / 미적용 | |
DisableRadioIOverSeer | 감독관 플레이어로부터 무선 송신 무효화 | 미적용 | 적용 / 미적용 | |
DisableRadioModerator | 사회자 플레이어로부터 무선 송신 무효 | 미적용 | 적용 / 미적용 | |
DisableRadioInvisible | 보이지 않은 플레이어로부터 무선 송신 무효 | 적용 | 적용 / 미적용 |
9. 화재 설정
항목 | 설명 | 기본 설정값 | 변경 가능값 | 추천 항목 |
NoFire | 화재 발생 여부 | 미적용 | 적용 / 미적용 |
10. PVP 설정
항목 | 설명 | 기본 설정값 | 변경 가능값 | 추천 항목 |
PVP | PVP 기능 적용 여부 | 적용 | 적용 / 미적용 | |
SafetySystem | 플레이어들이 서로 자유롭게 공격하는 것이 가능여부 | 적용 | 적용 / 미적용 | |
ShowSafety | PVP 모드 활성화 플레이어 머리 위에 두개골 아이콘 표시 | 적용 | 적용 / 미적용 | |
SafetyToggleTimer | PVP 모드 종료에 필요한 시간 | 2 | 운영 환경에 따라 변경 | |
SafetyCooldownTimer | PVP 모드를 떠날 때까지 지연 시간 | 3 | 운영 환경에 따라 변경 |
11. 전리품 설정
항목 | 설명 | 가본 설정값 | 변경 가능값 | 추천 항목 |
HourForLootRespawn | 아이템 리스폰 할 최소의 값 설정 | 0 | ||
MaxItemsForLootRespawn | 컨테이너 내에 리스폰할 아이템의 수의 상한치 설정 | 4 | ||
ContructionPreventsLootRespawn | 플레이어가 있는 존에서는 리스폰 하지 않음 | 적용 | 적용 / 미적용 | |
ItemNumbersLimitPerContainer | 컨테이너에 배치할 수 있는 아이템의 최대 수 / 0 무제한 | 0 |
※ 이 메뉴에서 아이템 리스폰 최소의 값을 설정 시 [Sandbox] 항목의 전리품 설정은 무효가 됩니다.
12. 조직 설정
항목 | 설명 | 기본 설정값 | 변경 가능값 | 추천 항목 |
Faction | 조직 생성 여부 | 적용 | ||
FactionDaySurvivedToCreate | 조직 생성 전 몇일을 살아남아야 하는지 설정 | 0 | ||
FactionPlayerRequiredForTag | 태그 작성에 필요한 플레이어 수 | 1 |
13. 아지트 설정
항목 | 설명 | 기본 설정값 | 변경 가능값 | 추천 항목 |
AdminSafehouse | 관리자 은신처 사용 여부 | 미적용 | 적용 / 미적용 | |
PlayerSafehouse | 플레이어 은신처 사용 여부 | 미적용 | 적용 / 미적용 | |
SafehouseAllowTrepass | 멤버 이외 플레이어 은신처 사용 여부 | 적용 | 적용 / 미적용 | |
SafehouseAllowFire | 은신처의 화재 데미지 활성화 여우 | 적용 | 적용 / 미적용 | |
SafehouseAllowLoot | 은신처 내 아이템 파밍 여부 | 적용 | 적용 / 미적용 | |
SafehouseAllowRespawn | 플레이어가 죽기전 소속팀의 은신처로 리스폰 여부 | 미적용 | 적용 / 미적용 | |
SafehouseDaySurvivedToClaim | 은신처를 찾을 수 있게 될 때까지 날짜 설정 | 0 | ||
SafrHouseRemoveltime | 획득한 은신처에 장기간 접속이 없을 경우 자동으로 은신처를 삭제하는 시간 | 144 | ||
DisableSafehousewhenPlayerConnected | 은신처에 누군가 있는 경우, 집처럼 사용하는 설정 | 미적용 | 적용 / 미적용 |
14. 대화 설정
항목 | 설명 | 기본 설정값 | 변경 가능값 | 추천 항목 |
GlobalChat | 글로벌 채팅 사용 여부 | 적용 | 적용 / 미적용 | |
LogLocalChat | 지역 채팅 표시 여부 | 미적용 | 적용 / 미적용 | |
AnnounceDeath | 다른 플레이어 사명 시 표시 | 미적용 | 적용 / 미적용 | |
ServerWelcomeMessage | 플레이어 로그인 시 메세지 | 수정 가능 |
15. 원격 서버 제어 설정
항목 | 설명 | 기본 설정값 | 변경 가능값 | 추천 항목 |
RCONPort | RCON의 포트 설정 | 27015 | 수정가능 | |
RCONPassword | RCON의 비밀번호 설정 | 수정가능 |
16. Discord 설정
항목 | 설명 | 기본 설정값 | 변경 가능값 | 추천항목 |
DiscordEnable | Discord와 통합 여부 | 미적용 | 적용 / 미적용 | |
DiscordToken | Discord의 봇 액세스 토큰 | |||
DiscordChannel | Discord의 채널명/채널I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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