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이맘때 즈음에 친구랑 프로젝트로 만든 VR겜 비스므리인데요, 대학교에서 VR 기기들이 있고 개발해볼 환경이 되어서 해본 프로젝트입니다. 프로젝트 컨셉은 대충 퍼시픽림 마냥 거대로봇 체험해보는걸 포인트로 만들어봤는데요, 단순히 터치 컨트롤러들이 실시간으로 트래킹하는 움직임대로만 하면 너무 경박하고 로봇 느낌이 안 나므로 최대한 무게감이 있는 느낌으로 딜레이를 발생하도록 만들어봤습니다. 딜레이도 단순히 1,2초씩 늦으면 답답한 느낌이니 최대한 무게감 있게 적절히 구간에 맞춰서 가속하고 감속하는 느낌을 주도록 노력해봤구요. 이부분이랑 정확한 Reverse kinematics 기반으로 한 팔 움직임만 구현하는 것 만으로도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더라구요.
뭔가 정식 게임 만들어볼 생각으로 만들어본건 아니였지만 그래도 나름 보람 있는 결과물은 만든것 같아서 조금 뿌듯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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