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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롤토체스 해보면서 운빨에 대해 느낀점.

어이믿고있었다구
2019-06-30 11:32:22 1691 4 4

오토체스류를 처음 해봤는데

편의적인 부분에서는 아이템 하나를 캐릭에 착용시키기 전엔 조합을 게임 내에선 알 수가 없다는 것을 좀 빨리 고쳤음 좋겠다


운빨 문제는

첫시작에 크립턴들에서 템이 나오지 않으면(노템) 상위권을 차지하지 못할 확률이 다분함.

심지어 이후, 붉은새+골렘 크립들에서 템이 또 안뜨면 이제 상위권은 물건너간 것임.


웃긴건 서로 완전히 똑같은 빙하조합(세주, 리산, 볼베, 애쉬)일 때, 애쉬가 서로 세주를 때린다고 가정하면

운빨로 어디가 먼저 얼어붙었냐에 따라 세주아니 궁을 쓰는 시점이 달라져서 무승부가 나지 않고

먼저 얼어붙은 쪽이 무조건 진다.  물론 확률이므로 매번 이기는 쪽이 달라짐.


이건 빙하조합 뿐만아니라 암살, 요들 조합에도 그대로 적용됨.

암살조합은 강함이 치명타 확률에 크게 의존을 하는데, 

서로서로  똑같은 6암살이라고 할 때에 무승부가 나는게 아니라 매번 이기는 쪽이 달라진다.

어느 한쪽이 강해졌다 약해졌다를 반복함.


요들 조합 또한 회피율에 크게 의존을 하는데

이 또한 암살조합처럼 매번 승자가 달라진다. 회피되냐 안되냐 따라서 마나가 다른 속도로 차고 튼튼한 정도도 달라짐.


결국 위 상황에서 롤토체스는 사소한 유닛 업그레이드 정도는 승패 1대1의 사다리타기를 여러번 하는거에 지나지 않음.

위에서 만약 서로 2번 맞으면 죽는다고 가정하면 그냥 사다리타기를 반복해서 먼저 2번 이긴 놈이 이기는겨

사다리타기보다 확률로 쉽게 알려준다면 비기는 경우가 없다고 가정할 때

어느 한쪽이 이기거나 질 확률은 50%(1/2)이라고 할 때,  두 번 연속 이길 확률은 25%(1/4)이나 된다.

어느 한쪽이 두 번 연속 이길 확률은 50%(1/2)이나 되게 됌.

표를 보여주자면 (승 두번이나, 패 두번이 나오면 끝난거임. 귀찮아서 전부 적었음) 진한글씨가 어느 한쪽이 두 번 연속 이긴 것

1/2     1/2     1/2     1/2

패    패    패     패

패    패    패    승

패    패    승    패

패    승    패    패

승    패    패    패

패    패    승    승

패    승    패    승

패    승    승    패

승    패    패    승

승    패    승    패

승    승    패    패

패    승    승    승

승    패    승    승

승    승    패    승

승    승    승    패

승    승    승    승


심지어 이건 완전히 같을 때가 아니라, 서로 비등한 확률조합일 때도 마찬가지인데

이미 롤토체스를 더럽게 많이 한 사람들이면 분명 전판엔 졌는데 

이번판엔 별로 업그레이드도 안했는데 이기는 경우를 본 적이 있을 것임.

플레이어들은 확률 기반 조합을 쓸 때, 서로 동급 조합을 쓰고 있는데도 50%언저리 운빨로 누가 죽고 안죽는지가 정해지는거


그걸 보는 입장에선 그냥 개털린걸로 보이므로 뭘 못해서 졌다.  지금 조합이 썩었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실상은 그냥 운빨로 정해진거임.


즉, 확률기반 조합이랑 싸울 때는 모든게 운빨로 정해진다는 것을 명심하셈.

정찰대, 귀족, 총잡이&정찰대(얘네는 워낙 쏘는 횟수가 많아서 평균에 수렴함), 용, 야생, 싸움꾼, 원소술사, 기사, 닌공허, 

등(빠진거 있을 수도 있음)과 같은 경우는 확률 기반이 아님.

안정적으로 승리를 가져갈 수 있는건 위 조합밖에 없는데,


몇몇 확률기반 조합이 더 강력한 면을 자주 보이기 때문에 결국 운에 승리를 맞기게 되는 경우가 적지 않음.


승패는 조합의 강함 정도에 따라 고정되어 있는게 아니라

확률조합 vs 확률조합

확률조합 vs 비확률조합 

의 경우엔 항상 운빨로 승자가 결정된다. 

당신이 20%정도 강한 확률조합을 가지고 있다면 60%의 확률로 이길 수 있을 것이고

40%정도 강한 확률조합을 가지고 있으면 70% 확률로 이길 수 있을 것이고.

90%정도 강한 확률조합을 가지고 있으면 95% 확률로 이길 수 있다.

서로 동일한 급의 확률조합일 때는, 50% 확률로 승자가 결정된다.


더 위에서 언급했듯이 서로 동급일 때 2번 먼저 때리는 놈이 이기는 것이라 하면 연속승으로 승자가 결정되는게 50% 확률임 


정말 궁금한건 더 쎈 조합인데도 지는경우겠지.

근데 너가 20% 더 강한 조합인데도 두번 연속 질 확률은 16%나 되고, 한번 이기고 두번 져서 질 확률(0.6*0.4*0.4*3)은 28.8%나 됨

다시말해 20% 더 강한 조합인데도 뭐 서로 스펙업은 없다고 하고 질 확률이 44.8%나 된다는거임 ㅋㅋㅋ


40% 더 쎄다고 할경우엔? 두번 먼저 명치 때리는게 이기는건데 27.9%확률로 져 


롤토체스 하면서 서로 요들조합인데, 내가 더 스펙 좋은데도 회피 오지게 안뜨고 다 쳐맞고 져서 뒤지니깐

현타와서 조잡하게나마 계산해봤어.


줄여말하면

딸피로 비트코인 떡상을 바라는 사람마냥 역전극 노릴거면 확률형 조합을 사용하는게 대부분인데...  

확률형 조합은 말그대로 확률에 엄청 의존한다는 것이고

피 많고 좀더 약한(20%정도 약한) 조합을 쓰는 사람이 이길확률이 훨씬 더 높다는 것.


롤토체스 류 게임은 강하고 약한정도를 수치화 시키는게 심각하게 어렵긴한데

분명 더 쎈 조합(20%) 쓰고 있었는데도, 상대한테 쳐발리고 상대한테 나대지마라 ㅉㅉ 이런식으로 소리들으면 현타가 오지.

괜히 운7 실력3라고 하는게 아닌듯.

난 운도 실력이라 생각하기 땜시 이건 자신이 이길 확률을 최대한 높게 만드는게 중요한거니깐 난 롤토체스 더 하러 갈거임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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