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자유게시판 스컬맨님 방송을 두고 혼자서 생각해본것입니디.

Bhyoung
2018-10-25 21:03:09 350 2 4

블본이 첫날을 빼고는 청자수가 다시 돌아와버렸습니다.


이것을 두고 저는 약 3~4가지의 가준을 잡아보았습니다.


1.컨텐츠

프롬 소프트 사의 게임들은 충분히 매력적이고 하드코어한 맛에 팬층이 두터우나 블러드본은 방송용 컨텐츠로 쓰기에는 이미 시기를 한참 놓친것으로 보입니다.


이 문제는 먼저 기종으로부터 시작되는데, 블러드본은 ps4의 퍼스트타이틀인만큼 독점작으로 ps4에서만 즐길 수 있는 게임입니다. 즉, 입문자가 한정적일수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출시년도는 물론 다크소울3의 출시로 더이상 거론될 영향이 상당히 줄어든 게임입니다.


유행에 영향을 크게 받는 대중, 시청자들을 끌어오기엔 이미 수명을 다 한 컨텐츠라고 판단됩니다.


그래서 프롬 소프트 사 게임중에서는 다크소울시리즈, 캡콤사는 데메크 시리즈가 시청자를 모으기 적합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아니면 멀티 컨텐츠를 해보시는것도 좋으리라 생각됩니다.


낙수효과중 하나로 타 스트리머와의 멀티플레이를 통하여


간접적 시청자들을 만들 수 있고, 그 중 스타일이 맞다면 넘어오는 경우가 있고, 시청자중에선 스트리머와의 멀티로 방송에 재미를 느끼는 경우도 있어 시청자와의 멀티 또한 시청자들을 잦아둘 수 있는 컨텐츠잊니다. 이렇듯 현재는 개인 방송 시장에서 멀티플레이는 빠질 수 없는 요소라고 보여집니다.


2.스트리머의 방송력

스컬맨님의 진행방식이 틀렸다는것이 아닙니다.


다만 몇가지의 수정안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가장 먼저 게임 진행시 토크인데 이 부분은 정답이란것이 없습니다. 다만 다음 게임은 무엇으로 할지에 대한 대화는 방송의 끝부분에서 함으로써 몰입감 저해를 막고 스트리머 스스로에게도 지루함을 부여하지 않는 방안이 아닐까 합니다.


실력에 대한 자부심


이 부분은 록맨때 많이 느꼈던 부분으로, 스컬맨님의 실력은 당연하게도 못하는 실력은 절대 아닙니다. 하지만 실력을 방송 컨셉 및 컨텐츠로 유지하기에는 다소 부족한 면들이 보입니다.

그러니 반대로 실력을 좀 낮춤으로써 잘 못하는 컨셉으로 가면서 스트리머 스스로가 게임을 즐기고 몰입하고 있다는 분위기를 내주는것이 어떨까 합니다.


컨셉방안


저는 록맨을 아이덴티티로 이용하는것은 적극 찬성합니다. 다만 록맨을 아이덴티티로 만들기 위한 특별한 무언가가 필요해보입니다. 아쉽게도 국내에서 록맨을 잘하시는 분이 방송도 하시기때문에 실력으로 아이덴티티를 잡는것은 다소 힘들어보입니다. 저는 좀 더 많은 록맨시리즈들에 대한 지식을 다짐으로써 실력은 부족할지라도 누구에게도 밀리지않는 록맨에 대한 애정으로써 아이덴티티를 다짐이 어떨까 합니다.


방송 진행 방식


스컬맨님의 방송은 대부분 ‘공략’ 느낌을 많이 냅니다. 이것은 실력과 연관되면서 아무리 공략을 잘 알고, 자신만의 공략법이 있어도, 이것이 실력으로 승화되지 못한다면 시청자들에게 불신이 생기면서 질려하는 시청자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이것은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완전 공략은 실력이 뒷받침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부분 공략적인 느낌으로 가면서 다소 실수하는 모습들과, 그 반대로 특정 구간에선 그 누구도 비교가 안될것 같은 잘하는 모습들을 보여줌으로써 ‘성장하는 스트리머’ 같은 진행방식이 어떨까 합니다.


3.방송시간


직장인이신만큼 방송시간이 상당히 제한적인 부분은 어쩔 도리가 없다고는 생각합니다. 하지만 평균 20:00~2:00 사이로 개인 방송들이 상당히 활성화 되어있을 시간인지라 시청자 유입이 꽤나 힘들다고 판단되어집니다. 조금이나마 일찍 켜시고, 대화를 하다가 본게임으로 들어가심이 좋아보입니다.


4.시청자의 태도


이것은 저 개인을 기준으로 두었을때입니다.


시청자가 스트리머를 막 대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경우는 확실한 제재가 필요합니다.


단순히 스트리머를 모욕하는것뿐만 아니라 시청자가 방송을 방해할 정도로 근본없는 드립을 할 경우나 방의 분위기를 흐릴때, 스트리머 또는 시청자의 몰입을 방해할때는 어느정도의 제재가 필요하다 생각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선 저 스스로도 자중하며 방송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제 개인의 생각일 뿐이니 보면서 불편하시거나 스트레스 받으신다면 삭제해주시기 바랍니다.


확실히 방송에서 중요한건 스트리머가 게임을 즐기는 모습인것 같습니다. 기존의 괜한 훈수로 록맨을 억지로 멀리하시는것 같아 죄송스러운 마음 뿐입니다.



ps.다이렉트 게임즈 할로윈 세일 한데요.


https://directgames.co.kr/event/event.html?

후원댓글 4
댓글 4개  
이전 댓글 더 보기
TWIP 잔액: 확인중
▲윗글 오늘 쉽니다 스컬맨
공지사항주인장 뻘글게임정보&추천Q&A 게시판비틱게시판자유게시판
1
11-05
1
공지사항
오늘 쉽니다 [1]
Broadcaster 스컬맨
11-01
0
공지사항
금주 일정 안내 [1]
Broadcaster 스컬맨
10-23
0
10-22
0
자유게시판
수고하셨습니다. [1]
Bhyoung
10-21
0
10-17
0
공지사항
10/16 휴뱅 선언! [2]
Broadcaster 스컬맨
10-16
0
자유게시판
할로윈대비용 [3]
춰억헐릿
10-16
1
10-11
1
자유게시판
그 분의 표정 [4]
겜카이브
10-08
0
공지사항
금주 방송 예정 컨텐츠
Broadcaster 스컬맨
10-08
0
공지사항
2018 SGOTY 예정 리스트 [3]
Broadcaster 스컬맨
10-05
0
공지사항
오방없... [3]
Broadcaster 스컬맨
10-05
0
공지사항
10월 첫째주 일정 안내 [2]
Broadcaster 스컬맨
10-04
0
10-03
0
09-30
0
공지사항
오방늦... [1]
Broadcaster 스컬맨
09-27
0
게임정보&추천
안녕하세요 [1]
패깡
09-27
0
공지사항
감기조심하십시오 밍나 [4]
Broadcaster 스컬맨
09-19
인기글 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