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월드워z 위생병 스킬트리

Broadcaster 모나헌스
2020-07-22 15:33:14 2127 0 0

%EC%9C%84%EC%83%9D%EB%B3%91.png?type=w966

위생병 장점

1. 팀원들의 전반적인 HP를 관리하며 다양한 방법으로 커버가 가능

2. 특수 장비인 약품투입기는 강력한 생존형 장비로 팀의 생존력을 급격히 올림

3. 원거리부활,동반치료,일정확률로 힐킷 소모안되거나 힐킷을 수급 할 수 있는 좋은 특성들 보유

4. 차폐 특화 약품투입기를 통한 팀원 커버, 스크리머나 불 같은 특수 좀비들 암살 가능

5. 팀내에서 가장 큰 존재감을 가지는 클래스


위생병 단점

1. 서포트 클래스다 보니 타 클래스에 비해서 밀리는 화력

2. 팀원의 위치를 상시 확인해야하며 다치지 않게 커버할 수 있는 넓은 시야가 필요

3. 공방에서 타클래스가 힐킷을 먹으면 피토하는 정신적 스트레스


추천 총기

SMG계열(기관단총류)

총 가리지 말고 아무거나 다 써도 ok


 위생병의 27레벨 특성인 뇌엽절리술로 소규모 웨이브가 들이닥칠떄 침착하게 기관단총으로 헤드를 노리면 장전하지 않고 웨이브를 전부 없앨때까지 계속 난사가 가능하다. 하지만 헤드샷으로 2발씩 수급이 된다고해도 SMG의 총알 소모율이 더 빠르니 메인웨이브 전에서는 크게 기대하지 않는게 좋다. SMG계열로 쏘는게 특성 써먹을 수 있어 입맛에 좋지만 그렇게 연연하지 않아도 되니 그냥 쓰고 싶은 총기를 쓰는걸 추천한다




설명 앞서 글에서 나오는 약품 투입기, 스팀 권총, 스팀 팩 다 똑같은 장비이며 //

힐킷, 메딕킷 역시 똑같은 응급치료도구 같은 장비이다.


--------------------------------------------------------

위생병 스킬트리

1. 특좀 진통제 위생병 [추천]

2. 프리허그 약국 위생병

3. 초보 위생병


공통특성

0레벨. 예방주사: 스팀 권총, SMG, 메딕를 소지하고 시작하며, 아군에게 메딕킷을 사용할 경우 자신에게 25% 효과 적용

메딕은 서포팅에 필요한 메딕킷,약품투입기 등등을 가지며 남을 치료하면 본인도 같이 치료되는 동반효과를 가지고 있다.


10레벨. 불굴의 의지:모든 팀원의 무력화 후 버티는 시간을 30% 늘려줍니다. 쿨타임 40초

고난이도에 갈수록 팀원이 누워서 보낼 수 있는 생존시간이 극히 짧다. 이 특성으로 좀 더 오랫동안 버틸 수 있다.


20레벨. 싸울 수 있는 기회:무력화된 아군에게 스팀 권총을 사용할 경우 일어납니다

메딕의 코어 특성이라고 봐도 무방한 특성. 위험하게 가까이 다가가서 일으키지 않아도 되며 빠르고 안전하게 장비만 던져주고 게임에 집중할 수 있다. 불이나 럴커 같은 좀비들한테 붙잡힌 팀원들에게 써도 이 특성으로 인해 다운된걸 일으키는걸로 판정되어 풀려난다.


30레벨. 의사의 가방: 모든 팀원의 메딕킷 치료 효율이 10% 증가합니다.

그냥 특성에서 쓰기엔 아까운 느낌이 있지만 공통 특성으로 효율 10% 증가가 있으니 꿀같은 특성이다.


명성스킬

1명성 진통제2: 약품 투입기의 효과가 25%만큼 오래 지속됩니다.

약품투입기의 쉴드말고도 3렙 특성의 설탕옷의 쉴드에도 적용이된다. 이 특성 덕에 빨리 깍이는 쉴드가 천천히 깍인다.


2명성 부상자분류2: 메딕킷의 사용속도가 25%만큼 빨라집니다.

메딕킷의 사용속도 역시 꿀같은 특성이다. 급박한 상황에서 빠르게 팀원을 힐해야할때 체감이 된다.


3명성 원격건강관리: 약품투입기 사거리가 25%만큼 증가합니다.

이 역시 꿀같은 특성이다. 약품투입기 사거리가 기본적으로 먼데 이 특성 덕에 사거리가 안되 달려가는 경우가 없어졌다.


4명성 네이비 실2: 기관단총 사거리가 25%만큼 증가합니다.

같은 명성 스킬들에 비하면 후달리는게 있지만 감사히 넙죽 쓰겠다.





1. 특좀 진통제 위생병(Special zombie painkiller medic)

[322-?33-231]

%EC%A7%84%ED%86%B5_%ED%8A%B9%EC%A2%80.png?type=w966


先 한 줄 요약: 타클래스보다 빠른 쿨타임을 가지고 있는 특좀처치특성, 넓은 범용성을 자랑하는 차폐 스팀팩을 이용한 다양한 커버 플레이가 가능한 클래스


1렙: 의사등장/ 메딕킷 치료 효율이 10% 증가합니다.(기본힐량 70%)

동레벨 특성 중에 더 좋은것들이 있으며 30레벨 특성이 이미 10%의 효율을 올려주다보니 사용할 필요는 없다.


2렙: 부상자분류/ 메딕킷 사용속도 50% 증가합니다.

상황이 급박하게 돌아갈때 유용하게 쓰이는 특성이다. 필자는 잘 안쓰지만 빠르게 치료해서 게임 유지시킬거면 충분히 쓰인다. 쓰는 분들이 자주 보이긴 하는데 명성 스킬2 등장에 의해 비중이 좀 줄지 않았나 생각된다. 같이쓰면 미쳐버린 힐킷 사용속도를 보여주긴한다.


3렙: 설탕옷/ 메딕킷으로 아군을 치료할 경우 쉴드 적용 [추천]

주로 애용하는 특성인데 힐킷을 받은 대상이 90퍼 가량의 쉴드를 얻게된다. 19년 10월에는 버그로 인해서 계속 메딕만이 쉴드를 얻게됬는데 시즌2업데이트때 버그 픽스해줘서 힐을 받은 대상이 쉴드가 생성되게 고쳐졌다. 부상자분류가 속도를 중요시한 특성이면 설탕옷은 팀원의 생존력을 중요시하는 특성이다. 종종 팀원이 힐을 받자마자 좀비한테 얻어터져 바로 개피되는 상황이 있다. 이때 위생병 입장은 피토하는 심정이지만 설탕옷으로 90퍼 가량의 쉴드를 주면 힐받자마자 얻어맞아도 쉴드만 깨지고 대부분 HP는 유지시킨다. 게다가 사방팔방에서 웨이브 오는 상황이 아니라면 힐받고 있는 대상이 주변 좀비들 정리할 수 있으니 힐받는속도에 중요시하지 않아도 된다.


--------------------------------------------------------

4렙: 응급처치/ 무력화된 아군을 소생할 경우 체력 30% 회복 [기존20%]

매우 비효율이다.


5렙: 긴급의료원/ 무력화된 아군 소생속도 50% 증가. [추천]

시즌2 패치 이후 아군 일으키는 속도가 예전보다 살짝 느려졌다. 예전에 버튼 누르자마자 즉시 기상이지만 지금은 그냥 일으키는 속도보다 빠른정도. 하지만 상황이 급박한 순간이라면 빨리 일으켜서 싸워야하는건 기정사실. 어짜피 다운됬다는거 자체가 HP가 바닥이라는 사실이니 빨리 일으켜서 빨리 힐을 주자.


6렙: 얼른 일어나셔/ 무력화된 아군 소생시 쉴드 획득.

응급처치보다 나은 효율이다. 쉴드다보니 지속적으로 깍여 나가지만 일어나자마자 일반 좀비의 2방 정도는 버틸 수 있다. 하지만 일으킨 대상한테 이런식으로 쉴드를 줄바에 20렙 특성을 이용한 스팀팩으로 원거리부활+쉴드를 주는게 더 괜찮다.


--------------------------------------------------------

7렙: 대형약국/ 스팀 권총 소지량 4개로 증가. [개인 취향]

이 특성은 프리허그 약국 위생병 설명할때 하겠다. 진통제 아니여도 이 특성으로 충분히 운용할 수는 있다. 일단은 진통제를 추천하지만 추후 위생병 실력이 늘으면 대형약국과 진통제는 개인 취향 차이라는것을 알 수 있다.

요 최근에 대형 약국을 쓰면서 해봤는데 진통제보다 이쪽이 더 좋은 개인적인 느낌이 든다. 진통제와 특수좀비처치 장비수급 특성을 같이쓰면 몇 달 동안 존재하는 한 번 사용하면 2개가 빠져나가는 버그가 있는 불편함이 있지만 4개로 늘리면 그런 걱정을 할 필요 없으며 장비를 좀 더 여유롭게 쓰는게 가능하다.


8렙: 진통제/ 스팀 권총의 헬스 부스트 효과가 25%증가하며 효과 지속시간이 50% 증가한다.  [추천]

특좀 특성의 코어특이다. 대형약국도 좋은 특성이지만 나중에 있을 수급 특성에 생각하면 비효율적이고 감정이입 쓰기엔 본인한테 스팀팩 쓰기엔 살짝 아쉽다. 하지만 이 진통제는 나중에 나올 수급 특성하고도 어울리며 늘어난 쉴드량과 늘어난 지속시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다. 그리고 3렙 특성인 설탕옷의 쉴드에도 진통제가 적용이 된다.

 진통제나 대형약국이나 둘 다 좋은 특성이지만 개인취향이다.


 9렙: 감정이입/ 아군에게 적용시킨 스팀 권총의 50% 효과가 자신에게도 적용. 

서로 윈윈보는 좋은 특성이지만 자신한테 스팀팩 쓸 수 있는 상황때 살짝 아쉽게 느껴지고 윗 특성들이 더 좋다고 본다.


--------------------------------------------------------

11렙: 새로운 활력/ 25% 확률로 무력화 되지 않고 25%의 체력을 회복한다. 일어나자마자 3초의 차폐시간이 유지된다. 쿨타임 60초

시즌2 때 몇 없는 상향 먹은 특성. 이제 새로운활력이 발동되서 일어나면 3초의 차폐시간을 주는걸로 상향을 먹었는데 확률형 스킬이다보니 터지긴할까 느낌이 든다. 25% 낮은 확률은 아니지만 위생병이 생존력이 워낙 뛰어난 클래스다보니 자주 눕는 경우가 거이 없다.


12렙: 한끼식사/ 체력 25% 증가. [추천]

활력 특성은 일단 거르면 남는 특성은 체력 증가와 2등급 기관단총을 들고 스타팅하는 특성이다. 초반에 2등급 총을 빨리 수급할 수 있는 맵이라면 이 특성을 추천하고 설령 2등급 총기가 다소 늦게 나오는 판이여도 1등급 기관단총인 우지로 충분히 게임 가능하다는 분들은 이 특성을 추천한다. 극한 일반 좀비의 평타 1방 정도는 잘하면 버틸 수 있다.


13렙: 네이비실/ 2등급 기관단총을 들고 시작. [개인취향]

1등급 기관단총 들고 시작하기에는 불편한 점이 있는 분들한테 추천한다. 필자는 이 특성을 주로 애용하지만 2등급 총을 빠르게 얻을 수 있는 맵(ex.예루3)이라면 쓸 필요는 없다. 하지만 1등급이랑 2등급 기관단총의 차이가 살짝 체감이되니 이 특성을 추천한다.


--------------------------------------------------------

14렙: 능률향상/ 35%확률로 메딕킷을 소모없이 사용

시즌2 패치 이후 확률형 메커니즘에 집중 저격된 특성이다. 예전에는 25% 확률이었지만 말이 25%였지 체감상 75%의 확률로 성공했다. 하지만 이번 패치로 인해 확실히 35%로 적용되는거 같아 많이 아쉬워진 특성이다. 바닥에 힐킷이 몇개 있을 여유가 되는 상황에 좋은 특성이지만 웨이브는 오고 주변에 드랍할 힐킷 없는 상황이면 막막해지게 된다.

 아ㅏㅏㅏ주 예전의 올드유저들이 보기엔 너프를 먹은 특성이지만 솔플이 아닌 파티 플레이에선 충분히 좋은 특성이다. 16렙의 특성인 전장의 위생병은 타 유저가 힐킷을 먹어도 본인이 연속처치해서 수급하면 그만이다보니 좋게 평가하지만 만약 4인 플레이고 팀원들이 전부 위생병한테 힐킷을 넘기면 효율상 '전장의 위생병' 보다는 35% 확률을 많이 시도 할 수 있는 '능률향상'이 좋다. 특성을 그때그때마다 바꾸시는 분들이라면 이 특성을 추천하고 본인은 한 번 찍고 왠만해서 안 바꿀거다 싶으면 16렙 특성인 '전장의 위생병'을 추천한다.

 파티때 플레이해도 이 특성은 너무 운에 투자하는 느낌을 계속 들게한다. 전장의 위생병 같은 경우 본인이 메딕킷을 만들다보니 힐킷이 나오면 본인말고 팀원들이 먼저 들게 해서 범용성있는 플레이가 가능한데 능률향상이면 바닥에 떨어져있어도 최대한의 이득을 보기 위해서는 먹지못하게 해야하다보니 플레이에 제한을 두게된다.


15렙: 선업/ 아군에게 메딕킷을 사용할 경우 자신에게도 50% 효과 적용.

내가 예전에 도박이 싫으면 이 특성을 추천했지만 그냥 안찍는걸 추천한다. 극한 난이도가 좀비의 데미지가 올라가는 방식으로 알았는데 이제보니 난이도가 올라갈수록 플레이어의 전체 HP가 내려가는 메커니즘이다 보니 효율을 50%까지 올리지 않아도 충분히 힐량을 같이 받을 수 있다.


16렙: 전장의 위생병/ 빠르게 15마리의 좀비를 처치할 경우 50% 확률로 메딕킷 획득[쿨타임 3분]  [추천]

확률형 메커니즘의 패치로 인하여 메타가 '능률향상'에서 이걸로 바뀌었다. 경험상 요근래에 힐킷이 없는 경우에도 웨이브가 시작하면 바로 수급이 가능하는 특성이다보니 힐킷이 어디에도 없고 웨이브가 오기시작하는 상황이라면 바로 터트려서 드랍한다. 긴 웨이브 디펜스 맵이면 쿨타임이 길어도 2번까지 수급이 가능하다.


--------------------------------------------------------

17렙: 프리허그/ 25% 확률로 스팀 권총을 소모없이 사용.

이 특성은 프리허그 약국 위생병 설명할 때 하겠다.


18렙: 소매치기/ 빠르게 15마리의 좀비를 처치할 경우 100% 확률로 장비 아이템 1개 채워짐.쿨타임 30초

무슨 클래스를 하든 소매치기의 수급률은 특좀처치 수급률보다 밑에다. 웨이브 디펜스할때는 15마리 연속처치도 어렵지 않다. 하지만 웨이브 디펜스가 아닌 이동하는 상황의 소규모 웨이브에선 4명이 소규모 웨이브를 다같이 처치하니 이동과정 중에서 15마리 처치는 어렵다.


 19렙: 여기부턴 내가 맡지/ 특수 좀비를 처치할 경우 100% 확률로 장비 아이템 1개 채워짐.쿨타임 30초  [추천]

특좀 특성은 소매치기보다 수급률은 더 높다. 소매치기는 이동과정 중에 터트리기 힘든 조건이지만 메인웨이브때도 이동과정에도 시도때도 없이 특좀을 튀어나오게 하는 극한 난이도는 언제든지 수급이 가능하다. 이런 전제 조건을 보자면 이 특성이 좀 더 수급률이 높다. 근데 본인이 정말 특좀을 누구보다 빨리 처치할 재능이 없다 싶으면 소매치기를 찍어야한다. 7렙특성 대형약국을 찍어도 수급특성을 이걸 추천한다.


--------------------------------------------------------

21렙: 잊어버린 원한/ 모든 팀원의 아군 사격 데미지 25% 감소.

나쁘지 않은 특성이다. 필자는 이 특성을 쓰지 않지만 믿을만한 파티원들하고 데려가면 팀킬은 거이 안나서 쓸 이유가 없다. 험난한 공방이라면 충분히 쓸 수는 있다. 근데 극한에서 쓰면 뎀지가 강하다보니 크게 체감이 드지는 않는다.


22렙: 무아지경/ 스팀 권총 및 메딕킷 사용시 10초 동안 50% 증가 데미지 적용   [추천]

차폐 스팀팩하고 같이 쓰면 꽤나 좋다. 스크리머를 암살하기 위해 본인한테 써서 빠르게 암살하고 동시에 특좀 특성으로 장비템 수급도 가능하다. 그외에도 불이 본인을 표적으로 달려오면 본인한테 차폐 스팀팩써서 멈추게 시키고 뒤로 돌아서 암살이 가능하다.


 23렙: 정상적인 컨디션/ 아군 전체의 체력이 50% 이상일 경우 25% 증가 데미지 적용.

파티플레이해도 항상 아군 전체 체력이 50% 이상을 유지하는건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화기피해량을 올리고 싶으면 지속시간은 있지만 무아지경을 추천한다.


--------------------------------------------------------

24렙: 전장의 외과의/ 스팀 권총이 체력 부스트 및 10% 체력 회복 효과 적용.

이 특성은 초보 위생병 설명할 때 하겠다.


25렙: 대체 뭘 주사한거야?/ 스팀 권총 사용시 20초 동안 4번의 추가 근접 공격 횟수 제공.

예.능.용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 동레벨 특성에 더 좋은게 있고 이걸 준다고 해서 사람들이 근접공격을 막하는것도 아니다.


26렙: 비밀재료/스팀 권총 사용시 5초 동안 은신 효과 적용  [추천]

코어 특 중의 코어 특이다. 스팀팩 자체에 기본적인 쉴드에다가 5초 동안의 차폐효과를 줄 수 있다. 불이나 럴커한테 표적찍힌 팀원한테 쓰면 달려가다가 두리번거리고 인펙터한테 감염된 팀원한테 쓰면 감염제거 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지고 스크리머가 소리지르면 주변에서 나오는 일반좀비들의 늪을 차폐효과로 지나가 잡을 수 있을 정도로 엄청난 범용성을 보여준다.


--------------------------------------------------------

27렙: 뇌엽절리술/ SMG로 헤드샷을 적중할 경우 2발의 탄환이 장전됨.  [추천]

무난하게 좋은 기관단총 총알 수급 특성이다. 기관단총 한정이지만 안정적으로 머리를 맞추면 수급이 체감이된다. SMG계열이다 보니 탄창소비량이 빠른편이여서 소비량이 수급량보다 더 높은건 현실. 일직선 웨이브에서 침착하게 머리를 노려서 쏘면 무한 난사 비스무리하게 되긴한다. 하지만 보통의 상황에선 탄약이 올라가는거보다 탄약이 덜 소비된다 부분에 집중해야한다.


28렙: 탄창을 교체하는 중/  SMG 재장전 속도 25% 증가.

재장전 특은 그냥 QQ버튼으로 장전 캔슬이 되다보니 큰 필요도 못 느끼고 재장전할 시간에 침착하게 머리를 노려 2발씩 수급되는 뇌엽절리술로 더 오래쏘는게 이득이다.


29렙: 아드레날린/ 체력이 25% 미만일 경우 재장전 속도 50% 증가.

체력이 25% 미만인 상황에서는 힐킷을 써서 HP관리를 하는것이 좋다. 50% 증가하면 빠르긴하는데 장전특성은 장전캔슬로 만족하는것이 좋다.





2. 프리허그 약국 위생병(Free hugs pharama medic)

[321-331-231]

%EC%95%BD%EA%B5%AD_%ED%94%84%EB%A6%AC%ED%97%88%EA%B7%B8.png?type=w966

특좀 진통제 위생병과 다른 부분만 설명하겠다.

先 한 줄 요약: 안정성보다 도박성을 중시한 약품 투입기. 특좀을 지속적으로 잡아야하는 어려운 운용법을 낮춰서 쉽게 플레이가 가능



7렙: 대형약국/ 스팀 권총 소지량 4개로 증가.

기존 3개인 소지량을 4개로 늘려주는 특성이다. 이 특성하고 17렙 특성인 프리허그랑 좋은 시너지를 볼 수 있다.


17렙: 프리허그/ 25% 확률로 스팀 권총을 소모없이 사용.

특좀을 지속적으로 잡아야하는 귀찮은 조건을 쉽게 바꾸는 절약 특성이다. 대형약국으로 스팀팩 소지량을 늘려 사용할때 25%확률로 소모되지 않는 특성으로 절약한다. 심플하지만 나름대로 효율이 잘 나오는 특성이다. 





3. 초보 위생병(Newbie medic)

[321-331-211]

213.png?type=w966

프리허그 약국 위생병과 다른 부분만 설명하겠다.

先 한 줄 요약: 초보분들이 하기엔 차폐효과가 조금 어려운 능력일수 있다. 약품 투입기의 차폐능력을 포기하고 피회복 약품투입기로 팀원의  HP 관리가 가능


24렙: 전장의 외과의/ 스팀 권총이 체력 부스트 및 10% 체력 회복 효과 적용.

팀원들이 피관리가 안될 정도의 뉴비라면 차폐보다 10% 회복 특성이 좋을것이다. 진입 장벽을 나춘 프리허그와 대형 약국으로 쉽게 스팀팩 쓰는거에만 전념을 하고 장비 전체칸을 소비하면 40%회복 베이스에다가 프리허그가 한 두 번 터져주면 60%까지도 회복이 가능하다.

 극한 난이도는 좀비들의 데미지가 늘어나는게 아니라 플레이어의 HP 비율을 떨구는 조정이다 보니 상상이외로 HP가 많이 올라가긴한다. 그래도 필자는 갓 차폐를 선호한다



 타클래스보다 상대적으로 화력이 밀리는 면이 있지만 각종 서포팅 능력으로 다양한 변수를 만들어낼 수 있다. 능률향상으로 팀원의 체력을 모두 회복할 수 있고 힐킷이 없는 상항에서도 전장의 위생병으로 힐킷이 없어도 꾸준히 힐킷을 만들 수 있고 차폐 스팀팩으로 아군의 어그로 해제와 스크리머,불 등등 암살 플레이도 가능. 원거리 부활로 가까이 다가가서 일으키는 위험부담 없이 일으킬 수 있다.

 팀에 위생병 있고 없고가 확실히 차이가 날 정도의 존재감을 보여주는 클래스이다. 없이 극한을 깨는건 물론 가능하지만 왠만해서 한 명쯤은 데려가야 쉽게쉽게 클리어가 가능하다.

후원댓글 0
댓글 0개  
이전 댓글 더 보기
TWIP 잔액: 확인중
▲윗글 월드워z 파괴자 스킬트리 모나헌스
▼아랫글 월드워z 학살자 스킬트리 모나헌스
0
01-17
1
10-08
0
긴급공지....
Broadcaster 모나헌스
01-03
0
07-20
인기글 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