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vr기기의 큰 분류
① 마이크로소프트(Windows Mixed Reality ,wmr 혹은 mr)
② htc 바이브 계열(스팀 인덱스)
③ 오큘러스(페이스북)
④ psvr (pc기반이 아니니 따지지 않는다)
Ⅱ. 분류별 설명
각 분류는 회사마다 부르는 명칭만 다를뿐, 다 같은분류임. 이하 모두 "vr"이라 한다.
①. 마이크로소프트 (wmr 혹은 ar/mr)
현 대표기기 리버브g2
1) 트래킹 (컨트롤러 추적 기능)
헤드(카메라) - 컨트롤러에서 나는 빛 기반 컨트롤러 추적 방식.
컨트롤러에서 항상 밝은 빛이 나오며, 그 빛을 기반으로 컨트롤러의 움직임을 추적한다.
단점.
ㄱ. 비슷한 정도의 빛이 있다면 추적에 혼선이 와서, 보통 컴퓨터(모니터)를 등지거나, 어댑터 등의 빛이 전방에 있을경우 모두 제거를 필요로 한다. 방이 너무 어두울경우 추적이 불가능함.
ㄴ. 타 vr기기에 비해서 컨트롤러 트래킹 범위가 매우 좁음. 차렷 불가능, 만세 불가능, 활쏘기 수류탄투척등 매우 힘듬
ㄷ. 카메라 기반 추적이기 때문에, 헤드 카메라부분 범위를 벗어나면 추적이 불가능.
ㄹ. 계속 빛을 내야하기 때문인지 건전지 소모 속도가 엄청나게 큼.
2) 해상도
타 vr기기에 비해서 상당히 해상도가 좋은 기기들이 많음. 현재 1순위 해상도,화질,색감등이 이쪽에 해당함. (리버브 g2)
리버브g2 각 2160x2160
3) pc호환
단점. 뽑기 혹은 스팀의 Windows Mixed Reality 에러가 매우 심함. 기기별 뽑기로 봐야할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선패치를 느리게 하는지, 온갖 듣도보도못한 버그가 많음. 심할경우 아무도 아는사람이 없는 에러라서 포멧후 재설치를 권장함.
②. htc바이브 계열 (스팀 인덱스)
현 대표기기 인덱스, 바이브 코스모스
1) 트래킹 (컨트롤러 추적 기능)
헤드- 컨트롤러 추적이 아닌, 외부 장치(베이스 스테이션) - 컨트롤러 추적방식.
장점.
ㄱ. 외부 기기를 통한 트래킹이기 때문에, 컨트롤러를 등뒤로 가져가도, 만세!! 자세를 해도, 차렷 자세를 해도 모두 컨트롤러 추적이 가능함. (다른기기는 차렷, 만세자세등 추적 매우 힘듬)
ㄴ. 상당한 추가비용을 통해 무선기기로 전환이 가능함 (오직 코스모스만.)
단점. 외부기기를 사용하기때문에 가격이 매우 비쌈.
2) 해상도
장점이 없음. 해상도때문에 추천하는 기기가 아님
코스모스 엘리트 각 1440 x 1700
인덱스 각 1600x1400
3) pc호환
ㄱ. 장점. 스팀과 같이 개발된? 기기이기 때문인지 전혀 문제없음.
ㄴ. 양손 (컨트롤러) 이외에, 양발, 허리에 기기를 추가하여 유일하게 온몸 추적이 가능한 기기임.
③. 오큘러스(페이스북)
현 대표기기 오큘러스 퀘스트2
1) 트래킹 (컨트롤러 추적 기능)
장점. 헤드 - 컨트롤러 추적방식.
ㄱ. 1번 기기와 다르게, 적외선 추적방식으로 알고있음
ㄴ. 항시 빛을 내뿜는 방식이 아니기에 배터리 소모가 비교적 적음.
ㄷ. 1번 기기랑 비슷한 헤드 - 컨트롤러 방식이지만, 컨트롤러 추적 범위가 비교적 상당히 넓음. fps게임류에서 불편을 호소하는 유저는 드문편.
(수류탄 등)
2) 해상도
리버브g2에 비하면 약간 떨어진다는 평이 대부분. 하지만 가격차이를 생각하면 상당히 만족한다는 평이 많다.
퀘스트2 각 1832x1920
3) pc호환
장점.
1. 오큘러스 퀘스트는 모바일 기반 기기이기 때문에, 굳이 pc와 연결하지 않아도 단독 실행이 가능하다.
(추가비용없이 사용 가능한, 유일한 무선기기)
2. 특정 스팀앱(무선), 혹은 추가구입 가능한 케이블(유선)을 통하여 pc vr이 이용 가능함.
단점. pc- 무선연결일경우 해상도 저하, 트래킹 딜레이가 있음.
Ⅲ. 가격 (21.04.10 대표기기 기반, 공폼 기준으로 한다)
1위. 퀘스트2 (오큘러스) - 414.000원
2위 리버브g2 (마이크로스프트 wmr) - 799,000원
3위 인덱스 (htc바이브, 스팀) - 1,500,000원 이상~~
(우회구매 필수. 구매난이도 최상)
3위 htc 코스모스 엘리트 - 1,43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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