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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조심스럽게 쓰는 로보토미 게임 설명

체험판80ac5
2018-09-15 00:43:54 10609 4 2





1. 게임설명

- Lobotomy corp 세계관 : 뭐하는 회사고 날개는 또 뭐지?

   - 용어 설명


2. 게임목적

- 클리어 조건 : 어떻게 하는게임인가요? 뭘 해야 끝나나요?

- 게임 기능 : 시스템 UI가 이해가 안되요. 무슨기능을 하는건가요?

- 부서 설명 : 부서는 뭐하는곳인가요?

- 부서 기능 : 부서에 있으면 뭐가좋나요 뭔가요?

- 부서 미션 : 자꾸 퀘스트를 주네요 이게 뭐죠?

    - 코어억제

- 게임 클리어 : 이게임의 끝은 어딘가요?

- 엔딩 조건(약스포) : 어떻게 하면 엔딩을 볼 수 있을까?


3. 환상체작업

- 작업중 공격 : 얼마나 쎄게 패고 덜아프게 맞을수 있나요?

- 공포수치 : 환상체를 만나면 자꾸 공포가 걸려요 이건 뭔가요?

- 환상체 작업 : 작업은 아무거나 넣으면 안되나요? 작업을 넣으면 뭐하나요?

- 클리포트 폭주 : 클리포트가 0이 되면 어떻게 되나요?

- 클리포트 과부하 : 작업에 들어가는데 성공률이 자꾸 깎여요 왜이러죠?

- 클리포트 카운트 0 : 카운트가 제로가 되면 어떻게 되나요?

- 시련시련에는 어떤것이 있나요?


4. EGO(장비)

- 무기 : 뭘보고 무기를 끼우나요?

- 방어구 : 뭘보고 방어구를 끼우나요?

- 등급에 따른 공격력, 방어력 연산법 : 공격력이 똑같은데 낮은등급은 뭐가 안좋나요?

- 기프트 : 기프트는 뭔가요?


5. 세피라 과거스토리

- 지휘팀 : 말쿠트 (엘리야)

- 정보팀 : 예소드(가브리엘)

- 교육팀 : 호드 (미셸)

- 안전팀 : 네짜흐 (지오반니)

- 중앙본부 : 티페리트&티페리트 (리사&에녹)






최대한 스포일러내용이 없도록 메뉴얼을 중점으로 썻습니다.


혹여 무슨 게임인지 모르겠는데 보고계신분들과 쏘야비님의 이해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불편하시면 삭제하겠습니다.


게임 진행도에 따라 내용에 따라 내용을 조금씩 추가합니다. 붉은글씨가 있다면 봐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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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게임 설명


당신이 상상할 수 없을 온갖 종류의 괴물들. 여러분은 괴물들을 격리시키는 로보토미사의 관리자가 되어 다양한 종류의 괴물들을 관리하게 됩니다. 여러분은 직원들에게 명령을 시키고 그 결과를 지켜볼 수 있을 겁니다. 환상체들로 부터 에너지를 모아 시설을 확장하고 더 많은 괴물들을 관리하세요.  -by 나무위키


  • Lobotomy corp 세계관

극도로 발달된 문명속에서 세상에 필요한 기술이라는 명목하에 '특이점' 이라는 신기술을 이용한 기업들이 생겨났습니다.

그들은 먹이사슬처럼 작은기업은 큰기업에게 먹히면서 마지막에  26개의 기업만 남게 되었고, 이들을 '세계의 날개'라고 부릅니다.

작중 배경이 되는 로보토미 코퍼레이션은 이 날개중 하나인 회사입니다.

(인게임 내에서 T사, P사 등으로 다른 날개들이 소개됩니다.)

특이점이란 현실의 기술로는 볼수없는 비정상적인 기술력들을 뜻하며 작중에 소개된 특이점들은 다음과 같다.

- 영구식량생산

- 원하는 생명체를 만들어주는 제조업

- 공간이동에 가까운 운송업 (W사 - 토끼팀파견에 협력관계가 필요하다고 언급됨)

- 인간과 한없이 가까운 AI

- 시간을 묶어 현재를 보존하는 기술 (T사, TT2프로토콜)

- R사 (토끼팀을 파견해주는팀)

- L사 (로보토미 코퍼레이션 - 환상체 제조)


로보토미에서는 환상, 전설속에 있던 환상체들을 대상으로 에너지를 추출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날개'의 일원으로 로보토미가 가지고 있는 특이점은 에너지를 추출하는 기술이 아닌 '환상체를 창조하는 것' 이다.

에너지추출은 그냥 덤으로 뭍어나오는것 정도 (42일차 스토리)



- 엔케팔린 : 환상체에서 추출하는 에너지원, 직원들에게 소량 지급되며 마약과 비슷한 효과도 있다.

- 도시 : 특이점, 혹은 날개의 영향하에 기술력을 지원받고 있는 곳. 둥지라고도 불린다.

- 외곽 : 도시, 날개의 영향하에 있지 않은 구역, 뒷골목이라고도 불린다.

- 청소부 : 뒷골목에 돌아다니며 아이들을 식량, 혹은 동행하는 존재들. 쪽빛 정오에 카메오로 출현중

- 해결사 : 뒷골목을 돌아다니는 인원중 하나, 리사와 에녹을 줏어온 인물 역시 해결사이다.

- 인지필터 : 로보토미를 전반적으로 덮고있는 인지왜곡장. 

                   환상체, 시체등이 끔찍하지 않게(인게임스럽게) 보일 수 있도록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10일차에 잠시 깨진다.)

                   세피라의 외형들 역시 기계가 아닌 사람의 형체로 보이게 만들어준다.

- 날개 : 특이점이라는 현실같지 않은 기술을 지닌 회사, 현재 26개이며 로보토미도 이중 하나이다.

- 머리 : 조율기관, 조율자들을 데리고있다.

- 눈 : 감시기관, 감시자들을 데리고있다.


- 환상체 : 세계 제일 밑바닥에 존재하는 강에 존재하는 것들 (42일차 스토리 안젤라가 어렴풋이 설명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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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 제일 밑바닥에 존재하는 강 : 인간이라는 종이 잊고있던 모든것의 근원

              (42일차 스토리)    일부는 유적과 맞닿아있고, 일부는 검은숲과 맞닿아 있어 곳곳에서 환상체들이 출현하는 원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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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귀여운 큰새입니다)

로보토미의 특이점과 맞춰서 생각해보면 환상체 자체는 원래 존재하지만, 에너지원으로 쓰기에 너무 적다는점을 알수있습니다.





- X : 플레이중인 주인공, 새로 로보토미사에 입사한 신입 관리자이다.

        -> 기억을 지우고 관리자의 입장에서 다시금 시작하는 A, 앤젤라의 말에 의하면 아득히 많은 횟수를 반복했다고 한다.

           27일에 앤젤라가 A의 기억동기화를 시도하여 35일 기억동기화가 완료되며 본인을 자각한다.


- A : 과거 로보토미에서 실험을 주도하던 인물. 엔젤라의 제작자. (32일)

       로보토미 코퍼레이션의 설립자이며 모종의 이유로 회사밖으로 출타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 B : 해커, 한때 로보토미사에 있었던 인물로 새로 취임해 회사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관리자 X에게

                 회사에 중대한 비밀을 알려주겠다고 한다.  11 ~ 18일  홀로그래픽으로 나타나 사이에

                 새로 입사한 관리자 X에게 회사에 대한 진실을 알려준다.

     (13일) AI인 엔젤라도 거짓말을 할 수 있다는것과

     (16일) X가 그저 대단하기때문에 관리자로 뽑힌것이 아니었음을 알려주지만,

     (18일) 마지막 진실을 알려주려는 와중 돌연 연락이 끊어진다.

     (19일) 앤젤라는 X에게 한 착한 AI이야기를 들려준다. (B는 아마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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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 : 카르멘, 과거 로보토미에서 실험을 주도하던 인물, A가 존경하던 연구원이자 선배

      (29일) 사람들의 무의식은 모두 죽음을 향해있으며, 인류에게는 무언가 병들어있다는 주장을 하며

      (29일) 일명 "영혼의 치료"를  통해 사람들을 치료하고싶어 연구를 시작했다. 

      (30일) 사람의 무의식으로부터 약물을 추출하는데 성공하지만, 

(티페리트 코어억제) 반복되는 실험의 실패와 부탁해오는 에녹에게 실험을 허가했지만 죽게 내버려뒀다는 리사의 저주에 

(피의 욕조) 자책감에 못이겨 자살한다.





2. 게임 목적


  • 게임 클리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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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일 할당치(왼쪽상단에 에너지게이지)를 채우게 된다면 퇴근을 할 수 있게 됩니다.

: 에너지는 환상체 작업을 들어가 생산되는 PE박스 1개당 1씩 차오릅니다.

: 플레이일수는 총 50일이며, 퇴근을 50번 할 수 있다면 게임을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 게임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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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C를 누르면 기본적인 기능이 나옵니다.


재도전 : 게임을 플레이하며 가장 자주보게 될 기능입니다. 일어난일을 없었던것으로 돌리고 다시 새로운 오늘을 시작합니다.

기억저장소 : 중간 세이브 포인트. 1일, 6일, 11일 등 5일단위로 저장되며 각 일차를 지날때마다 세이브포인트가 갱신됩니다.

                      기억저장소의 경우 재도전과 달리 지금까지 수집한 E.G.O 장비와 관찰상태가 유지됩니다.

게임 메뉴얼인게임 내에서 제공되는 합법 스포일러 전단지. 게임진행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가 들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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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부서 설명

: 로보토미는 총 3층구조(상층, 중층, 하층)로 이루어져있으며, 총 9개의 부서 (안전못한 안전팀 등)가 존재합니다.

-부서 효과, 근속효과, 부서셜명, 연구 확인 (인게임내 부서설명 -> 부서기능텝에서 자세한걸 확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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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직 생존효과 : 부서 내 '살아있는' 사무직에 따라 총 3단계까지 확대됩니다.

                             재생로 위에 숫자로 살아있는 사무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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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서 근속효과 : 직원을 해당부서에 배치일수에 따라 효과가 증가하며 오래 있을수록 총 3단계까지 확대됩니다. 

팀장 : 해당부서에서 오래 활동한 직원들 중 팀장의 직책이 주어지며 팀장의 경우 3단계의 2배 혹은 특별한 효과를 갖게 됩니다.

Ex) 중앙본부 팀장의 경우 모든 능력치 +5

부서근속효과와 팀장효과의 경우 E.G.O 기프트 항목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계속 이리저리 옮겨다니면 근속효과가 사라집니다. 물론 팀장직책도


각 부서에서는 연구3가지와 미션4가지를 진행할 수 있으며, 미션을 마칠때마다 연구를 한가지씩 추가로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진행된 연구의 경우 영구적인 효과를 발휘합니다. 연구의 경우 미션을 클리어하면 추가적인 기회를 제공합니다.

Ex) 중앙본부 연구

- 물리간섭 보호장 (Red피해 보호막 탄환)

- 트라우마 방지장 (White피해 보호막 탄환)

- 침식 중화장 (Black피해 보호막 탄환)



  • 부서 기능

인게임 내에서 부서는 직원들을 회복시켜주며 꺠알같은 도움이 되고 직원컨트롤의 중심이 되는곳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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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무직 생존 효과 : 살아있는 사무직의 갯수에 따라 해당 부서별 효과를 받습니다. 이 효과는 회사 전체에 적용됩니다.

- 부서회복주기 : 한번 게이지가 꽉차는데 10초가 걸리며 가득찰때마다 해당 부서의 중앙에 위치한 직원들을 회복시켜줍니다.

- 소환술 : 다른곳에 가있는 농땡이 피우는 직원들을 부서중앙으로 소환합니다.


  • 부서 미션 (1 - 2 - 3 - 4 - 세피라 코어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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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부서는 총 4가지의 미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 부서의 미션을 모두 끝마치게 될경우 코어억제를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코어억제의 경우 부서이름 옆에 뜨는 버튼을 클릭하여 별도로 활성화 시킬 수 있으며, 특별한 하루를 시작합니다

세피라 코어억제의 경우 보스전과 같은 최종컨텐츠로 꼭 진행 할 필요는 없지만, 엔딩을 보기위해 필요한 요소입니다.

모든 미션을 클리어할시 부서명 왼쪽에 버튼이 생기며, 이를 누르면 일반적인 하루와 다른 특별한 하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특별한 하루 : 직원들에게 하루 휴가를 줍니다. 정말 특별한 날이 될거예요 또한 평소와는 다른방법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코어억제를 진행하는 부서에는 직원을 배치할 수 없습니다. 또한 각 부서에서 담당하는 업무를 패널티로 돌립니다.)

- 특별한 퇴근조건 : 에너지를 채우는것만으로 퇴근을 안시켜줍니다. (층마다 다릅니다)

- 특별한 보너스 : 클리어할 시 엄청난 보상을 줍니다. 이는 영구적으로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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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휘팀 : 말쿠트 (부서역할은 우리가 여기로 이거해라 라고 클릭하면 직원에게 그래 이거 하랜다 하고 보내는 역할입니다.)

- 작업랜덤 : 작업시스템이 보이는 패널과 다르게 섞여있습니다. 클리포트폭주가 일어날때마다(2번당?) 다시 랜덤으로 섞입니다.

                    한번 셔플이 일어난 뒤로 다시 폭주가 일어나기 전까지 작업변환방식은 동일합니다.

- 명령취소 불가능 :  3페이즈에 들어서면 작업명령을 내린 뒤 취소가 불가능해집니다. (노래가 바뀔때마다 페이즈가 바뀝니다)


교육팀 : 호드(부서 역할은 당일 업무 종료 후 능력치상승폭을 정리하는 부서입니다만, 패널티로 진행중 능력치가 감소합니다.)

- 능력치 하락 : 매 페이즈마다 직원의 전체스텟이 추가로 깎입니다. 처음엔 -15로 시작해서 마지막엔 -35까지 떨어지게 됩니다.

주의사항 :  환상체중에 작업등급을 가려받는 환상체들 ( 절제3등급 이하는 즉사 등등) 한테 신경을 못써서 대체로 말아먹는곳인데 알레프등급이 하나도 없던것도 그렇고, 당신은 행복해야합니다의 도구빨로 스텟뻥튀기도 가능했어서 무난하게 지나갔네요.


정보팀 : 예소드 (부서역할은 직원정보, 환상체정보, 에너지정제량, 클리포트폭주등 시스템 UI표시입니다.)

- 정보안줌 : 매 페이즈마다 열과 성을 다해 UI를 가려버립니다. 1페이즈는 간신히 읽을만한가 싶으면 3페이즈까지 가면 클폭걸린 작업실마저 확대를 안하면 파악이 불가능할지경으로 가립니다.

주의사항 :  말 그대로 가리는걸 빼면 아무 패널티가 없기때문에 호드와 마찬가지로 가려받는 환상체들을 넣는것만 주의하면 쉽게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그것마저도 거의 없었네요


안전팀 : 네짜흐 ( 부서역할은 재생로 가동과 직원들의 회복담당입니다.)

- 회복 안해줌 : 재생로가 가동되지만 꽉 차도 직원이 회복되지 않습니다.

- 재생로도 느려짐 : 재생로 가동시간이 10초에서 20초정도로 약 2배가까이 늘어납니다. 물론 회복이 안되니 늘어나도 의미가 없습니다.

- 다른회복도 안됨 : 지옥행 특급열차등 환상체를 통한 회복 역시 봉쇄됩니다.

주의사항 : 회복이 안되는만큼 강력한 환상체를 연속으로 작업들어갈 수 없는점, 시련과 함께 닥쳤을때 직원들의 작업에 어려움이 생기는점을 생각하면 됩니다. 클리포트폭주 발생시 다시 전원 체력이 꽉차는걸 이용해 오히려 시련을 안전하게 잡을 수도 있습니다.



중앙부서 : 티페리트&티페리트 (부서의 담당업무는... 모르겠네요. 클리포트폭주 억제에 도움을 주지않을까 예상해봅니다.)

-클리포트 폭주 : 지금까지 모아온 억제보상으로 폭주가 발생하지 않는 상층은 물론, 코어억제가 진행중인 중앙부서 역시 폭주의 대상이 됩니다.

주의사항 : 사실상 폭주가 일어나는것 외에는 없기떄문에 시련대처능력과 폭주대처능력을 확인하는 자질검증의 시간정도 됩니다.


해당내용은 게임 진행상황에 따라 업데이트 됩니다.



  • 엔딩 조건(약스포) : 필요하시면 긁어보세요 

전부 읽어도 스토리에 지장을 주진 않습니다..만 모르면 엔딩을 볼 수 없으며, 사전에 준비가 필요합니다.


46일부터는 최하층의 부서 설계팀이 오픈되고 엔딩을 준비하게 됩니다.

설계팀의 미션만 전부 클리어하면 게임의 엔딩을 볼 수있습니다.

하지만, 설계팀의 미션에 도전하기 위해서는 상층, 중층, 하층의 미션을 전부 클리어해야합니다. = 사실상 모든 미션 클리어

조건이 되지 않았을 시 진행에 필요한 문구를 획득하지 못해 1일로 되돌아갑니다.


46일 : 은 특별한 조건이 없습니다. 세피라를 구경하세요

47일 : 상층(지휘팀, 정보팀, 안전팀, 교육팀) 미션 All Clear - 

48일 : 층(복지팀, 중앙본부, 징계팀) 미션 All Clear

49일 : 하층(기록팀, 추출팀) 미션 All Clear


진엔딩 : 엔딩을 한번 이상 본 다음에 환상체도감을 100%를 달성하면

엔딩크레딧 이후 상황에 대한 진짜 엔딩이 나옵니다. 



3. 환상체 작업


  • 작업중 공격 : 작업에 실패할경우(N.E.BOX 생성시) 환상체는 직원을 공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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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이 실패할때마다 한대씩 때리며 이에 대한 데미지는 방어구성능으로 낮출 수 있습니다.

Ex) 작업중 공격 4-6 화이트 -> 화이트 1.0짜리 방어구로 맞았을때 4-6이고 0.5짜리로 맞으면 2-3으로 줄어듭니다.

      심하게 아픈 환상체가 있다면 해당속성에 강한 방어구를 착용한 직원을 보내주세요


  • 데미지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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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d : 물리공격입니다. 직원의 체력에 영향을 주며, 체력이 0 이 될경우 직원은 사망합니다.

White : 정신공격입니다. 직원의 정신력에 영향을 주며, 정신력이 0이 될경우 직원은 패닉에 걸립니다.

Black : 복합공격입니다. 직원의 체력과 정신력에 모두 피해를 끼치며 체력/정신력이 0이 될경우 사망/패닉에 걸립니다.

            (Ex. Black 5데미지 = 체력 -5, 정신력 -5)

Pale : 죽음 그 자체입니다. 직원의 체력을 퍼센트로 공격합니다.

           (Ex. Pale 5데미지 = 직원의 전체 체력의 5% 감소)



  • 공포수치 : 직원은 환상체를 마주할때 등급에 따라 공포피해를 입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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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사항 : 등급과 관계없이 일정한 공포레벨을 가지고 있는 환상체도 존재하며

                  작업중은 물론이고, 탈출한 환상체 역시 공포피해를 입힌다.

                  패닉/사망한 직원의 경우 다른직원들에게 공포피해를 입혀 패닉시킬수 있으며

                  이떄문에 패닉이 추가로 발생하면 나머지 직원들 역시 공포피해를 추가적으로 받는다.



  • 환상체 작업

환상체 작업에는 (본능,통찰,애착,억압) 4가지 작업이 존재하며 작업을 진행할수록 직원은 이에 숙달되어 스텟이 상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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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각 환상체들은 선호하는 작업과 싫어하는 작업이 있으며, 해당 내용의 경우 작업시 나오는 문구와 이름, 설명, 관리방법등을 모두 참고하여 추측하면 됩니다. 물론 작업페이지를 오픈한다면 그냥 보고 집어넣으면 됩니다.



  • 클리포트 폭주

클리포트 폭주는 폭주게이지가 가득찼을때 발생됩니다.b9d8f9a218626519d2a10aab5b280faa.png

클리포트 폭주 레벨 : 레벨은 1~10까지 이루어져있으며 10에서 한번 더 폭주할시 숫자는 더 올라가지 않습니다.

클리포트 폭주 게이지 : 환상체 작업을 들어갈때마다 한칸씩 차오르며 게이지가 꽉찰시 오른쪽에 있는 폭주현황에 적힌 상황이 발생합니다.

클리포트 폭주 현황 : 숫자가 적혀있을경우 폭주가 걸리는 작업실갯수가 나타납니다. 시련이 적혀있을경우 해당 시련이 닥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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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실에 클리포트 폭주가 발생하면 붉은 테두리가 그어지며 60초의 시간이 주어집니다.

해당 시간내에 관리를 들어가지 못하면 클리포트 게이지가 0이 되며 환상체의 총 작업량 갯수만큼 모은에너지가 감소합니다.

폭주가 발생한 관리실의 경우 작업을 들어가더라도 클리포트게이지가 차오르지 않습니다.


  • 클리포트 과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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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W, ALEPH급 환상체는 작업에 들어갈때마다 작업성공률이 감소합니다.

쉬운환상체를 반복적으로 작업하는걸 막기위해 도입된 시스템으로 작업을 완료할때마다 WAW급은 4%, ALEPH급은 6%씩 감소되며, 클리포트폭주가 발생할시(에너지 아래 폭주 게이지 꽉 채울시) 다시 초기화되어 0%부터 시작합니다.


  • 클리포트 카운트 제로

폭주관리에 실패하거나, 특정 관리법을 준수하지 못하면 환상체의 클리포트 카운터가 깎이며 최종적으로 0이 됩니다.

카운트가 0이 될 경우 각각 환상체마다 특수한 행동을 취하며, 해당 환상체의 총 P.E.BOX에 해당하는만큼 에너지가 깎입니다.

(Ex. 자유를 향한 탈주, 직원유혹, 마탄발싸, 부서에 포자퍼트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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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주의 경우 시간내에 처리를 하지 못한다 해도 클리포트게이지가 0이 되는것이기 때문에 클리포트 게이지가 없거나, 0이 되어도 별탈 없는 작업실이나 도구의 경우 에너지 감소만 감수한다면 꼭 직원을 전부 투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에너지는 깎입니다)



  • 시련 

시련은 총 4종류로 여명 - 정오 - 어스름 - 자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색깔로는 핏빛(붉은색), 호박색(노란색), 자색(보라색), 녹빛(초록색), 쪽빛(파란색), 백색(흰색)이 있습니다.

- 핏빛(붉은색) : 삐에로 시리즈가  출몰합니다. (여명, 정오, 어스름)

- 핏빛 여명 (시작의 환호성)

: 각 부서별 피에로가 한마리씩 스폰됩니다.

: 피에로는 직원들을 공격하지 않습니다.

: 일정시간(20초)이 경과하면 클리포트게이지를 하나 깎고 모아둔 P.E.BOX를  없애며(모아둔 P.E.BOX의 약 30%)다른곳으로 텔레포트합니다.



- 핏빛 정오 (살갗의 화음)

: 피에로 머리를 온몸에 덕지덕지 붙인 괴물이 한마리 스폰됩니다.

: 직원한명에게 빠른 공격속도로 Red피해를 입힙니다.

: 제압을 완료하면 핏빛 여명이 3마리 나타나며, 이후 복도로 텔레포트합니다.



- 핏빛 어스름 (절정의 몸부림)

: 피에로 머리를 가지고 망치를 든 떽데구르르가 두마리 스폰됩니다.

: 빠른 이동속도로 굴러다니며, 어느정도 구르다가 벽(문) 에 부딪히면 잠시 멈추고 직원에게 망치질을 합니다.

: 구르며 지나갈때 부딪히는 직원들에게 Red피해를 주며, 망치질은 앞에 있는 직원 에게 강력한 Red피해를 입힙니다.

: 핏빛 어스름을 제압하면 각 개체당 핏빛 정오가 한마리씩 다시 태어납니다.

(총 개체수 : 어스름1 + 정오1 + 여명3)


- 호박색(주황색) : 벌레 시리즈가 출몰합니다. (여명, 어스름, 자정)


- 호박색 여명 (완전 식품)

: 각 부서마다 1~3마리의 흐물거리는 벌레가 복도에 나타납니다.

: 점프하며 덮치는 Red피해 공격을 하며 방어구의 취약속성으로 공격을 받을시 이동속도가 잠시 느려지게 됩니다.

: 복도에서 일정시간이 지난후 다른복도로 텔레포트합니다.


- 호박색 어스름 (먹이 사슬)

: 경험치가 부족합니다.


- 호박색 자정 (영원의 식사)

: 경험치가 부족합니다.


- 자색(보라색) : 알수없는 형상 시리즈가 출몰합니다.

- 자색 여명 (이해의 과실)

: 보라색 커다란 벌레가 부서마다 한마리씩 스폰됩니다.

: 느리게 기어다니며 근처의 직원에게 Black피해를 입히며, 일정시간이 지난후 폭발합니다.

: 폭발시 해당 부서 전체의 클리포트 카운터를 0으로 만들며, 부서 직원들에게 White 피해를 입힙니다.



- 자색 정오 (사랑을 주소서)

: 촉수가 달린 비석이 상층, 중앙부서 로비에 하나씩 떨어집니다. 상층은 복도가 아닌 방에도 떨어질 수 있습니다.(지휘팀, 정보팀)

: 떨어질때 강력한 충격파를 일으켜 같은방에 있는 직원들에게 Red데미지를 입힙니다.

: 주변을 촉수로 공격하며 약한Black피해를 입히며

: 기를 모으며 보랏빛으로 빛난 뒤에는 해당부서의 환상체중 하나의 클리포트카운터를 감소시킵니다.


- 자색 자정 (???)

: 경험치가 부족합니다.


- 녹빛(초록색) : 기계 시리즈가 출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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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녹빛 여명 (의문)

: 복도, 엘리베이터를 가리지않고 부서마다 랜덤한 위치에 하나씩 생성됩니다. 부서중앙에는 생성되지 않습니다.

: 부서개방에 따라 개체수가 증가합니다.

: 근접공격으로 가시로 찔러 Red피해를 가합니다.

: 이 피해로 직원을 죽일시 찢어발기는 모션이 나오며, 같은 구역에 있는 직원들에게 강한 White피해를 입힙니다.


- 녹빛 정오 (이해의 과정)

: 한손에는 톱니를, 한손에는 총을 장착한 로봇이 부서당 한마리씩 스폰됩니다.

: 멀리있을때는 총으로 Red피해 원거리공격을 가하며, 붙어있을시 톱니로 Red피해 근접 다단히트공격을 가합니다.

: 가끔씩 스파크를 일으키며 움직임을 멈추고 가만히 있습니다.(딜타임)


- 녹빛 어스름 (???)

: 경험치가 부족합니다.


- 녹빛 자정 (???)

: 경험치가 부족합니다.


- 쪽빛 정오(파란색) : 청소부가 출현합니다. 쪽빛 시련은 정오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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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복도에 랜덤하게 청소부 3마리 한세트로 부서개방에 따라 1세트(3마리) ~ 4세트(12마리)까지 출현합니다.

: 출현은 셋이 같이하지만, 출현이후에는 별도로 흩어져서 돌아다닙니다.

: 근접공격 (Black피해)를 기본패턴으로 일정확률로 강력한 범위공격(Black피해)를 사용합니다.

: 또한 죽은 직원의 시체를 난도질하며 체력을 회복합니다.

: 작업중인 관리실을 지나갈경우 작업실로 들어가 작업중인 직원들을 공격합니다.


- 백색(하얀색) : 경험치가 부족합니다.


각 시련을 클리어하면 오늘 모아야 하는 에너지의 일정량을 보너스로 지급합니다.

여명 클리어 : 오늘 목표 에너지의 10%

정오 클리어 : 오늘 목표 에너지의 15%

어스름 클리어 : 오늘 목표 에너지의 20%

자정 클리어 : 오늘 목표 에너지의 25%



4. E.G.O (장비) 


  • 직원 스텟 

스텟은 직접 직원강화 or 작업으로 올릴 수 있으며

'용기'스텟은 직원의 최대 체력을

'지혜'스텟은 직원의 최대 정신력을

'절제'스텟은 직원의 작업속도와 작업성공률을

'정의'스텟은 직원의 공격속도와 이동속도에 영향을 줍니다.


환상체 작업 : 작업의 경우 현재 직원의 스텟등급환상체의 등급차이에 따라 올라가는 폭이 다르며, (데미지계산과 비슷한공식)

작업을 마치고 나오는 시점을 기준으로 쌓아서 다음날에 상승합니다.

Ex) 직원 용기등급 3등급 -> ALEPH급 환상체 작업투입 >>>>> 5등급 ->AlEPH급 환상체 투입

       직원 용기등급 5등급 -> ALEPH급 환상체 작업투입 >>>>> 5등급 -> ZAYIN급 환상체 투입

(등급 : 1 - 2 - 3 - 4 -5 - EX)

(환상체 : ZAYIN - TETH - HE - WAW - ALEPH)


직원강화 : 작업 외에 클리어시 주어지는 LOB 포인트로 직원강화를 통해 스텟상승이 가능합니다.

정의스텟의 경우 강화하려면 다른스텟들에 비해 더 많은 LOB포인트를 요구합니다. (약 2~3배)



  •  무기 9edf2fd32fbc787c950ef0c655c59f40.png

- 공격속성 : 무기의 공격속성을 나타냅니다. 화이트의 경우 패닉에 걸린 직원을 때려서 정신력을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 공격력 : 무기의 공격력을 나타냅니다. 한대당 데미지이기 때문에 다단히트무기의 경우 수치에 비해 강력합니다.

- 공격속도 : 공격속도를 나타냅니다. (매우느림 - 느림 - 보통 - 빠름 - 매우빠름)

- 사거리 : 무기의 공격거리를 나타냅니다. (초근거리 - 근거리 - 보통 - 장거리 - 초장거리)

- 세부설명 : 몇몇 무기의 경우 특수한 효과가 붙어있습니다. 또한 재밌는 설명이 곁들여져있어 읽는맛이 있습니다.



  • 방어구 eb221480e42207b1fe1c937b98c8a3c8.png

-방어력 : 각 속성별 방어력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방어력은 기본이 1.0으로 상대방이 때리는 데미지 * 내 방어력으로 이루어집니다.

Ex) 10 레드데미지 공격을맞음 -> 0.9레드데미지 방어력 -> 9데미지만 들어옴

       10 블랙데미지 공격을 맞음 -> 0.2 블랙데미지 방어력 -> 2데미지만 들어옴

- 세부설명 : 몇몇 방어구의 경우 특수한 효과가 붙어있습니다. 또한 재밌는 설명이 곁들여져있어 읽는맛이 있습니다.



  • 등급에 따른 데미지 곱연산은 귀찮으니까 메뉴얼로 대체합니다.

등급은 ZAYIN - TETH - HE - WAW - ALEPH순 입니다. (자인 - '테트' - 헤 - '바브' - 알레프) 

- 등급의 경우  히브리 표기법으로 영어와 읽는법이 조금 달라 테스, 와우라고 읽지 않고 테트 바브로 읽습니다.

(ex. WAW급 방어구를 입고 HE급 공격에 맞으면 4 - 3 = 1로 80%만 피해를 입습니다.)


요약 : 약한직원이 강한 환상체에 들어가면 피해를 더 많이받는다.

강한 환상체가 탈출했을경우 저등급직원은 도움이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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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한 연산식을 외울필요는 없으며 방어력이 높다고 저등급 장비를 입었다가 더 쎄게 맞는다는것만 기억하면 됩니다.

물론 공격 또한 같은방식으로 적용됩니다.




  • 기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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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프트는 환상체를 관리할때 일정확률로 환상체가 직원에게 주는 선물로 총 12부위가 있습니다.

기프트 확률은 각 등급마다 다르며 기프트는 장비와 별도로 특수한 능력을 부여하거나 스텟에 관여합니다.

환상체마다 기프트 착용 부위가 다르며, 같은 부위의 환상체 작업을 들어가서 기프트를 받을 시 기존의 기프트는 사라집니다.


- 머리 1, 2

- 눈

- 입1 ,2

- 손 1,2

- 브로치 1,2

- 뺨

- 왼쪽 등

- 오른쪽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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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이 획득한 기프트는 스텟옆에 화살표를 눌러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잠금 : 왼쪽 자물쇠 버튼을 누르면 잠겨서 다른 환상체에게 기프트를 받더라도 변경되지 않습니다.

가시화 : 오른쪽 네모칸을 누르시면 해당 기프트를 안보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효과는 적용됩니다.)






5. 세피라의 과거스토리 









- 지휘팀 : 말쿠트(엘리야)

1. A는 엘리야의 경우 의욕은 많지만 열정만 앞서고 허둥거리는 엘리야를 추출실험명단에 포함시키지 않는다.


2. 엘리야는 실험명단에 자신이 없는것을 보고 실망하며, 자신도 잘 할 자신이 있다면서 실험에 포함시켜달라고 부탁한다.

    하지만 A는 아직 때가 아니라며 엘리야의 부탁을 거부한다.


3. 실험에 거부당한 엘리야는 실험실 열쇠를 따고들어가 멋대로 자신의 몸에 코기토를 투여하지만

    A도 엘리야도 알고있었듯 아직 사람에게 코기토를 투여할 단계는 아니었기에 실험은 실패하고

   땅바닥을 긁으며 이빨과 손톱이 다 빠진채로 처참하게 죽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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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해당내용에 대한 설명은 코기토에 대한 설명이 나온뒤의 스토리입니다. 아무래도 설계팀의 입장이 필요해보이는군요



- 정보팀 : 예소드(가브리엘)

1. 각종 실험을 진행하며 누구보다 냉정했던 가브리엘은 엘리야의 사건을 듣고도 표정하나 변하지 않았다.


2. 하지만 속에서부터 천천히 곪아가기 시작한 가브리엘은 점점 표정을 잃어갔고 스스로에게 사소한 유희도 허락치 않았으며

    또한 조금이라도 신체가 조금도 밖에 노출되는 것을 견디지 못하였다


3. 혹시 알수없는 감염증상이 있나 해서 A는 가브리엘을 대상으로 검사를 강행했고 검사결과 아무런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았으나 갈수록 온몸을 긁어댔고, 결국 온몸에 상처가 나있는 가브리엘을 마지막으로 더이상 그를 볼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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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아무렇지 않은척 했으나, 가브리엘은 비품실 열쇠(아마 코기토를 보관하던)를 반납받지 못해 엘리야의 사건이 일어났다고 판단하여 그 뒤로 더욱 철저하게 규칙을 준수하고 집착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역겨운 그 느낌을 견디지 못해 온몸을 꽁꽁싸매는 복장을 계속하며 자신의 몸이 오염된느낌에 온몸을 문지르고 긁어대다가 죽습니다. X가 하는일을 바라보며 자신과 똑같은 상황임을 짐작하고 복장이 불량하다면서 자신만의 방법으로 화해를 청합니다.



- 교육팀 : 호드 (미셸)

1. A의시점에서 미셸의 자살기사를 시작으로 스토리가 시작되며, 가장 어리고 소심했으며 물정을 몰랐던 그녀가

    우릴 경계하던 "날개"들이나 우릴 감시했던 "머리"의 끄나풀로 이용된 건 닥쳐올 순리였을지도 모른다고 한다.


2. 그 전보다 과거에 A는 미셸에게 그렇게 불안정한 상태로 "머리"에 반하는 실험을 할 수 있겠냐고 네가 사랑하는 부모나

    너를 아끼는 사람들이 그럴싸한 말로 꼬드긴다 해도 마음이 흔들리지 않을 자신이 있냐고 윽박지른다.


3. 거기서 카르멘이 이 어린나이에 여길 들어온게 얼마나 대단하냐면서 잘 할수 있을거라고 다독여주지만

    신문기사를 읽는 시점에서 A는 그때 무슨일이 있어도 회피했던 대답을 들었어야했다면서 후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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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유약한 성격의 미셸은 계속해서 닥치는 문제와 실험실패에 이은 카르멘의 죽음을 견디지 못해 머리에 이 일에 대해 고발을 하게되고, 자살을 하게된다. 이에대한 자세한 내용은 뒷 스토리에 밝혀집니다.



- 안전팀 : 네짜흐 (지오반니)

1. A는 코기토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를 시작했으며 가장 급박한 과제는 적정량을 정하는 실험이었다.

    이것은 한두번을 실행해서 끝날 문제가 아니었기 때문에 자원자를 받았다.


2. 어릴적부터 카르멘을 알고지냈던 환자들중 하나인 지오반니는 카르멘을 구하기 위한 실험이라는 소리에 자원한다. 


3. 코기토는 사람의 경계를 얇아지게 하고 반복된 실험은 지울 수 없는 흔적을 남긴다. A는 실험을 시작할때부터

    카르멘을 살릴 수 없다는점을 알고있었지만, 지오반니의 희망을 꺾지않기위해 말을하지 않았고,

   계속해서 코기토실험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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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오반니는 주석을 달것도 없이 그대로입니다.



- 중앙본부 : 티페리트 (리사, 에녹)

1. 도시의 외곽에는 버려진 아이들이 많았고, 그들은 도시, 날개간의 크고작은 분쟁의 결과 중 하나였다.

   해결사 하나가 외곽을 돌아다니던 중 아이들을 발견했고, 카르멘은 그들을 데려오라고 한다.


2. 리사는 에녹에게 집에가고싶고 엄마가 보고싶다고 칭얼대며 에녹은 집에는 다시 돌아갈 수 없으며,

    여기를 집으로 생각하고 카르멘을 엄마로 생각하라며 달래보지만, 카르멘은 엄마와 전혀 다르다며 투덜거린다.


3. 그러던 중 에녹이 카르멘에게 자신에게도 실험을 허가해달라고 간청하며,

    세상의 불행과 절망을 알고있는 에녹의 눈을 보고 실험을 허가하게 된다.

    리사는 에녹에게  왜 시키지 않는 실험에 참가하려 드냐며 물어본다.

    에녹은 우리는 운이 좋아서 이곳에 살아있을 뿐이며, 지금도 외곽에는 많은 아이들이 죽어가고있다고 한다.

    이곳에서 편하게 안주하는것이 내가 세상에 태어난 이유가 아니며, 그렇게 되서도 안된다고 말한다.


4. 실험중에 결국 에녹은 죽게되고 리사는 카르멘에게 에녹 대신에 니가죽었어야 했는데라며 저주를 퍼부었고,

    진심으로 카르멘도 그랬어야 했는데 라고 대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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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A가 하는말을 추측으로 미루어보았을때 에녹의 실험이 실패했을때 카르멘 역시 이미 충분히 지쳐있었고,

리사의 날카로운 말 한마디는 결국 카르멘이 자살의 기폭제가 된다.


에녹은 결국 내가 존재하는 이유에 대한 "왜?"를 가진채로 세피라가 되어 반복되는 질문속에 고민을 하고있고

엔젤라는 이것은 관리자에게도 좋지않은 영향을 미칠것이라며 초기화 시킨다.

반복되는 초기화에 망가져가며 티페리트의 몸을 교체하고 갈수록 교체시기는 짧아져가며,

더이상 망가져가는 에녹을 볼수없다고 느낀 다른 티페리트가 결국 클리파를 발현하는 이유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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