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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백에게 한마디 ٩(ˊᗜˋ*)و  롤의 정석- 주류 서포터 1편

하루07
2021-10-13 21:18:27 313 2 0

생각보다 쓰는데 너무 오래걸려서 나눠서 올려야겠네여... 이번 편은 딱 3 챔프만 올라오지만 다음은 좀 더 많이 쓸 수 있도록 노력해보겠습다. 워드로 작성했는데 트게더는 워드 업로드가 안되서 그냥 긁어서 올리겠습니다.

롤의 정석 –주류 서폿 챔피언 1편

  • 주의: 해당 글에 첨부된 모든 이미지의 저작권은 라이엇 게임즈에 있습니다. 본 글은 금전적 이득을 취하기 위해 쓰여지지 않았습니다.
  • 생각보다 쓸 분량이 많아서 주류 챔피언 위주로 설명하겠습니다. 비주류는 따로 쓸 예정입니다.

d293d0e0cbfa2fe6e681fc0f1d9c127b.png1.알리스타

서포터하면 생각나는 대표적인 챔피언 중 하나입니다. 지속적인 패시브로 생각보다 든든한 라인전 유지력과 조건부로 광역 에어본을 넣을 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단순한 스킬셋과 반대로 실질적으로 잘하기에는 생각보다 까다로운 챔피언입니다.


패시브: 주변에서 적(미니언 포함)이 죽을 때마다 1스택(챔피언이나 에픽 몬스터는 풀스텍을 바로 채워줍니다), 적 챔피언에게 에어본,기절,넉백을 줄 때 1스택씩 적립되며 7스택이 될 때마다 자신과 주변의 아군 한명에게 힐을 줍니다. 아군에게는 두 배의 힐량이 들어가기 때문에 라인전에서 상당히 든든합니다.


Q: 주변 에어본. 사용 시 알리스타가 땅을 꽝!하고 내려치면서 주변의 모든 적을 1초간 공중에 띄웁니다. 알리스타 주변으로 즉시 시전해야 하기에 적에게 접근하기 위해서 W, 혹은 점멸과 연계해서 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알리스타 서포터의 이니쉬의 정점인 스킬입니다.


W: 사용 시 알리스타가 해당 위치로 빠르게 돌진하면서 충돌한 적을 넉백시킵니다. 지정 사용이지만 판정은 지정사용이 아닌 그 위치 판정임으로 상대가 피할 수 있습니다. W가 시전되는 중간에 Q를 선입력하면 자동으로 W-Q 연계가 됩니다. 알리스타의 이니쉬의 시작점이자 아군 보호용 스킬이기도 합니다.


E: 사용 시 알리스타 주변으로 지속데미지를 주고 그 지속데미지에 피격되는 적 챔피언이 있을 시, 1스텍씩 쌓이게 되고 5스텍이 쌓이면 평타 사거리가 증가하고 추가데미지와 함께 기절 효과를 얻게 됩니다. 초반 단계에서 이 강화 평타의 데미지가 상당히 세기 때문에 라인전 구도에서 중요한 스킬입니다. 스택이 다 쌓일 때까지 적과 부비적 거려야 하기 때문에 단독 사용은 다소 어렵습니다. 알리스타의 이니쉬의 마침점을 찍는 스킬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궁: 받는 피해 감소 및 사용 즉시 모든 상태 이상 제거. 받는 피해가 무려 70퍼가 감소해서 생각보다 물렁한데?라고 생각들던 알리스타를 근육 빵빵 괴물소로 만들어주는 스킬입니다. 한타 단계에서 상대 딜러가 궁 킨 알리스타를 치고 있으면 왠만하면 이겼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리고 상태 이상 제거 판정 또한 최상위라 말자하 궁, 스카너 궁 같은 제압 효과도 바로 풀 수 있습니다. 궁 있는 알리스타를 절대 물면 안 되는 이유를 설명해주는 스킬입니다.


아이템 빌드: 추천되는 신화 아이템으로는 슈렐리아, 솔라리 2개를 추천드리는 편입니다. 솔라리는 안 그래도 튼튼한 알리스타를 더 버틸 수 있게 해주고 아군 보호 효과도 있는 편입니다. 슈렐은 팀 단위 움직임에서도 큰 도움이 되고 알리스타가 본대와 함께 상대를 추적해 이니쉬를 걸고자 할 때 크게 도움이 됩니다.

전설 아이템은 주로 가갑, 지크, 기맹, 미카엘, 가고일 등을 추천드리기는 하는데, 아이템들은 상황에 맞게 유동적이기 때문에 상대 조합과 상황을 보고 우선 순위를 바꾸거나 다른 아이템도 채용해야 합니다.

전체적으로는 탱킹, 그리고 아군 보호에 도움되는 아이템 위주를 추천합니다.


운용법: 정말 간단한 스킬 구성과는 별개로 운용 난이도는 상당히 어려운 편입니다. 기본적으로 알리스타의 기본 콤보는 W-Q-E-(상황봐서 궁)이고 배달 연계로는 점멸-Q-걸어서 반대로 이동-W 가 있습니다. 상대가 거리를 준다면 그냥 걸어서 Q-걸어서 반대로 이동-W 등이 있습니다. 한타의 경우, 이니쉬 각을 정말 잘 잡아야하며 궁이 없다면 무리해서 정면으로 이니쉬를 거는 것은 비추천드립니다. (궁이 없으면 생각보다 물렁합니다) 시야 확보 단계에서는 본인이 궁이 있다면 생각보다 강하게 몸을 들이밀면서 시야를 밀어내도 되지만 시야 확보 단계에서 궁이 빠지면 한타에서 다소 무력해질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무래도 몸을 적진 한가운데로 집어넣어야 최대의 효율이 나오는 챔피언으로서 홀로 떨어진 적을 물 때는 적극적으로 몸을 들이밀어도 되지만, 오브젝트 주변 꽝 한타에서는 시야를 밀어내고 매복해있다가 상대 주요 딜러진에게 광역 에어본을 넣고 앞에서 궁키고 딜러들이 딜을 제대로 못 넣도록 해주는게 주 역할입니다.


추천도: ★★★☆☆ 쉬운 스킬 구성과는 반대되는 운영난이도. 성장이 밀릴수록 무력해지는 물렁살 소기에 숙련자와 비숙련자의 차이가 큰 챔프.


bc64896eb41475ce1a69ab780d0ee111.png2.바드

상당히 특이한 메커니즘을 가진 서폿. 그 특이함 때문에 난이도가 상당히 높고 비숙련자가 잡았을 때의 저점이 끝도 없이 낮아서 장인 챔으로 인식이 됩니다.


패시브: 맵 전체에 랜덤으로 50초 동안 유지되는 종을 생성합니다. 종을 먹을 때마다 마나를 회복하고 경험치를 제공하며 일정시간 이속버프를 제공합니다. 또한 종을 모으면 모을수록 바드의 평타를 강화해주는 효과가 커지고, 강화 평타의 재사용 대기시간도 점차 줄어들게 됩니다. 바드를 잼드로 만들어주는 요소 1

 

Q: 바드가 일직선으로 투사체를 날려 공격을 하고 해당 투사체를 처음 맞은 적은 둔화에 걸린다. 투사체가 첫 번째 대상을 맞은 후, 적 챔피언,미니언,지형에 부딪히면 투사체에 부딪힌 둘 다에게 스턴을 제공한다. 데미지도 준수하고 스턴 시간이 상당히 긴 편이지만 스턴 조건이 까다로워서 상당히 맞추기 힘든 편에 속합니다. 투사체 속도도 그리 빠른 편은 아니라 어느 수준이 아니면 챔피언 2명을 기절 걸기에는 많이 어렵습니다. Q-점멸 콤보도 가능하기에 해당 콤보를 연습하는게 기습적인 이니쉬에 도움이 됩니다.


W: 맵에 성소를 설치하며 성소는 10초 이후에 숙성되면서 최대 힐을 줍니다. 원딜이 성소를 바로바로 주워먹으면 미칠듯이 핑을 찍어 제발 익혀서 먹으라고 알려줍시다. 최대 3개까지 유지 되며 적이 밟으면 파괴되어 없어집니다. 유지력을 올려주지만 슈퍼 세이브 기능은 낮은 편입니다. 물론 한틱 차이로 살 수도 있으니 원딜이 물렸다면 원딜 밑에 바로 하나 깔아줘서 조금이나마 생존 가능성을 올리는 사용법도 있습니다.


E: 지형을 통과할 수 있는 포탈을 만들어 줍니다. 무조건 일자로만 생성되고 포탈은 아군 적군 가리지 않고 모두 탈 수 있습니다. 적군도 탈 수 있다는 점에서 도주용으로는 다소 애매한 성능입니다. 보통은 로밍, 기습적인 습격용으로 사용됩니다. 바드를 잼드로 만들어주는 요소 2


궁: 적중한 모든 것(말 그대로 모든것입니다)을 2.5초 동안 존야 상태로 만들어줍니다. 롤에서 최강인 우물 포탑,넥서스,억제기를 제외한 모든 것을 얼릴 수 있지만 저지불가, 블랙쉴드에는 막힙니다. 다만 걸렸을 경우에는 그 어떠한 스킬, 아이템으로도 풀 수 없기에 최상위 판정입니다. 사용법은 정말 무궁무진한데 상대를 얼려서 이니쉬용, 포탑을 얼려 다이브, 아군을 얼려 슈퍼세이브, 오브젝트를 얼려 시간 지연, 상대 주요 챔피언 혹은 그것을 보호하는 챔피언들을 얼려 각개격파, 주요상황에서 아군을 얼려 트롤(?) 등 정말 무궁무진한 사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투사체이고 범위가 생각보다 넓어 자신이 의도한 바와는 다른 상황을 만들기도 정말 쉬운 정말 양날의 칼 같은 궁극기입니다. 바드를 잼드로 완성시켜주는 요소.

 

아이템: 아군을 다양하게 보조하기 때문에 아군 의존도가 큰 바드는 솔라리, 슈렐리아가 추천됩니다. 또한 딜 바드 또한 강한 편으로 딜바드는 제국의 망령이 신화 아이템으로 추천됩니다. 기본적으로 서포터이므로 월석 재생기도 좋은 편입니다. 전설 아이템으로는 보통 구원, 미카엘, 화학부패기, 흐물 등이 추천되는 편입니다.


운용법: 기본적으로 바드는 라인전에서 초반 강력한 Q의 따닥을 이용해 라인전에서 우위를 점하고 E와 종의 이속증가 효과로 쉴세없이 돌아다니는 로밍형 서포터입니다. 라인에 묶여서 라인전에서 우위를 점하지 못하고 포탑에 갇히기 시작하면 유틸형 서폿답게 상당히 무력해집니다. 이니쉬 수단도 궁극기와 Q-점멸을 제외하면 부족한 편이라 저렙 단계에서의 따닥을 활용한 딜교로 이득을 보는게 중요합니다. 한번 발이 풀리기 시작하면 정글이랑 짝짝꿍을 맺고 전 맵을 휘저으면서 스노우볼을 굴리기 시작하면 됩니다.


추천도:★☆☆☆☆ 장인 챔프 그자체. 몸도 약하고 의도하지 않은 트롤링을 하게 될 가능성도 상당히 높은 챔피언으로서 크게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반대로 혼자 개꿀잼이기는 합니다.


ddc3c155d978ace741bf3cad675e2baf.png3.메라

근-본 그 자체이자 노블레쓰 라인의 일축. 서포터로 매드무비를 찍는다는 게 어떤건지 세상에 알려준 존재. 단순한 스킬셋과 그 스킬 한방한방의 변수 창출 능력은 감히 서포터 중 최강이라고 알려줄 수 있는 챔피언.


패시브:  블리츠크랭크의 체력이 30퍼 아래로 떨어지면 최대 마나의 30퍼의 보호막을 생성합니다. 블츠를 생각보다 안 죽게 만들어주는 패시브. 의외로 튼튼하고 상대하는 입장에서는 짜증나게 되는 패시브입니다.


Q: 블츠 그 자체이자 블츠의 존재의미이자 블츠의 상징이자 블츠의 핵심. Q를 못 맞춘다면 블츠를 하면 안 된다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블츠 픽의 99.9퍼센트를 차지하는 스킬. 로켓손을 날려 맞는 적을 바로 자신의 앞으로 끌고 오는 스킬이다. 노 리스크로 상대 챔피언을 자신의 앞에 가져올 수 있다는 점에서 진정한 의미에서의 사형선고이면서 사용함에 있어 매우 신중해야 하는 스킬입니다. 마나 소모량이 매우 크고 재사용 대기시간도 상당히 긴 편이라 라인전에서 한 번 빗나가는 것 만으로 거진 3라인 정도 주도권을 내주게 될 수 있습니다. 저렙 단계의 초반 라인전에서 사용하지 않고 들고 있는 것 만으로도 상대에게 압박감을 줄 수 있지만, 빗나가는 순간 선2렙을 뺏기고 우위를 쭉 내주니 저렙 단계일수록 신중한 사용이 요구됩니다. 후반 단계에서는 상대의 이니쉬 담당을 데스그랩 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W: 일정시간 동안 자신의 이동속도와 공격속도가 상승하고 끝나면 잠시동안 이동속도 감소를 부여받습니다. 거리를 순간적으로 줄이면서 그랩각을 잡기 위한 거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끝나고 나면 이속감소가 잠시 있기에 거리를 잘 재서 사용해야 그랩각을 잡을 수 있습니다. 공속도 증가하기에 저렙 라인전 딜교(그랩 성공후) w를 키고 열심히 고사리 손으로 딜을 보태는주는게 도움이 됩니다. 로밍갈 때, E 각을 잡을 때도 도움이 됩니다.


E: 다음 평타를 강화하고 상대를 에어본을 띄우는 스킬입니다. 블츠의 평타 속도가 절망적인 것과는 별개로 E 판정은 매우 좋은 편이라서 E를 적중시키고 상대가 점멸로 거리를 벌려도 에어본이 들어갈 만큼 판정이 좋습니다. 보통은 Q-E-R 콤보로 활용하며, 거리를 충분히 좁혀진 적을 상대로는 W-E-R 이나 Q 콤보로 연계하기도 합니다.


R: 블리츠 주변에 번개를 떨구는 패시브가 존재하기도 한데 좀 미비한 편이고 액티브로는 블리츠 주변으로 광역 침묵과 보호막 파괴 효과를 줍니다. 이 광역 침묵과 보호막 파괴 효과가 모두 상당히 달달한 관계로 블츠 콤보의 여러가지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선 궁 후 Q나 E를 연계하거나 선 Q,E 후 궁을 써서 도주 자체를 못 하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상대가 대량의 보호막을 생성하는 챔피언이 있을 경우, 보호막 파괴용으로 사용해도 됩니다.


아이템: 신화는 대개의 탱커류의 서폿챔이 가듯이 솔라리, 슈렐리아를 가는 편입니다. 전설 아이템들은 탱킹+아군 딜링 강화류를 올리는 편인데 지크,기맹,구원 + 상대 조합에 맞춘 탱킹형 아이템으로 가면 됩니다.


운영법: 앞선 스킬 설명에서 했다싶이 블츠는 그랩 하나로 먹고사는 챔피언이기에 초반 라인전에서는 앞무빙과 함께 상대에게 압박을 주고 확실한 각이라면 그랩을 통해 이기적인 딜교를 걸어주면 됩니다. 해당 딜교를 바탕으로 상대를 가둬놓고 지속적으로 그랩각을 보면서 그랩을 통해 킬을 만들거나 상대의 파밍 자체를 못하게 압박을 넣어주고, 해당 스노우볼을 바탕으로 바텀이 풀렸다면 로밍을 다니면서 영향력을 온 협곡에 퍼트리면서 메라가 된 기분을 만끽하시면 됩니다. 후반 한타에서는 상대의 주요 이니시 챔이나 잘 큰 브루저는 끌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물론 못 큰 브루저는 끌어도 됩니다.


추천도: ★★★☆☆ Q 스킬 하나로 먹고사는 챔피언으로 그만큼 이득을 얻기 위해서는 Q하나면 충분하지만 Q를 못 맞출 때는 없는 존재가 되는 챔피언. 그럼에도 상대가 뚜벅이 원딜+유틸폿이라면 라인전에서부터 그랩 압박만으로도 숨도 못 쉬게 해줄 수 있는 챔피언. Q 의존도로 인해 추천도는 다소 낮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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