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회 테스트 보면서 내가 좀 살펴봤는데
위도에 따른 숲/정글 차이에 따라 생산력 차이가 너무 나더라
숲 많으면 무조건 생산력 차이로 게임 앞서나갈 수 있다는게 큰 밸런스적 문제점임
내 생각에 만약 지형 평평하게 할거면
글쎄 모르겠다 생산력을 어떻게 채우지
숲 정글 많이 만들어주면 콩고같은 문명이 날뛸텐데
예를들면 적도에 가까운 곳에서 배치되는 문명들은 이렇게 제재소 통해 손쉽게 생산력을 키울 수 있음
<참고 : 숲 정글은 맵 위도상 적도(중앙)에 주로 생김>
그에비해 극지방 근처에 배치되는 문명들은 툰드라 폭풍 + 야만인 + 노숲으로 생산력 가난에 시달림
적도 문명들은 도시국가를 빠르게 만날 수 있다는 장점과 동시에 숲정글로 빠르게 성장할 수 있음
해결책은 몇 가지 있음
Better Balanced Start 그 때에 썼던 모드가
극지방을 줄여주고 숲정글 배치를 공평하게 나눔
아니면 오래됨으로 해도 대륙경계별로 산 나오는건 똑같아서(이건 변하지 않음)
보통으로 해놓고 강수량을 높여주면 됨
=>그 전 테스트 게임에서 생겼었던 '캐나다' 현상을 줄여줄 수 있음 (툰드라/설원에 일직선 똥땅 배치)
소형이서 8인을 하면 무조건 손해를 보는 문명들이 위치에 따라 나오는 경우가 있음
+
거기서 추가로 극지방 문명들은 상대적으로 야만인한테 고통을 받을 수밖에 없는 운명임 (스폰 자체가 문명이 없는 곳에서 나와서) => 오래됨으로 해서 산하고 언덕을 줄이면 극지방에 걸리는 문명들은 쪽도 못 쓰고 생산력도 부족한데 야만인에 시달리면서 꾸준히 말리는 결과가 나올 수밖에 없음
결론 : 극지방 걸리지 말자
운빨좆망겜이니깐
요약 :
극지방 걸리는 문명의 가장 큰 문제
1. 도시국가 만나기가 매우 빡샘
2. 야만인 러쉬를 주기적으로 맞음
3. 문명 만나기가 힘들어서 시대점수가 빡샘
4. 생산력 자체가 개똥쓰레기가 됨
5. 꾸준한 툰드라 눈폭풍
해법 :
1. 극지방을 없앤다(BBS모드의 가장 큰 특징)
2. 똥땅극지방으로 게임 진행에 문제가 있다 생각할 시 리겜 요청을 할 수 있게 한다(근데 이건 관전자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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