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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바데 정보&연구 2024년 1월 PTB 개발자 업데이트 번역본

hnj1200
2024-01-26 09:21:19 915 4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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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링크

https://forums.bhvr.com/dead-by-daylight/kb/articles/429


저번 PTB 서버에 대한 개발자 업데이트로, 1월초에 올라왔던 개발자 업데이트에 대한 추가 패치 내용입니다.

패치는 1월 30일날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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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령 (링)


이번 업데이트에서 저희가 목표한 것은 원령 유저분들이 일찍이 상실했던 예전 플레이스타일의 복구와 더불어 성능의 유지입니다.

PTB 서버에서 이러한 변화들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얻은 것 같아 기쁩니다.

허나, 해당 업데이트를 본격적으로 적용하기에 앞서 몇가지 매끄럽지 못했던 부분들을 재수정하고자 합니다.



죽음의 선고 스택 고정 시스템


PTB 서버에서 추가됐던 변경사항 : 생존자가 갈고리에 걸릴 시, 그때까지 쌓인 죽음의 선고 스택은 영구적으로 고정되어 더 이상 제거되지 않습니다.


PTB 서버에서 추가됐던 해당 시스템은 원령으로 하여금 갈고리에 걸려 이미 어느 정도의 스택이 고정되어버린 생존자를 타겟으로 삼아 죽음의 선고 스택을 조금만 더 쌓아 빠르게 해당 생존자를 죽이는 전략을 택하게끔 만들었습니다.

다시 말해 이미 갈고리에 걸렸던 생존자를 연속해서 쫓는, 이른바 '터널링'을 간접적으로 장려하게 되었다는 뜻이죠.


이를 완화하기 위해, 이제 생존자를 갈고리에 걸 때 고정되는 죽음의 선고 스택이 최대 2스택으로 제한되게 됩니다.

생존자가 갈고리에 걸려도 스택이 줄어들진 않으나, 2스택을 제외한 남은 스택의 경우 고정되지 않고 제거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는 생존자가 또다시 갈고리에 걸려도 적용됩니다. 즉, 두번째로 갈고리에 걸릴 경우 최대 4스택이 고정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예시 : 5스택 클이 걸리면 2스택만 고정되고 남은 3스택은 제거 가능, 그 상태에서 한 번 더 걸릴 경우 4스택 고정에 1스택은 제거 가능)


이러한 변화는 생존자들이 갈고리애서 구출되고 나서도 스택을 제거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며, 희생제의 후반으로 갈수록 더 큰 위협을 가져오게 될 것입니다.




투영


이번 업데이트에서 저희가 가장 조정하고 싶은 것은 바로 투영만을 끊임없이 사용하여 죽음의 선고 스택을 쌓는 전략입니다. 이전 PTB 서버에서 저희는 투영으로 인한 죽음의 선고 스택의 증가 시스템을 다음과 같이 변화시켰었습니다.


이전 : 투영은 저주받은 테이프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모든 생존자에게 죽음의 선고 0.75스택을 부여합니다.

PTB : 투영은 원령이 투영한 TV 및 전원이 켜져있는 모든 TV 근처 16m 내에 있는 모든 생존자에게 죽음의 선고 1스택을 부여합니다.



이러한 제한으로 저희가 바라던 점이 해결될거라 기대했었고, 때문에 대신 투영의 쿨타임을 제거했었습니다.

그렇지만 특정 교활한 원령 유저분들은 전원이 켜져있는 TV 근처 혹은 그쪽으로 향하고 있는 생존자에게 죽음의 선고 스택을 1스택 이상 퍼트리기 위해 조금 떨어진 TV로 먼저 투영한 다음 해당 TV로 바로 투영하는 전략을 사용하더군요. 매우 영리하네요!


다만, 투영의 쿨타임이 없는채로 게임하는 것이 더 좋다는 의견들이 굉장히 많았기에, 다시 쿨타임을 적용시키고 싶진 않습니다. 대신, 다음과 같은 변화가 이루어질 것입니다.


1) 투영은 이전과 마찬가지로 능력 게이지를 가집니다.

2) 해당 능력 게이지는 가득 차는데에 10초의 시간이 걸립니다. 능력 게이지와 상관없이 투영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다만, 능력 게이지가득찼을 때 투영을 사용해야만 생존자들에게 죽음의 선고 스택을 퍼트릴 수 있으며, 이후 능력 게이지모두 소모됩니다.

4) 능력 게이지가득차지 않았을 때 투영을 사용했다면 죽음의 선고 스택도 퍼지지 않으며 능력 게이지도 유지됩니다.


이를 통해 원령은 투영을 사용해 전맵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겠지만, 투영만을 반복적으로 사용해 죽음의 선고를 퍼트리는 전략은 불가해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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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라이트


(빨드온) 화합물 33


PTB에서 화합물 33은 연속 질주마다 선회율을 33% 증가시켜줬습니다. 그러나 이는 저희가 예상하던 것보다 훨씬 강력하여 생존자들이 질주 공격을 피하기 어렵게 만들었습니다.


PTB : 연속 질주4m 이상 이어질 시 연속 질주선회율이 33% 증가한다. (즉 33% > 66% > 99% > ...)

바뀐 효과 : 연속 질주가 3m 이상 이어질 시 연속 질주당 선회율이 11% 증가한다. 해당 효과는 3번까지만 중첩될 수 있다. (즉 최대 선회율 33% 증가)




(빨드온) 핏빛 블라이트 태그


PTB에서 태그는 질주 공격을 성공시킬 시 쿨타임에 들어가는 패널티를 얻는 대신, 제한 없는 질주를 가능하게끔 만들었습니다. 다만 얻을 수 있는 이점에 비해 패널티가 다소 크지 않은 것 같아 패널티를 증가시켰습니다.


PTB : 질주 토큰을 사용하지 않고도 질주가 가능해진다. 질주로 인한 보너스 효과는 3번의 연속 질주 이후부터는 더 쌓이지 못한다. 질주 공격으로 생존자를 타격할 시 20초 동안 질주가 봉인된다.

바뀐 효과 : 질주 토큰을 사용하지 않고도 질주가 가능해진다. 질주로 인한 보너스 효과는 3번의 연속 질주 이후부터는 더 쌓이지 못한다. 질주 공격(타격 성공 및 실패 모두 포함)을 했거나, 질주 시 구조물에 충돌하는데 실패했거나, 판자를 부쉈을 경우 20초 동안 질주가 봉인된다.


이러한 변화는 능력의 쿨타임이 빈번하게 생겨 생존자에게 능력을 피할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초드온) 아드레날린 유리병


원래 유리병은 너무나도 많은 능력을 담고 있었고, PTB에서는 이러한 점을 인지하여 일부 효과들을 제거했었으나, 너무나도 과한 조정이었던 것 같습니다. 따라서 기존 패널티 중 선회율 패널티를 아예 삭제하였고, 질주 속도 보너스를 이전보다는 약하게 되돌렸습니다.


기존 : 질주 토큰의 충전 시간이 1초 감소한다. 질주 발동 중 시야각이 50도 증가한다. 사용 가능한 질주 토큰의 개수가 2개 증가한다. 질주 속도가 10% 증가한다. 질주 발동 중 선회율이 55% 감소한다.

PTB : 질주 발동 중 시야각이 20도 증가한다. 사용 가능한 질주 토큰의 개수가 2개 증가한다. 질주 발동 중 선회율이 55% 감소한다.

바뀐 효과 : 질주 발동 중 시야각이 20도 증가한다. 사용 가능한 질주 토큰의 개수가 2개 증가한다. 질주 속도가 5%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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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빌리 (톱구)


PTB에서 톱구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들을 얻어 매우 기쁩니다! 본섭에서는 몇가지 에드온들을 추가로 조정하여 선택지의 폭을 늘려드릴까 합니다.


(노드온) 기름칠한 조절판 & (초드온) 톰슨제 혼합물


두 에드온은 각각 전기톱이 적중했을 때의 경직을 10% / 15% 감소시켜주는 에드온들이었습니다.

그러나 적중 후 경직은 큰 이점을 가져오지 못했기에, 이제 이 에드온들은 전기톱 사용 후 경직(타격 성공 및 실패 모두 포함)을 8% / 12% 감소시킵니다.


(노드온) 보온 케이스 & (초드온) 다 망가진 엔진


PTB : 전기톱을 사용하지 않을 때 오버드라이브의 남은 시간이 줄어드는 속도가 10% / 15% 감소한다.

바뀐 효과 : 전기톱을 사용하지 않을 때 오버드라이브의 남은 시간이 줄어드는 속도가 20% / 30% 감소한다.


(초드온) 폐기된 공기 필터 & (보드온) 고속 방치형 나사


PTB : 오버드라이브의 남은 시간이 줄어들기 시작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15% / 20% 증가한다.

바뀐 효과 : 오버드라이브의 남은 시간이 줄어들기 시작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20% / 3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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퍽 조정


가장 좋은 것은 마지막에 (공속)


PTB 서버에서 공속은 집착자의 건강 상태가 낮아질 때마다 토큰을 잃게 변경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는 집착자가 의도적으로 공속을 깎는 행위가 가능하게끔 만들었습니다. (국민, 플롯, 심각한 부상)


이제 집착자를 기본 공격 혹은 특수 공격으로 타격할 시에만 토큰 2개를 잃습니다.



빠른 포석


PTB에서는 해당 퍽의 범위를 늘리는 대신 수리 속도 보너스를 낮춰주는 조정을 했었는데요, 낮아진 보너스가 해당 퍽을 사용해 발전기를 수리하는 팀원에게 살인마를 근처로 이끄는 리스크를 감수할 가치가 없어졌다는 반응이 많았습니다. 따라서


기존 효과 : 발전기 주변 24m 내에서 추격을 당할 때, 해당 발전기를 수리하는 다른 생존자는 8% 수리 속도 보너스를 얻는다.

PTB : 살인마에게 추격당할 때, 36m 내에 있는 모든 발전기의 오라가 드러난다. 해당 발전기들을 수리하고 있는 모든 생존자들은 5% 수리 속도 보너스를 얻는다.

바뀐 효과 : 살인마에게 추격당할 때, 36m 내에 있는 모든 발전기의 오라가 드러난다. 해당 발전기들을 수리하고 있는 모든 생존자들은 8% 수리 속도 보너스를 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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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계대상


이번 개발자 업데이트를 끝내기 전에, 새로운 경계대상들에 대해 말해볼까 합니다.

저희는 매 업데이트마다 받은 정보를 바탕으로 최선의 결정을 내리기 위해 노력합니다.

때때로 특정사항에 대한 조정을 하기 위해선 먼저 변화를 자세히 살펴보고 실제 희생제에서 어떤 영향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러나 저희는 그 기간 동안 여러분과의 소통이 차단되기를 원치 않습니다. 저희가 경계대상이란 개념을 도입하는 이유입니다.

이 목록의 항목들은 추가적인 패치가 필요한지 결정하기 위해 업데이트 이후 더욱 면밀히 관찰할 대상들입니다.


주의 : 경계대상의 항목들이 반드시 변경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경계대상에 없는 항목들도 추가적으로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저희는 그저 여러분들에게 경계대상들을 인지시키고 저희가 받는 피드백들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 암울한 수용 + 차단스위치


PTB에서 두 퍽의 콤보가 잠재적인 문제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보여졌습니다. 암울한 수용이 활성화되면 모든 생존자들은 발전기 수리를 중단하게 되고, 이는 곧바로 차단스위치를 활성화시켜 더 오랜 시간동안 발전기를 차단하게 만듭니다. 즉, 차단스위치의 지속시간의 거의 대부분을 모든 발전기에 적용할 수 있게 된다는거죠. 두 개의 퍽을 사용해야 하는 조합이지만, 저희는 해당 빌드를 주시할 것이며 통제를 벗어나지 않도록 유의할 것입니다.



2) 3발 공성 전략 관련 발전기 패치


안타깝게도 해당 내용이 PTB에서는 오류로 적용되지 않아 많은 피드백을 받지는 못했습니다. 새롭게 추가된 퇴보 이벤트 시스템은 일반적인 게임이 아닌 지나치게 길어진 게임에 한정해서 도움을 주기 위해 고안해낸 시스템인데, 해당 시스템이 일반 게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지 않을까 우려의 목소리도 있었습니다. PTB에서는 아직 그러한 일을 보고받지 못했지만, 본섭에서는 상황이 다를 수 있으므로 이 또한 경계대상에 포함시켰습니다.



3) 원령 (링)


원령은 최근에 많은 변화를 겪은 관계로 그녀의 강함이 어느 정도가 될지 가늠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저희는 해당 변화에 꽤 자신감을 갖고 있으나, 여전히 저희가 막고자 한 전략이 지속되는지, 혹은 지나친 단점이 발견되지는 않을지 주의깊게 관찰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4) 힐빌리 (톱구)


톱구는 높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그만큼 익히기 위한 난이도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숙련된 톱구는 그 자체로도 무섭지만 오버드라이브 시스템은 이를 더 증대시키죠. 유저분들이 해당 시스템에 익숙해지는데에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때문에 유저분들이 전기톱을 다루는 과정을 지켜보며, 톱구에 대한 미세 조정이 필요한지 판단할 것입니다.




이것으로 개발자 업데이트가 끝났습니다! 

해당 변경사항들은 1월 30일 본섭 적용 시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반응을 기다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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