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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일자 라오진 패치노트

룩리코4ada0
2019-02-25 13:59:29 2309 0 1
공지2019.02.25 밸런스 패치노트|공지사항

2019.02.25. 1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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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2.25 밸런스 패치노트 



[소모 자원 조정]


- 공통


출격 시 자원 소모 값이 전반적으로 높다고 판단되어, 링크 당 소모 수치와 등급 별 소모 수치가 조정되었습니다. 기동형의 경우, 소모 값이 전력에 지나치게 치우쳐 있는 문제가 있어 자원 소모 배율이 조정되었습니다. 

<변경 상세>

* 기동형 전투원의 전력 소모 값 중 20%가 부품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링크 당 소모 자원이 감소했습니다.

0 링크 – 기존 대비 13% 감소

1 링크 – 기존 대비 15% 감소

2 링크 – 기존 대비 16% 감소

3 링크 – 기존 대비 18% 감소

4 링크 – 기존 대비 20% 감소

* S / SS 등급 전투원의 소모 자원이 감소했습니다.

S 등급 – 기존 대비 10% 감소

SS 등급 – 기존 대비 18% 감소


[자원 탐색]

자원 탐색에서 획득하는 자원으로 출격 소모 자원을 감당하기 힘든 상황이어서, 자원 탐색에서 얻는 자원이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추가로, 탐색 스쿼드 편성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자원 탐색에 필요한 스쿼드 평균 레벨 수치가 감소했습니다.


<변경 상세>

* 자원 획득 수치 증가

스테이지에 따라 5% ~ 100% 증가했으며, 평균적으론 30% 증가했습니다. 


[자원 자동 회복 조정]

자주 접속할 수 없는 사령관님들의 자원 관리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자원 자동 회복 수치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해당 수치는 연구로 인해 증가하는 자원 회복 배율에도 적용됩니다.

<변경 상세>

부품 / 영양 / 전력 자원 자동 회복 량 – 기존 대비 50% 증가 


[수복 자원 조정]

중파가 되지 않는 한, 수복 비용 부담이 없기 때문에 중파 – 특히 완파 시 소모 자원이 높게 설정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해당 비용이 새로운 스테이지를 도전하는데 큰 부담으로 느껴지는 수준이라고 보여, 수복에 필요한 자원을 하향 조정했습니다. 전투 도중 응급 수복 비용은 기능 대비 비용 패널티가 없는 상황이어서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변경 상세>

* 기본 수복 비용이 감소했습니다.

B 등급 – 기존 대비 17% 감소

A 등급 – 기존 대비 19% 감소

S 등급 – 기존 대비 20% 감소

SS 등급 – 기존 대비 17% 감소

* 완파 시 추가 수복 비용이 감소했습니다.

기존 대비 17% 감소

* 즉시 수복 시 추가 수복 비용이 감소했습니다.

기존 대비 50% 감소

* 응급 수복 시 수복 비용이 증가했습니다.

기존 대비 25% 증가



[임무 보상 조정]

지속해서 플레이하는 사령관님들에게 좀 더 많은 보상을 제공하기 위해, 일부 일간 임무에서 제공하는 자원 보상이 증가했습니다. (총 25% 증가)


[출석 보상 조정]

출석 보상이 제공하는 재화 수치가 그다지 높지 않은 편이라고 판단되어, 일부 자원 보상과 소모품 보상 수치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단일 자원 보상을 제공하던 부분은 모두 모든 자원을 제공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초기 지급 자원 조정]

신규 사령관님들의 원활한 게임 진행을 보조하기 위해, 초기에 지급하는 자원 수치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변경 상세>

초기 지급 자원 3000 -> 5000


[경험치 조정]

다양한 전투원 육성을 권장하기 위해, 베타 테스트 중 수집한 플레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필요 경험치와 습득 경험치가 조정되었습니다.


<변경 상세>

* 전투원 레벨 업에 필요한 경험치가 감소했습니다.

50레벨 이전의 경험치는 소폭 감소했으며, 50레벨 이후에는 레벨이 높아질수록 필요 경험치 감소 폭이 높아집니다. (최소 2% ~ 최대 46% 감소)


* 1챕터 ex / 2챕터 / 3챕터 / 4챕터 / 5챕터 / 일일 훈련에서 전투 승리 시, 획득하는 경험치가 증가했습니다.

최소 4% ~ 최대 32% 증가했습니다.

* 일일 훈련에서 제공하는 전투 일지 수량이 증가했습니다.

난이도가 높을수록 더 많은 수량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전투원 강화 조정]

전투원 강화가 지나치게 힘든 상황이었기 때문에, 필요 강화 경험치가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추가로, 다수의 능력치를 올려주는 전투원은 강화 재료로 사용하기 난해한 부분이 있다고 보여 해당 전투원들이 강화하는 능력치가 변경되었습니다. 전투원 강화는 다양한 육성을 권장하면서 난해함을 줄이기 위해, 장기적으로 좀 더 쉬운 방법으로 전투원을 강화할 수 있도록 개편을 논의 중입니다.


<변경 상세>

* 강화에 필요한 경험치가 감소했습니다.

기존의 레벨마다 필요 경험치가 증가하는 구조에서 구간 별로 필요 경험치가 증가하게 변경되었습니다. 최대 강화 레벨 기준 필요 경험치가 58% 감소했습니다.

* 필요 경험치 변경에 따라, 전투원 등급 별로 제공하는 경험치가 조정되었습니다.

B랭크 전투원이 제공하는 경험치가 소폭 증가했지만, A랭크 이상의 전투원이 제공하는 경험치는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 일부 전투원이 제공하는 능력치와 경험치 배율이 조정되었습니다.

경장형 보호기 – HP 75% / 방어력 25% -> HP 50% / 방어력 50%

경장형 지원기 – 공격력 25% / HP 25% / 적중 50% -> HP 50% / 적중 50%

중장형 지원기 – 공격력 50% / HP 50% -> 공격력 75% / 치명 25%

기동형 지원기 – 공격력 25% / 치명 25% / 회피 50% -> 공격력 50% / 회피 50%



[실종 전투원 발견 확률 조정]

B랭크 전투원 발견 확률이 증가했으며, 난이도가 높은 스테이지에서 실종 전투원을 발견할 확률이 소폭 증가했습니다.

해당 조정에 따라, B랭크 전투원 분해 시 얻는 자원이 50% 감소했습니다.


[로봇 제조 필요 부품 조정]

일부 로봇 제조 시, 필요로 하는 합금 장갑판 수량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상세>

* 폴른 / 펍 헤드 – 제조에 합금 장갑판이 필요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램파트 / 토미 워커 / 기간테스 – 제조에 필요한 합금 장갑판 수량이 소폭 증가했습니다.


[스킬 관련 조정]

일부 효율이 낮거나, 지속 시간이 짧아 선택지가 거의 없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 전투원들이 스킬이 조정되었습니다. 효율이 너무 높은 스킬 및 효과의 경우 조정되었으며, 일부 효과는 차후 변경될 예정입니다.

<변경 상세>

* 보호기들의 방어 스킬 – 액티브 스킬인 경우, 지속 라운드가 증가했습니다.

* 표식 대응 (포착) – 효율이 지나치게 높아, 효과가 감소했습니다.

* 버프 – 일부 버프 효과가 같은 계통 버프를 지우고 적용되지 않게 조정되었습니다.

* 버프 적용 – 적중 시 효과를 가져야 하는 버프가 회피해도 적용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전투원 스킬 및 능력치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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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49 슬레이프니르 : 전반적 조정

운용 난이도와 등급 대비 기대 성능이 높지 않아, 등급에 맞는 성능을 낼 수 있도록 패시브가 전체적으로 개편되었습니다.

<변경 상세>

* 액티브 스킬 1 : 레이저 빔 사격

출력 상승! - 피해량 120% -> 130%

* 패시브 스킬 1 : 속도 승부야!

승자가 뻔한 그랑프리 – 라운드 개시 시, 자신이 행동력 또는 회피 증가 상태인 경우 범위 내의 기동형 아군을 보호합니다. 발동 시점에 행동력 증가 상태인 경우, 효과를 받는 기동형 아군에게도 행동력 증가 효과가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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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패시브 스킬 2 : 어딜 보는거야?

페이스 배분 – 증가 수치가 기존 대비 50%가 된 대신, 효과 라운드가 1 연장되었습니다.

*패시브 스킬 3 : 멈출 수 없는 질주

아무도 날 막을 수 없어! – 회피 / 행동력 감소 효과 해제 기능이 공격 시 발동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추가로, 해당 효과가 발동할 때, 2라운드 동안 회피가 증가합니다. 회피 증가 효과는 발동 라운드에 최대로 적용되었다가 다음 라운드에 점감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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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RL : 액스 오브 다크니스 / 사이클롭스 이터널 빔

이 전투원만의 특별한 용도를 찾을 수 있게 일부 기능이 조정되었습니다.

<변경 상세>

* 액티브 스킬 1 : 액스 오브 다크니스

찍은 발등 수를 기억하는가 – 피해량 110% -> 125%

* 액티브 스킬 2 : 사이클롭스 이터널 빔

눈에서 빔? – Lv당 피해량 증가 +0% -> +1% / 이 스킬의 적중 감소 효과는 기존과 동일하게 상대의 적중 수치에 영향을 주는 모든 효과를 해제하고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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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프네 : 페어리 클라우드 / 민감한 눈

액티브 스킬 2의 소모 AP가 지나치게 높다고 판단되어 소모 값을 조정했습니다. 방어력이 높은 적 공략 보조 역할을 좀 더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패시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변경 상세>

* 액티브 스킬 2 : 페어리 클라우드

효과적인 살포 방법 – 소모 AP 10 -> 8

* 패시브 스킬 1 : 민감한 눈

시력 측정 불가 – 효과를 받는 대상들에게 방어 관통 효과를 추가로 부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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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저스 리제 : 장갑 오려내기 / 시저스 블레이드

생존력이 낮고 사정거리가 짧은 대신, 위협이 되는 대상들에게 확실한 피해를 줄 수 있도록 전투원의 피해량과 소모 AP가 소폭 조정되었습니다.

<변경 상세>

* 액티브 스킬 1 : 장갑 오려내기

최고급 숯돌 - 피해량 130% -> 135%

* 액티브 스킬 2 : 시저스 블레이드

누구랑 놀다 오신 거죠? – 소모 AP 10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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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24 핀토 : 곡예 비행 / 편대 호위

방어 스킬의 지속 시간이 짧아, 스킬 선택지가 거의 없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효과 라운드가 연장되었습니다. 추가로, 호위기로서의 역할이 좀 더 돋보이도록 스킬 효과가 조정되었습니다.

<변경 상세>

* 액티브 스킬 2 : 곡예 비행

복엽기의 로망 – 효과 라운드가 1 연장되었으며, 피해 감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패시브 스킬 1 : 편대 호위

안정적인 호위 – 지정 대상 보호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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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틸 드라코 : 대형 방패 전개

지속 시간이 짧아, 선택지가 거의 없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효과 라운드가 1 연장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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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S 페로 : 호위 지정

지속 시간이 짧아, 선택지가 거의 없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효과 라운드가 1 연장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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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A-7 임펫 : 대 장갑 로켓 / MK08. 열압력탄

기동형 공격기들이 전체적으로 조정됨에 따라, 해당 전투원 역시 일부 조정되었습니다.

<변경 상세>

* 액티브 스킬 1 : 대 장갑 로켓

미묘한 폭약 증량 – 150% -> 155%

* 액티브 스킬 2 : MK08. 열압력탄

장전 테크닉 강화 – 소모 AP 7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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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8W 발키리 : 전반적 조정

해당 전투원의 운용이 좀 더 쉬워질 수 있도록 전체적으로 조정되었습니다.

<변경 상세>

* 액티브 스킬 1 : 교란 사격

안구 일체형 스코프 – 사거리가 1 증가했으며, 위장의 지속 라운드가 1 연장되었습니다.

* 액티브 스킬 2 : 정밀 저격

왠지 두 번 뜨는 피해량 – 치명타 시, 피해량이 합산 적용되지 않고 따로 뜨는 문제가 있어 스킬의 최종 피해량이 증가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해당 변경으로 인해, 효과 수치가 조정되었습니다.

* 패시브 스킬 1 : 핀 포인트 저격

일보 후퇴 – 해당 효과가 중열에 있을 때도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단, 중열인 경우 효과가 50%만 적용됩니다.

* 패시브 스킬 2 : 하얀 사신

!빗나감 - 해당 효과 발동 시, 받는 피해 감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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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9 그렘린 : AMG-11 조립

터렛이 제 역할을 해내지 못하는 상황이라, AMG-11 터렛의 능력치가 올랐으며 공격에 도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변경 상세>

안녕 터렛 – AMG-11 터렛의 행동력 및 능력치가 강화되었으며, 공격에 도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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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켈베로스 : 지옥의 파수꾼

지속 시간이 짧아, 선택지가 거의 없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효과 라운드가 1 연장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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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멸망의 메이 : 융단 폭격 / 석기 시대로! / 불꽃놀이광

전체적으로 소모 AP가 높아 완급 조절을 할 수 없는 문제가 있어 일부 스킬의 소모 AP가 조정되었습니다. 즉시 효과를 갖지 않는 스킬의 경우, 단점 대비 확실한 위력을 보장하기 위해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추가로, 기본적으로 느린 편인 이 전투원의 단점을 다른 전투원들로 보완할 수 있게 패시브의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변경 상세>

* 액티브 스킬 1 : 융단 폭격

호출 벨 연타하기 - 소모 AP 10 -> 9

* 액티브 스킬 2 : 석기 시대로!

팻, 리틀 - 피해량 200% -> 220%

* 패시브 스킬 2 : 불꽃놀이광

제발 한 발만 쏘게 해줘 – 행동력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해당 효과 역시 중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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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닐라 A1 : HDEP유탄 / 뒷정리

운용이 번거로운 것에 비해 효과가 높지 않아, 해당 스킬의 기능 및 수치가 조정되었습니다.

<변경 상세>

* 액티브 스킬 2 : HDEP 유탄

꼼꼼한 준비 : 소모 AP 6 -> 5

* 패시브 스킬 1 : 뒷정리

어서 일하세요 : AP 증가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해당 효과는 공격 지원을 받는 대상들에게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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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철혈의 레오나 : 공격 목표 지정 / 냉철한 분석

피해 증폭 효과와 표식의 시너지가 지나치게 높아, 해당 스킬의 효과 배율이 조정되었습니다. 해당 조정에 따라 소모 AP가 변경되었습니다. 분석 스킬의 경우, 적의 배치가 고정인 경우에도 의미를 갖을 수 있도록 적의 정보를 획득했을 때 추가 효과가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상세>

* 액티브 스킬 1 : 공격 목표 지정

기브 앤 테이크 : 피해량 110% -> 100% / 피해량 증가 30% -> 25% / 소모 AP 5 -> 4

* 패시브 스킬 3 : 냉철한 분석

효율적인 지휘 – 적의 정보를 획득한 경우, 해당 전투에서 행동력이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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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11 나이트 앤젤 : 전반적 조정

일부 패시브의 적용 문제를 해결하고, 소모 AP 대비 피해량이 애매한 부분이 있어 조정되었습니다.

<변경 상세>

* 액티브 스킬 1 : ATS 미사일

폭장량 증가 – 피해량 120% -> 130%

* 패시브 스킬 1 – 레이더 드론

얇은 피탄면 – 회피 증가 효과 적용 라운드 1증가 / 회피 증가 레벨당 +2.5% -> 4%

* 패시브 스킬 2 – 극도의 불편함

체념 – 공격력 증가 30% -> 20% / 레벨 당 행동력 감소 증가 삭제

첫 웨이브 이후에 적용되지 않는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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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퀵 카멜 : 180mm 로켓포 / 보병 지원

대 중장형 대응 능력과 지원 공격 스킬의 효율이 너무 높아, 각 스킬이 조정되었습니다.

<변경 상세>

* 액티브 스킬 2 : 180mm 로켓포

황금 탄환 금지 – 중장형 피해량 30% -> 15% / 이동 불가 대상 피해량 30% -> 20%

* 패시브 스킬 2 : 보병 지원

탄약 절약 - 10레벨에서 효과 라운드 연장이 삭제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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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속의 칸 : 데저트 스톰 / 빈틈 포착 / 전의 고양

모든 적보다 공격 우선권을 갖는 등, 패시브 스킬의 효율이 지나치게 높아 일부 효과가 조정되었습니다. 액티브 스킬의 경우, 치명타 발생 여부의 피해량 편차를 줄이기 위해 기능 및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변경 상세>

* 액티브 스킬 2 : 데저트 스톰

회전 회오리 – 피해량 220% -> 230% / 치명타 시 추가 피해량 50% -> 40%

* 패시브 스킬 1 : 굶주린 늑대

메뉴 선택은 신중하게 – AP 증가 2 -> 1 / 2라운드 동안 적중과 치명타 증가 효과 추가

* 패시브 스킬 3 : 전의 고양

고양이 귀가 아닙니다 – 지속 라운드 5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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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폴른 : 대 장갑 진동탄

해당 효과는 강력하지만 타이밍을 맞추기 어려운 문제가 있어,스킬 레벨이 높아지면 해당 문제가 완화되도록 조정되었습니다.

<변경 상세>

그 동안 어떻게 한 걸까 – 해당 스킬의 효과가 스킬 적중 시에만 효과를 갖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스킬 레벨 10에서 효과 라운드가 1 연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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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8 블랙 하운드 : EMP 미사일 / VIFF 기동

AP 대비 위력이 낮은 문제와 효과 지속 시간이 짧은 패시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조정되었습니다.

<변경 상세>

* 액티브 스킬 2 : EMP 미사일

물리적 EMP – 피해량 50% -> 60% / Lv당 피해량 +2.5% -> 4.5%

* 패시브 스킬 2 : VIFF 기동

기동력 강화 – 효과 라운드가 1 연장되었으며, 회피 증가 수치가 올랐습니다. 회피 증가 수치는 발동 라운드에 최대로 적용되었다가 점감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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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익스프레스 76 : 택배 왔나?

액티브 스킬의 무작위성을 감안해, 패시브는 좀 더 편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조정되었습니다.

<변경 상세>

택배 기사의 엔진 소리 – 발동 조건이 이동 시에서 워커 홀릭 상태로 라운드 개시 시로 변경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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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벽의 하치코 : 경비 모드! / 은혜 갚기

지속 시간이 짧아, 선택지가 거의 없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효과 라운드가 1 연장되었습니다. 보호 스킬이 다음 라운드부터 지속되는 단점에 비해, 다른 보호기에 비해 우위를 갖는 점이 크지 않아 고유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변경 상세>

* 액티브 스킬 2 : 경비 모드!

더 놀고 싶어요! – 효과 라운드가 1 연장되었습니다.

* 패시브 스킬 1 : 은혜 갚기

같이 놀아줘요! – 보호 효과 발동 시, 효과를 받는 대상들에게 추가 AP 증가 효과를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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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쿠아 : 소독 개시!

해당 전투원의 용도가 좀 더 확실해지도록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변경 상세>

샤워 타임 – 해당 스킬에 침수 효과 부여가 추가되었습니다. 적용 대상들은 화염 저항이 증가하며 전기 / 냉기 저항이 감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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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10 님프 : 전반적 조정

공격과 방해 기능을 같이 가지고 있지만, 어느 부분도 애매한 문제가 있어 각 스킬들이 조정되었습니다.

<변경 상세>

* 액티브 스킬 1 : 집속 사격

영점 조정 – 피해량 100% -> 110%

* 액티브 스킬 2 : 연막 사격

선택과 집중 – 범위가 확산형에서 열 공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피해량 60% -> 80% / 사거리 3 -> 4 / 혼란 최대 적용 확률 75% -> 100% (스킬 레벨 10 기준)

* 패시브 스킬 1 : 화력 지원

5% 부족할 때 : 기본 확률 50% -> 55% (스킬 레벨 10 기준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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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2000 지니야 : 채프 미사일

보조 기능을 사용하기 좀 더 수월해지도록 소모 AP가 조정되었습니다.

<변경 상세>

의외로 재빠른 – 소모 AP 7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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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X-05 에밀리 : 전반적 조정

해당 전투원이 보스 전투에서 지나치게 강력한 문제가 있어, 각 효과들이 조정되었습니다.

<변경 상세>

* 액티브 스킬 1 : 레일건 사격

목표를 못 찾겠어 – 피해량 260% -> 250% / 포착 추가 피해 30% -> 15%

* 액티브 스킬 2 : 버스터 캐논 

미묘해진 출력 – 피해량 130% -> 150% / 피해 감소, 방어막 무시 효과가 출력 강화 상태일 때만 적용되도록 변경

* 액티브 스킬 4 : 급속 충전

도움! – 공격 지원을 받는 상태로, 공격 시에 적용되도록 변경 / AP +4 -> +3

* 액티브는 스킬 5 : 리미터 해제

불타는 거 같아? – 고정 피해 레벨 당 +10 ->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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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2 브라우니 : 조준 사격

보조 효과가 크게 특별하진 않은 반면에 공격 측면에서 약간 모자란 부분이 있어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변경 상세>

오늘도 구르는 검까? – 피해량 140% -> 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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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팅어 : 전체적 조정

해당 전투원은 소모 값 대비 충분한 위력을 내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되어, 전체적으로 성능이 조정되었습니다.

<변경 상세>

* 액티브 스킬 1 : 네이팜 버너

잘 구워졌습니다 – 소모 AP 7 -> 6 

* 액티브 스킬 2 : 파쇄 돌격

자폭하진 않습니다 – 소모 AP 10 -> 9 / 피해량 220% -> 230% / 표식 대상 피해량+30% -> +15%

* 패시브 스킬 1 : 예열 개시

난로 대용 – 효과 라운드가 1 연장되었으며, 행동력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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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셀주크 : 175mm 곡사포

포착 상태가 아닐 때에도 확실한 피해가 보장되도록 기본 피해와 포착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변경 상세>

인커밍~! – 피해량 200% -> 240% / 포착 피해량 +30% ->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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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00 그리폰 : 전반적 조정

해당 전투원은 딱히 눈에 띄는 고유 장점이 없는 상태라고 판단되어, 스킬 효과가 전반적으로 조정되었습니다.

<변경 상세>

* 액티브 스킬 1 : 인페르노 미사일

물리 속성 – 피해량 120% -> 130%

* 액티브 스킬 2 : 화염 폭격

빠른 이착륙 – 소모 AP 9 -> 8

* 패시브 스킬 1 : 정찰 비행

하늘의 왕자? – 해당 효과가 발동한 후, 다음 전투에선 적중과 회피가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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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콘스탄챠 S2 : 라이플 사격 / 발목 잡기

지원 효과가 빈약한 편이며, 화력 역시 낮은 문제가 있어 운용 편의성을 개선하기 위해 액티브 스킬의 위력 및 효과가 조정되었습니다.

<변경 상세>

* 액티브 스킬 1 : 라이플 사격

개량형 라이플 – 피해량 100% -> 120%

* 액티브 스킬 2 : 발목 잡기

배고픈 보리 – 표식 / 피해 증폭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2라운드 동안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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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이미 레이저 : 예정된 죽음

표식 기능과 연계될 경우, 피해량이 지나치게 높아지는 문제가 있어 해당 효과 수치를 조정했습니다.

<변경 상세>

포착 피해량 +30% -> +20%



33.png?type=w740 

- 네오딤 : 전반적 조정

해당 전투원의 활용법이 난해해, 용도가 좀 더 명확해지도록 스킬 효과가 조정되었습니다.

<변경 상세>

* 액티브 스킬 1 : 잔해 투척

뽑기 매니아 – 피해량 140% -> 155% / 이동 불가 대상에게 확률 행동 불능 효과가 확정 강화 

해제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 액티브 스킬 2 : 마그넷 프리즌

눈 가리기 – 소모 AP 10 -> 9 / 확률적 사거리 감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패시브 스킬 1 : 반응 방벽

양날의 파편 – 화염 저항 증가 / 전기 저항 감소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패시브 스킬 3 : 잔해 수집

골동품 수집가 – 공격 시 해제에서 2라운드 동안 지속 적용되는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34.png?type=w740 

- A-54 칼리스타 : 클립 재장전

해당 패시브로 돌려받는 AP가 미묘한 수준이라 효과 라운드가 조정되었습니다.

<변경 상세>

악마의 달구지 – 효과 라운드가 1 연장되었습니다.



35.png?type=w740 

- 포츈 : 래빗 D 필드

효과 활성화까지 시간이 너무 걸리는 문제가 있어, 설치물의 성능을 강화했습니다.

<변경 상세>

래빗 Mk.II – 해당 설치물의 행동력이 대폭 증가했으며, 방어 능력이 개선되었습니다.



36.png?type=w740 

- 레이시 : 라이트닝 샷 / 스톰 볼트

속성 피해 때문에 기본 피해량이 낮게 책정되었으나, 해당 장점이 크게 부각되지 않을 정도로 낮은 상태라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변경 상세>

* 액티브 스킬 1 : 라이트닝 샷

겨울철 정전기 – 피해량 110% -> 120%

* 액티브 스킬 2 : 스톰 볼트

기술 기계 24 – 소모 AP 9 -> 8  / 레벨 당 피해량 +4% -> +6%



37.png?type=w740 

- 포티아 : 접촉 연소 / 파이어 레인

속성 피해 때문에 기본 피해량이 낮게 책정되었으나, 해당 장점이 크게 부각되지 않을 정도로 낮은 상태라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변경 상세>

* 액티브 스킬 1 : 접촉 연소

버닝 핑거 – 피해량 80% -> 100%

* 액티브 스킬 2 : 파이어 레인

기술 기계 38 – 피해량 50% -> 70% / 레벨 당 피해량 +2.5% -> +4.75%



38.png?type=w740

- 37식 다이카 : 대 레이더 미사일 / 관측 보고

기본 행동력이 낮은 편인 반면, 소모 AP가 높기 때문에 각 스킬의 효율이 조정되었습니다.

<변경 상세>

* 액티브 스킬 1 : 대 레이더 미사일

물리적 재밍 – 레벨 당 피해량 +4% -> +6% 

* 액티브 스킬 2 : 관측 보고

보고 간략화 – 스킬 레벨이 높아질수록 소모 AP가 감소합니다.




39.png?type=w740 

- AL 팬텀 : 전반적 조정

운용의 난해함 대비 얻는 것이 거의 없던 이 전투원은, 본인 컨셉에 맞는 역할을 맡을 수 있도록 전반적으로 조정되었습니다. 기본 상태에선 다른 전투원들과 연계를 위해 행동 빈도가 높으며, 광학 미채 상태에선 피해량이 크게 증가하지만 행동 빈도가 낮아지게 됩니다.

<변경 상세>

* 기본 행동력 : 4.16 -> 4.2

* 액티브 스킬 1 : 기습

노리기 쉬움 – 피해량 증가 효과가 혼란 대상 -> 행동력 감소 대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액티브 스킬 2 : 점착 폭탄 투척

의외로 뛰어난 손재주 – 소모 AP 7 -> 6

* 패시브 스킬 1 : 광학 미채 발동

미묘한 존재감 – 광학 미채 발동 시, AP가 증가합니다. 해당 효과 발동 시, 2라운드 동안 회피율이 증가합니다.

* 패시브 스킬 2 : 광학 미채

살금 살금 – 광학 미채 상태에선 공격력과 치명타가 증가하고, 행동력과 받는 피해가 감소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광학 미채 액티브 스킬 1 : 암습

처리는 확실하게 – 소모 AP 4 -> 5 / 피해량 110% -> 130%

* 광학 미채 액티브 스킬 2 : 점착 폭탄 설치

C4 – 피해량 160% -> 180%

* 광학 미채 패시브 스킬 1 : 광학 미채 해제

빠른 전환 – 광학 미채 해제 시, AP가 증가합니다.



40.png?type=w740 

- 블랙 리리스 : 스토킹

지속 시간이 짧아, 선택지가 거의 없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효과 라운드가 1 연장되었습니다.

 


41.png?type=w740

- 코코 인 화이트 쉘 : 역장 전개

지속 시간이 짧아, 선택지가 거의 없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효과 라운드가 1 연장되었습니다.



42.png?type=w740 

- 프레스터 요안나 : 기사도

지속 시간이 짧아, 선택지가 거의 없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효과 라운드가 1 연장되었습니다.

<변경 상세>

페이스 분배 – 행동력 감소 효과가 2배가 되었지만, 발동한 라운드에만 적용됩니다.



43.png?type=w740 

- 기간테스 : 거점 방어 모드

지속 시간이 짧아, 선택지가 거의 없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효과 라운드가 1 연장되었습니다.


 

44.png?type=w740

- 프로스트 서펀트

자기 자신의 생존력을 높이는 기능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기본 방어 능력이 높지 않아 해당 부분이 조정되었습니다.

<변경 상세>

불굴의 소방대원 - 기본 HP와 방어력이 증가했으며, 화염 속성 피해를 75%만 받습니다.



45.png?type=w740 

- P-18 실피드 : 60형 LMG / 열 추적 로크 미사일

대 기동형 외에는 활용도가 떨어지는 편이라 피해량을 조정했습니다.

<변경 상세>

* 액티브 스킬 1 : 60형 LMG

이 정도는 여유야! – 피해량 110% -> 120%

* 액티브 스킬 2 : 열 추적 로크 미사일

뭐가 바뀐지 알겠어? – 피해량 150% -> 155% / 레벨 당 피해량 +7.5% ->+8%



46.png?type=w740 

- 공진의 알렉산드라 : 전기장 자극

해당 패시브의 회피 제공량이 미미한 수준이라 수치가 조정되었습니다.

<변경 상세>

짜릿함 UP – 회피 증가 10% -> 20%



47.png?type=w740 

- 스카디 : 회로 과부하 / 정보 분석

회로 과부하의 패널티 대비 소모 AP가 높은 편이었으며, 정보 분석은 해당 계통 패시브가 가지는 공통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변경 상세>

* 액티브 스킬 1 : 회로 과부하

최신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 소모 AP 5 -> 4

* 패시브 스킬 1 : 정보 분석

물리적 해킹 같은 건 모르는 일입니다 – 해당 효과가 적용된 상태에서 전투 개시 시, 공격력과 방어력이 증가합니다



48.png?type=w740 

- T-50 PX 실키 : 웅크리기 / 거대 배낭

패시브의 사용이 좀 더 쉽게 조정되었습니다. 변경에 따라 일부 수치가 조정되었습니다.

<변경 상세>

* 패시브 스킬 1 : 웅크리기

버티고 버텨야 해요 – 지속 라운드가 1 연장되었습니다. 피해 감소 20% -> 15%

회피 증가 25% -> 30% / 회피 증가 레벨 당 +2.5% -> +4%

* 패시브 스킬 2 : 거대 배낭

앞이 안보이는데요 – 회피 증가 20% -> 30% / 피해 감소 12% -> 15% / 적중 -30% -> -35%



49.png?type=w740 

- 닥터 : 분석했어요!

해당 계통 패시브가 가지는 공통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변경 상세>

탐구생활 – 해당 효과가 적용된 상태에서 전투 개시 시, AP가 증가합니다.



50.png?type=w740 

- 램파트 : 시민 호위

지속 시간이 짧아, 선택지가 거의 없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효과 라운드가 1 연장되었습니다.



51.png?type=w740 

- 비스트 헌터 : 유산탄 포격

해당 스킬의 위력 대비 소모 AP가 높은 편이라, 소모 AP가 조정되었습니다.

<변경 상세>

수동 장전 BL10 – 소모 AP 9 -> 8





52.png?type=w740 

- 이프리트 : 곡사 포격

지연 착탄형 스킬임에도 위력이 낮은 편이어서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변경 상세>

영원히 오지 않는 전역 – 피해량 160% -> 200%



53.png?type=w740 

- 토미 워커 : 작업용 앵커

소모 AP 대비 위력이 낮은 편이어서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변경 상세>

인형 뽑기 – 피해량 80% -> 120%




[철충 스킬 및 능력치 조정]

파훼법이 난해한 철충들의 스킬과 능력치가 조정되었습니다. 해당 철충들은 특정 타입을 무력화하기 쉬워 사령관님들께 지나친 스트레스를 주는 상황이었습니다. 주로 다음 철충 군이 해당되며, 목록에 없는 철충들도 일부 조정되었습니다. 상세 변경 사항은 게임 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작업은 스테이지 공략이 특정 방법으로만 가능한 불합리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주 변경 대상 철충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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