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글의 취지는 사용하는 용도가 다르고 활약하는 상황이 확연하게 다르다는 취지에서 작성되었습니다.
2. 공허 포격기나 파멸자 중 무엇이 압도적으로 좋은지를 주장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3. 공허 포격기가 무조건 좋다고 주장하는 분들에 대해,
상황에 따라 서로 다름을 생각해주셨으면 하기 위해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4. 상황 마다 다르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 예외사항의 예시를 통해 반박하는 내용이 다수 있으나
파멸자가 무조건 좋다는 주장으로 받아들이시면 어질어질해집니다.
위 영상은 공허포격기 50vs파멸자 50->공허 0 파멸자 20의 영상입니다.
본문
공허 포격기
장점: 1. 단일 점사 중장갑 유닛들을 하나씩 녹임.
2. 분광정렬로 사거리 증가 '6'->'9'
3. 병종에 대해 무상성
약점: 대규모 물량공세를 방어할 때 약하다.
파멸자
장점: 1. 다수가 모였을 때, 학살(다수를 한 번에 뭉개버림)
2. 모든 병종과 조합에 대해 무상성
3. 이론상 최대 사거리 '6'->'12'(체인)
약점: 1. 효과를 보기 위한 최저 병력 수가 공허 포격기보다 높다.
2. 분산대미지가 1이다.
그러나, 공격속도를 적용하면 상대 방어력이 99999여도 최저 dps 2 보장된다.
30대가 모이면 최저 dps 60의 분산대미지
3. 기본 사거리가 6이기 때문에 분광정렬이 충전된 공허 포격기보다 체력관리가 까다롭다.
공허 포격기가 무조건 좋다 라는 사람들이 마지막으로 주장하는 내용
공허 포격기 보다 파멸자가 수를 더 많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공허 포격기가 더 좋다.
반박: 캐리어가 공허 포격기보다 숫자가 적을 때 훨씬 더 강함.
그런 이유로 공허 포격기가 파멸자보다 무조건 좋다는 주장=캐리어가 무조건 더 좋다.=공허뽑을 필요가 없다.
생산속도 | 사거리 | 보호막 | 체력 | dps | |
공허 포격기 | 60 | 9 | 100 | 150 | 12(노말)→ 20(중장갑)→32(차징) |
우주모함(캐리어) | 62 | 10 | 150+(40x8) | 300+(40x8) | 4.7x8=37.6 |
자원을 우주모함이 더 많이 먹지 않느냐 반박할 수 있는데,
그 논리 그대로 반박하자면,
『자원은 1.5배』인데, 『보호막과 체력도 2배』가 넘고 『자체수리로 모으기도 훨씬 쉬우며』,
자원이 그렇게 넘치고 『잘 죽지도 않기 때문에 가격차이가 무슨 상관』이냐고 재반박할 수 있음.
애초에 예외사항이 많은 허술한 구조를 가진 논리라고 생각합니다.
결론: 1. 공허 포격기도 좋고 파멸자도 좋다.
2. 상황따라 활약할 장소가 다를 뿐이지 무엇이 압도적으로 좋다고는 하기 힘들다.
3. 미션과 상관없이 캠페인에서의 조합만으로 따졌을 때,
사도의 '사이오닉 이동' 과 같이 이용하면 파멸자의 지상 광역 dps는 12배가 된다.
4. 물량을 많이 모으기 힘들 때는 공허 포격기가 훨씬 좋다.
5. 한 종류의 유닛만 모은다고 했을 때도 수가 늘어날 수록 파멸자가 더 강력해진다.
6. 협동전(컴까기)에서도 성능 그대로인데,
공허 포격기와 파멸자 둘 다 개사기소리 들으면서 상호보완적으로 평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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