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namu.wiki/w/%EA%BD%88%EB%B0%B0%EA%B8%B0%EA%B5%B4/%EA%B3%BC%EC%B2%9C%EC%84%A0 에 보면
'서울지하철공사가 운영하던 4호선은 우측통행-ATC-직류, 대한민국 철도청이 운영하던 안산선은 좌측통행-ATS-교류를 사용했다'
주석 '[5] 신호 체계는 오이도-금정이 ATS, 금정-당고개는 ATC다. 가능성은 없지만 만약 꽈배기굴에서 신호 체계까지 바뀌었다면...'
https://namu.wiki/w/%EA%B3%BC%EC%B2%9C%EC%84%A0 문서에
'철도차량 운전면허 중 전동차 운전을 위해 필요한 면허인 '제2종 전기차량 운전면허' 취득시험에서 메인이 되는 노선이 바로 이 과천선이다. 과천선 구간에 전력공급 방식과 통행방식이 바뀌는 구간이 있는데다가 금정역에서 ATC/ATS로 신호 변환을 해야 하기 때문에 과천선 구간을 운전면허 시험 구간으로 정한 듯.'
라 되어있는데 아래의 영상에서 보면 남태령->선바위로 운행 후 선바위역에서 '여기서부터는 ATS 구간입니다. ATS 쪽으로 스위치를 조작하십시오' 라고하는데 그러면 선바위-금정도 ATS 구간이라는거잖아요.
어디말이 맞는거에요?
ps. 시조시의 교육생 시절의 모습을 느낄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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