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오늘 발생한 방송 송출 문제 관해서 직접 해보실 만한 조치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빠른 방송 복구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다른 문제들은 리방이나 재부팅하면 웬만하면 해결됩니다.
인터넷이 문제가 있는 것 같을 때
정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봅니다. 다음 시도 결과 하나라도 되지 않는 경우 인터넷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 핸드폰 와이파이는 잘 되는지 확인해봅니다.
- 다른 트위치 방송이 잘 뜨는지 확인해봅니다.
이럴 땐 당황하지 말고 하나하나씩 따라해봅니다. 중간에 재부팅하는 과정이 있으니 필요한 경우 캡처해서 바탕화면에 두시는 것도 좋습니다.
- 초동조치를 시도해봅니다.
- 인터넷을 뽑았다가 다시 꽂아봅니다.
- 컴퓨터를 재시작해봅니다.
- 모뎀이나 공유기 장비를 재시작해봅니다. 간단히 전원 어댑터를 뽑았다가 다시 꽂으면 됩니다. 재부팅에는 몇 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램프가 평소처럼 깜빡이면 재부팅이 완료된 것입니다.
- KT가 잘못했는지 확인해봅니다.
- 작업 표시줄의 검색 상자에 명령 프롬프트를 입력하고 명령 프롬프트를 길게 누르거나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 예를 선택합니다.
- 명령 프롬프트에 ipconfig를 입력한 다음, Enter 키를 누릅니다.
- 기본 게이트웨이 옆에 나열된 IP 주소를 찾은 뒤 메모장 등에 해당 주소를 적어 둡니다. 예를 들면 192.168.1.1입니다.
- 프롬프트에 ping 기본게이트웨이를 입력한 다음 Enter 키를 누릅니다. 예를 들어 ping 192.168.1.1을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결과는 다음과 유사합니다.
192.168.1.1의 응답: 바이트=32 시간=5ms TTL=64192.168.1.1의 응답: 바이트=32 시간=5ms TTL=64
192.168.1.1의 응답: 바이트=32 시간=5ms TTL=64
192.168.1.1의 응답: 바이트=32 시간=5ms TTL=64
192.168.1.1에 대한 Ping 통계: 패킷: 보냄 = 4, 받음 = 4, 손실 = 0 (0% 손실),
왕복 시간 (밀리초): 최소 = 4ms, 최대 = 5ms, 평균 = 4ms이런 식으로 결과가 나온다면 공유기나 컴퓨터의 문제는 아닙니다. 이 화면을 캡처해둔 뒤, KT 기사님을 불러 혼내줍시다.
(이후의 과정을 위해 명령 프롬프트는 닫지 말고 유지해둡니다)
윈도우의 자체 해결사를 이용해봅니다.
시작 단추 > 설정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상태를 선택합니다.
- 네트워크 설정 변경에서 네트워크 문제 해결사를 선택합니다.
- 문제 해결사의 단계를 따르고,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명령 프롬프트에서 다음 명령을 나열된 순서대로 실행한 후 연결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netsh winsock reset을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 netsh int ip reset을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 ipconfig /release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 ipconfig /renew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 ipconfig /flushdns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 컴퓨터의 모든 백신 프로그램을 꺼봅니다. 간단하게 프로그램을 종료해주면 됩니다. 만약에 이렇게 했는데 잘 된다면 해당 백신 프로그램은 아예 지워버리세요.
- 랜카드 드라이버를 아예 지웠다가 다시 깔아봅니다.
-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하여 자동으로 랜카드를 잡아주는 프로그램(3dp Net)을 깔아둡니다.
- 작업 표시줄의 검색 상자에 장치 관리자를 입력한 다음, 결과 목록에서 장치 관리자를 선택합니다.
- 네트워크 어댑터를 확장하고, 장치에 대한 네트워크 어댑터를 찾습니다.
- 네트워크 어댑터를 길게 누르거나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한 다음 장치 제거 > 이 장치의 드라이버 소프트웨어를 삭제합니다. 확인란 > 제거를 선택합니다.
- 드라이버를 제거한 후 컴퓨터를 재시작합니다.
일반적으로 재부팅이 끝나면 알아서 랜카드를 잡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위에 미리 설치한 3dp Net을 이용해 랜카드 드라이버를 설치해줍니다.
- 최후의 수단으로, 네트워크 초기화를 해봅니다. (위의 3dp Net이 이미 설치되어 있다는 가정하에 진행합니다.)
- 시작 단추를 선택한 다음 설정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상태 > 네트워크 초기화를 선택합니다.
- 네트워크 초기화 화면에서 지금 재설정 > 예를 선택하여 확인합니다.
- PC가 다시 시작되면 해당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인터넷 드라이버가 아예 잡혀있지 않은 경우 3dp Net을 이용해 랜카드 드라이버를 설치해줍니다.
- 이렇게 해도 안 될 경우 KT 기사님을 부릅니다.
- 인터넷 선도 뺐다 꽂아봤고
- 공유기도 껐다 켜봤고
- ping 테스트도 해봤고
- 네트워크 문제 해결사도 해봤고
- 네트워크 드라이버도 지웠다 다시 깔아봤고
- 네트워크 초기화도 해봤는데 안된다.
- 그럼 너네가 잘못한 거 아니냐? 인터넷 빨리 고쳐봐라
출처: https://support.microsoft.com/ko-kr/help/10741/windows-fix-network-connection-issu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