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키먼 겜을 하다보면 속성들이 각자 달려있져. 알고하면 편합니다.
0. 자속보정이란?
흔히 말해서 해당 포켓몬이 자기 타입의 기술을 쓸때 1.5배 보정되서 들어가는 걸 말합니다.
-> 피카츄(전기)가 볼트태클(전기)을 때린다면, 볼트태클(120)* 피카츄 물공수치 * '자속보정 1.5' 의 데미지가 들어간다는 거죠
만약에 아이언테일(강철)을 날린다면, 아이언테일(100)* 피카츄 물공 수치 (자속보정X) 의 데미지 값이 들어간다는 말입니다.
1. 상성 관계 (상성표는 나무위키 ㄱㄱ)
*단순히 노멀 vs 강철라고 한다면,
만약에 자속기(노멀)로 후려친다면, 1.5 * 0.5 -> 0.75배의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비자속기로 친다면(노멀 외 다른 타입), 1.0*0.5 -> 0.5배의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근데 만약에 노멀 vs 강철/격투 타입하고 맞붙는다 칩시다.
자속기 (노멀)의 경우, 1.5*0.5(강철의 노멀 반감)*0.5(격투의 노멀 반감) -> 0.375배 만 들어갑니다.
비자속이라면 1*0.5*0.5 -> 0.25배만 들어갑니다.